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헌터 인벤 사이트에는 여러가지 정보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누리고 계신가요?
몬스터헌터 인벤 사이트만 잘 써도 몬헌 중수가 될 수 있습니다! [어?]


새창으로 인벤을 한개 더 켜두시고 번갈아 확인하시며 보시면 좋습니다.



1. 시스템 가이드




사진이 매우 큽니다. 클릭하여 보시면 좋습니다.


초보 분들이 반드시 읽고 가셔야 할 정보들이 가득합니다.
'초보 땐 무슨 장비 입어요?' '배틀셋 만드려는데 이 재료 어디서 구해요?'
'상태이상이 뭐예요?' 등과 같은 초보 분들이 자주 하실 법한 질문이 상세하게 공략되어 있습니다.

스크린샷도 많아서 상당히 쉽게 이해하실 수 있는 팁들이 가득하답니다.
한 번 쯤 가서 읽어보시면 도움이 '분명히' 되실 겁니다.



2. 몬스터 정보


몬스터 헌터 인벤의 꽃이죠... 바로 몬스터 정보 입니다.
이 곳에는 몬스터의 분류 및 생김새 및 육질표 및 함정, 섬광폭탄, 소리폭탄, 고기 반응 유무 및 포획 가능 체력 및
상태이상 가능 여부, 내성, 지속시간 및 부위파괴 가능 부위 및 꼬리 갈무리 횟수 및 갈무리, 포획, 
꼬리 갈무리 소재 확인 및 등장 퀘스트 및 공략 까지 전~부 있답니다. [헥헥헥....]

엄청나게 유용한 정보들이 가득가득 하답니다. 1랭 부터 999랭 까지 평생 보고 보고 또 보게 될 자료들이 가득하답니다.


대부분의 정보는 그냥 보시면 아실 수 있겠지만, 육질표에 대해 생소하신 분들이 계실테니 
육질표에 대한 소개를 해드릴게요.



 
사진이 매우 큽니다. 클릭하여 보시면 좋습니다.



육질표를 보시면 숫자색이 3가지로 나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우선 파란색은 흔히 말하는 '약점' 을 말합니다.
이 부분은 육질이 매우 약하거나 속성데미지가 아주 높게 들어가는 부위 이므로
해당 부위를 노려주시면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겠지요.

검은색은 보통의 육질을 말합니다.
높기도 하고 낮기도 한 평균적인 육질입니다. 하지만 물론 75와 25의 차이는 크겠지요?
이 검은색 육질까지는 초록 예리도로 대부분 튕기지 않습니다.

빨간색은 '강점' 을 말합니다.
이 부분은 육질이 매우 높거나 속성데미지가 거의 들어가지 않는 부위 이므로
해당 부위는 가급적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육질이 낮으면 낮을 수록 육질이 단단해서 잘 튕기게 되므로 이런 부위들은 피해주세요.
초록 예리도, 심지어 흰색 예리도도 튕길 수 있을 정도로 매우 단단합니다.


위의 얀쿡을 보시면 절단 무기로는 다리 보다는 배를 노리면 더 좋겠고
타격 무기로는 다리 보다는 머리를 노리면 더 좋겠고 탄 무기로는 다리, 꼬리 보다는 머리, 배를 노리는 게 더 좋겠지요?

속성의 경우는 거의 먹지 않는 용속 보다는 수 뇌 빙속 무기를 들고 가는 것이 더욱 좋겠네요.

근데 이 숫자가 무슨 의미냐구요? 숫자가 의미 하는 것은 데미지 퍼센트를 의미 합니다.
별도의 데미지 계산으로 산출된 자신의 공격력이 100인 절단 무기 라고 하면 
[실제론 2자리 수도 안되는 경우가 파다합니다만...]

이 경우에 다리를 공격하면 공격력 100 에 절단 육질 25% 를 계산하여 100 X 0.25 = 25
즉, 
다리에 25의 데미지가 들어간다는 것이지요...

마찬가지로 무기의 속성데미지가 수속성으로 300 이라고 하면, 속성데미지는 1/10 만 들어가게 되므로,
기본 수속성 데미지는 30이 됩니다.
 
이 경우에 날개를 공격한다고 하면 수속성 30 에 날개 속성 10% 를 계산하여 30 X 0.1 = 3
즉, 
날개에 3의 추가 수속성 데미지가 들어간다는 것이지요...

만약 위의 조건의 경우 다리, 날개 말고 목을 치게 된다면

공격력 100 에 목 육질 60% 를 계산하여 100 X 0.6 = 60
수속성 30 에 목 속성 80% 를 계산하여 30 X 0.8 = 24

실제로 날개에 들어가는 데미지는 60 + 水24 가 됩니다. [실제로는 방어율 등이 계산 됩니다.]

이런 식으로 약점을 이해하고 공격한다면 매우 훌륭한 데미지 딜링을 할 수 있게 되겠지요.


다음은 기본 정보 입니다. 이름은 얀쿡 이라고 하며, 조룡종에 속해있군요.
포효가 X 인 걸 보아 얀쿡의 포효를 들어도 헌터가 귀를 막지 않을 것입니다. 풍압은 소 이므로,
풍압 [소] 무효 이상을 띄우고 있지 않으면 풍압에 헌터가 밀릴 수 있겠네요.
마비함정은 10 이므로 마비함정에 걸리면 10초 동안 지속된다고 알 수 있고, 그냥 함정의 경우는 구멍함정을 의미하므로
구멍함정에 걸리면 20초 동안 지속된다고 알 수 있겠네요. 상당히 긴 시간이므로 구멍함정을 이용하면 쉽겠구나~ 
하는 정도의 감이 오시죠? 소리폭탄이 O 인 것을 보아 소리폭탄에 반응 한다는 걸 알 수 있겠네요.
물론 사용시 아이템 드랍도 하지만 분노도 하게 되므로 쉽게 던질 물건은 아니지만요...
본론으로 돌아가서, 섬광구슬은 무려 30초나 지속 됩니다. 고기는 먹지 않으므로 생고기, 마비고기 독고기 수면고기는
사용해도 별 소용이 없겠군요... 악취구슬이 O 인 것을 보아 악취구슬에 반응하네요.
하지만 악취구슬은 비인식 상태에서 몬스터를 쫒아내기 위한 것으로 실제 전투에서 쓰이는 일은 거의 없기에
무의미할 수 있겠네요... 포획 가능 HP는 30% 이하로 매우 널널한 조건이군요. 꼬리는 잘리지 않네요.

독 마비 수면 기절 모두 걸리며 내성과 지속시간을 알 수 있군요.

잠깐 내성에 대해 설명해드리죠.

상태이상 무기도 역시 속성 무기 처럼 표기치의 1/10 만 계산 됩니다.
그리고 상태이상 무기는 공격시 1/3 확률로 이펙트와 함께 상태이상이 축적 됩니다.

예를 들어 마비 200 짜리 무기가 있다고 칩니다. 표기치의 1/10 으로 계산되므로 실질적 마비치는 20 이겠네요.
이 무기로 얀쿡을 공격해서 이펙트가 5번 터지면, 20의 마비치가 5번 누적 되었으므로 내성 100을 넘겨 마비가 
걸리게 됩니다.
다만, 상태이상치는 시간이 지나면 점점 감소하므로 단시간에 축적 시키지 않으면 걸기 힘드므로, 단기간을 노리세요.

내성 설명도 끝이 났고 다음으로 넘어 갑시다.


갈무리 부위 및 횟수를 보니 갈무리는 몸통 전체에서 3번 가능 하네요. 몇몇 몬스터는 시체 부위가 나눠져 있기도 하니
확인 해주시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생김새가 똑같은 [뿔만 다른] 디아브로스와 모노브로스의 경우
디아브로스는 몸통(3) 꼬리(1) 인 반면, 모노브로스는 몸통(4) 꼬리(2) 이므로, 미리 확인하지 않고 갔다간
디아브로스와 비슷한 줄 알고 갈무리 횟수를 날려버릴 수 있겠지요? 
[물론 시체 위에서 갈무리 안될 때 까지 갈무리 버튼 누르시면 그만이겠지만...]

다음은 파괴가능 부위 입니다. 얀쿡의 경우는 귀를 부위파괴 할 수 있겠네요...
몬스터 헌터에서 부위파괴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단순히 보수 증가 외에도 적의 공격 패턴을 막는 다던가 하는 등의
변수를 불러오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도도브랑고의 이빨을 파괴할 경우 포효 (소) 에서 포효 없음으로 변경 되고
도도브랑고가 아무리 포효를 해도 브랑고들이 소환 되지 않게 됩니다. 또한 레이아의 꼬리를 자르게 되면 꼬리치기 
범위가 상당히 줄게 되지요
. 그라비모스는 배가 부서지면 육질이 매우 연해져서 잡기 쉽게 되며, 
바심의 경우는 꼬리가 잘리면 패턴이 완전히 바뀌기도 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부위파괴이므로 파괴부위를 미리 알아두고 간다면 좋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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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갈무리 입니다. 제목 옆에 보면 아이템 드랍 조건이 적혀 있습니다.
얀쿡의 경우는 소리폭탄이나 작은술통폭탄[병으로 적혀있지만 게임상으론 술통입니다.] 을 맞췄을 경우라고 되있네요.
비분노 상태의 얀쿡에세 소리폭탄의 효과를 내는 소리폭탄, 작은술통폭탄, 큰술통폭탄(및 G, G2, G3) 및 철갑유탄을
맞추면 분노 상태가 되며 아이템을 드랍하게 됩니다. 
이 드랍 아이템의 드랍은 확률을 통해 드랍하므로 드랍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보수 테이블을 보면 먼저 윗쪽 탭에서 하위, 상위, 연습의 탭이 있습니다.
SP의 경우 변종으로 별도의 육질 및 상태를 가지고 나뉘어 있습니다.

가로로는 아이템 드랍 조건들이 나열되어 있고
세로로는 아이템 이름이 나열 되어 있습니다.

가로로 보는 경우는 자신이 원하는 아이템이 어느 경우에 나오는 지 볼 때 입니다.
예를 들어 괴조 비늘을 구하고 싶다면 괴조 비늘을 찾아서 가로로 보면
본체 갈무리에 8%(1), 드랍 아이템에 25%(1), 부위파괴 보수에 귀:82%(3) 이라고 되어 있네요.

먼저 확률은 말 그대로 해당 아이템 획득 시에 얻어질 확률 입니다. 
갈무리를 했을 때 괴조 비늘을 얻을 확률이 8% 라는 것이고
드랍 아이템을 주웠을 때 괴조 비늘일 확률이 25% 라는 것이고 
귀 부위파괴 보수로 괴조 비늘을 얻을 확률이 82% 라는 것이죠

확률 옆에 괄호 안의 숫자는 갯수 입니다.
갈무리와 드랍아이템으로는 한 번에 1개가 얻어지지만 부위파괴 보수로 나올 경우 3개가 얻어지네요.
게임 상에선 '괴조 비늘 X 3' 이 보수 창에 존재하게 될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괴조 비늘을 많이 얻고 싶다면, 먼저 소리폭탄으로 드랍아이템을 노리고
포획이 아닌 토벌로 본체 갈무리를 하고, 귀를 파괴 시키고 잡아 부위 파괴 보수를 노리면 되겠지요?
이렇게 원하는 아이템에 따라 전략적 플레이를 하실 수 있게 됩니다.


세로로 보는 경우는 자신이 이러한 행동을 했을 때 얻어지는 아이템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내가 갈무리를 하면 얻을 수 있는 소재는 '비늘, 날개막, 갑각, 거대한 부리' 이며
내가 포획을 하면 얻을 수 있는 소재는 '갑각, 거대한 부리, 울음주머니, 용골[중]' 이구나
나는 여기서 비늘과 날개막이 필요하면 포획 보다는 토벌 해서 갈무리를 해야겠다. 와 같은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죠.

또한 각 아이템 이름을 클릭하게 되면 해당 아이템의 또 다른 입수 방법이 있으니 확인하시면 얀쿡 보다
더 좋은 확률 더 쉬운 방법으로 해당 재료를 얻는 방법을 찾으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소재 DB에 대한 설명은 잠시 후에...


다음은 출현 퀘스트 입니다. 마찬가지로 하위, 상위, 연습... 으로 되어 있어야 하지만 연습의 경우는 표기 되지 않습니다.
근데 인벤의 오류로 인해 일반 얀쿡에 얀쿡 SP 퀘스트들이 올라와 있습니다. 저 SP 퀘스트 들은 변종쪽 퀘스트에 
기재되야 정상인데 말이지요... 뭐 일단 그건 그거고

일단 여기서 보시면 등장하는 퀘스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프리] 퀘스트는 프리 퀘스트 NPC들이 주는 퀘스트로 계절에 영향을 받으며 확률적으로 등장합니다.
프리 퀘스트는 항시 존재 합니다.

[헌터즈] 퀘스트는 헌터즈 퀘스트 NPC가 주는 퀘스트로 계절이 고정으로 나오며 매번 존재합니다.
헌터즈 퀘스트는 항시 존재 합니다.

[프론티어, 특별, 스페셜, PC방] 퀘스트는 기간한정 퀘스트 NPC가 주는 퀘스트로 계절이 고정으로 나오며 
기간한정으로 존재합니다.
프론티어, 특별, 스페셜, PC방] 퀘스트는 기간한정이므로 일정에 따라 등장 여부가 다릅니다.

[수렵단] 퀘스트는 수렵단 고양이가 주는 퀘스트로 계절이 고정으로 나오며 매번 존재합니다.
수렵단 퀘스트는 항시 존재하지만, 수렵단실이 존재하는 수렵단에 가입한 상태여야 합니다.


헌터즈 퀘스트가 있다면 수주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겠지만...
프리 퀘스트라면 계절을 유심히 보아야 합니다. 얀쿡 프리 퀘스트는 온난기/번식기 에만 있으므로
한랭기의 광장에서 수주하려고 해봐야 얀쿡 아종 퀘스트만 나옵니다. 이러한 것을 인벤에서 확인해야
'님드라 얀쿡 아종 말고 그냥 얀쿡 퀘는 어딨어요?' 하는 질문이 나오지 않겠지요...
뭐 바사루모스는 번식기에만 존재한다던가 하는 계절에 따른 큰 흐름이 있으니, 유심히 살피시기 바랍니다.

프론티어, 특별, 스페셜, PC방 퀘스트는 기간한정표를 유심히 보셔야 합니다.
공식 홈페이지 혹은 옆쪽 몬스터헌터 주요정보 [저길 보아주세요 ->] 에 있는 기간한정 퀘스트 목록을 클릭하셔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매번 있는 게 아니므로 중요한 퀘스트를 놓치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해당 퀘스트 이름을 누르면 퀘스트 DB로 바로 넘어가게 됩니다.



 
사진이 매우 큽니다. 클릭하여 보시면 좋습니다.


퀘스트에 대한 설명도 끝이 났고, 다음은 공략인데... 얀쿡을 가시기 전에 한 번만 정독하셔도
수레 한 번, 포션 한 개는 더 아끼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몬스터에 도전하실 때는 적어도 꼭 이 몬스터 정보와 공략은
필히 정독하시기 바랍니다.



3. 무기 DB / 방어구 DB


무기 DB의 경우 여러가지 무기의 정보가 있습니다. 현재 5.0 기준이 아닌 4.5 기준으로 업데이트 되어 있지만
기본적인 틀은 어느정도 구비되어 있으니 큰 문제는 없습니다. 우선 트리와 리스트로 나뉘는데
강화 트리가 없는 보우건은 트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트리의 경우는 보기 좋게 트리로 묶여 있어서 강화 트리를 보실 수 있습니다.
리스트의 경우는 공격력이 낮은 것 부터 높은 것까지 아래로 쭉 정렬 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트리를 많이 이용하게 되십니다. 보기가 좋은 관계로...
리스트의 경우는 속성 무기 구분용으로 이용되는데 깡뎀 기준 정렬이라 이것도 그다지 도움이 되진 않네요...

무기를 클릭하시면 예리도가 그림으로 보이고, 무기 공격력, 회심률, 옵션, 생산재료 및 강화재료가 보입니다.
소켓의 경우는 무기 이름 옆에 O 가 있다면 1개당 슬롯 1개를 의미 합니다.

비기전수 블레이드 OOO 의 경우는 슬롯이 3개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생산재료 및 강화재료의 아이템도 역시 클릭하시면 소재 DB로 넘어가게 됩니다.


아랫쪽에는 강화 트리가 보이는데 마우스를 올리시면 생산재료 및 강화재료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회심률을 제외한 정보는 트리만으로도 확인 하실 수 있기 때문에 트리만 보고도 충분히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방어구 DB는 조금 불편한 리스트만이 존재합니다. 다만 특정 스킬로 정렬 및 조회하는 것이 가능하여
원하는 장비 커스텀을 짜실 때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장비를 클릭하시면 이름과 검사/거너 제한, 내성, 옵션, 파생이 된다면 파생가능레벨과 파생아이템을 확인 하실 수 있고
생산 재료와 강화재료, 강화시 방어력 및 슬롯까지 표로 깔끔하게 정리
 되어 있습니다.
장비를 강화하고 싶은 경우 이 표를 참고 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해당 장비를 이용한 장비 커스텀이 쭉 나오니 해당 장비로 이뤄진 커스텀에 대해 참조하실 수도 있습니다.



4. 소재 DB


몬스터 헌터 인벤의 꽃, 그 두번째 입니다.

어디서 얻는지 모를 수 많은 소재들의 입수 방법 및 사용 용도가 전부 기록되어 있습니다.
[물론 캐쉬 아이템이나 이벤트 아이템, 미추가 아이템의 경우는 기재도 되어있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만...]

우선 모든 아이템이 나열 되어 있고 검색을 통해 원하는 아이템만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이름, 레어도, 구입, 판매가격, 아이템 간단 설명[실제 게임상의 설명과는 다릅니다.] 이 있으며
획득 방법과 사용 용도가 나와있습니다.


몬스터에게 획득 = 몬스터에게 갈무리, 포획, 드랍아이템, 부위파괴로 얻는 경우 확률과 갯수가 적혀있습니다.
해당 몬스터 이름을 누르면 몬스터정보로 바로 넘어가게 됩니다.

퀘스트 보상으로 획득 = 퀘스트 보상으로 획득하는 경우의 메인, 서브 확률 및 갯수가 적혀있습니다.
가장 많은 갯수로 가장 높은 확률로 나오는 경우의 퀘스트를 이용한다면 효율이 더욱 좋겠지요?
해당 퀘스트 이름을 누르면 퀘스트DB로 바로 넘어가게 됩니다.

채집을 통해 획득 = 채취, 채광, 충망, 낚시를 통해 얻는 경우의 장소와 확률을 적어두었습니다.
옆쪽 녹색 돋보기 버튼을 누르면 해당 지역의 지도와 채집 포인트와 나오는 아이템의 확률이 기록된 채집데이터가
새창으로 뜨게 됩니다. 이 부분은 잠시 후에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교환할아버지를 통해 교환 = 어떤 아이템을 교환 하면 얻을 수 있는 지 나옵니다. 상당히 구하기 어려운 아이템도
교환을 통해 쉽게 얻을 수도 있으니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상점에서 구입 = 상점에서 파는 경우 어느 상점에서 팔며 [5.0 통합으로 도구상점과 잡화점과 카페는 통합된 상태]
사격게임 보상으로 얻는 방법도 기재되어 있습니다. 계절마다 보수가 다르므로 확인해주세요.

마이가든에서 획득 = 가든 강화도에 따라 기본, ★, ★★, ★★★ 로 나뉘며 어떤 것을 해야 나오며
몇 퍼센트로 몇 개 나오는 지 나옵니다. 가끔 '땅파기' 로 기록된 것이 있는데 게임상의 '진귀한 물건' 입니다.
아마 고양이가 진귀한 물건이란 건 땅파서 나온 건가 봅니다... [?]



5. 채집데이터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본 기능 외에 지도 확인도 가능하거든요... [응?]

각 맵의 하위, 상위, SP에서의 아이템 입수 장소와 입수 확률이 모두 적혀있습니다.
숲과 언덕의 채집 포인트는 42군데나 되는데 그 각 포인트 표시는 물론 각 포인트의 아이템 확률까지 
전부 정리 되어 있습니다.

낮/밤에 따라 계절에 따라 하위, 상위, SP에 따라 등장 아이템 및 확률이 달라지므로 잘 확인해주세요.
특정 계절 특정 시간에 가면 확률이 더 높다던가, 협곡 낮에 가서 인형석 찾는 다던가 하는 엉뚱한 일이 사라지게 됩니다.

단점은 지도 확대가 안되므로 포인트가 겹쳐있는 경우 확인이 애매합니다.
숲과 언덕의 채집 포인트 42군데를 보니 구토 나올 지경이군요;



6. 퀘스트 DB


이 쪽도 매우 유용합니다.

하위, 상위, SP 별로 볼 수 있고, 지역별로 볼 수 있으며, 종류별로 볼 수 있고
계절이나 밤낮 별로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검색도 지원합니다.

다만 지역과 종류는 중복이 안되어서 '밀림/프리' 퀘스트를 동시에 검색하는 게 불가능 합니다.
계절과 밤낮은 다행히도 중복 됩니다.

퀘스트 종류와 이름, 메인 및 서브 미션, 쓸데가 없는 난이도[...]와 계절, 낮/밤, 수주 가능 랭크, 참가 가능 랭크, 장소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퀘스트 명을 클릭하시면 자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는데,

기본 지급품, 서브A, B 지급품을 보실 수 있는데, 서브 지급품으로 함정이나 포획구슬 등을 주는 퀘스트들이
종종 있으므로 확인 하셔서 쉽게 포획을 노려보실 수도 있습니다. 주로 응급약과 휴대용 식량들이 추가로 오곤 합니다.

보상에선 보수금과 포인트를 얼마나 주는지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역습 시리즈의 경우 보수금이 중요시 되겠고, 그 외의 퀘스트의 경우는 포인트를 중요시 보시면 좋겠지요.

제일 중요한 건 바로 미션 달성 보상아이템 입니다.

몬스터헌터에서 제일 중요한 보수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지요.

메인 보수의 경우 100% 아이템 1개와 합쳐서 100% 가 되는 아이템 여러개가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밀림 탐색> 푸른 사냥꾼의 서식지 라는 하위 프리 도스란포스 퀘스트를 예를 들자면

메인 보수가 
도스란포스 발톱x1 100% 도스란포스 발톱x1 2% 란포스 가죽x1 25% 봉모양 뼈x1 10% 
척추뼈[소]x5 14% 란포스 이빨x2 22% 울음주머니x1 27%
 

다음과 같이 되어 있습니다.

우선 100% 보수인 도스란포스 발톱과 합쳐서 100%가 되는 도스란포스 발톱, 란포스 가죽, 봉모양 뼈, 척추뼈[소], 
란포스 이빨, 울음주머니가 있네요.

우선적으로 몬스터헌터의 보수에 대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몬스터헌터의 메인보수와 서브 보수는 각각 3칸 2칸 2칸 씩 고정적인 보수칸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리 적어도 최소한 메인보수를 3칸은 기본적으로 얻는다는 것이지요...

그 중 1칸은 고정보수의 칸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100% 보수가 얻어지는 칸이지요.
즉, 엄밀히 따지면 [고정보수 1칸 + 랜덤보수 2칸 + 추가 랜덤보수 x칸] 으로 이루어집니다.

위의 퀘스트를 깨면 무슨 일이 있어도 메인보수 중 1칸은 도스란포스 발톱이 나올 것이고, 무슨 일이 있어도
나머지 메인보수가 3개 이상은 된다는 것이지요.

나머지 2칸은 랜덤보수로 합쳐서 100% 가 되는 보수들 중 하나가 확률에 따라 나오게 됩니다.
운이 좋다면 나머지 2칸에서 2% 확률인 도스란포스 발톱이 당첨 되어 보수로 도스란포스 발톱만 3개가 
얻어질 수도 있다는 그런 얘기지요... 다만 특정 퀘스트의 경우는 
100% 보수를 뺀 나머지 보수의 확률을 
다 더해도 100% 가 되지 않는 경우
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부족한 확률 만큼은 '보수 없음' 으로 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 구슬 조각 납품 퀘스트의 경우 100% 보수로 대개옥, 초개옥, 극개옥이 나오며 1% 확률로 추가로 나옵니다.
나머지 99% 확률은 아무리 보수칸이 있어도 보수가 없는 경우가 되겠지요.

그 다음으로 설명해드릴 것은 추가 랜덤보수 입니다. 보수칸이 추가될 확률에 따라 결정 되는데요.
평상시의 보수칸이 추가될 확률은 22/32 입니다.

예를 들자면 기본적으로 보수칸이 3칸 주어지고 여기서 22/32 확률을 계산하여 성공할 경우 1칸이 추가되고
다시 22/32 확률을 계산하여 성공할 경우 1칸이 추가되고, 실패할 경우엔 추가가 끝납니다.

오로지 추가가 된 경우에만 다시 추가 확률을 계산하므로, 첫번째 확률 계산에서 10/32에 당첨된 경우 3칸의 보수만
받게 되겠지요.

격운의 경우 이 확률이 29/32로 늘어나기 때문에 메인보수가 3칸일 확률은 3/32 밖에 되지 않으므로 엄청난 것이죠.
그만큼 추가 보수칸도 기본적으로 매우 높게 되겠구요... 사람들이 격운에 매달리는 이유입니다.

만약 수렵단 푸기의 보수술이 발동했다면, 이 추가 보수칸의 제한 갯수가 24칸 까지 늘어나
총 3줄의 보수가 나오는 명장면을 보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그만큼 랜덤보수가 많아지므로 물욕템이 잔뜩 나올 확률이
매우 높아지겠지요... 실제로 물욕템이 쏟아져 나오는 염장샷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추가된 보수칸도 랜덤보수의 확률에 따르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계산하면 되겠구요...

자 이런 공식을 가지고 가상으로 퀘스트 보수를 예측해봅시다.

도스란포스 퀘스트를 깨고 난 뒤

우선 보수칸 1개는 도스란포스 발톱이 주어집니다. [고정보수]
그리고 추가 보수칸 확률을 계산합니다. 만약 2번의 확률이 성공되었다면 메인보수칸은 5칸이 되겠지요.
보수칸 1개를 제외한 나머지 4칸은 랜덤보수로 계산합니다. 
각각 란포스 가죽 / 란포스 가죽 / 봉모양 뼈 / 울음주머니 가 확률로 계산되었다고 치면, 
메인보수로 [도스란포스 발톱, 란포스 가죽, 란포스 가죽, 봉모양 뼈, 울음주머니] 가 나옵니다.

이해가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서브 보수의 경우 확정 보수칸이 2칸이고 추가 보수칸이 최대 2칸으로 최대 4칸의 보수를 얻을 수 있으며
모든 칸이 랜덤보수로 계산된다는 점 빼고는 메인보수와 같은 방법으로 계산됩니다. [추가 보수칸 계산도 격운이 적용]


이런 식으로 고정보수와 랜덤보수를 확인하실 수 있기에 퀘스트 DB를 확인 하시면 매우 좋지요.

해당 아이템명을 누르면 소재DB로 이동 됩니다.



7. 기타 기능들


우측 배너를 보시면 커스텀 장비 시뮬레이터가 있습니다.
방어구와 장식주를 검색하여 실제 장비 처럼 커스텀을 짤 수 있는 기능으로
인벤에서 가장 Hot 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어구 DB와 같은 생산 강화 재료표도 준비되어 있고 체크 상자를 체크하면 해당 재료들이
아래로 내려가면서 총 필요한 재료를 한 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커스텀 장비를 이용하여 스킬 시뮬레이터 게시판에 글로 남길 수도 있으니
목표로 하는 커스텀을 올려 개인저장 겸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 다음은 헌터곰님의 무기 검색기 인데요. 5.0 DB가 업데이트 되지 않은 시점에서
5.5 까지의 무기 정보를 전부 가지고 있는 검색기의 역활이 더욱 돋보입니다.

무기 DB에선 불가능했던 속뎀, 상태이상치가 높은 순 정렬이라던가,
특수 리치 무기 검색, 건랜스 포격타입, 피리 악보별, 보우건 탄 지원별 검색들이 가능합니다
.

다만, 일본 정보 기준으로 한국 서버와 해석이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 검색할 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ㄷㄷㄷ 가 탁탁탁 이 된다던가, ㅇㅅㅇ 가 엣찌하고 싶어요~ 가 된다던가 정상인 이 정상위를 좋아하는 사람 
이 된다던가 하는 괴이하고 발랄한[?] 숨겨진 필터링이 존재합니다. [흠좀무]


그외 시즌 통합 업데이트 정보, 몬스터헌터 주요 정보, 몬스터 공략은 한 번씩 읽어주시면 좋습니다.



이 것으로 몬스터헌터 인벤 효율적으로 사용하기에 대한 아주 짧은 [짧아?] 팁을 마칩니다.


PS. 스크린샷은 가끔 올리겠습니다. [?]

PS. 인벤 정보와 별개의 팁들은 회색 처리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