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04-04 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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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버스트(일반형) 건랜스 운용법 및 개인셋팅안녕하세요. 아이디 이상한 놈입니다.
주관적인 건랜스 스킬 셋팅 순위 예고한 대로 제가 사용중인 풀버스트(일반형) 건랜스 스킬 셋팅 및 운용법에 대해 떠들어 보겠습니다. 앞의 글과 마찬가지로 지극히 주관적인 의견일 뿐이며 거듭 말씀드리지만 셋팅에 정답은 없습니다. 그저 '아, 저 사람은 저렇게 스킬을 욱여넣어서 저렇게 운용을 하는구나.' 정도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움짤을 넣고 싶었는데 제가 움짤을 만들 줄을 몰라서 글로만 쓰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OTL 1. 풀버스트란? 남아있는 모든 포탄을 동시에 발사해서 발사된 숫자만큼 다단히트 데미지를 입히는 모션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내려치기 모션 이후 포격 사용시 발동이 되는데, 특별한 경우가 하나 있습니다. 발도 상태 + 비탈길에서 미끄러지는 도중 회피 버튼으로 뛰어오른 상태에서 포격을 누를 경우 건랜스를 횡으로 휘두르며 풀버스트가 발동됩니다. 공중에서 쓰면 뒤로 약간 밀려나고, 땅에 착지하는 순간에 맞춰서 쓰면 제자리에서 씁니다. 노려서 쓰자면 못 쓸 건 없지만 그냥 써도 긴 풀버스트의 선모션이 더 길어지고, 위치가 계속 변경되기 때문에 기폭용항을 발동시키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몬스터가 비탈길 아래로 도망칠 때 따라가다가 한 방 먹여주는 정도로만 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풀버스트는 왜 일반형 건랜스로 쓰는가? 일반형 건랜스가 풀버스트 모션 데미지 배율이 높...긴 한데 그래봐야 단발 데미지는 여전히 제일 낮습니다. 배율 보정을 받아서 데미지가 증가하긴 하지만 '그럭저럭 따라잡는' 수준밖에 안됩니다. 그럼 왜 굳이 일반으로 풀버스트를 쓰는가? 포탄 장전수 UP 기준 방사형의 1.5배, 확산형의 2배에 달하는 우월한 장탄수 때문입니다. 브라키는 제외하고 각 포격 타입별 최대 레벨인 일반 7, 방사 6, 확산 6 기준으로 포술 5만 띄웠을 때 통나무 공격시 풀버스트 데미지입니다. (포격 + 기폭용항) X 장탄수 일반형 : (61 + 50) X 6 = 666 방사형 : (71 + 58) X 4 = 516 확산형 : (77 + 66) X 3 = 429 포격 데미지도, 기폭용항으로 인한 추가 데미지도 일반형이 가장 낮지만 장탄수 덕분에 총 데미지는 가장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풀버스트 모션을 주로 쓸 거라면 일반형을 고르시는 게 데미지를 가장 높게 뽑을 수 있습니다. 3. 딜 사이클은 어떻게? 제가 피씨 몬헌을 하지 않아서 버튼 설명이 플스 패드 기준인 점 양해 바랍니다. △ = 참격, ㅇ = 포격, R2 = 가드 입니다. 1. 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풀버스트는 기본적으로 내려치기 모션 이후 포격으로 발동됩니다. △로 콕 -> R2 + ㅇ 로 퀵리로드 -> △ + ㅇ 로 내려치기 -> ㅇ 로 풀버스트 혹은 △ + ㅇ 로 베어올리기 -> △ 로 내려치기 -> ㅇ 로 풀버스트 이렇게 두 가지로 나누어서 시작됩니다. 전자의 경우 전투중 포탄을 소비했을 때 모션 연계 중간에 가득 채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후자의 경우 베어올리기를 통해 참격 데미지를 조금 더 챙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콕 과 베어올리기의 데미지가 그렇게 많이 차이가 나지 않으므로 편하신 걸 쓰시면 됩니다. 중요한 건 풀버스트 발동 이후입니다. 풀버스트 -> △ 로 후려치기 -> R2 + ㅇ 로 퀵리로드 -> △ + ㅇ 로 내려치기 -> ㅇ 로 풀버스트 후려치기 모션을 통해 후딜을 캔슬하면서 곧바로 퀵리로드로 연계가 가능합니다. 몬스터가 서 있을 때는 연속으로 맞추기가 힘들지만 대경직이나 벽쿵으로 누워있다면 위의 모션 연계를 통해 한 자리에서 풀버스트를 계속 꽂아넣을 수 있습니다. 후려치기의 데미지가 상당하기에 가능하면 바싹 붙어서 스타트를 끊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운 이후 기상까지의 시간이 몬스터마다 천차만별이라 정확히 몇 번이라고 말씀드리긴 힘듭니다만 수룡종의 경우 유독 기상시간이 빨라서 한 번은 확정, 두 번째부터는 운에 좌우되고 그 이외의 몬스터들은 두 번까지는 무리없이 명중시킬 수 있습니다. 4. 포술은 반드시 5까지 띄워야 하는가? 풀버스트는 포술 3과 5의 차이가 미미해서 극의를 버리고 좀 더 범용성 높은 커스텀을 짜는 게 좋다. 는 글을 많이 봐서 한 번 테스트 해봤습니다. 포술 5 풀버스트 데미지 : (61 + 50) X 6 = 666 포술 3 풀버스트 데미지 : (53 + 50) X 6 = 618 666 - 618 = 48 스킬 레벨 2를 더 올려봐야 딸랑 48 차이밖에 안 납니다. 그것도 저 기나긴 선 모션을 버텨내고 들어가는 데미지가 말이죠. 포술 극의를 안 찍을 거면 건랜스를 왜 해?! 라는 마인드였으나 이 부분은 인정하겠습니다. 풀버스트는 포술을 굳이 5까지 안 찍어도 됩니다. 5. 검사 스킬은 챙기는 게 좋은가? 참격의 발동이 0에 수렴하는 모아쏘기나 콕 이외의 참격은 쓸 일이 없는 콕펑과는 달리 풀버스트는 반드시 참격 모션이 들어갑니다. 거기다 건랜스 참격 모션 중 가장 배율이 높은 후려치기가 포함되어 데미지 또한 절륜합니다. 그럼 어차피 쓰는 거 검사 스킬까지 챙겨서 데미지를 더 끌어올리는 게 좋지 않을까? 그래서 한 번 테스트 해봤습니다. 기초 공격력 증가 스킬은 공 7만 띄웠습니다. 도전자, 앙심, 완충 등을 달 경우 데미지는 당연히 더 증가합니다. 딜 싸이클 2회(베어올리기 - 내려치기 - 풀버스트 - 후려치기 - 내려치기 - 풀버스트) 기준으로 포술 5 회심X 참격 VS 포술 3 + 공격 7 회심O 참격 의 데미지가 얼마나 나오는지를 비교합니다. 포술 5 : 90 + 144 + 666 + 210 + 144 + 666 = 1920 포술 3 + 공격 7 : 125 + 194 + 618 + 275 + 194 + 618 = 2024 공7 + 회심 까지 갖춘 쪽이 데미지가 조금 더 잘 나옵니다. 테스트를 하려면 변수가 너무 많아져서 정말 극단적으로 단순화시켜 측정한거라 제대로 된 비교라고 하긴 어렵습니다만 참고 정도는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건랜스 셋팅에 검사스킬까지 챙기려면 장식주 파밍 난이도가 수직상승한다는 점은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6. 그래서 글쓴이는 어떤 셋팅을 쓰는가? 제가 쓰는 풀버스트 셋팅은 이렇습니다. ![]() 페이지가 넘어가버려서 없는데, 여기에 가드 성능을 추가하면 제가 쓰는 셋팅이 됩니다. 예리도, 슬링은 어디 갔느냐? 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처음에 썼던 스킬 우선순위 글의 댓글에도 예리도에 지적이 있었고요. 왜 이딴 식의 셋팅이 나왔는지에 대한 변명을 하자면 제가 컨트롤이 너무 딸려서 그렇습니다. 처음에는 장인이나 칼날연마로 예리도 문제를 커버해 보려고 했습니다. 근데 예리도 관련 스킬을 띄우나 안 띄우나 어차피 포격 데미지가 감소하는 노란 예리도까지 떨어지기도 전에 몬스터가 맵 이동을 해버리더라구요. 그걸 바로 쫓아가는 게 아니라 숫돌질도 하고 물약도 마시고 한 다음 쫓아가는 편이다 보니 예리도 관련 스킬을 안 띄워도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은 적이 없었습니다. 제가 무기를 고를 때 포격 타입과 레벨, 녹색 이상 예리도의 길이만 보고 고르는 점도 있었고요. 슬링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극의까지 띄워서 유지시간을 증가시키는 게 의미가 없는게 유지시간이 끝나기 전에 맵을 옮겨버림 + 정비 한답시고 바로 안 쫓아감 이 합쳐져서 매 이동시마다 어차피 새로 꽂아야만 하기에 그냥 빼버렸습니다.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솔플 기준 저의 평균 수렵 시간은 15분 내외입니다. 극의 아니라 그 이상의 스킬이 있다고 쳐도 어차피 두 번은 꽂아야 할 수준입니다. 변명이 길어졌는데, 요는 제가 컨트롤이 딸리다 보니 죽지 않고 잡는 걸 우선시하느라 딜량 증가에 영향을 줄 스킬들이 많이 빠졌다는 겁니다. 건랜스 잘 쓰지도 못하는 것 같은데 공략은 뭔 공략이냐? 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건랜스를 '잘 쓰기 때문에' 이런 걸 쓰는 게 아니고, '좋아하기 때문에' 쓰는 중이라는 걸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음... 더 말해봐야 똥손의 넋두리밖에 안 될 것 같아서 잡소리는 이만하고 다음에는 방사형 건랜스의 셋팅과 운용법에 대해서 쓰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랜스 만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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