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 커스텀에 고민이 많으신 분들을 위해 올려봅니다.

*참고만 하시고 자신에게 맞는 커스텀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D


*지속수정 + 추가 중입니다. ( 2/12일 최종수정 )




헌랭은 140이고 140까지 활만해서 어느정도 활에 대해 안다고 생각하기에 끄적여봅니다.


(수렵피리...)




------------------------------------------------------------------------------------------------------


활 커스텀 1번! ( 차지샷 + 용화살 )


차지회피로 딜하는게 핫한 요즘 세팅에 용화살까지 추가로 넣은 세팅입니다.




우선 위에는 세팅을 끝마친 실제사용 스펙이구요.





1번 커스텀 무기포함 스킬 현황입니다.


무기포함 전체스킬은 공격5, 체술5, 약점특효3, 스테회복3, 특수사격강화2, 슈퍼회심1, 관통/용화살강화1 입니다.

(관통/용화살강화 포기하시고 슈퍼회심2 하셔도 좋습니다.)


기본 방어구에는 공격4, 체술3, 약점특효2, 스테회복3, 특수사격강화1 이 붙습니다.


장신구로 공격1, 체술2, 약점특효1, 특수사격강화1 을 붙일 수 있는데,

무기가 제노메토라인 경우 소켓 3슬롯짜리 2개의 여유가 늘어나므로 추가로 슈퍼회심1과 관통/용화살강화1 or 슈퍼회심2 를 붙이실 수 있습니다. (제노만세!)



스킬 다 띄우고 싶으시면 그냥 제노활드시고 장신구만 끼시면 스테걱정도 용화살 걱정도 없는 만능 활잽이가 되실 수 있습니다.


스테랑 체술때문에 용화살 포기하시는 분들 많으시던데 테오를 제외한 고룡들 같은 경우 용화살로 관통딜+약점특효딜 계속넣으시면 간혹 베테랑헌터도 드실 수 있습니다. ( 테오는 몸이 짧아 힘듭니다... )

무엇보다 용화살의 뽕맛(?)을 느껴보신 분들은 포기하기가 너무나도 아쉬울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세팅의 장점은 차지회피를 극한까지 쓸 수 있다는 점과 용화살 데미지까지 어마어마하다는 점!


물론 단점은.. 장신구노가다를 좀 하셔야 할 겁니다... ( 이부분에 대해서는 할 말이 없... 역전가면 운빨 ㅈ망겜이라... 커스텀 용맥석은 정말... *레어도8 무기 용맥석이 더 먹기 힘들고 6,7은 공유하는데 비교적 얻기 쉽습니다 '비교적'... )



---------------------------------------------------------------------------------------------------------



활 커스텀 2번!


전에 적은 위 커스텀에 변경하는 커스텀입니다.


이 커스텀의 경우 딜이 많이 상승하지만 강궁주라는 장식주가 필수가 되므로 얻기전까진 쓰기 힘든 세팅입니다.


활 모으기 단계 1의 경우 차지샷이 +1 단계가 되는 스킬입니다.


차지샷+1을 쉽게 생각하실 수 있지만 딜하실때 차지회피를 계속 쓰실텐데 결국 3차지샷을 계속 쏘신다고 생각하시면 딜량 상승 폭의 차이를 체감하실겁니다.

[ ex : 2차지샷으로 25씩*3발*스테딸때까지 차지회피샷(약9번) = 675데미지

         3차지샷으로 27씩*3발*스테딸때까지 차지회피샷(약9번) = 729데미지 ]

깡공을 안챙긴 네르활의 데미지상승 폭조차 이 정돈데 깡공 높은 네르, 흑디아의 경우 더 큰 데미지 상승 폭을 보여줍니다. (소켓2 하나를 소모해 딜량 급상승)


또, 활모으기 단계 스킬의 3차지샷을 모은 뒤 용화살을 쏠 경우에도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이 스킬이 없을 경우엔 2차지샷 용화살을 쓰실텐데 3차지샷은 특사강스킬1 또는 관통주를 박은 것과 같은 데미지 증가량을 보여줍니다.

[ 정확히 측정하면 용화살시 관통주가 1-2정도 더 세지만(회심,슈퍼회심시 더 커짐) 전체적인 데미지상승으로는 강궁주가 압도합니다. ]

( 즉, 강궁주를 사용하실 경우 차지회피샷 데미지 + 용화살데미지까지 증가 시켜준다는 겁니다. )

관통주의 경우 3소켓에 용화살 데미지만 증가한다는 걸 생각해봤을 때 2소켓인데다 차지샷데미지 증가, 용화살 데미지가지 증가시켜주는 강궁주가 얼마나 사기인지 알려주는 부분입니다.


느닷없이 강궁주 찬양을 해버렸는데 그만큼 활을 쓰시는 분들은 '꼭' 있어야할 스킬입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2번 커스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장비세팅은 똑같습니다.

위에 올렸던 제노무기 + 방어구에 장식주만 관통주->강궁주로 바꾼 세팅입니다.

사실 위에 커스텀에 장식주하나바꾼거라 새 커스텀이라고 하기도 좀 그렇습니다.

강궁주가 없고 관통주만 있으신 분들은 1번 커스텀, 강궁주가 있으신 분들은 2번 커스텀이 데미지가 훨씬 셉니다.



---------------------------------------------------------------------------------------------------------


활 커스텀 최종! (현재 사용중인 커스텀)


네. 장식주 파밍을 끝마치신 여러분 축하드립니다. 신궁이 되셨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커스텀입니다.


무기, 방어구는 역시 똑같구요.


제노활-> 산탄주1 (강사 데미지up), 강탄주1(통상화살 데미지up)

머리 -> 초심주1(회심데미지up) or 관통주1(용화살 데미지up)

상의 -> 통격주1(약점특효+1), 특사주1(용화살 데미지up)

팔 -> 공격주1(공격+1)

허리 -> 강궁주(활 모으기단계+1)

장식주 착용은 이렇게 하시면됩니다. ( 관통주 or 강탄주 or 초심주 선택입니다. )

용화살을 자주쓰고 머리부터 꼬리까지 타이밍좋게 다 맞추는 편이다 -> 관통주

용화살보다는 차지회피샷의 데미지를 극한까지 올리고 싶다 -> 강탄주

난 둘다 쓰고 싶다 -> 머리에 붙은 초심주1을 버리시고 관통주 강탄주를 쓰시면됩니다.


저도 사실 산탄주보다는 강탄주가 더 낫다고 봅니다. 강탄주의 경우 차지샷 데미지가 올라가는데 강궁주로 인해 3차지샷을 사용할 수 있기때문에 두 장식주가 시너지를 내서 데미지가 더 크게 상승합니다.

아니면 초심주를 버리시고 관통주, 강탄주를 둘다 사용하셔도 무관합니다. ( <-저도 이렇게 사용중입니다. )


강사의 경우도 차지회피샷과 섞어서 적절히 사용하면 폭딜을 넣으실 수 있기때문에 산탄주의 효율도 꽤나 좋은 편입니다.

산탄주의 강사데미지up 수치가 생각보다 크게 작용합니다. 회심과 슈퍼회심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약점에 5발이 다 회심으로 맞으면 몬스터가 주춤거릴 때가 꽤 빈번하게 나옵니다.


이 세팅의 경우 체술2를 빼버렸으므로 체술이 3이됩니다.

그래서 저는 강주약을 먹어 비어버린 체술2를 올려줍니다.

(강주약이 많이 없으신 분들은... 그냥 체술5 쓰시는걸로 ㅠㅠ..)


이렇게 세팅을 마치면 정말 활의 스킬을 다쓸 수 있습니다.

초보때 스킬없던 활과는 차원이 다른 무기가 탄생하여 신세계가 펼쳐집니다.

차지샷도 차지회피도 강사도 용화살도 회심도 어느 하나 부족한게 없는 정점의 활이 탄생하게 됩니다!

정말 이 세팅이 끝나실 경우에는 차원이 다른 무기가 되기 때문에 슬슬 지겨워지던 활이 다시 재밌어질겁니다.


다들 활 세팅하시다 보면 차지회피만 챙기시거나 용화살만 극한으로 챙기시거나 강사는 거의 대부분 포기 하시곤 하는데,

이 세팅은 체술3 + 강주약으로 차지회피(심지어3차지샷)에 강사데미지 증가, 통상화살(차지샷) 데미지증가에다 용화살조차 다른 분들이 올리신 커스텀보다 강합니다.( 관통1 특사강2 강궁1  깡공은 낮지만 스킬로 커버)


즉, 활에 쓸 수있는 모든 스킬을 극한까지 끌어올린 유틸형 세팅입니다. ( 곡사는... 크흠.. 안쓰시는걸로 )



모두 장식주 득템하세요 :D



---------------------------------------------------------------------------------------------------------


사실 속성무기도 전부있지만 결국 후반에 역전고룡들 잡다보면 용봉력붙은 네르활이나 제노밖에 안쓰게 되더라구요..


네르활의 경우 소켓1짜리 1개가 붙어서 그냥 슈퍼회심, 용화살강화를 포기하시구 공격주 박으셔서 6띄우세요.

그게 최선일겁니다.

제노활의 경우 역전고룡시에 관통/용화살강화빼시고 용봉력+1(3소켓짜리 용봉주)해주는 장신구끼셔도 괜찮아요.


두가지 활 레어도8 무기다보니 커스텀강화소켓이 1개뿐이라서 커스텀강화는 회심을 강화하시는게 낫구요.

물론 커스텀강화로 소켓 1개를 열 수 있다고는 하지만 공격1짜리 장신구박아서 공격7띄워봤자 공격력3밖에 안오르니 커스텀강화는 공격력강화나 회심률강화 추천드려요.

커스텀강화의 경우 공격강화는 공격력6오르고 회심강화는 회심 10퍼올라서 회심올리는게 나아보여요. (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 )


제노활의 경우 기본회심15 + 커스텀회심10 + 공격스킬회심5로 바로 30까지 올라갑니다.

네르활의 경우 기본회심0 + 커스텀회심10 + 공격스킬회심5로 15까지만 가능합니다. ( 대신 깡뎀과 용봉력이 높음 )

그래도 약점만 골라때리면 약점특효 스킬로 50프로 추가여서 둘다 엄청나게 잘뜨니까 걱정마세요.


집중3도 띄워봤는데 생각보다 별로더라구요. 체감이 안되는건 아닌데 사실 차지해서 쏘는 일이 드물고 집중3 띄우느니 그걸로 다른 스킬올리는게 훨씬 도움이되요.


런너의 경우도 마찬가진데요. 월드넘어와서 체술의 비중이 커지다보니 런너는 사실상 버려지게 되더라구요..


방어구셋팅도 커스텀강화 끝냈을 경우 457로 꽤 준수한 방어력을 갖고있어서 밥먹고나면 분노한 역전고룡한테 원콤은 안나니까 할만하실거에요.


위험도3 역전고룡을 약 270마리 잡으면서 느낀거지만 고랭크에 활하고 보우건쓰시는 분들이 엄청 많더라구요. 갈수록 거너들만 많아지는거 같아 너무나 아쉽지만 제 활세팅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에 글을 올렸습니다. (해본게 활뿐이라..)


그럼... 모두 신궁을 향해 화이팅하세요! :D



* 추가


활의 통상화살강화는 R2의 차지샷 1,2,3,4(기에나셋)의 데미지가 1증가하며 퀵샷,강사,곡사는 증가하지않음.

집중 스킬로 용화살 시전시간 감소x / 용화살에도 회심적용, 슈퍼회심적용

장신구 : 관통주(소켓3 관통/용화살강화) / 체술주(소켓2 체술) / 통격주(소켓2 약점특효) / 초심주(소켓2 슈퍼회심) / 특사주(소켓1 특수사격강화) / 공격주(소켓1 공격력)



** 추가


관통주와 특수사격강화에 대해 질문하시는 분이 있어 추가합니다.


일반강궁2 의 경우                   

특사0 관통0 = 19 20 22 데미지

특사1 관통0 = 20 22 24 데미지

특사2 관통0 = 22 23 26 데미지


네르활의 경우

특사0 관통0 = 37 38 44 데미지 / 회심시54 / 슈회1 적용시55

특사1 관통0 = 40 42 48 데미지 / 회심시58 / 슈회1 적용시61

특사2 관통0 = 43 45 52 데미지 / 회심시63 / 슈회1 적용시66


제노활의 경우

특사0 관통0 = 32 34 39 데미지 / 회심시48 / 슈회1 적용시49

특사1 관통0 = 35 37 42 데미지 / 회심시52 / 슈회1 적용시54

특사2 관통0 = 38 40 46 데미지 / 회심시56 / 슈회1 적용시58


관통1 특사0 = 35 37 42 데미지 / 회심시52 / 슈회1 적용시54

관통1 특사1 = 38 40 46 데미지 / 회심시56 / 슈회1 적용시58

관통1 특사2 = 41 43 50 데미지 / 회심시61 / 슈회1 적용시63


즉, 관통1로 증가하는 수치와 특사1로 증가하는 수치가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관통1=특사1로 관통1,특사2를 맞추면 용화살의 데미지가 엄청나게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공격력이 증가할수록 수치가 커지고 슈퍼회심이 높을수록 수치가 커지기때문에 용화살을 주로 사용하신다면 네르활도 좋아보입니다.

단순히 수치 차이가 아닌 이유는 관통하면서 딜이 한번에 쫙 꽂히기 때문에 풀히트시 엄청난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 추가


강사 위력 UP의 경우 강사의 데미지 1~3증가

약점특효에 슈회가 있을경우 발당 3까지도 늘어나는 걸 확인했습니다.

근접해서 5발을 다박을 경우 데미지가 차이가 심합니다.

차지회피->강사를 자주 사용하시는 경우 관통주를 빼시고 산탄주를 박으시면 효율이 엄청나게 올라갑니다.


대신 근접에서 화살 5발을 다 때려박아야 효율이 나오므로 어느정도 컨이 익숙하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괜히 딜 때려박겠다고 근접했다가 쎄게 얻어맞고 수레 타실 수도 있습니다.



**** 추가


강궁주의 활 모으기 단계+1 의 경우 용화살 데미지까지 증가시켜줍니다. (관통1+특사강2+강궁1 -> 용화살데미지 최대치)

관통주, 산탄주, 강탄주, 강궁주 중 강궁주가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관통3소켓 산탄주3소켓 강탄주3소켓 강궁2소켓)

소켓뿐만아니라 관통(용화살만) 산탄(강사만) 강탄(차지샷만) 강궁(차지샷+용화살) 데미지증가로 효율이 좋습니다.

4개 스킬의 효율을 따지자면 강궁>강탄>산탄>관통이 됩니다.

강궁주의 경우 강사의 데미지가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강사는 산탄주만 증가)

[ ex : 1차지샷 후 강사데미지 < 2차지샷 후 강사데미지 = 3차지샷 후 강사데미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