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기에 앞서 제목을 어떻게 지어야 맞을까 고민을 하다 약간의 어그로성 제목이 되었습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많은 사람들이 묻는 질문이 어떤 무기가 제일 좋아요입니다.


무기의 종류도 묻지만 무기를 택하고 나서 무기트리를 물어볼 때도 같은데요.


몇몇 무기의 경우 1가지 무기가 성능이 압도적으로 좋지만 대부분의 무기는


2~3가지의 무기가 상황별로 성능이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현재 PC버전에서 제작가능한 무기중에 상황에 따라


어떤 무기들이 성능이 좋은지 보기 쉽게 정리해봤습니다.


성능 이외에 무기들의 정리는 http://www.inven.co.kr/board/mhf/3749/3786?my=post&categ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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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검

멸귀의 흉귀 VS 앵귀시


몬스트로와 쟈그라스는 앵귀시가 나온 시점이후로 장식주 파밍이 되었다면 성능으로는 이기기 힘듭니다.



멸귀의 흉귀 - 장식주가 별로 없는 시점에서 가장 나은 성능을 보입니다.

역회심이 없고 준수한 공격력에 긴 예리도, 슬롯, 용속성, 용봉력까지

사람들이 예리도의 중요성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예리도가 파란색에서 녹색으로 떨어질시

1.2배->1.05배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커스텀은 칼날연마를 넣고 예리도 길이에는 신경 쓰지않고

극딜 커스텀을 많이 만드는데 모든 사람들이 타임어택을 하는것도 아니고 몬스터가 1분만에

계속해서 자리를 옮기는것도 아니기 때문에 예리도가 긴것은 매우 큰 장점입니다.



앵귀시 - 대검 무기중 가장 높은 공격력(기다리는 로켓대검에 무격주 장착과도 비슷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슬롯, 역회심등이 단점이지만 커강과 스킬등으로 커버만 된다면 시원시원한 공격력을 볼 수 있습니다.

용속성에 경우 고룡들이 모두 약점으로 가지고는 있지만 실제로 3성으로 육질이 높은 몬스터는 없기에

큰 데미지를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매우 높은 깡뎀+약간의 용속성만이라도 성능에서는 압도적입니다.


※ 간혹 로켓대검이 나오면 앵귀시는 무조건 버리겠다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로켓대검이 나오고

방어구들이 업데이트 되면 회심 커버가 쉬워지고 용속성이 잘 들어간다면 데미지는 앵귀시가 로켓대검을

뛰어넘습니다. 하지만 로켓대검은 좋은 룩과 범용성이 매우 좋기 때문에 종결로 불립니다.


2. 태도

천천무 VS 캘러미티 페인


여러 무기 중 가장 많은 성능 다툼이 있는 무기입니다.



천천무 - 무격주 장착이 가능하지만 장착을 했을시 캘러미티 페인과 공격력이 같습니다.

3슬롯을 보유했지만 무격주 장착을 생각한다면 동일시 됩니다.

용봉력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속성해방을 하지 않기 때문에 용봉력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큰 장점은 회심률인데 천천무는 레어8로 커강 1회

만약 회복을 한다면 0%, 캘러미티 페인은 회복 회심으로 -15%로 매우 큰 차이를 보인다 할 수 없습니다.



캘러미티 페인 - 위 천천무 설명과 같이 현재 같은 공격력을 가진 대신

회심률에서 패배했지만 용봉력, 용속성, 더 긴 흰 예리를 가졌습니다.

용속성과 긴 흰예리로 인한 딜로스 감소는 천천무 보다 충분히 좋은 성능을 가집니다.

하지만 현재 나온 방어구로는 공격7 장인5 약특3 혼신3 슈회3과 같은 스킬 구성이 어렵기 때문에

회심VS용속성과 같은 구도로 가지만 장인을 조금 낮추고 회심률 7~80%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현재 방어구 기준 지속적인 사냥이라면 회심률VS용속성으로 둘의 성능은 비슷

타임어택 기준(달인의 연통)이라면 캘러미티페인이 압승

만약 방어구들이 더 업데이트가 된다면 성능에서는 캘러미티 페인이 압승


3. 한손검

볼보클럽 VS 페이털 바이트



볼보 클럽 - 294라는 준수한 공격력+무격주 장착이 가능한데 비슷한 형태인 디아블로스 무기들의 단점인

역회심이 매우 높고 슬롯이 부족한것에 비해 슬롯 2,1을 보유하고 역회심이 -10%밖에 되지 않습니다.

거기다 커스텀강화 3회로 역회심 커버는 매우 쉽게 가능합니다.

딜손검에서도 공격형 서포터에서도 사용가능한 무기인데 유일한 단점은 흰예리가 불가능하다는 점



페이털 바이트 - 기본 공격력은 볼보클럽 무격주 장착보다 낮습니다.

용속성과 용봉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대값은 비슷합니다. 몬스터에 따라 차이는 생기겠지만요.

다만 타임어택과 같은 짧은시간에 페이털 바이트가 우수한 이유는 흰예리의 유무입니다.

칼날연마로 흰예리를 가지고 있을때의 성능은 볼보클럽을 앞서지만 슬롯 부족과 높은 역회심


※ 스킬 구성이 볼보클럽이 딜 성능을 올릴때 페이털바이트는 회심 커버에 집중해야되서

둘의 성능차이는 몬스터의 용속성 여부에 따라 달렸고 비슷한 편


4. 쌍검

잔멸의 발톱 VS 블로스 클럽



잔멸의 발톱 - 네르기간테 무기 중 끝까지 사용해도 좋은 무기 중 몇 안되는 무기

쌍검의 특성상 예리도 소모가 매우 심한편인데 장인 스킬이 없어도 긴 파예리를 보유하기 때문에

다른 유틸성 스킬들을 챙기기 쉽습니다. 좀비 쌍검, 귀마개 쌍검등 다양한 유틸성으로

딜로스를 줄이는 것만으로도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블로스 클럽 - 타임어택 기준이라면 디아블로스 무기들은 압도적 성능을 보여줍니다.

무격주 장착시 쌍검에서 따라올 무기는 없습니다.


※ 라스프레데터는 이 둘의 중간점을 가지고 있는데 사실상 애매한 위치입니다.

잔멸의 발톱처럼 유틸성을 챙기기에는 역회심 커버등에 슬롯이 너무 소모되고

블로스 클럽처럼 타임어택 위주로 가려하면 블로스 클럽의 무격주 장착 데미지를 따라가지 못합니다.

유틸의 잔멸의 발톱 승 데미지 성능에 블로스 클럽 승


5. 해머

블로스셔터



※ 누구랑 비교할까 했지만 차지액스와 비슷한 경우입니다. 딜 성능만 본다면 압도적인 성능입니다.

그나마 비슷한 카오스러시의 경우 용속성이 무격주의 효율을 보이는 몬스터가 많이 없고

역회심이 더 크기 때문에 성능에서는 밀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6. 수렵피리

딥베로우



※ 수렵피리는 딜성능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이 적은편입니다.

서폿피리로 갈 경우 여러 무기들과 비교가 될 수 있습니다.

딥베로우는 좋은 공격력과 공방체 버프의 정석을 가지고 있지만 크샬과 같은곳에서는

제노 무기의 풍압 완전 무효는 매우 좋은 버프이고 스태미나 감소도 활, 쌍검과 같은 무기에게 환호받습니다.

딜링 세팅에서 비교할만한 무기가 있다면 폭린고, 테오오르페스 정도가 있겠지만

폭파속성이 잘 먹는 몬스터를 찾아다녀야되기 때문에 비교대상에서는 제외


7. 랜스

가론다라 VS 어트로시스타워


둘은 매우 다른 형태의 무기라 비교하기가 쉽습니다. 극회심 VS 극공

장식주가 별로 없을 때에는 가론다라의 성능이 좋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어트로시스타워의 공격력은

매우 강력합니다. 하지만 후반이 되어도 둘의 차이는 예리도 관리입니다.



가론다라 - 높은 회심률, 자체 흰예리를 보유하기 때문에 카이저 3세트(회심 발생시 예리도 소모X)의

효율이 좋습니다. 예리도 소모가 심한편인 랜스에게는 약점을 잘 노려 회심만 잘 터트려준다면

예리도 소모로 인한 딜로스 감소로 좋은 성능을 가집니다. 또한 회심률이 높아 조건적 회심 발생인

혼신을 제외 할 수도 있습니다.



어트로시스타워 - 매우 높은 공격력을 가졌습니다. 용봉력과 용속성까지 가졌기 때문에

딜성능으로만 본다면 라모르, 망멸의 팔보다도 강력하지만 역회심으로 인한 스킬 구성이

회심 커버에 집중을 해야되고 혼신을 억지로 쓰게 되는데 돌진 스킬, 스탭을 자주 밟는다면

회심의 효율을 보기가 가론다라에 비해 떨어지게 됩니다.


※ 솔플과 같이 계속해서 약점을 노리기 쉬운 상태라면 가론다라의 성능도 좋습니다.

타임어택 기준이라면 망멸의 팔과 약간은 비교되지만 어트로시스타워 승


8. 건랜스

로얄버스트 VS 폭총창 그라그리드


경천동지를 넣으려다가 현재 가장 많이 쓰는 참격과 풀버스트인 무기를 비교합니다.



로얄버스트 - 준수한 공격력, 회심률, 흰예리 가능, 독속성까지 가진 무기입니다.

일반형 무기이기 때문에 풀버스트에 가장 잘 어울리는데 풀버스트 콤보에 들어가는 참격 데미지도

약하지 않은편이고 독속성 데미지까지 들어가서 많이 사용하는 무기입니다.



폭총창 그라그리드 - 매우 높은 공격력을 가졌기 때문에 풀버스트에 사용하면 안되냐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포격 데미지는 회심률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풀버스트의 한 틱 데미지는 로얄버스트보다 강력할 수 있지만

방사형으로 장탄수가 적어서 풀버스트 틱수가 로얄버스트보다 적습니다.

그러한 특성을 이용해 참격 건랜스로 많이 사용되는데 데미지는 강력하지만 건랜스를 하는 이유가

사라진다고 생각해서 기피가 되는 무기입니다.


※ 사실 두 무기는 서로가 종결무기입니다.

타임어택으로도 로얄 버스트, 폭총창 그라그리드 둘다 좋은 성능을 보이고 일반 사냥에서도 비슷하지만

육질이 강한 몬스터라면 로얄버스트가 더 좋은 성능을 보입니다.(독속성과 포격 육질 무시 데미지)


9. 슬래시액스

파워스매셔 VS 데몬


둘의 차이는 사실상 병 종류의 차이라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파워스매셔 - 아주 특이한 무기입니다. 용속성을 가졌는데 무격주 장착이 가능하다?

무기 자체에 속성이 아닌 멸룡병의 420이라는 속성을 가졌는데 무격주 장착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데몬 무격주 장착과는 공격력이 많이 차이나는 편입니다.

회심률 10%를 가지고 있고 커강 3회로 차별화가 가능하고 무엇보다 멸룡병으로

검모드시 용속성 420이라는 큰 수치와 고출력 게이지가 데몬에 비해 빨리차는 장점이 있습니다.



데몬 - 매우 강력한 공격력+무격주 장착+강격병으로 한틱의 데미지는 회심이 뜨지 않아도

다른 무기들의 회심 데미지를 능가합니다. 강격병은 효과는 매우 좋지만 다른 병들에 비해

게이지가 차는 속도가 매우 느려 게이지가 차는동안 딜로스가 생길 수 있고

커스텀강화 1회밖에 되지 않아 역회심을 지우기 위해 많은 제약이 걸립니다.


※ 두 무기도 서로가 종결 무기입니다.

타임어택 기준으로 봐도 데몬은 강력한 도끼 데미지를 비롯해 검과 도끼를 계속해서 번갈아 딜링을 한다면

파워스매셔는 검모드를 집중적으로 사용해 용속성 데미지와 고출력 데미지를 이용합니다.


10. 차지액스

타일런트 블로스



※ 이전 차지액스의 다른 무기들을 설명한 공략을 작성했는데 그 글에도 나왔듯이 딜 성능만 본다면

유탄병+높은 공격력+무격주인 타일런트 블로스는 압도적입니다.

역회심이 크지만 병데미지에 적용되지 않고 도끼 데미지의 경우도 회심이 뜨지 않은 타일런트 블로스가

다른 무기들의 회심 데미지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11. 조충곤

박멸의 등불 VS 타일런트 글레이브


제노슈마이너는 제외했습니다. 딜 성능을 중요시하는 공략글이니까요.



박멸의 등불 - 네르기간테 무기의 특성인 긴 파예리와 준수한 공격력은 조충곤에게도 큰 장점입니다.

예리도 관리에 사용될 스킬들을 다른곳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유틸성 혹은 회심 극화등의 구성이 가능합니다.



타일런트 글레이브 - 딜 성능으로만 본다면 역시 압도적인 디아블로스 소재의 타일런트 글레이브

역회심이 매우 크고 흰예리가 짧아서 순간적인 폭딜을 기대해야 되지만 다른 무기들과 비교될정도로

매우 강력합니다. 방어구가 더 나온다면 딜 성능은 더욱 증가합니다.


※ 타임어택 기준이라면 타일런트의 성능은 매우 출중합니다.

일반 사냥에서는 박멸의 등불, 타일런트 글레이브, 제노슈마이너 등이 자주 사용됩니다.


12. 라이트 보우건

파멸의 방아쇠 VS 업[카르마](통상), 굴고렛의 규환 VS 매드니스 그리브(참렬)


속성탄 무기들은 대부분 1가지의 종결무기들이 존재해서 우선은 제외했습니다.



파멸의 방아쇠 - 통상 라보 중 높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업[카르마]와 비교시

공격력 VS 회심률과 같은 양상입니다. 장탄수, 지원하는 탄, 반동, 리로드등이 대부분 비슷합니다.



업[카르마] - 높은 회심률로 커스텀 구성이 매우 쉬운편이지만 라보 특성상 혼신의 활용이 쉽고

회심률을 증가 시키기는 쉽지만 공격력 증가는 완전충전과 같은 스킬이 아니라면 어렵습니다.

결국 후반으로 갈수록 파멸의 방아쇠의 성능이 더욱 상승하나 높은 회심률을 기반으로 차별화 가능



굴고렛의 규환 - 위 통상라보들과 비슷하게 매드니스 그리브와 지원탄, 반동 리로드등이 비슷하고

회심 VS 공격력의 양상인데 위 라보들은 0% VS 30%였다면 이번에는 0% VS -25%입니다.

흔들림도 굴고렛이 소 매드니스가 대로 차별화가 가능합니다.



매드니스 그리브 - 역회심, 흔들림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레어7로 커강이 2회 가능하고

혼신, 간파, 약특 등으로 회심만 커버한다면 굴고렛과의 공격력 차이는 매우 큰 편입니다.


※ 통상 라보의 경우 장식주가 충분할 때 딜성능으로만 본다면 파멸의 방아쇠 승

참렬 라보의 경우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비슷한 성능을 보이는데

타임어택이라면 매드니스 그리브가 승


13. 헤비보우건

크롬 어썰트 VS 레이로제테스(관통), 격멸의 포화 VS 아룡중노(산탄), 마그다 게미투스 VS 안피니그라(확산)


용격포는 제외했습니다. 철갑은 보통 마그다 혹은 안피니그라 사용



크롬 어썰트 - 몇 안되는 무격주 장착 가능한 헤비보우건

그로 인해 높은 공격력과 3레벨 관통탄을 사용가능하고 레어6으로 커강이 3회 가능합니다.

이러한 장점을 가졌지만 4발의 장탄수와 큰 반동, 리로드때문에 실드를 포기한다 해도

반동이 대가 되거나 리로드가 조금 느림이 되기 때문에 dps면에서 본다면 떨어지는 편



레이로제테스 - 맘타로트 무기가 나온다면 가려지겠지만 현재 관통헤보중 가장 좋은 성능

6발의 장탄수를 가지고 있고 확장시 8발로 지속적인 딜링이 가능하다.



격멸의 포화 - 3레벨 산탄을 지원하기 때문에 한 발의 데미지가 매우 강력합니다.

아룡중노와 비교시 더 적은 장탄수와 큰 반동을 가졌지만 3레벨 산탄의 경직치를 이용해

지속딜보다 잦은 다운 유발을 통한 플레이가 가능



아룡중노 - 2레벨 산탄까지만 지원하지만 장탄수가 격멸의 포화의 2배이고 무격주 장착으로 공격력이 조금 더 높다.

산탄 자체가 경직치를 쌓기에 좋은데 격멸의 포화보다는 조금 떨어진다.

하지만 많은 장탄수로 dps만 본다면 더 강력하다.



마그다 게미투스 - 회심이 적용이 되지 않는 확산이기 때문에 확산 성능으로만 본다면

안피니그라에게 압도적으로 밀리지만 다른 서폿 탄들의 차이와

기관용탄대신 저격용탄을 사용할 수 있다는것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안피니그라 - 사실상 확산 종결


※ 관통탄의 경우 데미지만 본다면 크롬어썰트겠지만 장전, 반동 등의 이유로 실드 실수가

생길수도 있기 때문에 레이로제테스가 좋은 성능을 보입니다.

산탄은 플레이 방식에 따라 갈리는 무기로 격멸의 포화는 경직치 유발을 자주 하는데 멀티로 가면

파티원에 따라 경직치 유발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아룡중노 추천

솔플이라면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선택

확산탄만 본다면 안피니그라 종결


14. 활

화룡의 강궁 VS 쟈나프 아르카우스(불), 워터슛 VS 브레이브 헌터 보우(물),

용골궁 VS 하자크 베로스 VS 뷔란 블레이즈(용)


용화살은 각왕궁 VS 뷔란 블레이즈를 비교하는 경우도 있는데

용화살은 속성 적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무격주 장착 가능한 각왕궁 승

얼음과 번개는 지금으로써는 레이펀라이크와 비뢰궁[하바야]가 성능이 좋습니다.



화룡의 강궁 - 쟈나프에 비해 공격력, 속성치 모두 부족하지만 20%라는 회심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속성활들의 중점은 회심격[속성]을 이용한 속성 극대화인데 활은 챙겨할 스킬이 많고

혼신을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간파, 약점특효만으로 회심률을 챙겨야 합니다.

화룡의 강궁은 공격4와 약점특효, 커강만으로도 90%의 회심률을 챙길 수 있어 이 회심격[속성]을 극대화 가능합니다.



쟈나프 아르카우스 - 위 화룡의 강궁과는 반대로 역회심 -20%를 가지고 있지만

매우 높은 공격력+높은 속성공격력을 가졌기 때문에 자주 사용되는 불속성 활

회심률이 부족하지만 달인의 연통등을 부가적으로 사용하고 속성치 증가까지 본다면

두 무기의 속성치의 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에 회심격이 터진 화룡의 강궁 데미지와

회심이 터지지 않은 쟈나프 아르카우스의 데미지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워터슛 - 쥬라토도스 소재로 제작도 쉬운편이고 속성해방이 필요없지만 속성 활중 가장 약하다 평가받는

비뢰궁[하바야]보다 더 떨어지는 공격력, 속성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속성이 잘 들어가는 몬스터 중 자주 접하는 몬스터는 테오, 안쟈나프이기 때문에 우선순위로 맞출 필요는 없는 무기



브레이브 헌터 보우 - 만약 수속성을 맞춘다면 현재로써는 가장 강력한 무기

속성해방이 필요하지만 속성해방으로 사용되는 스킬을 제외하더라도 높은 속성 공격력을 가졌기 때문에

현재 수속성 무기중 가장 좋은 성능



용골궁 - 180이라는 매우 낮은 공격력을 가졌지만 레어6 커강 3회와 슬롯 1 2개와

용속성 420이라는 매우 높은 속성치를 가졌습니다. 용속성 약점이 큰 몬스터라면

용골궁의 데미지는 강력한 편이지만 강격병 지원을 하지 않고 그러한 몬스터가 적은 편입니다.



하자크 베로스 - 준수한 공격력, 회심률 0%, 강격병 지원등으로 자주 쓰이는 용속성 무기

특출난 장점은 없지만 큰 단점도 없다는 것이 특징



뷔란 블레이즈 - 용속성 무기이지만 특이하게 앞 2무기에 비해 용속성 육질이 조금 단단한 몬스터에게

데미지가 더 잘들어가는 무기 용속성이 낮은 편이고 회심률이 -25%이기 때문에

회심격[속성]의 효율이 조금 떨어지지만 매우 높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화속성은 극회심을 노리고 싶다면 화룡의 강궁을 써도 무방하나 성능으로 본다면 쟈나프 아르카우스 승

수속성은 워터슛은 추천하고 싶지 않고 쓰겠다면 속성해방 후 브레이브 헌터 보우 추천

용속성은 3무기 다 약간의 장단점을 가져 비슷하기 때문에 어느 무기를 선택해도 무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