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산탄 속사의 떠오르는 신성



라보하면 당연히 관통탄이지만, 그것보다 더 재미나는 무기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산탄입니다. 산탄은 라보 무기 중 가장 이질적인데, 바로 근거리에서 파이팅을 해야되기 때문입니다. 마치 근거리 무기를 사용하듯 적의 바로 코앞까지 다가가서 싸워야하죠. 유리 대포인 라보에게 있어서 이런 전투 방식은 여러모로 불리합니다. (그러니까 안하지)

하지만 꽤나 준수한 데미지와 박진감 넘치는 전투를 할 수 있기에, 저는 꼭 중간 중간 산탄을 섞어서 많이 하는 편입니다. 특히 두발로 뛰어다니는 몬스터의 경우 근거리 파이팅을 하면서 양 다리를 집중 공격하여 넘어트리는 방식으로 하면 생각보다 매우 우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현재까지 쓸만한 산탄용 무기는 딱 2가지가 있었는데, 산탄 단사로 명현경노 칼라자, 그리고 속사로는 로젠지겐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소개할 이 무기가 새로운 산탄 속사의 신성이 될 것입니다. 반반 마가라를 잡으면 만들 수 있는 바이스or베르투(이하 바이스)입니다. 이미 관통탄 속사에서 한번 소개시켜드린 무기이며, 전반적인 세팅은 매우 유사합니다.

바이스는 특정 조건이 갖추어진다면 공격력 340, 회심율 30%라는 막강한 성능을 뿜어내며 앞에 두 무기와 다르게 슬롯도 넉넉하게 있어서 세팅도 나름 괜찮은 편입니다.


02│무기 사양



무기 스펙이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현재 3차 업데이트까지 진행되었고, 향후 업데이트가 많아봐야 3번 내외인 것을 고려하면 거의 게임끝까지 쓰라고 만든 무기 중 하나가 아닐까합니다. 공격력은 340으로 평균보다 조금 더 높습니다. 회심률이 특이한데 -20%/10%입니다. 반반 마가라 무기들이 다 이렇습니다. 반반 확률로 -20% 또는 +10%의 회심이 발동합니다. 회심을 높이더라도 반반 확률이기에 -20% 사라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광룡증 스킬을 부착하시고 극복하시면 -20% 역회심이 고대로 +20%로 돌아오면서 실제적으로 30% 회심이 됩니다. 광룡증 자체가 극복하기 어렵지 않으며, 극복시 60초 동안 20% 회심이 붙기에 실제적으로 +50% 회심 무기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약점 특효 3랩을 찍으시면 50%가 되기에, 조건부로 100% 회심을 만들기 편합니다.

슬롯도 예술입니다. 일반 3/1/1 및 백룡도 2슬롯이기에 세팅난이도가 낮습니다. 흔들림, 반동, 리로드 수치 모두 양호한 편으로 크게 어렵지 않게 튜닝해줄 수 있습니다.




상당히 많은 탄을 지원하지만, 어차피 쓰는 것만 쓰게 됩니다. 산탄 2랩의 경우 이동 사격, 이동 리로드 속사까지 모두 지원합니다. 다만 장전수가 거의 속성관통탄 수준의 3발에 불과합니다. 캡콤에서는 이 강한 무기가 너무 오용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이런 꼼수로 무기의 제약을 걸어놓았습니다.

그렇기에 이 무기는 장전확장과 탄약절약같은 추가적인 스킬을 붙여주어서 리로드를 최소화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03│커스텀 세팅




실버솔헬름은 풍성한 슬롯 및 슈퍼회심 2랩을 위해서 넣었습니다. 회심격이나 풍압 내성과 같은 물리탄에는 쓸데 없는 스킬이 많이 붙어 있어서 괴이 강화빨이 아주 잘 먹히는 방어구 중 하나입니다.

괴이 극복 크샬다오라의 방어구인 리발크샤냐이람은 공격과 탄약절약이 붙어있어서 바이스에게 있어서는 거의 완벽한 방어구입니다. 역시 명검과 강각의 은혜와 같이 불필요한 스킬이 붙어있어서 괴이 강화로 튜닝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장갑은 원래 구룡을 사용했는데, 이번에 호석에서 드디어 공3/회거리2/2슬롯이 나와서 바꾸었습니다. 리발카이저암은 기본적으로 4/4슬롯으로 매우 풍족하고 달인의 재주와 염린의 은혜와 같은 쓸데없는 기술이 붙어있어서 괴이 강화하기에 좋습니다.

마가이허리의 풍성한 슬롯과 업개수라로 공격 +15하기 위함입니다. 필리아그리프는 광룡증 발동용입니다.


⚔️ 방어구 괴이 강화

  • 머리: 약점 특효 +1, 풍압 내성 -1

  • 몸통: 3/2/1 => 4/2/1, 공격 +1, 명검 -1

  • 장갑: 4/4 => 4/4/1, 약점 특효 +1, 달인의 재주 -1

  • 허리: 4/2/1 => 4/3/1, 향응 +1

  • 다리: 속사 +1, 탐승 명인 +1

⚔️ 무기 괴이 강화

  • 공격 +15

  • 적정사격법 (반동 -2, 사거리 단축)

  • 롱배럴 (사거리 증가, 무기 공격력 +5%)

회심을 높힐 필요가 없기에, 무기 괴이 강화는 무조건 공격력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제가 아직 소재를 다 못모아서 +15이고, 나중에 +20이 될 예정입니다. 더불어서 무조건 적정사격법을 해주셔야합니다. 산탄은 무려 +20%의 공격 강화가 되기에 적정사격법 없이는 딜이 안나옵니다.

하지만 이 경우 사거리가 완전히 망하는데, 롱배럴을 사용하여 추가 공격력과 사거리를 확보해주십시요.





공격

무조건 산탄 3랩, 속사 3랩을 찍어주셔야 딜이 나옵니다. 그 위에 업개수라 +15, 전화위복 +12, 광룡증 +10으로 약을 쳐주시고 마지막으로 공격력을 4랩 이상 올리셔서 마무리를 지어주시면 됩니다. 여기에 추가로 연격까지 올려주시면 더 좋습니다.

회심

약점특효 3랩, 슈퍼회심 3랩을 무조건 찍어주십시요. 광룡증은 바이스에 있어서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이렇게만 해주시면 조건부로 회심 100% 및 딜뻥을 노리실 수 있습니다.

생존 및 유틸리티

회거리 2랩과 현여반석을 넣어주셔서 각종 상황에 대처해주시면 좋습니다. 아니면 방어를 쓰셔도 되는데, 포효 무효화를 위해서 저는 현여반석을 좀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부족한 탄을 대응해주기 위해서 장전확장과 탄약 절약을 사용하였습니다. 둘 다 확보하기 어려우면 둘 중 하나만 있으셔도 사실 게임하는데는 큰 무리없습니다. 향응은 머 이제 말안하셔도 알겁니다. 참고로 산탄은 특성상 흔들림 억제가 필요없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필요한 것이 있는데, 바로 탄도 강화입니다. 가뜩이나 좋지 않은 산탄의 사거리에 적정사격법을 사용하게 되면 완전 사거리가 망하게 됩니다. 이걸 롱배럴로 늘리면 원거리는 늘어나는데 근거리가 안맞습니다. 그래서 탄도강화를 사용하여 이 문제점을 보완해주셔야합니다. 3랩까지 올리면 더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2랩도 충분합니다.




이렇게 세팅하시면 무려 468의 공격력과 775의 방어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스킬을 올리느냐 내성이 저질입니다. 맞으면 죽으니 안맞고 잘버티시거나 피리 자매의 힐을 받으시면 버티십시요.


04│대미지 테스트




*광룡증 극복 후 회심율 100% 상태

딜은 아주 훌륭합니다. 57씩 12발이 맞으면 총 684에 딜이 나옵니다. 만약 연격을 넣으시면 딜이 58로 늘어나서 696까지 딜량을 늘리실 수 있습니다. 머리통 기준으로 통상탄보다 딜이 높고, 관통탄보다 낮습니다. 하지만 관통탄은 21발 모두 몬스터에게 맞지 않으면 죄다 회심으로 들어가지 않아서 실전 딜은 표기보다 낮습니다. 그렇기에 단타 딜로는 산탄이 확실하게 좋습니다. 물론 때리기전에 죽을 확률이 높지만...


05│몬스터 공략


산탄 무기는 장점과 단점이 극명합니다. 장점은 12발을 한군데에 와장창 깔끔하게 집탄하여 극딜을 끌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가까이 다가서야되기에 생존 자체가 위험합니다. 또한 몬스터의 약점 타점이 너무 높으면 딜을 하기 어렵고, 끝도 없이 날아다니고 도망다니는 타입이면 그냥 관통탄이나 통상탄으로 멀리서 때려주는게 더 안전합니다.

제가 아래 추천하는 몬스터들은 산탄가지고 싸우기 좋은(?) 몬스터드립니다..... 솔직히 관통탄이나 통상탄으로 싸우는게 더 편하지만 ㅎㅎ




에스피나스 계열

에스피나스 계열의 몬스터들은 매우 강력한 공격력과 단단한 육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격이 단조로우며, 뛰어나니긴 하지만 선후 모션이 분명하게 달라붙어서 피하고 공격하기에 편한편입니다. (대신 한대 맞으면 골로 갑니다)

괴이 상태일 때는 큐리아가 붙은 지점 및 약점 포인트 위주로 공략하고, 일반 상태일 때는 다리 위주로 공략해주면 후반으로 갈 수록 다리가 크게 약점이 되엇 힘이 빠져서 손쉬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오레이아 계열

통상탄의 호구들인 리오레이아 계열도 상대하기 편합니다. 리오레이아의 경우는 머리가 약점이고 역시 다리 공격하면 나중에 힘이 풀려서 자주 주저앉습니다.

리오레이아 희소종의 경우 아예 다리가 약점이기에 달라붙어서 주구장창 다리만 때리시면 됩니다. 다리만 잘 노리신다면 거의 저항도 못하고 내내 누워서 갤갤거리는 최후를 보실 수 있습니다.




셀레기우스

거의 머 산탄의 제물 수준입니다. 약점 자체가 아예 다리이기에 달라붙어서 뱅뱅 돌면서 다리를 공략해주시면 됩니다. 가장 위협적인 부분은 쨋트킥인데, 리듬 게임하듯이 반격 용탄으로 타이밍 맞추어서 사용해주시면 어렵지 않게 피하면서 딜도 줄 수 있습니다.

셀레기우스 특성상 다리에 부상을 입기 시작하면 쨋트킥도 제대로 못하고, 제대로 서지도 못합니다. 원거리탄과는 완전히 다른 재미가 있으니 산탄으로 꼭 도전해보세요.




라잔 계열

라잔은 지랄맞은 몬스터이지만, 생각보다 산탄으로 꽤 할만합니다. 일단 라잔 자체가 약점이 머리의 위치가 꽤 낮은 편이고, 분노시 꼬리도 약점이 되기에 앞뒤로 때리기 편합니다. 괴이화시에는 거의 전신이 약점이니 산탄으로 대충 날려도 다 맞습니다.

더불어서 라잔의 뎀프시롤이란 점프로 회전 공격 역시 원거리 라보의 경우 급작스러운 전개로 인하여 맞아죽기 딱 좋지만, 산탄은 붙어서 싸우기에 역설적으로 이 공격을 좀 더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보우건 커스텀


헤비보우건 커스텀
🔫 V15 관통탄 헤보
🔫 V15 산탄 헤보

쌍검 커스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