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헌터는 14가지 무기를 사용하여 몬스터를 때려잡거나 포획하여 소재를 얻어 더욱 강력하고 튼튼한 무기와 방어구를 만드는 게임입니다. 무기들의 장단점을 알면 보다 즐겁게 헌팅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적어봅니다. 내용은 길지만 읽어보시면 반드시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처음 몬헌을 접하시는 유저분께서는 여러 무기중 자신에게 맞는 무기 2종류를 선택하여 손에 익혀 플레이를 하신다면 지루하지 않고 효과적인 사냥을 즐기실 수 있을 겁니다.
☆별점은 지극히 개인적인 것이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면됨☆

@한손검

장점

한손검의 가장 큰 장점은 무기를 납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슬링어를 던질 수 있고 아이탬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타 무기들은 무조건 납도 후 사용 할 수 있답니다.
어디서든 단차(올라타기)를 시도 할 수 있습니다. 점프를 시도 할 수 없는 장소에선 대단히 효과적이겟죠?
짧은 공격을 유연하게 꾸준히 넣을수 있습니다. 유연하다 즉, 내가 원하는 만큼만 딜을 넣고 언제든지 회피가 편리하다는 겁니다. 공격모션이 길지 않기에 가능하죠.

단점

공속이 빠른만큼 딜은 시원치 못합니다. 그나마 방패치기는 딜이 좀 나오니 잘쓰면 스턴과 시원한 딜을 맛볼수 있습다만..
공속 빠른것 치고 상태이상 속성치가 아쉽습니다. 생각보다 상태이상이 잘 걸리지 않습니다.
내구도 소모도가 큽니다!
리치가 짧습니다.

결론. 파티플레이를 하면서 서포트 역할을 해주고 단차를 시도하여 몬스터를 다운시켜 다같이 두둘겨 패줍시다. 힐러같은 역할을 해주면 정말 최고의 무기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재미☆☆☆(☆) 난이도☆

@태도

장점

무기들 중 가장 평타치는 무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초보자부터 베테랑까지 꾸준히 사랑받는 무기입니다.
리치가 길기 때문에 몬스터를 맞추기 쉽습니다.
사용도 쉬울 뿐 아니라 공격력도 좋습니다. 공속도 준수하고 회피능력도 뛰어납니다. 기술 자체로 회피가 가능하고 바로 반격도 가능합니다. 다재다능이란 말이 태도에게 참 잘 어울립니다.
물론 연습은 필요합니다!!!

단점

내구도 소모가 심합니다.
최대 공격력까지 끌어 올리려면 대회전베기 공격을 3번 성공 해야합니다!! 검강화가 되기전의 공격력이 낮습니다. 검 강화 게이지는 총 3단계로 백색, 주황색, 빨간색 순으로 있으며 중간에 투구깨기란 기술을 사용하는경우 게이지가 아랫단계로 내려갑니다. 빨간색 검강화까지 마친 후 투구깨기로 게이지를 사용한다면 최상의 공격력을 맛볼수 있을 겁니다!!
(단점을 적기가 참 힘듭니다!!)

결론. 솔플 및 파티플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무기입니다.
몬스터 헌터에 있는 무기들 중 가장 완성도가 높은것 같습니다. 몬스터의 패턴을 익히고 공격을 미리 파악하여 반격한다면 멋지겠죠?  
재미☆☆☆☆(☆) 난이도☆☆

@대검

장점

14가지 무기중에 가장 강력한 한방 뽕맛을 느낄수 있게 해주는 무기입니다. 그 뽕맛에 빠지면 헤어나오지 못할 정도죠 ㅋ
공격력은 최강이라 보시면 됩니다.
묵직한 손맛이 좋습니다! 막타공격을 성공 시 짜릿합니다!
부위파괴가 잘됩니다. 특히 꼬리를 자를때 효과적입니다!!
적은 공격 횟수로 인해 내구도 소모도가 대단히 착합니다.
대검 자체로 가드를 할 수 있습니다. 급할 때 사용하세요!!

단점

둔합니다. 한방 뽕맛을 위해 꽤 많은 동작들을 해야하는데 모아치기 막타를 날려버리면 실망감이 큽니다 ㅋ
회피가 힘듭니다. 공격동작이 크기때문에 회피를 하고싶은 타이밍에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숄더태클 이란 기술로 어느정도 맞대응은 가능 합니다만 잘 사용하려면 오랜시간이 필요합니다.

결론. 굉장이 강력한 한방으로 모두에게 뽕맛을 선사하는 멋진무기입니다. 너무 재빠른 몬스터가 있다면 이놈으로 한방한방 때릴 수 있는 타이밍에 폭딜을 넣어준다면 한층 빠른 헌팅을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단타도 그만큼 쌔니까여 ㅋ
재미☆☆☆☆ 난이도☆☆☆

@해머

장점

망치로 머릴 때리면 기절하겟죠? 그렇습니다. 몬스터를 기절 시킬 수 있습니다!! 이게 너무 재미있습니다...ㄷ
경사면을 타고 내려가다 공격하게되면 빙글빙글 돌면서 연타 공격을 합니다! 꽤 쏠쏠한 딜을 넣을수 있습니다.
모아치기 대부분이 심안(튕기지 않음)공격이기 때문에 단단한 친구들에게도 효과적으로 기절치를 쌓을 수 있습니다.
손맛이 좋습니다! 묵직한 공격을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ㅎ
망치강화(힘 모으기?) 시 움찔하지 않습니다. ☆이 기술을 사용하지 않으면 일반 단타 공격 시 파티원들의 공격에 나의 공격이 재대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중요합니다 ㅎ☆

단점

대검만큼 느리진 않지만 둔한느낌이 있습니다.
절단이 불가능 함으로 몬스터의 꼬리를 자를 수 없습니다..만약 솔플을 하신다면 꼬리는 못먹는거에요 ㅋ
  표시된 무기데미지에 비해 눈에보이는 딜은 낮습니다. 한방 데미지가 엄청 쌔진 않습니다.(그렇다고 실망하진마세요! 전체적인 면에선 딜이 결코 약하지 않고 연타공격이 좋습니다!)

결론. 해머는 몬스터의 머리부위를 때려 기절치를 채워 기절 시킨 후 연속공격을 하여 딜을 넣는게 정석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모아치기 단계에 따라 무기 공격 모션이 다 다르기 때문에 그 상황에 적합한 공격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재미☆☆☆(☆) 난이도☆☆(☆)

@쌍검

장점

"몰아치기"라고 하는게 맞는거 같습니다. 귀인모드가 되면 아주 빠른 공격속도로 몬스터를 후두려 패버립니다!!! 다단히트를 짧은 시간에 넣을 수 있는 대단한 무기입니다 ㅋ
상태이상, 속성공격 등 다 효과적입니다.
귀인모드에선 회피능력과 이동능력이 향상됩니다. 닌자?를 보는듯 합니다!

단점

귀인모드에서 어떤 공격 시 몇초간 움직일 수 없게 되는데 양날의 검입니다. 다단히트를 넣는건 좋지만 몬스터의 공격에 속수무책으로 당해버립니다.
내구도 소모가 극 심합니다.(칼날연마, 명검 등의 내구도 소모량을 줄일 수 있는 스킬이 있으면 좋습니다.)
리치가 짧습니다. 연타기술을 사용 하실땐 거리 조절을 잘 하셔야합니다!! 아님 허공에 연타를 합니다ㅋ

결론. 초보분들에게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무기입니다. 멋진 공격모션, 지루하지 않은 빠른 공격속도, 특별히 어렵지 않은 공격기술 등이 추천 이유라 할수 있겠습니다. 특히 공격기술 중 일명 "리바이베기" 라고 몬스터의 머리털부터 꼬리끝까지 돌려깎아 버리는 화려한 기술도 있으니 멋지게 써보길 바랍니다 ㅎ
재미☆☆☆☆ 난이도☆☆

@활

장점

사냥에 가장 특화된 원거리 무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빠른 공격속도와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공격력을 갖췄습니다. 차지를 모아 더욱 강하게 공격가능하고 차지를 모으는 상태에서 회피 공격도 가능합니다!!
많은 공격 타수로 상태이상,속성공격도 효과적입니다.
화살의 갯수는 무제한 입니다!! 따로 화살을 챙겨갈 필요가 없지요.
용화살이란 기술을 사용하면 속이 뻥 뚤리는 특유의 소리와 함께 강력한 관통 다단히트 공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단점

일반 화살의 공격력은 그다지 강하지 않습니다.  소모품인 병을 사용하여 공격력을 강화 하지 않으면 기대만큼의 공격력을 얻기 힘듭니다.
 병의 의존도가 높습니다. 강격병을 쓰고 안 쓰고의 공격력 차이가 심합니다. 그리고 접격병 이라는 것은 무제한 사용할 수 있는 대신에 사거리는 엄청 짧습니다. 강격병을 모두 소모한 상태에서는 이것 이라도 사용해야 공격력이 좋은데.. 사거리는 확 줄어듭니다.
초반에 쓰기 나쁘진 않지만 스테미너 관리가 힘듭니다. 차지 모으기, 회피 등 스테미너 소모량이 많기 때문입니다.

결론. 단순 하면서도 강력한 무기입니다. 초반 근거리 무기가 어려우신 분들은 활을 사용하여 사냥을 보다 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중 후반에 가서 더욱 빛을 보는 무기라고 할수 있겠는데 그 이유는 스킬이 어느정도 바탕이 되야 쉬지않고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스테미너 문제) 잘 쓰기 위해선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하지만 잘 쓰게된다면.. 어마어마한 딜양을 맛 볼수 있습니다!!
재미☆☆☆☆ 난이도☆☆☆(☆)

@차지액스

장점

화려한 공격기술, 강한 공격력, 다양한 형태변환 공격 등 차지액스는 최신식 무기라 보실수 있겠습니다. 검과 방패를 합쳐 도끼로 만들어버립니다!!
검모드에서 도끼모드로 변환 도중 가드가 가능합니다.
검 강화시 심안효과를 볼 수 있어 무기가 튕기지 않습니다!!
병을 터트리는 공격은 육질무시 데미지이기 때문에 어느 부위에서도 효과적입니다.
도끼모드와 검모드 두가지를 즐길 수 있습니다.
검 모드일 시 방패를 사용 할수 있습니다.

단점

조잡한 공격기술이 많습니다. 예를들어 "초고출력" 이라는 필살기 같은 것이 있는데 이것을 사용하기 위한 준비과정이 굉장히 복잡합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공격하여 몬스터의 채액을 병에 담습니다. 그 병으로 방패를 강화 합니다. 다시 몬스터를 공격하여 병에 채액을 담습니다.(이상태에서 검강화도 가능. 병소모×) 그것을 모두 소모하며 공격하는 기술이 초고출력인데.. 수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검모드를 제외한 공격은 모두 둔합니다. 몬스터를 맞추지 못한다면 좌절모드가 되실수 있습니다.
내구도 소모량이 상당합니다.
검모드에선 한손검처럼 생겼지만 무기 사용도중 슬링어나 아이탬은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결론. 화려하고 강한 공격 덕에 상급자들이 즐겨 사용하는 무기입니다. 물론 초보들도 금방 사용은 가능은 하지만 몬스터의 패턴도 파악하지 못한 상황에서 사용할 만한 무기는 아닙니다. 강한만큼 그에 따른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어느정도 시간이 지난 후 시도를 해본다면!! 효과적이겠습니다!!
재미☆☆☆☆☆ 난이도☆☆☆☆☆

@슬러시엑스

장점

도끼와 검의 혼합물이라 보심 되겠습니다. 검모드시 심안효과를 받기때문에 무기가 튕기지 않습니다!!
검모드 기술 중 달라붙어서 공격하는 기술이 있는데 마치 매미같습니다!! 슬액의 꽃이라 보심 되겠습니다.
상태이상 속성수치가가 높습니다! 상태이상 무기를 사용한다면 대단한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검모드의 공격력이 좋습니다. 물론 도끼모드도 나쁘지 않습니다만 주 공격은 검모드라 보심 되겠습니다.
공속이 무난합니다. 도끼모드는 조금 느린감이 있지만 검모드는 아주 빠릅니다!

단점

회피가 둔합니다. 기술 동작은 느리지 않는데 공격모션 딜레이가 깁니다. 연속 동작이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공격하다 두둘겨 맞기 십상입니다.
내구도 소모가 큽니다. 타수가 많기 때문입니다!

결론.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무기입니다. 상태이상의 높은 속성치로 몬스터를 괴롭히기 좋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데미지가 약하지도 않고 달라붙어 때리는 기술이 멋집니다. 어느정도 맞음을 각오하고 공격하는 부분이 없지않아 있는 무기인거 같습니다. 재미☆☆☆☆☆ 난이도☆☆☆(☆)

@조충곤

장점

유일하게 전장의 하늘을 지배하는 무기입니다. 단차공격(올라타기)을 하기 굉장이 수월합니다. 날아다닐 수 있기 때문이죠!!
빠른 공격속도와 벌레를 사용하여 분진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 분진은 다양한 상태이상 공격을 추가로 넣을 수 있게 해줍니다! 지상 공격력도 나쁘지 않습니다.
많은 타수로 상태이상, 속성공격에 효과적입니다.

단점

오랫동안 하늘에서 놀려면 어느정도 스킬들이 필요합니다.(스테미너 소모가 큼)
내구도 소모가 큽니다.
공중 공격력이 쌔지 않습니다. 많은 타수로 딜을 계속 넣는다 보심 되겠습니다.
벌레 버프를 사용하지 않으면 공격력도 약하고 타수도 줄어듭니다. 벌레는 몬스터의 부위에 따라 각각 버프가 다른데(총3가지) 이 버프를 모으기 전까진 힘을 못씁니다. 그리고 그 버프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져서 다시 모아야합니다.

결론. 유니크한 공격방식과 봉을 휘두르는 것 같은 공격모션으로 재미를 보장하지만 초반에 쓰기엔 한없이 약하고 귀찮은 버프 과정이 필요합니다. 재대로 능력을 발휘하려면 어느정도 장비가 갖춰진 상태에서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재미☆☆☆☆ 난이도☆☆☆(☆)

@수렵피리

장점

무기에 따라 각각 다른 버프 악보가 존재 합니다. 버프를 걸어 능률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무기가 둔기취급을 받기 때문에 머리부위를 가격시 기절을 합니다!!
춤추듯 공격(마치 취권!)이 가능하고 공격과 동시에 버프도 걸수 있습니다.

단점

아무래도 서포트 중심의 무기이다 보니 분당 공격력이 낮습니다. 한대한대 댐지만 보면 나쁘진 않습니다.
버프 발동 도중의 동작에선 회피가 불가능 합니다. 공격받기 십상이죠.
공격속도가 느리고 둔합니다.

결론. 팀플레이에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무기입니다. 피리버프 자체가 주변 파티원 모두에게 걸리기 때문이죠!! 예를들어 풍압무효, 귀마개, 상태이상 무효, 공격력 방어력 강화 등 다양합니다. 멋진 모션과 더불어 파티원들에게 이로운 버프를 주면서 공격까지 보태준다면?! 당신은 최고의 찬사를 받을 것입니다!!
재미☆☆(☆☆) 난이도☆☆☆☆

@렌스

장점

렌스하면 방패와 창이 떠오르죠. 때문에 최고의 공방이 가능한 무기라 볼 수 있습니다.
공격 도중 카운터 가드가 가능합니다. 카운터 가드를 한 상태에서 공격을 막는다면 자동으로 바로 공격이 가능합니다!!! 렌스를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라고 봐도 되겠습니다.
 무기를 납도하지 않은 상태의 회피모션이 신속하고 독특합니다!!
공격속도가 빠릅니다. 상하 공격이 가능하여 높은 위치에 있는 약점부위도 노려 때릴수 있습니다.
돌진 공격으로 도망가는 몬스터에게 추노(?)짓을 할 수 있습니다 ㅎ 부족한 기동능력을 돌진기술로 보완합니다.
돌진 하면서 점프공격이 가능하여 단차(올라타기)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단점

한방 공격력이 강하진 않습니다. 그러나 가드를 통해 꾸준히 안정적으로 때릴수 있다는게 그것을 커버 해줍니다.
상태이상 속성치가 낮습니다. 생각보다 잘 걸리지 않습니다.
내구도 소모가 큽니다.
가드성능 스킬이 갖춰지지 않으면 스테미너 소모와 가드의 안정성이 떨어집니다.(슈퍼가드란 기술을 통해 어느정도 커버 가능합니다)

결과. 가드를 통해 최전방에서 유기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렌스 그 자체의 플레이를 즐길 수 있어 재미를 더해줍니다. 안정된 플레이를 원하신다면 렌스를 추천드립니다!
재미☆☆☆(☆) 난이도☆☆

@건렌스

장점

창 주제에 포격이 가능하여 어느부위든 일정한 데미지를 꾸준히 넣기 좋습니다.(포격은 육질무시 데미지임)
렌스와 마찬가지로 상하 공격이 가능합니다. 창 공격 후 포격을 날린다면 더욱 효과적이겠죠!!
포신을 90도까지 올리는 것이 가능하여 공중에 떠있는 몬스터를 요격 가능합니다!!
가드의 안정성이 가드 가능한 무기중 최상입니다. 튼튼!!
창과 다른 타격공격 패턴을 가지고 있어 강력한 콤보공격이 가능합니다.
강력한 용격포!!! 이것은 남자의 로망이라 할 수 있겠죠 ㅎ
마치 대포를 발사하는 기분입니다!! ㅎㅎ(3단 히트!!)

단점

포격 시 내구도 소모가 대단히 큽니다. 포격이 칼날의 내구도를 소모시킵니다..왜인진 몰라도 맘에 안듭니다.
찌르기를 제외한 공격은 공속이 느립니다. 후려치는 공격은 둔합니다.(대신 데미지는 좋습니다.)
무기에 따라 포격레벨과 포격형태가 달라 본인 취향에 맞게 잘 골라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렌스와 다르게 공격 중 가드는 불가능합니다.
렌스는 버튼에 따라 상하 공격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반면, 건렌스는 평소엔 공격이 직선이였다가 상단을 공격하려면 가드 후 찌르기 공격을 사용해야합니다.(정지상태로 상단찌르기)
기동능력이 떨어집니다. 멀리도망간 몬스터를 쫒아가기가 두렵습니다 ㅜㅠ

결론. 이것 또한 개인적으로 대단히 즐기는 무기중 하나입니다 ㅋㅋ포격은 회심판정을 받지 않는다는게 단점이자 장점이라 할수 있겠네요. 사용방법에 따라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참격, 포격, 풀버스터로 나뉘고 포격에선 짧게쏘기 모아쏘기 전용이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설명은 생락하겠습니다!(인벤에 글이 많기에 ㅎ)
무기하나로 여러 셋팅이 가능하여 재미를 한층 더 합니다!!
개인적인 플레이 스타일 차이가 많이 나는 무기인 것 같습니다!!
재미☆☆(☆☆☆) 난이도☆☆(☆☆)

@라이트 보우건

장점

신속한 기동과 동시에 공격이 가능합니다. 반동이 너무크면 정지사격 할 수 밖에 없지만 보우건 커스텀으로 완화가 가능하여 이동하며 사격이 가능합니다.
속성공격이 개인적으로 좋다고 생각합니다. 속사(연발사격)공격이 붙은 탄으로 공격하면 FPS 게임 하듯 즐길 수 있습니다!
기동력이 좋기 때문에 딜에 많은 치중을 할 수 있습니다. 맞을일이 많지 않기에 ㅎ 무리만 안한다면요..!
무기에 따라 사용가능한 마비, 독, 수면 등의 상태이상 탄을 사용하여 더욱 효율적인 수렵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단점

한방 뽕맛을 느끼기는 다소 부족한 공격력.(지뢰폭탄을 깔아서 터트리는건 소소한 한방 데미지를 줍니다만..)
탄이 떨어지면 다시 챙겨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탄의 재료를 들고 다니시면 겜내에서 바로 조합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탄은 사서 쓰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초반 가난한 유저들에겐 상당한 금전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결론. 근거리 공격이 힘에 붙이는 몬스터를 수렵할 경우 효과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원거리에서 안정된 사격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꾸준한 딜을 넣을 수 있다는게 이 무기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또한 기동력이 받혀주기 때문에 도망다니며 약점부위만 골라 때리기도 좋습니다!! 탄 종류에따라 무기와
셋팅을 바꿔가며 써야하는 번거로움은 있겠습니다 ㅋ
재미☆☆☆☆(☆) 난이도☆(☆)

@헤비 보우건

장점

원거리 무기중 가장 강력한 무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공격력 뿐만 아니라 상태이상을 먹이기에도 효과적입니다. 라이트 보우건에 비해 한번 장전해서 쏠 수 있는 탄의 최대 갯수가 많습니다.
보우건 커스텀에서 실드를 장작하는 경우 공격하지 않을시 가드를 할 수 있습니다!!
특수공격 기술이 아주..멋집니다.(저격총, 따발총)
주로 사용하는 탄 종류가 다양하고 라이트 보우건에 비해 안정감이 큽니다.

단점

회피가 가장 둔합니다.(실드를 주는 이유입니다!!)
무기를 꺼내 든 상태에서의 이동속도가 둔합니다!!(멀리 가있는 몬스터가 밉습니다 ㅜㅠ)
라보와 마찬가지로 탄이 부족하면 다시 채워줘야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합니다. 탄에 따른 셋팅도 여러개 만들어야 합니다.
탄을 사서 쓰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금전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론. 몬스터헌터의 시대배경(?)에 맞지 않는 공격기술들을 느낄수 있는 강력한 무기입니다!! 람보와 같은 기관총도 사용하고 박격포 같은 폭격도 가능하고 정조준.. 후 발포하는 저격탄은 몬스터를 뚫어버리고 다단히트 폭발로 마무리가 됩니다!! 강력한 화기를 다루고 싶은 유저분들에게 이보다 멋진 무기는 없겠죠?! 가장 강한 분당 공격력을 가지고 있는 무기니 잼나게 써보시길 바랍니다!
재미☆☆☆(☆) 난이도☆☆(☆)

모든 무기가 개인적으론 다 재미나고 무기들을 다 사용 하려 하다보니 몬스터 헌터를 오랫동안 즐길 수 있는 원동력이 된 것 같습니다. 쓰래기 무기는 없습니다. 단지 몬스터 마다 그 무기가 갖고 있는 장점이 플러스가 되냐 단점이 플러스가 되냐는 있으니 다양한 무기를 사용하기를 권해드립니다!!

이상 개인 무기별 후기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