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랑은 로슈포르와 함께 지난 업데이트로 찾아온 신규 전설 용사다. 마리아의 성품에 감화되어 그녀를 따르며 보살피는 그는, 등장 직후부터 뛰어난 능력으로 크루세이더퀘스트를 뒤흔들고 있다. 탱킹 능력과 회복, 스턴까지 겸비한 영광의 팔라딘! 빛의 성녀단의 수호기사단장 롤랑을 만나보자.






1. 용사 소개

■ 배경 설정

롤랑은 여신교 수도회 소속의 견습 수도사다. 그는 소년 시절, 여신교와 마족의 전투 여파에 휘말려 가족과 집을 잃고 고아가 되었다. 그 후 여신교에 받아들여진 롤랑은 견습 수도사로 자라게 된다.

힘세고 강한 롤랑은 기도와 수행보다 운동과 무력행사에 더 뛰어난 소질을 갖고 있었다. 처음에는 그저 골칫덩어리였지만, 가끔 수도회에 시비를 걸어오는 불량배를 혼내준 뒤부터는 사람들의 신뢰를 얻는다.

그러던 어느 날, 롤랑은 자신의 장래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기 시작했고, 풀리지 않는 고민에 결국 방황을 일삼게 된다. 하지만 방황도 잠시, 우연히 성녀 마리아를 만난 롤랑은 그녀의 성품에 감화되어 수도자로서의 진정한 수련을 시작했다.

▲ 마리아에게 감화될 만 하죠.


건실하게 노력한 끝에 인정받는 수도자가 된 롤랑. 여전히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해 사고를 치지만, 이번에는 그 능력을 높이 평가받아 여신교의 수호기사로 임명된다. 그가 기사로서 수호할 교단으로 선택한 것은 마리아가 속한 '빛의 성녀단'이었다. 그렇게 롤랑은 정의로운 마음씨와 실력으로 무장한 빛의 수호기사가 된다.

롤랑은 마리아와 뜻을 같이하며 그녀를 제 몸처럼 보살폈고, 이윽고 빛의 성녀단의 수호기사단장으로 거듭난다. 롤랑의 능력은 몹시 뛰어나 여신교에서 마리아 호위 외의 다른 일을 부탁할 정도였다. 최근에는 탈주자를 처치하는 임무를 수행 중이다.

▲ 안녕하신가! 힘세고 강한 아침, 만일 내게 물어보면 나는 롤랑.



■ 획득 방법

전설 용사인 롤랑은 새로운 고대의 던전, '공허의 길'에서 획득할 수 있다. '공허의 길'은 워리어 '로슈포르'와 팔라딘 '롤랑'을 일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 던전으로, 기존의 고대의 던전보다 난이도가 높으니 공략에 주의해야 한다.

새로운 고대의 던전에서는 에피소드 5의 설원이나 영혼 요새처럼 필드 효과가 있다. '공허의 길'에서는 용사의 SP가 일정 수치 이상이 되면 지속적으로 필드에서 레이저가 생성되어 아군을 공격한다. 따라서 '공허의 길'의 공략에 나설 때는 SP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 새로운 고대의 던전 '공허의 길'에서 획득할 수 있다.



■ 기본 정보

팔라딘은 높은 체력을 바탕으로 적을 틀어막고, 아군을 보호하는 데 특화된 클래스다. 또한, 마법 저항력이 높아 적의 마법 피해를 잘 견디며 특수 스킬로 다양한 상태 이상 효과를 주며 적을 무력화한다.

특히, 롤랑은 체력이 상당히 높다. 모든 용사 중 체력이 가장 높았던 알렉산더(8135. 6성 0훈련 기준)보다 더 높은 수치(8636. 6성 0훈련 기준)를 자랑한다. 또한, 마법 저항력 역시 높은 편이라 탱커로서 활용도가 높다. 대신 공격력은 다른 팔라딘 용사와 비교해도 낮은 편에 속한다.

▲ 왕위를 계승하는 중입니다. 대왕님.





2. 스킬 정보

■ 블록 스킬과 특수 스킬

롤랑의 블록 스킬은 '빛의 수호'로 블록 사용 시, 체인 수에 따라 저항력의 50(1체인), 100(2체인), 175(3체인)%만큼 물리 피해를 준다. 또한, 5초 동안 자신의 방어력이 저항력과 같아진다.

패시브 스킬은 보조형으로, 자신의 블록 사용 후 5초 동안 자신이 공격받을 때마다 자기 공격력의 75%만큼 아군 전체를 회복시킨다. 8회 회복 시, 즉시 적 전체를 2초간 기절시키고 자신의 블록을 하나 생성한다. (6성 기준)

롤랑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특수 스킬은 없다.

▲ 블록 스킬 '빛의 수호'


롤랑은 적의 공격에 영향을 받는 메커니즘의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블록 스킬 사용 후, 5초 동안 적의 공격을 받아야 패시브 스킬이 발동하는 형태로, 로슈포르나 토르, 스타냐 등과 유사하다.

블록 스킬 효과로 방어력과 저항력을 5초간 같아지므로, 물리피해와 마법피해 양쪽 모두 대응할 수 있다. 거기다 5초간 적의 공격을 받으면 발동하는 회복, 8회 회복시 이뤄지는 스턴 역시 상당히 유용하며, 8회 회복시 자신의 블록을 재생성하는 효과로 지속적인 스킬 사용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롤랑을 활용할 때는 용사단의 전선 유지가 중요하다. 롤랑의 스킬 사용 모션이 긴 편에 속해 자칫하면 탱커인 롤랑이 뒤처지고, 뒤쪽의 딜러와 힐러가 앞서는 상황이 벌어지기 때문이다. 롤랑의 위치를 확인하고 스킬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방패로 적을 치는 형태의 블록 스킬.


롤랑은 패시브 효과의 발동 조건도 간단한 편이다. 체인에 관계없이 블록 스킬을 사용하면 패시브 효과의 사용 준비상태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롤랑의 패시브 스킬 발동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것이 하나 있다. 바로 '적의 공격'이다.

블록 스킬을 발동한 뒤, 적이 롤랑을 공격해야 패시브 스킬을 발동시킬 수 있다. 반대로 말하면, 롤랑을 공격하지 않으면 패시브 스킬이 발동하지 않는 셈이다. 따라서 롤랑을 뛰어넘고 후방의 아군을 먼저 공격하는 상대를 만났을 때는 주의해야 한다. 자칫하면 롤랑만 남고 나머지 용사가 전멸해 불리한 상황을 맞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롤랑의 스턴 효과는 '해로운 효과'로 취급되기에 상대가 '해로운 효과 해제' 스킬을 사용한다면 활약하기 쉽지 않다. 해당 효과를 가지고 있는 여신 아르브레나 마리아 등도 주의하도록 하자. 대신에 롤랑의 스킬 특성상 다단 히트 형태의 공격을 사용하는 상대에게 매우 강한 모습을 보인다.

▲ 망치를 들고 빛을 내뿜어 적을 스턴시킨다.





3. 추천 활용법

■ 추천 특수 스킬

롤랑에게 추천하는 특수 스킬은 '수호의 화신''공전 망치', 그리고 '무적의 방패'의 세 가지다. '수호의 화신'은 10초간 수호의 화신으로 변신해 방어력과 저항력을 150% 증가시키고, 아군의 피해를 대신 받는다. (2Lv 기준) 방어력과 저항력을 % 단위로 증가시키기에 상당히 유용하다.

▲ 상급 특수 스킬 '수호의 화신'


특히, 아군의 피해를 대신 받는 효과가 백미다. 롤랑의 경우, 자신이 피해를 받을 때마다 아군 전체를 회복시키고 8회 회복 시 적 전체를 2초간 기절시키는 효과가 있다. 즉, 자신이 피해를 받으면 받을수록 패시브 효과를 자주 볼 수 있는 셈이다. '수호의 화신'을 사용한다면, 롤랑의 활용도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롤랑의 '수호의 화신' 사용 영상


'공전 망치'는 닿는 적에게 공격력의 40% 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망치를 몸 주위에 소환하는 스킬이다. 망치에 맞은 적은 25% 확률로 1초간 기절한다. (4Lv 기준) 스턴 탱커로서의 활용도를 더욱 높일 수 있는 스킬이다. 또한, 롤랑의 딜링을 보조할 수 있으므로 시나리오에서 레벨이 낮은 용사를 키우는 데 유용하게 쓸 수 있다.

▲ 특수 스킬 '공전 망치'


'무적의 방패'는 4초간 아군 전체가 무적 상태가 되는 스킬이다. 적의 공격을 순간적으로 막아낼 수 있어 안정적인 운영을 할 수 있다. 어느 팔라딘이 사용해도 제 몫을 해내기에 롤랑에게도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 상급 특수 스킬 '무적의 방패'



■ 추천 옵션 / 무기

롤랑에게 필요한 능력치는 두 가지다. 바로 '마법 저항력''공격력'이다. 롤랑의 블록 스킬은 마법 저항력에 비례하며, 블록 스킬의 자체 효과로 5초간 방어력과 저항력이 같아진다. 따라서 마법 저항력만 상승시켜도 딜링과 탱킹을 상승시킬 수 있다.

공격력은 롤랑의 패시브 효과와 연관이 있다. 공격받을 때마다 이뤄지는 아군 전체 회복의 비율이 롤랑의 공격력에 비례하므로, 롤랑의 공격력이 높아질수록 아군 전체 회복력도 더욱 높아진다.

즉, 롤랑은 공격'용사 공격력 증가'방어'마법 저항력 증가' 옵션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셈이다. 롤랑의 초월 무기는 아직 업데이트되지 않았지만, 기존 무기로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시나리오에 등장하는 롤랑의 초월 무기로 추정되는 망치. (왼쪽)


가장 먼저 추천할 무기는 6성 '볼케이노'다. 볼케이노는 6성이라 무기 개조의 최대 효율을 볼 수 있고, 공격, 방어, 기능의 옵션을 보유하고 있다. 공격에는 '용사 공격력 증가'. 방어에는 '마법 저항력 증가'를 추천한다. 기능 옵션은 취향에 따라 개조하자.

▲ 6성 '볼케이노'


5성 '전설의 황금도끼'는 공격과 방어 옵션 둘을 갖고 있어 유용하게 쓸 수 있다. 공격에는 '용사 공격력 증가'를, 방어에는 '마법 저항력 증가'를 추천한다. 단, 5성 무기는 4월 16일 업데이트 이후 무기 개조의 최대 효율을 볼 수 없다는 점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 5성 '전설의 황금도끼'



■ 추천 용사 조합

롤랑은 높은 체력과 마법 저항력이 특징이다. 또한, 블록 스킬 효과로 5초 동안 마법 저항력과 물리 방어력이 같아져 물리 계열 공격에도 강한 모습을 보인다. 즉, 탱커로서의 활용도가 상당히 높다. 게다가 체인에 관계없이 블록을 사용한 뒤 공격받으면 패시브 효과를 발휘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조합에서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롤랑의 회복은 현재 회복 효과와 연관있는 패시브 스킬을 가진 용사에게 인식되지 않는다. 따라서 달타냥이나 레이첼 등과 조합할 때는 롤랑의 회복 효과로 인한 패시브 발동이 이뤄지지 않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 다단 히트 카운터로 제격이다.


블록 사용 후, 5초 동안 공격을 받아야 하는 롤랑의 스킬 특성상 다단 히트 용사를 상대로 상성이 매우 좋다. 마력 폭풍을 사용하는 위자드, 블록 스킬이 다단 히트 형태인 바이퍼, 달타냥이 대표적이다. 롤랑의 블록 스킬을 사용한 뒤 적의 다단 히트 공격을 맞으면, 이후 회복 효과와 더불어 지속적인 스턴으로 적을 침묵시킬 수 있다.

반대로 용사단의 뒤쪽부터 공격하는 용사들을 상대로는 상성이 좋지 않다. 롤랑이 공격을 받지 못해 탱커로서 활용도가 상당히 떨어지기 때문이다. 게다가 패시브 효과도 발휘할 수 없기에, 자칫하면 뒤쪽의 용사가 전멸하고 롤랑만 남아 불리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대표적으로 시구르나, R-0 등은 뒤쪽부터 적을 공격하므로 조심해야 한다.

또한, 롤랑의 스턴 효과는 '해로운 효과'로 취급되어 '해로운 효과 해제' 스킬도 주의해야 한다. 여신 아르브레나 전설 용사 마리아 등을 상대할 때는 스턴 효과를 해제할 수 있음을 염두에 두자. 롤랑의 스킬 효과가 나타나기 전에 공격을 받아 죽거나, 스턴 상태에 빠져도 무용지물이 되므로 이 점 역시 경계해야 한다.


☞ 롤랑 + 뮤 + 아칸(리더)

결투장뿐만 아니라 에피소드5, 그리고 영혼 요새에서도 사랑받았던 조합인 '알렉산더 + 뮤 + 아칸'의 롤랑 버전이다. 알렉산더 못지않은 강력한 탱킹 능력과 더불어 회복, 스턴, 자신의 블록 수급까지 이뤄내는 롤랑을 탱커로 앞세운다. 그 뒤에서 아칸은 3체인을 모아 적을 공격하며, 뮤는 회복을 전담한다. 안정적이고 강력하기에 믿음직한 클리어 조합으로 활용할 수 있다.

롤랑(☆6) + 뮤(☆6) + 아칸(☆6)의 결투장 영상



☞ 롤랑 + 여우동(리더) + 나즈룬

다음으로 소개할 조합은 여우동과 나즈룬과 함께한 조합이다. 여우동의 패시브 효과로, 자신이 3체인을 사용하면 자신을 제외한 회복받은 용사의 블록을 일정 확률로 생성한다. 이 효과로 3체인에 반응하는 나즈룬의 공격과 블록 수급을 동시에 이뤄낼 수 있다. 롤랑은 탱커와 서브 힐러, 그리고 스턴으로 용사단을 책임진다.

이 조합은 여우동 대신 3체인 사용 용사를, 나즈룬 대신에 다른 3체인 반응 용사를 사용해 다양한 변주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No. 9(3체인 사용)과 드레이크(3체인 치명타 반응)의 조합에 롤랑을 섞어 회복과 탱킹, 스턴으로 조합을 더욱 견고하게 만들 수도 있다.

롤랑(☆6) + 여우동(☆6) + 나즈룬(☆5)의 결투장 영상



☞ 롤랑 + 마리아 + 달타냥(리더)

전설 용사 셋을 활용한 조합이다. 전체적인 능력치가 높은 전설 용사의 특성상, 쉽게 죽지 않고 준수한 활약을 보인다. 롤랑은 탱킹과 회복 겸 서브 힐러, 그리고 스턴으로 용사단의 공격을 막아내며, 뒤에서 달타냥이 지속적인 블록 사용으로 공격. 마리아는 회복을 전담한다.

이 조합에서 달타냥은 1체인 연타로 자신의 패시브를 더욱 자주 사용하거나, 3체인 사용으로 마리아의 패시브 효과를 발동시키는 방법으로 운영할 수 있다. 달타냥의 패시브는 롤랑의 회복에는 반응하지 않지만, 마리아의 회복에는 반응하기에 패시브 연계도 좋은 편이다.

롤랑(☆6) + 마리아(☆6) + 달타냥(☆6)의 결투장 영상



블록 사용 후 적의 공격을 받는다는 비교적 간단한 패시브 조건 덕에, 롤랑은 다양한 조합에서의 활약이 기대된다. 롤랑을 탱커 겸 힐러로 세우고 뒤에 바이퍼 둘을 배치해 1체인 난사 조합을 만들 수도 있으며, 다른 신규 전설 용사와의 조합도 기대할 수 있다.

절정의 탱킹 능력과 더불어 회복, 스턴에 자신의 블록 재생성까지. 다재다능한 능력을 보이는 롤랑은 업데이트 이후 높은 관심을 보이며 쟁쟁한 다른 용사들 사이에서 빛나고 있다. 롤랑과 함께 전장에 나서면, 더할 나위 없는 능력으로 용사단의 영광을 굳건히 지탱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