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요약
1. "힐돕힐" 이란 개념을 없애야함
2. 힐러 개개인의 피지컬이 생존 여부를 결정해야하며, 파트너 힐러의 도움이 필요없도록 리메이크가 되어야할 것


옵치1에서 탱커가 제일 인기없는 포지션이었던 이유는

단순히 탱커가 약해서...라기보단 파트너 탱과의 합이 너무 너무 너무 너무 중요했기 때문이라 생각함

탱커 포지션은 진짜 특정 몇가지의 조합만 정상적으로 굴러가고, 2메인탱 / 2섭탱 등의 기형적인 조합이 나오면 게임이 그냥 터져버렸음

플레이 스타일을 따질 필요도 없이 조합부터가 파탱과의 의존성이 너무 극단적이고, 조합을 어찌저찌 맞췄다 해도 파탱과의 합이 매우 중요한 포지션


(광물) 딜러들이 딜조합 생각 안 하고 겐지 캐서디 위도우 애쉬 이런거 꼴픽할때

"아 딜조합 때문에 졌네" 라는 말은 잘 안 나왔을 정도로 딜러 포지션은 조합이나 합보다 개개인의 실력이 더 중요했음


탱커는 아무리 리메이크를 거쳐도 메인탱과 서브탱 간의 간극이 좁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블리자드는 과감히 탱커 한명을 없애버리면서 극단적인 의존성을 강제로 해소시킴

또한 탱커 개개인의 스펙 자체도 올라서 캐리력이 증가한게 쉽게 체감되니... 원탱으로 바뀐 5:5의 선택은 완벽했다고 봄



지금 옵치2의 힐러는 과거의 탱커 관계를 아주 비슷하게 닮아있음

애초에 힐러라는 포지션 자체가 물렸을 때 죽기 쉬운 포지션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기존 옵치1에선 파트너 힐러와의 힐돕힐, 서브탱커의 케어 등으로 힐러들이 살아남았음 (개인 피지컬은 당연한 요소)

옵치2가 되고 서브탱커라는 개념이 사라지면서,

기존 섭탱들이 맡았던 사이드 견제는 서브딜러(겐지, 트레이서 등)의 역할이 되었고,

이제 케어만을 위주로 하는 플레이스타일이 사장되고 자연스레 힐돕힐이 유일한 생존 수단이 되어버림


힐러들이 살아남으려면 파트너 힐러를 케어해야된다는게 너무나 당연하겠지만,

이 거지같은 힐돕힐 개념 때문에 힐러 포지션의 의존성이 MAX를 뚫고 넘어섰다고 생각함

옵치1에서 2섭탱 나오면 필패 수준으로, 힐돕힐을 하는 힐러를 만났을 때와 안 하는 힐러를 만났을 때의 게임 양상이 너무 달라짐

게임 전반적으로 봤을때도 힐돕힐 안 해서 아나가 계속 죽으면 답답해 뒤질거 같은데

플레이하는 아나 본인은 오죽할까?


"아니 그러면 아나를 쳐 빼세요" << 요즘 이 말이 자주 나오고, 나도 공감하는 말이지만

이런 말이 나오게끔 만들어진 힐러들의 환경 자체가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함

파트너 힐러의 힐돕힐 능력은 본인이 결정할 수 없는 부분이고,

사람마다 실력이 전부 다르기에 힐돕힐을 받는 입장에선 "아 내가 어느정도 케어 받을 수 있겠다" 라는걸 게임 시작 전부터 알 수가 없음


힐돕힐이라는 개념이 수치화는 불가하지만 쉽게 설명하기 위해 수치화를 해보면,

나를 죽이기 위해 들어오는 딜이 총 300일 때,

전판에 만난 파힐은 힐돕힐을 150만큼 케어해서 50으로 살았지만

이번판에 만난 파힐은 50밖에 케어를 안 해서 250 피해를 입고 죽어버림


이러한 모든 상황을 내가 컨트롤할 수 없기 때문에 힐돕힐 가지고 정치걸고 아나 빼라고 욕박는 상황이 나올 수밖에 없음

왜? 아나하는 사람은 "전판엔 윈겐이 물러와도 힐돕힐해서 살았는데 이번판은 트레 혼자 물러오는데 케어 절대 안해줘서 뒤지네"

이렇게 느낄 수 있거든

극단적으로, 어쩔땐 윈겐트가 다 물러와도 사는데 어쩔텐 솜브라 하나한테 솔킬 나버림

이걸 결정지어버리는데에 본인의 피지컬이 70%도 차지하지 않는다는게 문제임

지금은 거의 피지컬로 살수 있냐 없냐가 50%정도고 나머지 50%이 힐돕힐이 있냐 없냐 수준...


나는 똑같이 해도 파트너 힐러 역량에 따라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줄타기 하고 있으니

오죽하면 류제홍도 아나할때는 진이 빠진다고 할 정도인지...


리그 그파 메타처럼 케어가 도저히 안 되니 포기하고 "우리 각자도생하자"며 루시우 키리코를 가져오는 모습이

참 어이가 없으면서도 "저게 맞는 방향이지" 라는 생각이 듦


그냥 모든 힐러가 루시우 키리코 모이라 마냥 생존은 본인이 알아서 하는 메타가 와야된다고 봄

그래야 파힐과의 의존성이 낮아지고 본인 역량에 따라 점수를 올리기 쉬워지지...


그래서 이걸 어떻게 하냐고?

진짜 극단적인 방법으론, 힐러 패시브를 아예 피격 당해도 발동되도록 하고 노피격 2~3초 유지하면 한 3배 빨리 힐되도록 변경 / 그리고 힐러는 힐러한테 치유 불가 (아나 힐 증폭, 키리코 무적 등의 부가효과는 적용 가능)

이정도 수준의 대격변이 "일어날수도" 있다고 생각함


근데 이정도로 급진적인 변화는 없을거 같은데...힐러 8명 전부 바꾸는 것보단 힐러패시브 바꾸는게 쉽다고 생각해서 어떻게 될지는 진짜 모르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