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각 커스텀은 최대 공격의 효율을 내는 커스텀을 상정하였고 필수 스킬로 [포격3 집중3 증탄 가성1]을 챙겼습니다.

* 무기 커스텀 강화는 디아차액(회심/회복) / 단테차액(회복)으로 설정했습니다.

* 아래의 데미지 기대값 및 실제 데미지는 유탄병을 제외한 데미지입니다. 검/도끼 딜량이라 보시면 됩니다.

* 달인의 연통 적용 케이스를 추가로 같이 다뤘는데, 이유인 즉슨 TA의 경우 빠르면 1분대, 늦어도 2분대를 찍는 TA에서 달인의 연통이 차지하는 1분은 그 비중이 매우 높다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 유탄병은 무기의 기초 공격력에 비례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깡뎀이 높을수록 유탄병 딜도 올라갑니다.
거기에 추가적으로 다른 요소들(무속성 강화, 요리, 버프 등)의 영향을 받구요.(만약 틀렸다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디아차액 - 공격2/ 약특3/ 혼신2/ 무속강/ 장인3 + 필수 스킬



* 커스텀 비고 : 공2 혼신2 부터 시작해서 공3 혼신1 / 공4 혼신0 등 모두 시뮬레이션을 돌려봤으나 공2 혼신2가 가장 높게나와서 이대로 채용했습니다.



달인의 연통 사용시






단테의 마검 - 공7/ 약특3/ 혼신1/ 슈회2 + 필수스킬



*커스텀 비고 : 왜 슈회를 넣었냐는 의구심이 들 수 있는데, 일단 따져봐야할 요소 중 유탄병 데미지가 오르는 스킬은 현재 포술 이외에 공격, 무속강 정도입니다. 지금 커스텀엔 공격이 이미 7렙으로 맥스레벨이고 포술또한 3레벨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도끼딜을 챙기는 방법밖에 없는데 혼신 1로도 이미 회심이 65퍼에 달합니다.인의 연통을 고려하면 100퍼가 넘어가는 수치이며, 따라서 혼신 3레벨을 다는것 보다 혼신 1렙 슈회 2레벨이 더 공격적인 커스텀이라 판단하였습니다. 

단테의 마검 커스텀의 경우, 실제 데미지 시뮬레이터 상으로도 혼신 3레벨을 준상태에서 달인의 연통을 적용시켜보면 데미지 변화가 안나타납니다. 이미 공7(5퍼) 약특(50퍼) 연통(50퍼)로 인해 100퍼가 넘어갔기 때문이죠. 
참고로 슈회 3레벨은 커스텀이 안나옵니다



달인의 연통 사용시




기댓값, 실제 데미지



실제 데미지 보다는 크리가 뜨고 안뜨고 를 감안하여 적용된 기댓값을 보는 쪽이 좀 더 옳으며, 그 기댓값을 보면 크게 차이가 나는 편은 아닙니다. 

속성 육질의 경우 30은 너무 높고 15로 두고 측정 했는데, 30의 경우 거의 비슷해집니다. 그 이하로 내려갈수록 차이는 점점 벌어지구요.


결론만 이야기 하자면 여전히 디아차액이 원탑이고 유탄병 데미지까지 고려하게 되면 더 이야기할 필요조차 없어집니다.

하지만 달인의 연통 미적용 상태일때의 그 차이는 정말 미미한 수준이고, 
무엇보다 다들 극혐하는 디아차액의 룩에 비해 단테의 마검 룩을 생각하면...

내용 추가 : 위 디아 차액 커스텀으로 요리 공대/귀인약/씨앗/귀인의가루 를쓰고 훈련장에서 초고출력을 썼을때
83 데미지가 떴으며,

무속강 적용을 받지 않는 단테의 마검과 비슷한 차액으로 괴멸의 일속(깡뎀 753)을 들고 공7 포술3
요리 공대, 귀인약만 먹고 나머지 버프는 다 뺐을때(힘의 부적, 발톱 포함) 초고출력 유탄병 데미지가 74 나왔습니다.

대략 단테의 마검은 70 언저리로 데미지가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