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에서 용화살 유저를 만나 재밌겠다 싶어 커스텀을 찾아보았는데
전부 다른 용화살 커스텀들만 나오고 비교할만한 정보가 없어서
직접 공부하고 테스트하여 커스텀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만들고나니 역시 '취향'이 갈릴 수 밖에 없는 선택들이 있는데
아래에 설명드릴테니 취향에 맞게 고려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이미 용화살 커스텀에 대해 잘 아시는분은 4번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용화살이란

'절단' 특성과 '관통' 특성이 있는 활의 특수 공격.
'절단'특성 때문에 활로도 꼬리 절단이 가능하고,
'관통'특성 때문에 크기가 작은 몬스터(ex. 오도가론)보다는
몸이 긴 몬스터(ex. 바젤기우스)를 잡는데 특화되어 있는 공격입니다.
데미지가 매우 강해 대검 참모아베기처럼 풀히트시 데미지뽕과 액션 쾌감이 있지만
고정된 자리에서 차징샷을 해야하는 위험성을 안고 있기 때문에 월드에선 예능으로 취급받았습니다.

월드시절 아래 일본 유저의 고인 플레이때문에 화제가 됐었고, 바젤기우스 한정 담당일찐으로 평가됐습니다.
(사냥기준 2분6초의 영상이니 짧게 보는 것도 재밌을 겁니다.)



2. 아이스본에서의 발도 용화살

아이스본에 오면서 벽꿍, 클러치 탈진 등으로 인한 프리딜 타임이 늘어난
그만큼 몹이 날뛰어서 모든 무기 공통으로 쫒아다니는 시간이 늘었다는 점에서
지속딜이 아닌 한방딜을 노리는 발도 용화살의 단점이 희미해졌습니다.

또한, 라비나4셋+관통주2렙+4렙 장식주 등의 등장으로 인해 기대 딜이 크게 늘어난것도 한 몫합니다.



3. 커스텀 측정 기준

3-1. 무기 선택

용화살에서는 속성보다는 물리공격력이 더 중요해 무기 공격력이 높은 무기가 선호됩니다.
현재 PC기준으로 '라잔활 > 무격주 카서스아크' 이기 때문에 라잔활을 선택하였습니다.
명적룡이 업데이트되면 '올공각성 명적룡활 > 라잔활' 이기 때문에 명적룡 업데이트 이후엔 명적활로 바꾸면 되겠습니다.


3-2. 공통 스킬

라비나 4셋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발도3렙+초심주3렙'을 사용했고,
용화살 데미지를 위해 '관통주2렙+특사주2렙'을 적용했습니다.
또한, 3차지시 1틱당 약 10정도 더 높은 데미지가 나오기때문에 '강궁주'를 적용했습니다.
덤으로 라비나 4셋에서 '납도술3렙'이 보너스로 딸려옵니다.


3-3. 데미지 측정 방법

훈련소 기둥 기준 '라비나 3차지 + 활 3차지 + 강격병'을 사용했습니다.
힘의 부적과 발톱은 인벤토리에 소지하였고, 상처&식사 도핑&소비아이템 도핑 등은 하지 않았습니다.
(다른 세팅과 비교할때 상처, 도핑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 커스텀

4-1. 장비 선택

제가봤던 모든 용화살 커스텀에서 라비나 투구b를 기용했는데
4렙 장식주 슬롯에 3렙 장식주를 박아야하는 용화살 커스텀 특성상
라비나 투구a가 '전화위복' 1렙을 더 챙길수 있어 상위호환으로 좋습니다.
상태이상 공격이 많은 아이스본 특성때문에 '전화위복'스킬은 '필수'까진 아니지만 효율이 좋은 편으로 평가됩니다.

라비나 4셋이 강제되는 만큼 다른 커스텀 자유도는 낮은 편입니다.
또, 관통주가 필요해 3렙 장식주 슬롯이 적어도 1개는 필요하기 때문에 후보가 되는 장비도 많지 않습니다.
제가 고려한 장비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부위 종류         스킬              슬롯
팔   프라이드a   발도2 귀마개1    3
팔   프라이드b   발도2             4 2
허리 조크b        공격2 귀마개1    4 1
허리 안가루다b   체증2             4 3
허리 다마스크b   집중1             4 3 1
호석 귀마개
호석 공격

프라이드 암의 경우는 발도, 귀마개 스킬등이 있고 슬롯도 나쁘진 않지만
라비나 다리와 발도스킬이 겹쳐 스킬낭비가 있고 조크허리의 하위호환이라고 판단해 제외했습니다.
허리는 취향의 차이라 어느것이 제일 좋다고 하기 어렵지만 플레이 스타일을 고려하여
커강, 호석등과 조합하는 방법으로 커스텀을 달리 했습니다.


4-2. 최대딜 커스텀





무기 커강 : 공격2
회심 : 발도시 100%
특징 : 공격6 간파1 집중1
1틱뎀 : 229 (상처에 쏠 경우 세팅에 따라 1틱뎀이 약 15 정도 증가합니다.)

1틱당 데미지가 229이고 훈련소 기둥기준 3타가 맞는데 수레는 5~7타 정도 맞습니다.
몬스터의 정면에서 쏠 경우 7타 이상 맞는 편입니다.
약점+방향+상처를 잘 쐈다면 용화살 1발당 기대 데미지가 대략 1400~1700정도 됩니다.
(이는 필드데미지이기 때문에 도핑 및 상처딜이 포함된 데미지입니다.)



4-3. 귀마개 커스텀

무기 커강 : 공격1, 회심1
회심 : 발도시 100%



차징류 스킬을 쓰는 무기는 귀마개가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해 만든 커스텀들입니다.
4-1과 차이는 호석과 허리, 장식주뿐이라서 큰 변화는 없지만 세팅별 1틱뎀을 궁금해하실것 같아 작성합니다.


4-2-1. 다마스크 허리
특징 : 집중1 회피1 지질학1
1틱뎀 : 218

집중1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해 다마스크 허리를 착용하였고
4렙장식주에 '방음-XX'의 자리가 비는데 이미 체력과 가호는 만렙이라 회피 vs 정비 중 회피를 선택했습니다.
취향 또는 보유한 장식주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남는 1렙장식주 슬롯에 인땅파밍을 위한 지질학 을 넣었습니다.
인땅파밍이 아니라면 공격주등을 넣으면 됩니다.


4-2-2. 조크 허리
특징 : 공격2 지질학1
1틱뎀 : 220

조크허리에 귀마개가 달려있기 때문에 적용한 커스텀입니다.
공격2도 달려있기 때문에 깨알같이 틱뎀이 2올랐는데 관통데미지 특성상 2뎀 차이도 큰차이라고 생각합니다.
4렙슬롯에 3렙장식주를 넣어야하기 때문에 아쉽긴한데 지질학을 챙길수 있기때문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4-2-1의 '집중1 회피1'보다 '공격2'가 더 좋으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4-2-3. 안가루다 허리
특징 : (정비2 회피1 or 회피3)
1틱뎀 : 218

안가루다 허리에 체력2렙이 붙어있기 때문에 'XX-체력' 장식주가 없는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장식주가 충분하다면 '방음-회피'나 '방음-정비'중에서 선택가능한데 이것 역시 취향대로 선택하면 됩니다.
회피3을 선택할 경우 회피 복장등과 조합하여 추가적인 딜상승을 노리는 플레이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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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1. 심안주 테스트

댓글에서 제가 테스트하지 않은 부분을 지적해주셔서 테스트 해봤습니다.

1. 심안주의 효과

활에서의 심안주의 효과는 '탄과 화살이 최대 위력이 되기까지의 거리가 짧아진다.' 입니다.
실제로 활을 쏴보면 바로 붙어서 쏘는것보다 약간 떨어져서 쏘는것이 데미지가 더 높습니다.
즉, 화살은 발사된후 날아가다가 최대 데미지가 되고 사거리를 벗어나면 데미지가 줄어드는 형태가 됩니다.
몬헌엔 거리를 나타내는 기준이 없어 표현하기 어렵지만
캐릭터로부터 1회피거리(=3걸음) 이상의 거리에서 쏴야 활의 최대 데미지가 나옵니다.
이 상태에서 심안주를 적용하면 약 1걸음 정도의 거리에서부터 활의 최대 데미지가 나옵니다.

그리고 써있지 않은 심안주의 효과가 하나 더 있습니다.
최대 사거리가 증가 하는것 인데요.
테스트 해보니 활의 사거리가 한걸음 정도 길어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결론적으로 활에서 심안주를 적용하면 최대사거리 구간이 앞뒤로 약 3걸음 정도 길어지는것을 확인했습니다.


2. 용화살에서의 심안주

라비나 4셋의 강제되기 때문에 슬롯의 여유는 없는편이기 때문에
'심안주'는 같은 2렙 슬롯인 '강궁주'와 경쟁해야한다고 상각했습니다.
그래서 '강궁주 적용 커스텀', '심안주 적용 커스텀', '둘 다 배제한 커스텀'을 비교했습니다.


3. 비교

3-1. 사용 장비

본문의 세팅에서 4-2-1 세팅을 세용했습니다.
기본 1틱뎀이 218 나오는 세팅입니다.


3-1. 최저 사거리 비교

강궁주 1틱뎀 : 218
심안주 1틱뎀 : 209
둘다 제외 1틱뎀 : 209

1번에서 심안주를 끼더라도 활의 1걸음 떨어져야 최대 데미지가 나온다고 말씀드렸는데
용화살의 경우 물체와 완전히 붙어있어도 바로 최대 데미지가 나오는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최저 사거리부분에선 심안주의 장점이 없습니다.


3-2. 최대 사거리 비교

강궁주 총 데미지 : 47*9
심안주 총 데미지 : 209+46*8
둘다 제외 총 데미지 : 46*9

훈련소 수레기준 가장 먼 거리인 입구에서 용화살을 같은 포인트에 쏴 테스트 했습니다.
세 방법 모두 타수가 9타로 동일했습니다.
사거리 밖 데미지에선 강궁주 3차징이 47로 2차징 용화살보다 겨우 1데미지 높은걸로 나타났습니다.
이정도면 큰 차이는 없다고 생각되는 데미지 입니다.
그런데 심안주의 경우 1틱이 풀데미지(209)로 들어가는게 보여서 최대 데미지 사거리를 측정해봤습니다.

모든 틱데미지가 최대로 들어가는 거리를 '최대 데미지 사거리 한계'로 정의하여 테스트 했습니다.
강궁주의 경우 훈련소 수레기준 '첨예석'에서 최대 데미지 사거리의 한계였고
심안주를 적용하면 훈련소 수레기준 '첨예석'과 '횃불'의 중앙 정도에서 최대 데미지 사거리 한계였습니다.
즉, 심안주를 적용하면 용화살의 경우 대략 1.5걸음 정도 사거리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4. 결론

용화살에 심안주를 적용하면 최대 사거리가 약 1.5 걸음(=0.5 회피거리)정도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장식주 슬롯에 여유가 있다면 고민해볼만 하지만 2렙 슬롯이 부족한 상황에서
경쟁상대가 '강궁주'라면 제 선택은 '강궁주'입니다.

다만 이는 '취향'의 문제로 '언제 3차지하고있냐! 2차지하기에도 시간 부족하다!' 하시는 분이나
사냥중 사거리 문제로 자주 데미지를 놓쳤던 분들이라면 '심안주'를 고려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