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지스텝은 4방향으로만 가능하다.

이게 왜 심화팁인지 의아해 하는 사람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좀더 세부적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차지스텝은 4방향으로만 가능하다.(전후좌우에만 해당되는 사항이 아님)

기본적으로 차지스텝은 내가 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전후좌우) 네개의 방향으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령 나무기둥을 바라보고 있다가도



보는방향을 돌려준다면 그 방향을 기준으로 전후좌우 차지스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스텝, 퀵샷, 강사, 곡사, 풀차징 연사) 직후에는 이것이 불가능합니다.


이해하기 쉽게 나무기둥을 기준으로 가상선을 그어보겠습니다.

만약 나무기둥 방향으로 (스텝, 퀵샷, 강사, 곡사, 풀차징 연사) 이 중 하나를 사용한다면,
직후의 스텝방향은 내가 보는 방향에 관계없이 위의 선 방향으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  단, 차지단계가 풀이라도 스텝직후의 연사는 이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아래의 경우를 참조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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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차징 연사 직후 화면을 돌려 W스텝


퀵샷 직후 화면을 돌려(45도 이하) W스텝


퀵샷 직후 화면을 돌려(45도 이상) W스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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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점이 보이시나요?

비슷한 각도를 바라보았으며, 똑같은 W스텝 발동임에도 불구하고
위 영상에서 보시듯 극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활쟁이 유저가 원하는 위치로 가지 못 하고 뜬금포 스텝으로 끔살당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

사실 위의 사항은 그래도 크게 우려할 만한 사항은 아닙니다.


샷 직후에 화면을 돌릴 경우에만 발생하는 문제이고

조준점 방향 = 화살을 쏜 방향 인 경우가 대부분이니까요.



...

문제는 연속스텝에서 발생합니다.



발도용화살 셋팅을 사용할 경우 회피를 위해 연속스텝을 밟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발도술 특성상 화살을 쏘지 않고 스텝을 밟다보니 여기서의 기준은
이전에 화살을 쏜 방향이 아니고,  이전에 스텝을 밟았던 방향이 되어버립니다.




...
따라서 조준점방향과 스텝을 밟는 방향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90도 단위로만 일치해도 방향을 잘못 잡을 일이 없겠지만)

그 특성상 절대로 갈 수 없는 위치가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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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상 W스텝이라고 나와있는데 A방향 스텝이 맞습니다.





A스텝만 사용시 1->2->3으로 이동함


* ( 스텝 - 연사 -강사 )반복을 상정하였으며, 
  (스텝 - 연사) 사용시는 화살을 쏘고나서도 조준점 위치를 변경하여 원하는 위치로 스텝이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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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스텝만 사용시 a각도가 45도 이상은 1 -> 2 -> 3-1
                            45도 이하는 1 -> 2 -> 3-2  방향으로 이동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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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일반적인 질풍활시에는 어느정도 각도변경이 가능한 반면에

연속스텝시에는 내가 보는 방향이 어느쪽이든 상관없이 오직 바둑판 모양으로만 이동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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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내용을 이해하시면 뜬금포 스텝으로 인한 끔살을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