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이글은 트위치 스트리머 유니나나 님의 트게더에 
제가 올린 글을 가져온 뒤 수정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https://tgd.kr/10801917




유하! 교양곡입니다

활든지 얼마나됬다고  활손절하시고 피리부는 모습 매우 보기좋습니다. ^___^(반어법)


일단 제가 서브로 애용했던 피리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솔플로 활만쏘다 질리면 공방에서 자주 피리를했엇죠


저도 수렵피리 마스터가 아니기때문에 활에비해 자세히는 알려드리기엔 충분한 실력은 아니겠지만


나무위키의 정보와 인벤의 정보를 충분히 활용하여 글을 쓰겠습니다.


먼저 수렵피리는 한가지의 대전제와  두가지의 소주제가 있습니다(뭔소리야!)


대전제는 흔들흔들 페이크를 사용해야할 것

(이유 폭풍간지/우월한 효과)


소주제 2개는


1. 귀마개를 가져가는 세팅

2. 귀마개를 가져가지 않는 세팅(네르기간테 무기)



1. 귀마개를 가져가는 세팅


귀마개를 가져가는 세팅은 아주많습니다 바젤방어구를 이용해서 귀마개를 챙길수도있고

시커 상의를 사용할 수도있고 길크셋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 세팅은 극 생존을 목표로합니다.


발하자크 3세트효과 시투룡의 명맥(슈퍼회복력) 을 사용하고

우르즈 방어구의 효과 회복속도 2를 가져감으로써 불지역에서도 피가안다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수렵피리의 꿀 스킬을 다챙기면서 슈퍼회복력+회복속도2레벨도 가져갈 수 있습니다!


버섯 애호가를 3레벨말고 2레벨을 가져간 이유는


버섯애호가 3레벨 (만드라고라.도깨비 니트로버섯사용가능)이 구지 필요가 없다는 생각때문입니다.


만드라고라(비약효과)는 개인한테 밖에 적용이 안되고 플레이어의 피가 많이 빠져도 

빨리먹기 3레벨 덕분에 그레이트 회복약을 매우빨리 복용가능해서 구지 만드라고라가 필요없습니다


도깨비 니트로버섯(강주약효과)는 좋은 효과이지만 구지 다른 장식주를 빼가면서까지 쓸필요가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활쟁이로써 활쟁이들은 자기가 직접 강주약을 챙겨오기 때문입니다.

개인시점으로 본다면 피리는 혼신을 운용하지 않는이상 스태미너를 꽉채울 필요도 없을 뿐더러

어처피 스태미너가 바닥날 일은 베인이 되지않는이상 없습니다.


그런이유로 버섯애호가 2레벨만 챙겼습니다.


그리고 시투룡방어구를 사용함으로써  절식주or흡입주 한개를 빼고 내장주를 박는다면 발하자크도 무섭지않습니다.



2. 귀마개를 가져가지 않는 세팅(네르기간테무기)



귀마개를 가져가지않는다면 정말 많은 종류의 세팅이있습니다.

하지만 피리에겐 귀마개가 필수입니다. 이 말은 즉 귀마개 버프효과가 있는 피리를 사용할때만 사용하는 세팅이란겁니다!


보통 이 셋팅은 범용성이 매우 좋습니다. (저는 네르기간테 잡을때만 사용합니다.)


네르기간테 는 흰가시 상태일때 모든부위가 약점이고 공격모션이 큰 피리에겐 좋은 샌드백입니다.

그리고 개인강화 2레벨 효과로 심안효과가 적용됨으로써 검은 가시상태에서도 공격이 튕기지않기때문에 

네르기간테 담당 일찐 세팅이라고 볼수있습니다.


바지는 그냥 이뻐서 저거꼈습니다 이쁘기도하고 정령의가호 1레벨 도있어서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바지는 다른거 끼셔도 상관없습니다.


내충주랑 속납주는 취향이지만 필요없으시다 하시면 대신 체력주를 박아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방어구세팅 2개를 모두 설명드렸는데요

귀마개를 가져가는 세팅을 활용하시면서 무기만 바꿔주는 플레이를 하시면됩니다.



추천하는 무기

1.테오오르페스

2.적멸의 소절

3.딥베로우

4.뇌광의피리ll

5.제노마나시나

6.가마루호른

7.포르티시모ll



1. 테오오르페스



테오오르페스 (이하 테오무기)는 피리중에서도 세손가락안에드는 매우 훌륭한 피리입니다.

상태이상공격력up / 모든상태이상무효 / 정령왕의 가호


이 3가지 버프가 모두 정말 좋은 버프입니다. 

특히 모든상태이상 무효 효봐는 사기급 성능을보여줍니다

(ex 기절내성.키린 번개디버프 등등)


상태이상 공격력up

1회연주시 : 상태 이상 공격력이 상승한다 

앵콜 연주시 : 효과 시간 연장. 추가로 상태 이상 공격력이 상승한다 


모든상태이상 무효

1회연주시 : 상태 이상에 걸리지 않는다 

앵콜 연주시 : 효과 시간 연장. 


정령왕의 가호

1회연주시 : 일정 확률로 입는 데미지를 감소시킨다 

앵콜 연주시 : 효과 시간 연장 


연주콤보 : 상태이상 공격업 > 정령왕의가호 > 모든상태이상 무효


딜사이클 : 테오는 폭파속성의 무기이므로 짤딜을 자주 넣어주도록합시다 

앞발도 어택을 사용하며 보라색 2개가 모인다면 타이밍 봐가면서 앞연주 뒷앵콜로 딜을 넣어줍시다.



2. 적멸의 소절



적멸의 소절 (이하 넬기무기)는 높은공격력과 귀마개 효과가있는 범용성 높은 피리입니다.

체력회복[소] / 회심율up&체력회복[소] / 청각보호 [대]


넬기무기는 다른 무기들에 비해 적은 악보를 가지고있습니다.

그중에 쓰는 악보는 회심율up.청각보호[대]


쓰는악보가 적다보니 빠르게 짤딜을 넣어줄 수 있습니다.



회심율up&체력회복[소]

1회연주시 : 회심률이 상승하며 체력을 조금 회복한다. 드물게 회복량이 증가 

앵콜 연주시 : 효과 시간 연장. 추가로 회심률이 상승한다 


청각보호[대]

1회연주시 : 포효 [소]와 포효 [대]를 무효화 

앵콜 연주시 : 효과 시간 연장 


연주콤보 : 회심율up > 청각보호[대]


딜사이클 : 딜사이클이란 것도 없습니다,,, 똑같이 짤딜 자주해주면서 넘어졌을때 앞연주 뒷앵콜로 폭딜박아줍시다.




3. 딥베로우



딥베로우 (이하 블죠무기)는 가마루 호른 을 제치고 부동의 교복세팅이된 피리입니다.

역회심을 지우고 딜피리로 사용 할 수도 있습니다.

공격력up[대] / 체력up[대] / 풍압무효 / 방어력up[대]


4개의 악보가 전부 효과 좋은 버프들입니다.

하지만 저희가 중점적으로 사용하는 버프는 공격력up[대] / 방어력up[대] 입니다.

체력을 사용하지않는이유는 어처피 다른파티원은 체력챙겨옵니다...;;;(개인용으로써줍시다.)

풍압무효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풍압 [소] 밖에 무효화를 못하기때문에 있으나 마나입니다....


공격력 UP [대] 

1회연주시 : 공격력이 크게 상승한다 

앵콜 연주시 : 효과 시간 연장. 추가로 공격력이 크게 상승한다 [특대]


방어력 UP [대] 

1회연주시 : 방어력이 크게 상승한다 

앵콜 연주시 : 효과 시간 연장. 추가로 방어력이 상승한다 


연주콤보 : 공격력up > 방어력up


딜사이클 : 그냥 똑같이 짤딜 앞연 뒷앵 콤보로 패줍시다.



4. 뇌광의 피리ll



뇌광의피리ll (이하 키린피리)는 정말 제가 고민이 많은 피리입니다.

이게..좋은거같기도하고 쓰레기같기도하고,,,,

일단 좋은점은 키린전에서 테오보다 첫타데미지를 적게받을수 있다는겁니다.


키린의 1타 데미지 가 100이라 가정하고

키린의 2타(번개디버프상태) 일때 데미지가 150이라고 가정한다면


테오무기는 번개 방어가없기때문에 1타데미지를 100으로 고정으로 받는 대신에

모든상태이상무효의 효과로 번개디버프를 받지않기때문에 2타데미지도 100으로 고정딜이 들어옵니다.


키린무기는 번개속성 방어 강화 [대]의 효과로 1타데미지 70 2타데미지 120 이 들어옵니다.

1타 데미지는 물론 크게감소해서 생존율이 증가하지만 2타데미지가 테오무기보다 더 들어오기때문에

급사자가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키린전때 키린피리를 사용하고 디버프에 걸린 파티원이있다면 지움열매로 지워줍니다.하지만 숙련도 필요)


대신 테오무기는 폭파속성이기때문에 딜이 좀더 많이 들어갑니다.

키린무기는 숙련도에따라 딜량이 크게 차이나는데 그건 이하 딜사이클 때 언급하겠습니다.


사용하는 버프는 정령왕의가호 / 번개속성 방어 강화[대] / 속성공격력up / 고주파(딜링에사용)


정령왕의 가호 

1회연주시 : 일정 확률로 입는 데미지를 감소시킨다 

앵콜 연주시 : 효과 시간 연장 


번개속성 방어 강화 [대] 

1회연주시 : 뇌내성이 크게 상승, 뇌속성 피해를 무효화 

앵콜 연주시 : 효과 시간 연장. 추가로 뇌내성 상승 


속성 공격력 UP 

1회연주시 : 속성 공격력이 상승한다 

앵콜 연주시 : 효과 시간 연장. 속성 공격력이 추가로 상승한다 


연주콤보 : 정령왕의가호 > 번개속성 방어 강화 [대] > 속성공격력 up


딜사이클 : 키린피리는 딜사이클이 독특합니다. 바로 고주파 (양클 양클 양클) 덕분입니다.

피리의 기본 공격기중에 양클이 가장 강하다는건 모두 아실겁니다.

앞 양클 로 먼저 찍어주시고 뒷 양클로 공격캔슬 앞 양클로 다시 찍어주시면서 딜을넣으시자마자

연주 를하시고 뒷 앵콜로 4타데미지를 넣어줄수있습니다.

이콤보를 넣으실 수 있으시다면 엄청난 데미지를 뽑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콤보시간이 길고 콤보중에 무방비이기때문에 몬스터가 넘어져있을때만 사용합시다.

평상시엔 위에서 계속 말했던 짤딜로 딜을 넣어줍시다

(이콤보는 고주파가 달려있는 모든피리가 가능한 콤보입니다.ex 로얄리코더)



5. 제노마나시나



제노마나시나 (이하 제노무기)는 정말 말도많고 탈도맣고 엄청난 뇌피셜들이 많은 무기입니다.

보통 크샬다오라 를 잡을때 자주 사용하시는데요

풍압무효(이거쓰면 크샬한테 안밀린다!)를 보고 크샬전때 이피리를 사용하신다면 쓰지마세요

라고 말하고싶습니다.


이전 작품 때부터 크샬다오라의 풍압은 일반 풍압이 아닌 용풍압 속성으로 분류됩니다.

제노무기의 풍압 완전무효 로는 이 용풍압까지 막을 순 없습니다.(나나테스카토리의 풍압은 막을 수 있습니다.)


이 용풍압 속성을 막으려면 크샬다오라 방어구 3셋을 맞춰서 모든 풍압 무효를 띄워야만 용풍압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풍압무효 버프로도 크샬다오라가 뛰어오를때 생기는 회오리는 튕겨져 나가며 데미지를 입습니다.


물론 크샬다오라가 처음부터 끝까지 용풍압을 빵빵 쓰는 건 아닙니다.

크샬의 용풍압을 막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머리에 경직을 한 번 주거나 중독 상태로 만들면 사라지며, 뿔을 부러뜨리면 용풍압을 완전히 없앨 수도 있다.

(수정 중독상태로는 풍압패턴을 무시할수 없게되었습니다.)

출처 : 나무위키 (https://namu.wiki/w/%ED%81%AC%EC%83%AC%EB%8B%A4%EC%98%A4%EB%9D%BC)


크샬은 포효를 지르며 용풍압을 사용하고 화가난상태에서 주위에 용풍압을 두르기도합니다.

그전 상태 or 머리부파를 하신다면 물론 일반 풍압상태입니다^^


읽는이 : 그럼! 크샬전때 왜 제노무기 쓰지말라고 하는거에요 ㅡㅡ !


라고 말을 하실 수 도있습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물론 크샬의 일반풍압은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수의 유저분들이 제노무기를 끼면 모든 풍압을 막는다 라고 생각하기때문입니다.


모든풍압을 막는다 와 용풍압 이외의 풍압을 막을 수 있다는 크게 다릅니다.


피리를 사용하는 분들도 잘 모르셧던 내용을 피리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알 확률은 높지않죠

그렇기때문에 무기를 사용하는 사람이 제대로 알고 사용하셔야 그에 맞는 패턴대응을 할 수 있다 라는게 제생각입니다.

(실제로 멀티하다 제노무기 풍압무효버프를 받으시고 크샬 딜링하다 용풍압에 밀리시고 브레스에 급사하신분들을

많이 봤습니다 ;;;)


2018년 10월 4일 수정 : 제노무기로도 크샬의 용풍압을 막을 수 있습니다.


[pc실험]크샬의 "용풍압" 막을 수 있는 방법은?

http://www.inven.co.kr/board/mhf/3749/5045?p=1&category=&iskin=&mskin=&sort=&orderby=



사용하는 버프는 

공격력 &방어력 UP [소] / 방어력 UP [대]  / 풍압 완전 무효  / 스태미나 소비 경감 [긺] 


공격력 &방어력 UP [소] 

1회연주시 : 공격력과 방어력이 조금 상승한다 

앵콜 연주시 : 효과 시간 연장. 추가로 공격력과 방어력이 상승한다 


방어력 UP [대] 

1회연주시 : 방어력이 크게 상승한다 

앵콜 연주시 : 효과 시간 연장. 추가로 방어력이 상승한다 


풍압 완전 무효 

1회연주시 : 풍압 [소], 풍압 [대]를 무효화 

앵콜 연주시 : 효과 시간 연장 


스태미나 소비 경감 [긺] 

1회연주시 : 스태미나 소비량이 경감한다 

앵콜 연주시 : 효과 시간 연장 


연주콤보 : 스태미나 소비 경감 [긺] > 공격력 &방어력 UP [소] (♬♪♩♪ ) > 풍압 완전 무효 

(방어력 대 버프는 위의 3개의 버프를 넣어준다음 타이밍봐가면서 넣어줍시다.)


딜사이클 : 짤딜 넣어줍시다. 



6. 가마루 호른 



가마루호른은 이블죠 무기가 나온뒤로 잘 쓰지 않는 무기입니다.

악보가 이블죠무기와 동일 하지만 데미지량이 매우 떨어지기때문입니다.


하지만 노 커스텀시 가마루 호른은 2레벨 장식주 2개 딥베로우는 장시주칸이 없으므로

효율좋은 장식주 세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비추입니다.

자주 디버프 피리 서폿이 ko피리서폿과 마비 서폿인데

마비 서폿은 그렇다 쳐도 ko 서폿은 높은 컨트롤이 요구되며

눕히고 싶으시면 해머를 하세요 그냥


공격력 UP [대] 

1회연주시 : 공격력이 크게 상승한다 

앵콜 연주시 : 효과 시간 연장. 추가로 공격력이 크게 상승한다 [특대]


방어력 UP [대] 

1회연주시 : 방어력이 크게 상승한다 

앵콜 연주시 : 효과 시간 연장. 추가로 방어력이 상승한다 


연주콤보 : 공격력up > 방어력up


딜사이클 : 짤딜 해줍시다.



7. 포르티시모ll



포르티시모ll (이하 폴티)는 스코틀랜드인의 정서를 느낄수있는 대단히 향기가 짖은 피리입니다.

한번 불게되면 자동으로 어깨춤이 춰진다는 마법의......


버프도 공격력/방어력을 특대까지 올릴 수 있어 좋습니다.

폴티의 풍압무효는 쓰레기입니다.

장점은 6레어라 커강을 3번할 수 있고 슬롯도 2개가 있다는 것입니다!

해방주를 장착하게되면 마비서폿으로도 활용 할 수 있으나 

추천 하진 않습니다.

사용 버프는 공격력 UP [대]  / 방어력 UP [대] 

체력은 각자 챙기는 걸루 약~속~


공격력 UP [대]

1회연주시 : 공격력이 크게 상승한다 

앵콜 연주시 : 효과 시간 연장. 추가로 공격력이 크게 상승한다 


방어력 UP [대] 

1회연주시 : 방어력이 크게 상승한다 

앵콜 연주시 : 효과 시간 연장. 추가로 방어력이 상승한다 


연주콤보 : 공격력 UP [대]  > 방어력 UP [대]


딜사이클 : 해방주를 사용하든 안하든 짤딜이 중요합니다!



번외 무기 :

여왕적랑고스타 : 쓰지마세요......제발,,

폭린고바제르라이드 : 폭파속성이 쏠쏠한 피리 버프보단 딜링과 2렙장식주2개로인한 장식주세팅이 원활하다

갖가지 속성 피리들 : 쓰지마세요.... 속성으로패고싶으면 다른무기를 쓰세요.,..



운영방법


우선 글의 제목과도 같이 신생 피리유저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피리숙련도가 어느정도 있으신 분들은 안보셔도 무관한 내용이옵니다.


1. 피리는 딜하는 무기가 아니다.

(2천판 피리장인님께서 하신말씀이 있죠 피리로 딜하려고하지마세요)

구린무기/남들이 안쓰는 무기로 타임어택하고 딜하고싶고 하는 마음은 알겠습니다.

피리도 해머타입이니 기절치가 쏠쏠하게 쌓인다 는것도 알고있습니다.

근데 피리의 존재의미는 파티원들의 전투를 보다 원활하게 해주는 것 입니다.

피리는 아주 간단한 콤보도 연주까지 한다면 5초가량의 시간이 걸립니다.

다른 무기에 비해 무척 느린편이며 그에 상응하는 데미지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그런 피리로 딜을하다 만약 당신이 죽게된다면 

당신이 수레타고 다시 돌아오는동안 파티수렵의 난이도는 더욱 높아지는 것입니다.

피리는 정말 tp월드레코드 급이 아닌이상 다른 멀티방에서 25%이상의 딜을 뽑기 어렵습니다.

이 말은 피리 딜로는 1인분을 하지 못하는 것이죠 

딜 욕심을 조금 줄이고 포션과 버프를 걸어주며 딜러들이 피가빠져도 안전하게 딜링타임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시다.


2. 피리로 장난치지말자.

위와 같은 맥락으로, 피리는 존재 자체가 서폿용입니다.

게임의 컨텐츠가 바닥나고 점점 다른 흥미로운 컨텐츠를 찾기위해 여러가지 커스텀을 만드는 것은 이해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피리를 어느정도 많이 써보신분들에겐 흥미롭겠지만.

피리를 얼마 안하신분들은 피리모션캔슬/무빙/연주콤보/딜타이밍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예능 커스텀을하시면 100퍼 눕습니다. 

(멀티에선 딜을 적게한 사람보다. 죽은사람을 기억하죠^^)

피리는 살아있기만해도 든든한 존재이기때문에 무리한 딜링/상태이상을 걸기보다 안전하게 치고빠지며 

힐과 갖가지 버프를 걸어줍시다.


ex : 마비피리서폿 (제발,,하지마세요...헤보한테양보하세요)

     기절 피리서폿 (피리의 짤딜링을 어느정도 하실 수 있다면 상관없는데 아니라면 하지마세요.... 

                         그냥 해머를쓰세요 철갑헤보 이런거 좋잖아요...)

     수면 피리서폿 (이거할거면 차라리 위 2가지 중 하나하세요 진짜 쓸모없어요)





마치며...


피리에 처음 입문하실때 정말 많이 고생하신다는거 잘알고있습니다.

저도 정말 연주캔슬하는거 훈련장에서 엄청 연습했었습니다.

하지만 누가봐도 죽는 타이밍에 기가막힌 힐로 파티원을 구한다음 

받는 "감사합니다" 의 말은 다시한번 피리서폿의 마음을 불태 워 줍니다.

그 경험이 피리를 좀더 잘하고싶다. 좀더 잘해서 파티원에게 칭찬받고 싶다.

라는 마음으로 변화하여 즐거운 멀티생활이 되는것 같습니다.


피리를 사용하지 않는 여러분들도 피리를 해주는 파티원을 보신다면

따뜻한 한마디 건네주세요. 그 한마디가 피리장인을 만들어 낸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즐거운 수렵생활/멀티탐방 되시길 기원합니다.


틀린 정보 / 기타 조언등이 있으시다면

댓글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