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Frost0807 입니다.

길어야 한달 이내에 맘타로트가 나오는 이 시점에서 이걸 작성하는게 큰 의미가 있을까 싶지만

헤비보우건 관련 전체적인 가이드가 없는 것 같아서 한번 끄적여봅니다.

물론 저보다 더 잘하시는분들도 많고 더 효율적인 세팅이 있을 수 있지만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이라고 생각하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건설적인 피드백은 환영합니다.)

헤비보우건은 크게 5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산탄, 관통, 확산, 서폿(멀티), 용격 정도인데요
(통상도 있긴한데 안써봐서 잘 모르겠네요 효율은 썩 좋지 않을거라 예상)

하나씩 차례대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산탄헤보

(1) 운용방식

확산을 제외하고 범용성이 가장 높은 산탄 헤비보우건입니다.

운용방식은 간단하게

선딜이 짧은 공격은 가드, 긴 공격은 가드 혹은 구르기를 통해 대응한 후

구르기와 걷기를 이용해 적정 거리를 맞춘 후 약점을 사격하는 방식입니다.
(테오가 구석에 머리를 쳐박고 있다거나 하는 상황 아니면 어지간하면 약점을 맞춰야 된다고 생각하세요)

가드가 가능한 범위는 전방 120도 가량이며 사격이나 장전을 하고 있지 않아야 작동합니다.

가드강화 스킬 없이 가드가 불가능한 공격은

테오의 슈퍼노바(헤보는 선딜이 없어서 숙달되면 슈퍼노바 모션 모자말자 납도시 긴급회피 가능합니다.)

발하자크의 브레스(붙어서 딜하기 때문에 크게 신경 안써도 되는 부분)

크샬다오라의 모아쏘기(풍압 두르기 2단계 이전까지는 그냥 막힙니다만 이후부터는 가드 강화가 있어야 막힙니다.)

제노지바의 브레스

정도가 있습니다.(더 있을텐데 기억이 나질 않네요)

아래는 멀티에서 고룡 상대하는 영상과 슈퍼노바 피하는 영상입니다.
(혹시 영상에 나온분들 중 원치않는 분 계시면 알려주세요)











(2) 사용 무기

산탄 헤보는 아룡중노와 격멸의 포화를 이용하는데요

두 무기를 어떤걸 선택할거냐에 대해서 의견이 분분하지만

기본적으로 취향이고 굳이 꼽는다면 격멸이 좀 더 낫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실험을 해보았는데 1분동안 프리딜시 두 무기 모두 완전히 라고 할 정도로 동일한 딜량을 보여주었구요
(커스텀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만 두 무기 모두 거의 동일한 세팅으로 실험했습니다.)

패턴간격이 짧은 몹들을 상대할때는 1발쏘고 가드하고 반복이기 때문에 단발딜이 좋은 격멸이 좀 더 낫다고 봅니다.

(3) 무기 커스텀

갓 엔딩 마친 몬린이용 커스텀 입니다.
http://mhf.inven.co.kr/dataninfo/mhw/skillsimulator/?code=34297
(장식주 공짜로 주는 공격1주 1개만 들어가있지만 기본적으로 챙길건 다 챙겼습니다.)

아룡중노 커스텀 입니다.
http://mhf.inven.co.kr/dataninfo/mhw/skillsimulator/index.php?code=34525
(커강은 공격 회심이지만 조금이나마 더 안정적인 운용을 원하시는 분들은 회심 회복으로 가셔도 좋습니다.)

격멸의포화 커스텀입니다.
http://mhf.inven.co.kr/dataninfo/mhw/skillsimulator/index.php?code=34017
(철벽주 1개만 있을시 2개를 체력주로 대체하셔도 좋습니다.)
(커강은 회심이며 가뜩이나 회복 효율 떨어지는 마당에 아룡중노보다 탄수도 떨어지므로 회복커강은 하지마세요)
(같은 이유로 오그3셋도 안 씁니다.)

모든 무기 커스텀 파츠 쉴드-근접-근접 입니다.

(4) 약점

5고룡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네르기간테의 경우 머리, 앞다리, 날개에 돋아나는 가시가 약점이며

가시가 없을 시 머리나 앞다리를 노려 주시면 되겠습니다.

크샬다오라의 경우는 머리, 엉덩이(꼬리가 시작하는 부분)이 약점이며

상황이 된다면 머리보다는 엉덩이를 노려주는게 딜이 더 잘나옵니다.

테오의 경우는 머리 만이 약점이며 엄청 돌아다니는 것(멀티) 때문에 산탄헤보로 비교적 상대하기 어려운 고룡 입니다.

발하자크의 경우는 머리와 배 부분이 약점이며 배 부분을 쏠 때는 최대한 아래로 쏴주시면 약점이 잘 맞습니다.

키린의 경우는 머리만이 약점입니다.


2. 관통헤보

(1) 운용방식

관통헤보의 같은 경우에는 딱히 어려울게 없습니다.

일정거리 유지하면서 최대한 많은 히트수가 나올 수 있게(약점 범위가 크다면 약점이 잘 맞게) 운용해 주시면 됩니다.

관통하면서 데미지가 들어가므로 최대한 많은 부분을 관통할 수 있게 쏴줘야겠죠?


(2) 사용 무기

레이로제테스

(3) 무기 커스텀

전 주로 바젤기우스와 제노지바를 잡을때 관통을 드는데요 두 용에 따라 커스텀이 좀 달라집니다.

먼저 온 몸이 약점인 바젤기우스 대상 커스텀입니다.
http://mhf.inven.co.kr/dataninfo/mhw/skillsimulator/?code=34123

제노지바 대상 커스텀입니다.
http://mhf.inven.co.kr/dataninfo/mhw/skillsimulator/?code=34032

둘다 커강은 회심이며

위 두 용을 상대할 관통헤보의 효율이 제일 잘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용들을 상대하고 싶으시면 제노지바 커스텀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커스텀 파츠는 쉴드-반동-원거리입니다.


3. 확산헤보

(1) 운용방식

그 무기 입니다.

사실 저는 거의 산탄을 쓰고 확산은 심심할때나 한두판씩 써서 자세히 알지는 못합니다.

아는 한도 내에서만 작성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부동복장을 입고 치유의 연통을 깔고 확산탄을 퍼붓는 것입니다.

수면탄으로 재우고 용격스타트 하시는 분들도 있고 확산 중간중간에 철갑을 섞어서 기절시키시는 분들도 있고 다양한데

기본적인건 치유의 연통으로 죽지않게 유지하면서 부동복장으로 확산을 쏘는데 방해받지 않게끔 하면 됩니다.

자리를 잡을 때에는 벽을 등지는 자리를 잡는것이 밀려나지 않게 하는 팁 중 하나입니다.

(2) 사용 무기

이블조 확산이 나온 시점에서 안피니그라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3) 무기 커스텀

http://mhf.inven.co.kr/dataninfo/mhw/skillsimulator/?code=16123

확산탄, 철갑유탄은 회심의 영향을 받지않으니 깡공세팅 세팅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자기 입맛에 맞게 커스텀 하시면 됩니다.

공격주 2개를 빼고 체력주 2개를 박아서 생존을 더 챙기셔도 되고 등등

완전충전은 치유의연통으로 유지가 가능하니 무조건 가져갑시다.

커강은 공격, 회복이며 커스텀 파츠는 쉴드 - 반동- 반동 입니다.


4. 서폿헤보

어느 사이트에서 말 많은 서폿헤보 입니다.

개인적으로 5분컷내는 파티에서 딜을 좀더 편하게 하게 해주는 역할이고

10분 넘어가는 파티에서는 할일이 없어지는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1) 운용방식

수면탄, 마비탄, 철갑유탄을 이용해 상태이상을 걸어주면 됩니다.

부동복장과 강타복장을 들고가며

많이 해보진 않았지만 제가 하는 방식은 이렇습니다.

부동입고 전투시작 
마비 
- 풀릴때쯤 넘어지도록 철갑유탄으로 기절
- 일어날 때 쯤 마비 
- 다시 철갑유탄으로 기절
- 이후 강타복장으로 갈아 입고 계속해서 철갑으로 기절

수면탄의 경우 선공몹재우고 폭질 스타트 혹은 까다로운 패턴 끊어주기 용으로 사용하는거 외에는 큰 의미가 없고

전투 중 혹은 시작전에 재우고 수면참으로 이어가고 싶다면

수면탄 쏘기 전에 필히 상용구를 등록해 2-3번 정도 알려주도록 합시다.
(쌍검이나 차징중인 대검 등을 위한 배려)

(2) 사용 무기

수면, 마비, 기절 상태이상을 모두 이용하면서 상태이상에 치중하겠다 하는 분들은 마그다 게미투스를 쓰시면 되고

철갑유탄만으로 기절을 이어가면서 딜도 어느정도 하겠다 하시는 분들은 안피니그라를 쓰시면 됩니다.

(3) 무기 커스텀

마그다 게미투스


시뮬에 마음에 드는게 안보여서 사진으로 올립니다.

여기서 수면 3렙을 주시는 분들도 있고 체력을 3렙 주시는 분들도 있고 다양합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커스텀 입니다.

커강은 회심제외 편한대로 하시면 됩니다.


안피니그라




5. 용격헤보

육질 무시 데미지로 차별점을 지닌 용격헤보입니다.

육질 더러운 볼가노스, 이블조 등을 상대할 때 높은 효율을 보여주며

솔플시 귀환옥으로 캠프에 한번 다녀와야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딜은 잘 나옵니다.)

귀환하는게 껄끄러우시다면 통상탄으로 때웁시다.

(1) 운용방식

섬광, 덫을 이용해 패턴 공백을 만들어서 용격포를 우겨넣거나 부동복장을 입고 맞딜을 하면 됩니다.

거리는 out-of-range라는 문구가 떠도 어느정도까지는 딜이 들어갑니다.

적정거리는 몇판 해보면서 감으로 맞춥시다.

멀티에서 사용시에는 약간 불편해지긴 합니다.

꼬리 같은 부분에서 주로 쏘고 최대한 위를 보면서 쏘면 팀원들 날아가지 않게 쏠 수 있습니다만

왠만하면 사용을 자제합시다.


(2) 사용무기

저격용탄의 순간딜과 깡공이 우세한 카디아카를 사용합시다.
(용격탄은 회심영향 안 받습니다.)

(3) 무기 커스텀



이상입니다.

쓰려고 했던 내용이 다 들어갔나 모르겠네요

맘타 무기 나오면 새롭게 갱신해서 작성할 예정이구요

내용 이외에 더 궁금한 내용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헤비보우건 입문 하시는분들이 좀 더 수월하게 플레이 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이만 줄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