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몬린입니다. 문제시 자삭하겠습니다

유탄병 차액이 너프 된 후 유탄 대미지가 칼질을 당햇지요.

어떤 분은 유탄에 무격 공격 적용이 줄었으니 공격주 다빼고 회심,장인에 투자해서
일반칼뎀 도끼뎀에 투자하는게 낫다고 하더군요. 
처음에는 그런가보다 햇는데, 좀만 생각해보니 이상하다고 느꼈습니다.

애초에 유탄 차액을 하는 이유가 예리도, 회심에서 자유로운 육질무시 투르뎀과 심안효과인데...
회심에 투자한다고 데미지가 증가할것인가? 어차피 공격주가 유탄적용뿐만 아니라 일반딜도 적용되자나
그럼 공격에 투자하는게 조금이라도 낫지 않나?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시험해봤습니다.
선수입장!

      typeA                 typeB
  1. 공격7               달인7
  2. 혼신3               혼신3
  3. 포술3               포술3
  4. 증탄1               증탄1
  5. 무격1               무격1

타이런트블로스2기준이며 공격이냐 회심이냐 차이로 혼신 적용기준
A는 공격력1040 ,회심5%
B는 공격력 965, 회심30%

두가지로 통나무 상대 데미지를 측정해보았습니다.()는 회심

                         typeA                                          typeB
견제배기2타:         33/42 (42/52 )                                 31/39(39/48)
모아베기2타:         75/50 (94/62)                                  69/46(87/58)
회전베기:             78(97)                                           72(90)
방패치기2타:         33/22(42/28)                                    31/21(39/26)
초고출력도끼예비타:  47(59)                                           44(53)
초고출력도끼내려찍기:283(354)                                        263(319)
병충전시추가도끼딜:  296(370)                                         275(343)
유탄병데미지 도합:    492                                              480

(B는 회심때문에 공격주를 빼었기 때문에 회심이 터져도 데미지자체는 낮게 측정됩니다.
단순히 크리가 얼마나 자주 터지느냐 차이)

대략적으로

견제+모아베기*2+회전+방패치기*2+초고출력 을 한 사이클이라고 쳤을때(여러가지 변수를 감안하여)

이걸 100번 햇는데 회심률대로만 적용된다면

typeA  (공7/회심5%)                                                                                                         유탄딜 포함1사이클당(회심): 1630 (1928) 

1630*0.95+1928*0.05=한 사이클 당 기대치1644.9

typeB (달인7/회심30%) 
 유탄딜 포함 1사아쿨당(회심):1538 (1792)

1538*0.7+1792*0.3=한 사이클 당 기대치 1614.2


생각보다 얼마 차이 안나네!!
심지어 공7이 조금 더 높아요! 하지만 상황이나 회심격한방이면 엎어질 수 있는 정도라서 별의미는 없습니다.
공격주에 붙은 회심보너스가 아니었으면 또 달라졌겠죠.

혹시몰라 공격주 개수에 따른 유탄병데미지와 검강화 데미지또한 확인해봤는데요.

                      공0                  공3                   공4                    공5                       공7
검강화 데미지       6                    6                        6                     7                          7
유탄병 데미지       80                  80                       81                    82                       82

차이가 없어!!!
이건 뭐..차지액스에서 유탄병만 똑 떼다 버린 느낌이네요ㅡㅡ;;
그럼에도 유탄병차액이 쓸만하다고 느껴지는건 준수한 기본딜링이 있기때문이란걸 확인하게 됩니다ㅠ
(검강댐 수치라도 올려주지...)

결론: 공격주에 대한 유탄딜링이 너프됬을뿐 회심과 대체할 정도까지는 아니다. 공격4이상은 아직 쓸만하다.



여러분들의 의견(댓글)을 수렴하여  공격주와 장인을 비교해보앗습니다.

사실 공격주랑 장인주는 비교를 할 수가 없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공격주7개보다 장인주로 흰예리띄우는게 순수 데미지 더 좋아요.

너무 당연한 거라 비교할 필요도 없는게 공격주무기종류에 따른 고정수치를 올려주는 것이고
흰예리의 경우약 무기데미지의 9%정도를 올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깡뎀이 높은 무기에게 더 높은 효율입니다.

사실 이러한 비교는 달인주와 혼신,통격을 비교하는거와 비슷한 상황입니다.
혼신 통격은 상황에 따라서만 적용되는거라 장인과 마찬가지라고 볼수 있죠.
게다가 슬롯레벨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비교불가라는 거지요.
그전까지 장인이 주목을 받지 못했던 이유는 예리도가 유탄에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일껍니다.

문제는 흰예리를 얼마나 유지하느냐인데 알다시피 디아는 예리도가 쓰레기죠.

장인4를 띄워야 흰예리를 볼수 잇고 그나마 5정도 되야 쓸만한 수준입니다.
 (파예리를 길게 쓸 수 있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강인주(칼날연마)를 띄우기에는 차액은 우겨넣어야 할 스킬들(무격,증탄,포술,집중 등)이 너무 많습니다.


또한가지 생각해야 할 점은 시너지 효과인데
공격과 회심,흰예리와 회심율이 만나면 서로 시너지를 발휘하지만 공격과 예리가 만났을때의 시너지는 
떨어집니다. 세가지를 다 가질수는 없는 법입니다.

때문에 공격이나 예리 둘중 하나만 잡고 *회심으로 뻥튀기 시키는게 고효율이라는 것입니다.

다음 세팅을 보시죠.


현재까지 장인5를 띄웠을때 가장 나은 커스텀인것 같습니다. 
원래 공격대신 혼신3을 넣고 싶었는데 이게 최선인것같습니다.
혼신에 들어가는 회심20%를 포기하고 강인주를 넣는 방법도 있습니다.



구지 혼신을 넣으려 해봣자 예리도나 공격력이나 애매하게 되더군요.
현재 나와 있는 방어구로는 
   차액의 경우 무격 ,장인, 회심 만으로 시너지를 보기는 어려운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그러한 세팅이 있다면 꼭 좀 알려주세요!


장인을 버리고 공격 회심에 밸런스를 맞춘 세팅입니다.
많은 분들이 애용하는 세팅이며 파란예리를 조금 더 길게 쓰고 싶으시면 통격의 호석 대신
장인호석을 끼시면 됩니다.


커스텀해본 결과 장인을 올리면 회심관련 스킬을 뺄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예리도보정 데미지도 물론 중요하지만 회심격데미지(데미지 뻥튀기)도 무시할 수 없는것이죠.

게다가 회심과 다르게 장인이 들어갓을때 예리도 저하로 인한...
이경우 데미지 비교 통계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겟네요.
결국 어느쪽이 딱 집어 좋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능력자분 도와주세요!!

결론, 예리도시 공격 보다 훨씬 좋지만 여러가지 상황과 커스텀세팅의 현실적인 문제로 인하여 어느쪽이 더 좋다고 보기는 어렵다. 선택은 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