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헌터에는 활이라는 무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스탭을 밟으며


지속적인 딜링을 하는 플레이를 구사합니다. 하지만 다른 형태의 활이 하나 있습니다.


무기 종류는 그대로 활이지만 스탭활과는 다르게 차징을 통해 강력한 한 방을 노리는 플레이를 합니다.


하지만 데미지도 지속적으로 본다면 스탭활보다 낮은편이고 몬스터가 움직일 때 계속해서 에임을 맞추기도 어렵고


파티플레이시 어그로가 잘 끌리는것은 물론 우리팀 몸에 맞게되면 움찔거려 민폐인 무기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매우 시원한 이펙트와 소리로 인해 찾으시는 분들이 계시고


우리는 그들을 한조라 부릅니다. 오버워치라는 게임을 하셨다면 한조의 인식은 어떤지 아실것입니다.


한조가 될 것이라면 강력한 한조가 되어 봐야 하지 않을까요. 스탭활과 비슷 혹은 더 강력해지기 위해


커스텀을 연구하고 왜 이러한 커스텀이 나왔고 어떠한 성능을 보이는지 실험을 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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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영상은 아래의 실험 모두와 그XX의 머리를 뚫어버리는 시원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 영상은 모두 수익창출을 걸어두지 않았습니다.

만약 영상을 싫어하시는 분들이시라면 아래의 공략글 들을 읽어봐주세요.


※ 오류가 있어서 수정을 하겠습니다.

용화살에는 특수사격 강화의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그로인해 필수 스킬로 들어가는데

각왕궁을 먼저 커스텀 한 후 뷔란 블레이즈를 장착하고 무격주만 뺐다고 생각을 했는데

무기에 1슬롯이 있어서 특사주가 그곳에 적용되어 있었습니다.

뷔란에 특사주를 적용하고 다시 데미지 실험했습니다.



1. 무기 선택

각왕궁 게일혼 VS 뷔란 블레이즈

용화살은 속성 데미지의 영향이 없습니다. 뷔란 블레이즈의 공격력은 각왕궁보다 높지만 무격주 장착시

각왕궁 게일혼의 공격력이 더 높아집니다. 실제 통나무 기준 데미지로 비교했을 시

요리 공대, 그레이트 귀인약, 귀인의 가루, 괴력의 씨앗 발도술 포함 회심 100%


각왕궁 게일혼136

뷔란 블레이즈137

둘의 데미지는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각왕궁의 1슬롯 2개 이득이 있지만

뷔란은 회심률 5%의 이득과 무격주를 장착하지 않아도 되서 슈퍼회심을 더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둘의 데미지 비교만을 본다면 현재로써는 뷔란이 용화살에 더 적합하겠습니다.

다만 방어구들이 더 업데이트 된다면 강궁주+슈퍼회심3+무격주라는 조건이라면

각왕궁의 데미지가 더 좋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2. 사용된 커스텀(강궁주, 심안이 착용 안 된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


2-1 각왕궁 게일혼(무기 회심 커강, 간파4 역회심 제거)


2-2 뷔란 블레이즈(무기 회심, 회심 커강, 간파 3으로 역회심 제거)



3. 간파 VS 약점특효

회심률을 올리기 위해 사용되는 스킬 중 가장 좋다고 평가되는 약점특효

용화살의 경우도 예외는 아닙니다. 하지만 용화살 특성상 약점을 뚫고 지나가 다른 곳도 많이 공격합니다.

즉 발도술 100%와 약점특효를 사용한다면 약점 한정 100%의 회심 그 이외에 부위는 70%의 회심이 발생됩니다.

70%도 충분히 높은 확률이지만 슈퍼회심의 효율을 극대화 하려면 100% 상시발동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간파를 사용했습니다.


4. 활 모으기 단계 해제

활의 필수스킬인 활 모으기 단계 해제(강궁주) 용화살에도 역시 적용이 됩니다.

데미지 상승폭도 적지 않구요. 하지만 용화살을 쏠 때 1차지를 더 해야된다는것은 딜로스 발생과

위험도 증가를 의미합니다. 그러한 패널티를 안고도 성능이 크게 증가하는지 실험 결과를 보겠습니다.


커스텀은 위 각왕궁 커스텀에서 강궁주 장착은 슈퍼회심 1 강궁주, 제외 커스텀은 슈퍼회심 2


강궁주 장착137

강궁주 제외 - 136


분명 데미지 상승은 있습니다. 하지만 1차지를 더 하는것으로 얻는 패널티에 비해 비약적인 효과는 얻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강궁주를 제외했습니다만 방어구가 더 업데이트 되고 슬롯이 많아져 슈퍼회심3을 찍고도

슬롯이 남는다면 무조건 강궁주를 장착할 예정입니다.


5. 심안

공략글을 작성하면서 가장 골칫덩어리었던 스킬입니다.

제가 실험도 해보고 다른 글들도 계속해서 참고해봤는데

우선 심안은 최대 사거리와 최소 사거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보통 심안의 효과를 말하는것은 두 가지 입니다. 틱수 증가, 최대 데미지 거리 증가

하지만 저렇게 말하시는 분들중에 제대로 된 비교 영상을 가지고 오신 분이 없습니다.

일본에서 실험을 했고 이미 종결이 났다고 말하는데 찾지 못하겠고 직접 실험을 해봤을 때

만약 저 말이 맞다면 통나무에도 적용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통나무 기준으로 위치에 따라 심안 착용과 전을 비교해봤을 때 틱수 증가는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최대 데미지 거리 증가라는 말은 예를 들어 육질에 따라 다른 데미지

머리 110 꼬리 100 가슴 70 날개 50이라고 쳤을 때 거리가 멀어지면 이 데미지가 제대로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1~10이라는 거리 중 3~7의 거리에 다 달았을때 저 데미지가 들어간다는 것인데요.

심안을 장착 시 1~8정도의 거리에서 저 데미지가 들어간다고 말씀하십니다.


저것이 사실이라면 통나무에서도 심안을 장착했을때와 제외했을 때 거리에 따른 데미지 차이가 있어야됩니다.

약점이라고는 하지만 몬스터도 약점과 비약점을 공격하는 것이니까요.

하지만 통나무 실험으로는 둘의 차이는 없었습니다.


몬스터를 데리고 실험을 해봤는데 저는 전문인이 아니라 초고속 카메라등을 사용하지 못하고

눈으로만 영상을 정지해서 봐야되는데 몬스터와의 거리를 두 커스텀으로 똑같이 맞추지 못하겠고

몬스터의 마비 내성등으로 동일한 조건으로 실험하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그러한 실험으로 1~20번 정도의 발사 데미지를 비교했을 때

제 주관적인 견해로는 심안의 효과는 없다.


몸집이 큰 제노지바로 실험해보고 싶었지만 퀘스트 뜨는 시스템도 그렇고

멀리서 쏘면 데미지 확인이 어렵고 가까이서 쏘자니 시전 시간때문에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바젤, 리오레우스, 네르기간테로 실험해봤지만 Fail


그러한 이유로 제 커스텀에서는 심안이 빠져있습니다.

혹시 용화살 심안 효과에 대해 정확한 영상이 있으시다면 가르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6. 몬스터 실적용 데미지

네르기간테는 백가시가 있을때의 데미지와 없을때의 차이가 심하고 한 번 적중시 다 부숴져서 제외

가장 괴롭히고 싶은 몬스터인 바젤기우스를 선택했습니다.(착바죽바 - 착한 바젤은 죽은 바젤뿐)


각왕궁 게일혼(강궁주X) - 최대 126


※ 실험을 하면서 느낀것이 파티 플레이에선 민폐가 되는 무기가 맞지만

솔로 플레이시 한정 몬스터(바젤,네르기간테,제노지바 등)라면 스탭활과 비슷한 성능 혹은 더 나은 성능을

보이기도 합니다. 다만 플레이 방식이 다르다보니 적응을 하는데 시간이 필요하겠습니다.


저는 타임어택 유저이고 여러 무기들을 성능 위주로만 커스텀 몬스터를 빨리 잡는데에만 혈안이 되어 있었는데

발도대검을 시작으로 폭파 특화 등 사람들이 잘 하지 않는 커스텀을 연구하는 것이 의외로 재미가 있었습니다.

또 다른 이색 커스텀들을 고민하고 실험해서 가지고 오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관종이랑 놀아주고 싶어서 작성했습니다. 일반인 분들은 안보셔도 괜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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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미 필독

노버프 했는데 버프하면 왼쪽 상단에 대검 표시나 쌍검 표시가 뜰거야(공격, 회심) 뜨는지 확인해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