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백록화입니다.

 

라스터 스킬버그때문에 여러모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간단한 실험 몇가지를 하여, 글을 써봅니다.

 

일단 라스터 스킬에 어떤 스킬들이 (+) 혹은 (-) 되는 버그가 있다는건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이 버그가 생기는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제가 그렇고, 그런사람이 꽤 있네요.)

(혹은 라스터 장비 개방상태라든지, 뭐 특정한 경우에만 되는것인지도 모르죠)

 

일단 제 라스터의 처음 장비상태 였습니다.

MHSX2 장비클립 검사(여)

무기슬롯 없음
러버즈 F피어스     (PC방) Lv7   66  ○○
SP공용 몸         Lv7   80  ■ 완력주SP
SP공용 팔         Lv7   80  ■ 내절주SP
SP공용 허리         Lv7   80  ■ 문진주SP
SP공용 다리         Lv7   80  ■ 강요주SP
푸기옷 없음

방어력:386 슬롯: 화:0 수:0 뇌:0 빙:0 용:0

공격력UP【대】,기절무효,용풍압무효,고급귀마개,흔들림방지
상태이상공격강화,여신의용서,회피성능+1

 

저 상태로 보면, 아무 문제가 없는데.. 이상하게도 랜드 이동후에는

저 스킬외에도 각내성-10체력회복 아이템 약화 스킬이 뜨게 됩니다.

이때 스킬포인트를 보자면, 각내성-10은 각내성 스킬포인트가 -15일때 뜨는 스킬이고

체력회복아이템약화는 -10일때 뜨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완력주SP의 스킬포인트는 공업 +25, 각내성-5, 회복-15 (러버즈F피어스의 +10포함하면 -5)로

저 상태로는 저 두 스킬은 뜰리가 없죠.

 

그래서 제가 이문제로 고민하고 있을때 팁게에 날아라우뢰매 님께서 올리신

☞날아라우뢰매님의 글 보러가기

글을 보고, 완력주SP를 다리파츠로 강요주SP를 가슴파츠로 바꿔서 쓰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라스터 지원계약상황 확인에서 스킬을 확인해보면

스킬순서가 포인트가 가장 높아야할 공업[대]가 맨 위에 있는것이 아닌

흔들림방지가 가장 위, 그 다음이 상태이상공격강화, 그리고 공업[대]였죠.

 

이는 흔들림방지와 상공강의 스킬포인트가 공업[대]보다 높다는것을 의미하고

원래는 불가능한 상황이죠.

 

 

여기서 한가지 가설을 세워보면

가슴방어구의 완력주SP의 포인트가 3배가 되었다.

(2배라면 상태이상공격강화가 공업[대]보다 위에 있을리 없음, 또한 각내성-5 스킬이 떠야함)

(마찬가지로, 4배라면 각내성-20 스킬이 떠야함)

따라서 각내성포인트가 -15가 되어 각내성-10스킬이 뜨고, 회복포인트가 -45가 되어(러버즈 포함 -35) 체력약화 스킬이 떴다.

 

 

이제 이 가설이 맞는지 확인을 해보려면, 다른 장식주들을 이용하면 되겠죠.

 

MHSX2 장비클립 거너(여)

무기슬롯 없음
러버즈 F피어스     (PC방) Lv7   66  ○○
SP공용 몸         Lv7   80  ■ 강탄주SP
SP공용 팔         Lv7   80  ■ 내절주SP
SP공용 허리         Lv7   80  ■ 완력주SP
SP공용 다리         Lv7   80  ■ 강요주SP
푸기옷 없음

방어력:386 슬롯: 화:0 수:0 뇌:0 빙:0 용:0

공격력UP【대】,기절무효,고급귀마개,흔들림방지,일반탄・연사활위력UP
상태이상공격강화,여신의용서,회피성능+1

 

문진주SP 대신 강탄주SP를 넣어보았습니다.

이때 연사포인트가 4고 일탄업 포인트가 10인데

실제로 장착후 랜드이동해보면

이렇게 연사포인트 4 x 3 = 12로 연사 스킬이 떠있습니다.

또 위의 스샷엔 없지만, 일탄업이 10 x 3 = 30으로 공업[대]보다 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것으로 볼때, 지금껏 완력주SP의 경우 마이너스스킬만 추가로 뜬다는 오해가 있었던 이유는

원래부터 공업[대]가 최상위에 위치했기때문에, 3배가 되어도 그 위치에 변동이 없기때문에 그런거였죠.

 

----------------------------------------------------------------------------------------------------------------------------------

또한 SP장식주만 되는것인지, 아니면 장식주의 스킬포인트만 적용되는것인지를 판단하기 위해

 

MHSX2 장비클립 거너(여)

무기슬롯 없음
러버즈 F피어스     (PC방) Lv7   66  ○○
미라발칸 스킨        Lv7   57  ○○
SP공용 팔         Lv7   80  □
SP공용 허리         Lv7   80  □
SP공용 다리         Lv7   80  ■ 강요주SP
푸기옷 없음

방어력:363 슬롯: 화:2 수:5 뇌:5 빙:5 용:0

흔들림방지,상태이상공격강화,여신의용서,체력회복아이템강화,회피성능+1

 

인 상태로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미라발칸스킨은 스킬포인트가 공격+5 달인+4 청각보호+3 스태미너+2 로

위의 경우와 같이 3배가 된다면, 공업[중]과 간파+1이 떠야할 것입니다.

 

 

 

하지만 랜드이동해본 결과, 공업과 간파는 뜨지 않는군요.

이로써 방어구 자체의 포인트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판단됩니다.

비슷한 경우로, SP장식주가 아닌 일반장식주도 적용 되는지 테스트 해보았는데

그냥 보통 방어구 가슴파츠에 괴력주 1개만 박고, 랜드이동해보면 공업[소]가 떠있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SP장식주뿐 아니라 일반장식주도 적용이 됩니다.

 

 

----------------------------------------------------------------------------------------------------------------------------------

마지막으로, 이러한 스킬뻥튀기가 실제로 적용이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킬이 (+)가 되는 (-)가 되든, 실제로 적용이 되질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는것이죠.

 

 

MHSX2 장비클립 거너(여)

무기슬롯 없음
러버즈 F피어스     (PC방) Lv7   66  ○○
SP공용 몸         Lv7   80  ■ 문진주SP
SP공용 팔         Lv7   80  □
SP공용 허리         Lv7   80  ■ 내절주SP
SP공용 다리         Lv7   80  ■ 강요주SP
푸기옷 없음

방어력:386 슬롯: 화:0 수:0 뇌:0 빙:0 용:0

기절무효,용풍압무효,고급귀마개,흔들림방지,상태이상공격강화
여신의용서,체력회복아이템강화,회피성능+1

 

확인해보면, 위에서 테스트해본바와 같이

 

문진주SP의 달인 7 x 3 = 21로 간파3 스킬이 뜹니다.

 

 

이 상태라면, 적용이 안된다면 달인포인트는 7로 간파스킬이 뜨지 않기때문에 회심이 터지지않을것이고

적용이 된다면, 간파3으로 회심이 터질것입니다. (착용무기는 메라루가제트 : 기본회심 0)

 

단원에게 확인을 부탁하였습니다.

 

간파가 뜹니다.

 

이로써 라스터스킬버그는 실제로 적용이 된다는것까지 확인이 되었습니다.

 

 

------------------------------------------------------------------------------------------------------------------------

 

☞샤이어님의 글 보러가기

샤이어님의 도움으로, 알게된 사실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참조

제가 2번째 3번째 슬롯은 내비두고 테스트를 해봤더니, 생각을 못했네요.

 

결론은 "가슴방어구의 첫번째 슬롯장식주만 3배가 되고, 나머지 2장식주는 무효가 된다." 입니다.

 

MHSX2 장비클립 검사(여)

1 슬롯 무기         Lv1      ● 강력주
SP공용 머리         Lv7  109  ■ 강요주SP
레퀴엠 메일        (게릴) Lv7  108  ●●● 체력주, 음무주G, 음무주G
SP공용 팔         Lv7   80  ■ 문진주SP
레퀴엠 코트        (게릴) Lv7  108  ●●● 강력주, 강력주, 강력주
레퀴엠 부츠        (게릴) Lv7  102  ●●● 강력주, 강력주, 강력주
푸기옷 없음

방어력:507 슬롯: 화:0 수:0 뇌:0 빙:0 용:0

공격력UP【대】,간파+3,용풍압무효,고급귀마개,체력+20
흔들림방지,상태이상공격강화

 

위의 커스텀의 경우, 보시는 바와 같이 스킬이 뜨는데(저력+8, 체력+16)

저런 장식주 배치일경우에, 실제로 버그 적용후 스킬은(체력+24, 저력+14)

첫번째 장식주인 체력주만 3배가 적용되고, 2번째 3번째인 음무주G의 저력 (-)포인트가 적용되지 않아

14포인트로 나오게 됩니다.(화사장력+1, 체력+30 발동 및 귀마개 미발동)

 

 

----------------------------------------------------------------------------------------------------------------------------------

종합해보면, 라스터 스킬버그의 내용은

"가슴방어구에 한해서, 첫번째 슬롯에 장착되어 있는 장식주의 스킬포인트가 3배가 되며(나머지 슬롯은 미적용)

  실제로 그 스킬이 적용이 된다."

입니다.

 

 

이는 마이너스스킬로 고생하는 분들께 해결책이 될뿐만 아니라,

거꾸로 인족주SP로 가드성능+2를 띄울수도, 내절주SP로 고급귀마개를 띄울수도 있는 방법이 되는거죠.

물론 정상적인 방법은 아닌듯 하니, 현재 한게임에 문의는 해놓은 상태입니다..

다만, 꽤 오래전에도 문의하신 분이 계신거로 아는데..아직까지 잘 되는걸로 봐선

언제 수정될지는 미지수

 

이것으로, 본인이 분양받은 라스터의 스킬로

그 주인이 혹시 클라해커는 아닌지..하는 의심 받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군요.

 

 

글 쓰는데 도움을 주신, 날아라우뢰매님 샤이어님 그리고 키드너를 비롯한 단원들 감사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