# 일단 글 끝까지 안읽고 덧글 다는 사람은 무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트레이너'만 보이면 입에 거품물고 달려드는건 올바른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이 글에서 '트레이너'는 싱글플레이에서 사용하는 도구, '핵'은 멀티플레이에서 사용하는 도구로 정의하겠습니다만, 몬헌월드에서는 이 둘의 차이가 없다시피 합니다. 따라서
  • 싱글플레이에서 트레이너 or 핵 사용: 트레이너
  • 멀티플레이에서 트레이너 or 핵 사용: 핵
# 이 글의 모든 주장은 저의 개인적인 견해이며, 이 점은 매우 중요합니다.

Update #1 [0822]
덧글들(현재 총 67개)을 읽고 제 주장을 뒷받침할만한 자료들을 들고 와봤습니다. 자료들을 살펴본 결과 저는 기존 주장과 약간 다르게 말해야 합니다. 

현재 스팀에 올라와있는 몬헌 EULA입니다. 링크
비교대상이 되는 유비소프트의 EULA입니다. 링크
You shall not, directly or indirectly (i) sell, rent out, lease, license, distribute, market, exploit the Product or any of its parts commercially, (ii) reverse engineer, decompile, disassemble, adapt, reproduce, or create derivate works of this Product (except if the Product enable You through a specific feature to create, generate or submit User Generated Content and for which You will need to create an Account and comply Terms of Use), in whole or in part; (iii) create, use and/or distribute “auto”, “trainer”, “script” or “macro” computer programs or other “cheat” or “hack” programs or software applications for this Product (whether in an online multiplayer game or in a single player game over the internet or in local area network); 
유비소프트는 '치트', '핵', '스크립트', '트레이너' 등 툴의 사용에 대해 명확하게 명시해놓았으므로, 유비소프트의 게임을 플레이함에 있어서 이러한 프로그램 사용은 명백한 약관 위반입니다. 다만 이것이 몬헌에게도 그대로 적용되지는 않으니 몬헌 EULA만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① Any act which may infringe the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of Capcom such as to copy (except for the purpose of installing the Program), modify, alter, translate reverse engineer, decompile, disassemble, extract or otherwise attempt to discover the source code of the Program or any part thereof, except and only to the extent that this activity is expressly permitted by the law of the user’s country of residence. 
트레이너가 실제 게임의 바꾸었는가? 라고 묻는다면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다는 겁니다. 트레이너가 간섭하는 것은 하드디스크의 프로그램이 아니라 RAM에 있는 프로그램의 일부니까요. 저작권자가 허락하지 않았다면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RAM에 프로그램을 올리는 것도 저작권법 위반이라는 판결문이 있으니...(링크) 하지만 개인적 사용을 위한 프로그램 변조는 또 허용됩니다(공정 사용이라고 부르던가요)(링크)

하지만 만약 이런 경우에는 다음 EULA 조항에 위배됩니다.
만약 투기장(맞는 표현인지 확신이 들지 않는군요)의 기록이 온라인으로 집계된다면 투기장에서의 트레이너 사용은 EULA 위반이라고 봅니다.
⑥ To interfere with or disrupt the contents and functionality provided by the Program or any service (e.g. fighting opponent service between the users of the Program) provided by the Program. 
클리어 기록을 0.00초대를 찍어버린다면 서비스를 방해하는거니까요. 

...법이랑 EULA랑 보다보니 머리가 녹아내릴거 같군요. 무엇이 어디까지 해석되어야 하는가가 제일 중요한데, 레딧이나 FRF같은 곳은 '트레이너는 합법이다'라고 말하고 있고... 

이러나저러나 제가 뭐라고 말해도 법과 EULA의 해석의 주도권은 캡콤(정확히는 그 밑의 변호사들)이 쥐고 있기 때문에, 캡콤이 무언가 행동을 하는게 제일 확실한 확인 방법입니다. 가령 트레이너 제조/유포자들을 고소한다거나, 관련 포럼에 삭제 요청을 넣는다거나. 만약 그렇다면 트레이너 사용을 캡콤이 금지하는 것이므로 사용하면 안됩니다. 그 전까지는요? 지금이랑 똑같습니다. 확실히 위험한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안전한것도 아니니, 본인 책임하에 쓰세요. 정 쓰고 싶다면 말이지요.

그렇다고 멀티에서 핵으로 쓰지는 마시고요. 그건 WoW나 기타 유명 온라인 게임에서 핵쟁이들 잡아가는거 많이 보아오셨으니 캡콤이 법적대응 한다면 꼼짝없이 철컹철컹인거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그게 아니어도 메인보드 밴이라거나... 방법 많죠.











이하는 Update 이전의 글입니다. 

어떤 게임이던지 게임을 쉽게 하려는 사람들은 넘쳐났습니다. 그것이 트레이너가 되었던, 핵이 되었던, 코드 변조가 되었던 말이죠. 아마 게임이 0과 1에서 벗어나지 않는 한 그런 행위는 영원할 것입니다. 아마 0과 1에서 벗어나도 모 영화 캐치프레이즈마냥 답을 찾고야 말겠지요.

몬헌이라고 예외는 아닙니다. 예구해서 새벽 1시에 풀리자마자 30분동안 애태우며 다운로드받고 나서 플레이하다가 문득 궁금해져서 검색해보니, 새벽 4시 즈음에는 기초적인 트레이너가 이미 완성되어 있더군요. 빠르기도 해라.

애시당초 플스판이라고 이러한 행위가 없던건 아닌거 같은게 당장 검색만 해도 유료로 파는 프로그램이 있고 이것 때문에 기기밴을 당해 중고장터에 싸게 올라오는 기기도 넘쳐나고요.

몬헌은 기본적으로 싱글플레이 게임이고, 여기에 멀티 요소를 덧붙인 게임입니다. 따라서 싱글플레이 데이터를 멀티에 그대로 가져가고, 심지어는 멀티플레이 중임에도 불구하고 게임 저장(!)이 되기도 합니다. 핵 유저가 아주 좋아라 하죠.

이러한 혼란 와중에 세를 키워가는건 증오입니다. 선량한 플레이어 세션에 난입해 몹을 한방에 죽이고 떠나는 핵 유저가 있는가 하면 아직 열리지도 않은 이벤트 아이템을, 그것도 공유 불가능한, 레어도 높은 아이템을 던져주고 떠나는 핵 유저도 있지요. 세상에 맙소사. 이런 사람들이 증오받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내가 더럽혀진 느낌이죠. 그렇다고 롤백이 가능한가? 아닐걸요. 가능하다고 쳐도, 핵 유저의 흔적을 지우기 위해 핵/트레이너를 써야합니다. 오 이런 젠장, 이런 아이러니가 있을 수 있나.


핵을 쓰는 사람은 짤 하나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양심도 없습니까?

당연하게도 핵은 다른 사람의 플레이 경험을 해치고 심지어는 컨텐츠 소모 시간을 줄여 게임에 지불한 돈 만큼의 경험을 얻지 못하게 하는 악랄한 행위입니다. 지탄받아 마땅한 것이죠.


그렇다면 트레이너는요? 이건 좀 경우가 나뉘겠군요.

트레이너를 싱글플레이서만 쓰고 멀티플레이시에는 트레이너(핵)을 쓰지 않는 경우: 이 경우는 반드시 모든 상대방에게 사전에 양해를 구해야 합니다. 퀘스트에 참가했다가 나가는 경우 당신이 들어가있던 참가 가능한 인원 슬롯은 다시 채워지지 않습니다. 게다가 퀘스트에 참가하는 시점부터 몹의 체력과 스텟이 멀티플레이용으로 고정되기 때문에 당신이 나간다고 해서 이게 원래대로 돌아오지도 않고요.
그냥 집회구역 판 후, 당신이 트레이너를 쓴 것을 알고 있고 이것에 대해 양해를 받은 사람들끼리만 하세요. 그게 예의입니다. 세상에는 트레이너 쓴것 자체만으로도 스팀 차단을 거는 사람도 있습니다. 

트레이너를 싱글플레이에서 쓰고 멀티플레이시에도 쓴 경우:

당신은 양심도 없습니까? Again. 그게 핵입니다.


아 물론, 상대방이 '핵 써도 된다'라고 했을때에는 마음대로 하십시오. 상호간의 합의가 되었다면 그걸로 된겁니다. 다만 생판 모르는 남의 세션에 가는건 하지 않아주었으면 합니다. 애석하게도 그걸 강제할 수는 없어요. 그러고 싶지만 수단도 없는걸요.


이것은 인성 문제입니다. 트레이너를 쓰던 안쓰던 그것은 창과 방패의 싸움이었고 결국 판단은 개인의 문제가 되었지요. 핵이라면 달라집니다. 트레이너는 나 하나 망가지고 끝나지면 핵은 다른 사람까지 망가트리는 문제니까요. 이것이 기본 전제입니다.

트레이너를 쓰지 않고 성실히 한 사람은 존중받아 마땅합니다. 박수치지 않을 수 없지요. 트레이너를 썼다고 비난받아야 하나요? 아니요.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았다면 말이죠.
'꼬우면 너도 하던가'라던가 '트레이너 쓰는 찌질이'라던가... 이러한 행동은 모두 좋지 않습니다. 트레이너는 개인의 선택이지만 핵은 절대로 지양해야 하는 것이고, 개인의 선택에 대해서 무어라 하는것 또한 옳지 않습니다. 
'게임사가 짜놓은대로 해야한다'라는 주장대로라면 탈옥/루팅이나 트윅툴도 쓰면 안되겠지요. 둘다 제조사/제작사가 공인하지 않고 서비스도 거부하는 방법이고 둘의 목적도 같으니 같은 논리를 적용할 수 있겠지요.




TL:DR
  • 트레이너(핵)을 싱글에서만 사용: 생판 모르는 사람 세션에 가서 플레이는 자제하시고 트레이너(핵) 쓴거 아는 사람끼리만 하세요
  • 트레이너(핵)을 멀티에서도 사용:
  • 트레이너 쓰는건 개인의 선택이니 비난해서는 아니되며 트레이너 사용에 대해서 떳떳해서도 안됩니다
  • 트레이너 안썼다고요? 정말 잘 하셨습니다. 당신의 노력에 경의를 보냅니다.

비판과 비난을 구분할 줄 아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