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저는 지금도 길마로써 달빛조각사를 즐겁게 하고 있고 단순히 비난하려는게 아니라 문제점을 알려드리고

좀더 발전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작성하는 점 이해부탁드립니다.


기존에 올렸던 글에 더하여 현재 발생한 리비아스산? 사태를 비롯 조금더 발견한 버그사항들과 요구사항을

추가하였습니다.


이게 팁이냐 하시는 분들은 보기싫으면 나가주시면 좋겠고

게임운영자 분들이나 버그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당황하다 버그구나 하고 알수있을테니 팁이라면 팁입니다.

제가 자유게시판에 글쓰면 그거 하나하나 찾아보실 인벤 꼰대분들 계실까 싶네요.

보기싫으면 보질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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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동플레이 켜두면 이승우 빙의해서 갈까 말까 하고 스킬안쓰고 평타만 때릴때가 있습니다.


2. 자동이동이나 자동사냥중 몹이나 길에 끼여서 맞기만 할때가 많습니다.


3.펫중에 버디를 퀘스트로 얻은것이긴 하지만 원래 유료임에도 불구하고 자동플레이 설정에서 아이템 줍기를 꺼두면

제가 사냥해서 드랍된 템도 전혀 먹지 않습니다..


4. 템줍기를 켜두면 템먹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그리고 끼이는 문제가 발생할 확률도 너무 크죠..


5. 자동플레이 우선순위 설정을 해두더라도 우선순위의 적용이 어떤식인지 모르겠습니다. 눈앞에 퀘스트 몬스터가 있어도 한참동안 그저 템만 줍고 다닙니다.


6. 자동플레이를 해두다 피가 달거나 목적이 생겨서 마우스 컨트롤로 다른지역으로 이동하려하면 이동명령을 무시하고 스킬쓸때가 너무 많습니다.

몬스터를 치는거라면 이해라도 하겠는데 고작 잡템 하나 줍는 다고 제 마우스명령 수십번을 무시하고 달려갑니다.


7. 스킬의 선후딜이 너무 깁니다. 약한 던전의 경우 차라리 평타로 치고 다니는게 스틸도 덜당하고 맵클리어가 더 빠릅니다.


8. 일시적인 버그엿나 모르겟지만 어제 기준으로 몬스터가 죽기전에 아이템을 드랍하고 나서 마지막 스킬을 맞고 죽는 경우가 발생하였습니다.


9. 공격을 분명 정통으로 맞았는데 피가 안다는 버그와 적은피가 갑자기 만피에 가까운 상태로 피가 차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10. 맵간 이동 or 텔레포트 도중 튕김 문제가 너무 자주 발생합니다.


11. 10번과 비슷한데 필드에서 별거 안하고 사냥중이어도 튕기고 뭐 사례를 나열하긴 힘든데 그냥 너무 자주 튕깁니다.

이번 레이드 도중에도 갑자기 튕겼습니다.


12. 몬스터가 안나오는 문제의 경우 파악중이시라 하셨는데 채널이동이라던지 좀 추가적인 수정이 필요할거같습니다.

친구와 몬스터를 같이 잡기위해 같은지역에서 파티를 했음에도 같은서버로 가기위해서 포탈권을 써야한다는 것은 너무 과한거같습니다.


13. 길드 인원의 경우 다행이 금방 늘려주셨는데 길드 임무의 횟수같은 경우 하루당 1회는 너무 적은것같습니다.


14. 음식과 조각상의 거래불가는 좀.. 아무리 실질적으로 달빛조각사와 다른점이 많은 게임이라지만 거래에 제한이 너무 많은것같습니다.


15. 낚시 컨텐츠나 생활컨텐츠를 조금더 개선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은 단순 노가다에 가까운데 옆동네 게임 검은사막에서 조금이라도 좀 배웠으면 좋겠습니다.


16. 상위던전으로 가면 원하는 몬스터를 잡는 도중 다른 몬스터의 참여가 너무 많은데에 비하여 자동플레이 ai가 너무 멍청해서 도망칠수도 죽일수도 없이 그냥 맞아야 되는 점 해결부탁드립니다..

pc게임이면 피지컬로라도 어떻게 하겠는데.. 도망치려고 해도 한대맞으면 캐릭터가 멈췄다 도망치거나 포션을 먹을때 한참 이동명령을 무시하고 서있습니다.


17. 단축키 창의 초기화가 너무 잦습니다. 도대체 어느타이밍을 기점으로 초기화 되는건지 모르겠는데... 올려둔것이 빠져잇을때가 너무 많습니다.


18. 퀘스트의 반복이 어쩔 수 없는 부분인건 알지만 같은몬스터를 그래도 비슷한 타이밍에 퀘스트를 주면 동시에 깰수라도 있는데 깨고나서 가면 또깨야되고 깨고나서 가면 또 다른퀘스트로 같은몹을 잡아야 하는것은 다소 아쉽습니다.


19. 반복퀘스트와 일반퀘스트 히든퀘스트 등의 NPC에서 표시되는 알림의 색이 달랐으면 좋겠습니다.


20. 강화의 경우 노강과 고강의 차이가 매우 큰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일반적인 유저층은 10강까지도 강화하는것에 한계를 느끼고 강화권 수급과 보호제 수급에 매우 큰 한계가 있습니다.

와중 10강까지만 돌파하면 10강이하론 떨어지지 않는 다는 점이 의아합니다.

차라리 여타 게임들과 같이 강화가 떨어지지 않는 안전 범위를 초반에 두시고 후반에 떨어지게 하는것이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를 들면 10강까진 등급하락 X 10강이후 등급하락 있음 이런식으로 말이죠..


21. NPC와 물품거래시 구매템에서는 판매할 물건의 갯수를 조정해서 팔수있지만 오히려 판매텝에서 전체갯수판매 밖에 안되는 점 좀 처음에 당황스러웠습니다.


22. 필드보스 컨텐츠의 경우 안그래도 젠률때문에 문제가 많은데 젠되기전만 알려주는게 아니라 젠될때도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자꾸 말씀드려서 좀 그런데 검은사막 처럼요)


23. 필드보스를 기다렸다고 한들 고수유저분들이 1초만에 잡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경우 퀘스트를 깨기 위해서라도 또 언제나올지 모르는 보스몬스터를 대기해야합니다...

이점에 대해서 조금은 생각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24. 레이드 끼임문제

보편적인 사냥에서나 길이동에서도 펫, 몬스터, 골렘 등에 의해서 길막이 되는데 이건 그렇다 처도 레이드에서도 저런 길막요소로 인해 딜을 제대로 못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원거리 딜러들에 비해 근접딜러들은 손해를 감수해야합니다.


25. 이건 버그인지 아닌지.. 제 인벤에 왜 리자드맨 변신 포션이 있을까요??

저거랑 이어지는 퀘스트도 없습니다 지금.. 거기다 한번 퀘스트없이 인벤에 있길래 변신했다 변신해제포션 사서 풀었거든요?

근데 인벤에 또있네요? 뭘까요?....

지금 공식카페 버그신고게시판에 사람들처럼 퀘스트가 저도 사라졌던 걸까요?>??...


26. 아이템 가격을 왜 개당이 기본이 아니라 갯수 다 합친것을 기본으로 표시되도록 했을까요?

특히 달빛조각사는 재료를 이용한 가공이 메인컨텐츠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참..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네요.

낚시를 해서 물고기를 낚아도 마리당 가격이 얼마인지 쉽게 파악하기 힘드네요;

보통은 여러개 누적되는 아이템도 개당가격을 표시하지 않나요???


27. 요리 되팔기 같은 지금까지 발생한 버그로 유입된 금액들을 회수할것인지에 대한 언급이 없네요.

게임자체의 버그니 유저를 정지하진 않더라도 그 금액 자체가 그대로 풀린다면 게임의 경제가 무너질 가능성이 큽니다.

보통은 게임자체의 버그라도 그걸 악용하면 나쁜것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요리의 경우는 약간 애매하네요.


28. 아무리 모바일게임이라지만 필터링이 너무 심합니다.

존댓말과 같이 쓰일수도 있는 단어를 존이 *로 표시되기 때문에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성기사는 직업에 해당되지만 사용이 불가능하며 길드가입이나 친추등을 한후 자리에 있는지 물어보기위해

계세요? 라는 말도 계세가 **로 처리되기 때문에 불가능합니다.

아니 이건 아무리 필터링이 필요할 수 있다곤 하지만 너무 심한거 아닌가요???

어차피 욕할 사람들은 .을 쓰든 11을 쓰든 다 알아서 욕설을 합니다.

단순히 음이 비슷하거나 욕설로 활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다고 해서 이렇게 채팅을 규제해도 되는건지 잘 모르겠네요.


현재 필터링 리스트

존 = 존댓말, 존경, 존재, 뭐 그냥 존들어가는말 전부 *입니다

계세 = 계세요? 같은 계세도 전부 필터링입니다.

운영자,관리자 = 왜 이게 필터링 대상인거죠?????

성기 = 성기사가 분명 본인들이 정한 직업명임에도 채팅에서 언급이 불가능합니다. 

(사이퍼즈의 경우 시바가 캐릭터명이라 욕으로 취급하지 않습니다)

삽니다,팝니다 = 유저간 거래도 안되고 거래소만 취급되는 게임에서 삽니다, 팝니다는 왜 필터링이죠????


본격적인 게임의 버그는 이렇게나 많은데 필터링은 정말 열심히 강구하셔서 집어넣으신거같네요.

그러나 이미 채팅창에서 더럽게 채팅하는 사람들은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히려 방어책이 아니라 정상적으로 게임하는 분들이 채팅치는것을 방해하고있습니다.

특히 발음이 비슷할 뿐인 단어들이 금지인것은 정말로 이해가 안갑니다. 참... 저런거 생각하는 제작자님들의 머리속에

저 단어들이 욕으로 느껴지기 때문 아닌가요? 왜 미리 걱정하시는 건지...

누가 욕하기위해서 계세끼라고 할까요???개11새11끼 라는 편한 방법이 있는데..

참.,... (욕은 예시이니 봐주십쇼!)

그와중에 운영자는 안처지는데 운 영 자 이렇게 쓰면 처지내요?? 정말.. 


29. 리비아스? 지역 정모 뭐죠??


30. 자동플레이 우선순위 설정이 의미가 있는지..

예를 들자면 1번을 몬스터

2를 아이템 줍기 해두면

아이템을 줍다가도 퀘스트 몬스터가 보이면 몬스터를 우선으로 치는게 아니라

한참동안 템을 줍다가 몬스터를 잡으러 갑니다.


거기다 채취 기능만 켜두면 맞을때는 한참 채취만 시도하면서 맞다가 기능을 켜두지도 않은 몬스터를

갑자기 한참동안 잡으러 다닙니다.


도대체 우선순위가 어떤식으로 적용되는거죠?

제 생각에는 순서대로 5회씩 시도 후 다음꺼 이런식으로 넘어가는거 같은데.. 이건 좀 초등학생이 짠 루프도 아니고;;


31. 이비테 같은 도감이나 퀘스트를 위해 잡아야 하는 보스몹의 경우 아무리 지금 버그로 인해 젠이 잘안된다 하더라도

최소한 그럼 궁여지책으로 일정시간마다 수동으로라도 필드에 뿌려주던가

아니면 꼭 첫타를 친 사람이 아니더라도 도감이 채워지게 하던가 방법을 강구해야 하는거 아닌가요?


32. 낚시, 레이드, 사냥 등 모든상황에서 유저간에 길막은 이해하겟는데.. 왜 제가 들고 다니는 골렘과 펫한테까지

제몸이 강제로 밀리는거죠?

저는 저녀석들을 밀고 지나가지 못하는데 왜 저녀석들은 가만히 낚시중인 저를 옆으로 밀수있는거죠?


33. 거래소, 창고, 제작이 지금 버그로 인해 안되는데 이렇게 안됨으로 인해 사냥을 통한 아이템, 낚시로 인한 아이템이

인벤에 가득찬경우 사냥을 하지도 못할뿐 아니라 이동속도 공격속도에서 디버프를 받게 되는데

이런상황이면 최소한 일시적으로 디버프라도 안걸리도록 해줘야 되는거 아닌가요?


34. 물리공격명중 110%가 넘는데 왜 빗나감이 뜨는거죠???

몬스터의 회피력에 따라 다르다던지 뭔가 설명이라도 해주던지...

스탯은 이렇게 자유롭게 찍게 해주고 설명은 너무 없는거 아닌가 싶습니다.




게임 오픈 초이니만큼 버그가 생길수있는것도 당연하고 유저들은 이해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의 이 대처는 정말 너무 허둥지둥에 아무것도 대처를 안하고 고칠때까지 기다리세요 하는걸로밖에 안보여요

조금 정확한 공지도 해주고 그 시간동안에 괜히 보상으로 뭔가 하려하지말고

악용한 유저에 대한 처벌에 대한 공지라던지 아니면 지금당장 피해보는 사람들을 위해 조금이라도 개선을 임시로 하던지

좀 뭔가 보여줘보세요.

그냥 유저들에게 견디라고만 하지말구요..

굳이 카페에 자꾸 업데이트니 공지사항이니 쓰지말고 인게임공지같은걸로라도

좀 사태에 대해서 빨리 이야기하고 사과하고 해야하는거 아니에요?

유저가 왜 사태파악을 위해 인터넷을 와야하고 공지를 읽고 해야하는거죠?


진짜 모바일게임중에 그래도 아기자기하고 길드원들과 오순도순 이야기하면서 즐기는 맛으로 하고 있는데

해도해도 너무하네요;;


현질안하는 유저라서 무시하는건가요?



추가적으로 아쉬운 점이 무엇이 있을까요??

이미 파악된 몬스터 소환X문제같은 것은 제외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