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이나 옵치나 주류 비주류가 존재합니다. 버프와 너프 현메타에 좋은 영웅과 그렇지 않은 영웅은 분명히 나뉩니다

롤도 고인이라 칭해지는 우디르나 모데등이 있지만 저런 챔프로도 마스터유저는 분명 존재 다만 고인이라는 메타와 맞지 않거나 페널티를 이해도와 피지컬로 극복하는 건데 롤과 옵치를 예로 들면 시즌3~4  제드 필벤 시절이 있음 요즘은?  제드 풀려도 잘 안가져감 왜냐 요즘의 롤 메타는 미드 라인전에서 상대 솔킬 압박하는게 아니라

미드캐리->원딜캐리->정글캐리로 넘어가면서 미드라인전
솔킬보다는 초반 압박용을 많이 써서 우리 정글을 케어 해주는게 현메타이기 때문이죠(스펠의 유행과 템의 변화도 존재)

자 그럼 이제 옵치로 넘어가보면
시즌1의  메인 힐러는 루시우보다 메르시가 우선시 됬던적이 있죠 아직 모든 맵의 골목을 모르거나 막힌곳에서 부활궁  시즌2  오고선 골목길루트 신규유저 아닌 이상 다들 알고  막힌곳 부활 안됩니다.

메르시가 핵폐기물급이냐?  그건 아닙니다 마스터 구간에도 메르시 유저는 분명 있고 메르시로 현티어 유지하는 유저도 있을겁니다.

다.만 메르시는 현메타의 대세 픽은 아닌건 분명한 사실입니다. 지금 프로경기에서는 3탱~4탱 2힐 조합이
2탱2딜2힐을  찍어누르는 경기가 많이 나오는데(아직3~4탱 2힐 조합은 경쟁전 주요 메타는 아닙니다 2탱2딜2힐)

2탱2딜2힐이 주된 경쟁전 주된 조합을 볼시에

탱- 라인. 윈스 자리야
딜- 리퍼. 멕크리.  겐지. 트레이서
힐- 루시우. 아나. 젠복치

중에서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지극히 주관적이지만 현경쟁전 메타는 지속딜과 지속힐의 싸움이라 봅니다.

1. 왜 루시우가 그리 픽률이 높은가?
2. 젠복치를 왜 꺼내나?
3. 아나가 왜 사기소릴 듣는가?
4. 메르시를 왜 싫어하나?

1. 루시우의 최대 장점은 시야에 있는  아군에 지속적인 힐량과 빠른 기동성 버프, 유지력이 뛰어난 궁에 있습니다.
특히 기동성 버프는

볼스카야. 하나무라 A를 뚫을시 순간적으로 빠른 기동성으로 상대가 대처하기전(메이 방벽등)에 진입해서 난전을 유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좁은 입구 진형을 뚫을시에는 공격보다 수비가 유리한편 입니다.  입구를 통과해서 싸워야되는 공격팀에 비해
수비팀은 위치선정을 해놓고 입.구로 들어오는 적을 포커싱하기 쉽기 때문이죠 이속버프를 받고 공격팀이 난전을 유도해도 2층선점 수비팀이 유리한건 사실이나 속도증가 없이 좁은 입구에서 대치 하는 것보다는 패널티가 적은 편입니다.   또한 루시우는 혼자서 생존에 가장 특화된 벽타기가 존재해서 거점 쟁탈전에서 흔히 말하는 비비는 용으로도 좋습니다.  벽타는 도중에 회복 속업 버프는 그대로 유지가 된다는 점도 한몫합니다.  메르시 아나 젠복치가 혼자서 2~3명 있는 곳을 비빈다?  좋은 궁게이지가 되고 리스폰만 꼬이게 됩니다.  당장 상대팀은 루시우 주요 힐러 섭힐러로 아나 젠야타 메르시 중 하나이고 우리팀은 루시우 없는 2힐 체제이면 이기기 힘듭니다.  그럼에도 이겼다?
이건 우리편이 상대에 비해 실력차가 월등하거나 상대가 더럽게 못하는걸로 생각됩니다.
당장 프로경기나 경쟁전 픽률을 볼 시에 루시우가 없는 경기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2.  젠복치

시즌1  초창기에 2힐체제는 메르시 루슈가 주가 많았는데
2자리야 방벽지옥일 때랑 한참  자리야 카운터가 존재하지 않다라는 말이 나올때 제가 젠복치가 자리야 카운터가 된다고 자게에 쓴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묻힘..ㅜ)
지금에 들어서는 자리야궁-젠복치궁 개념이 딱 잡혀 있을 정도로 젠복치가 장인급 영웅이 아닌 많은 분들이 젠복치를 다룰 수 있죠 젠복치 또한 조화를 아군 근딜러 또는 탱에게 달아놓고 부조화를 통해 상대 탱라인이나 주요딜러 끔살이 가능한 지원계의 딜러?(탱으로는 호구가 비교되겠네요) 정도로 쓰입니다.   꼭 자리야궁 카운터 뿐 아니라
겐지가 궁을 썼는데 비트가 아직 온이 아니면 초월후 겐지한테 붙으면 겐지가 때리는 아군이 죽지 않는 걸 볼 수 있습니다.

3. 아나

요새 핫한 아나입니다.  네 사기 입니다.
카운터 없습니다ㅠ(궂이 뽑자면 아나 카운터는 좀더 잘하는 아나)  상위(다이아 상위~마스터급)만 되도
겐지 트레이서1-1  동실력 아나 따기 힘듭니다 지원가 인데 1-1  집니다....  윈스까지가야 안정적으로 제거가 가능한데 2명을 허비하는 것부터 매우 큰 리스크이며 상대가 힐러아닌 탱딜 아무나 한명만 아나 케어해주면 못땁니다.. 역관광 당합니다.  궁시너지도 매우 좋아서 대부분의 탱딜에게  궁씌어주면 팟지각 나옵니다.
궁코스트는 곧 본섭 너프되서 나온다지만 현재 궁차는 속도 마치 시즌1  메르시 호구자힐 차는 속도만큼 미쳤습니다. 또한 자리야 궁카운터로 초월쓰고 일부로 자리야궁안에 들가는 젠복치...  그곳에 류탄 던져주면 젠복치 혼자 살아남아서 도망가거나 죽는게 대부분 입니다.
현 프로씬 보면 3~4탱1리퍼 루시우 아나 조합보면 미쳐 날뜁니다.  윈스가 아나뽕받고 들어오면 세가지 선택란이 있는데

1. 비트쓰고 윈스 무시하고 상대를 조지러 간다.
2. 우리팀 아나가 있다면 바로 수면탄 맞추길 기도하고 맞추면 깨어나기전에 앞라인 조지러간다.
3. 비트없거나 아나가 없다 또는 수면탄 헛방시엔 저 괴물 원숭이가 나를 안쫓아오길 기도하면서 진형이 붕괴된다.

1.비트를 썼는데 앞라인 조지질 못했다 상대가 겐지궁나오거나 상대 비트가 안빠졌으면 한타 대패

2.두번째가 가장 최상타인데 결국 아나가 잘해줘야 한다는 압박감.

3. 진형이 붕괴 될시 화물 거점 어떻게 될지 다들 아시리라 믿고 안적겠습니다.

경험담으로 아나궁 받은 미친원숭이가 진형붕괴하다가 딸피로 어찌어찌 도망가서 류탄먹고 풀피로 와서 깽판치다가 궁쓰는거 호러영화 보는줄.



4. 대망의 메르시
앞서 말한 3힐러는 단순 메커니즘으로 단지 켜 놓기만 해도 힐 이속이 자동으로 들어가거나 상대의 궁카운터가 가능한 궁 상대  탱딜러진을 녹일수 있게하는 디버프 우리편을 한시적 괴물이 되게 해주는 궁이나 혼자서 동실력 후방교란 영웅인  겐트와 1-1시 이기는 또한 상대의 궁을 무력화 시키는 스킬을 가진 지원가들 입니다.

메르시의 가장 큰 메리트는 힐 공증도 아닌 부.활입니다.
제가 예전에 메르시가 주요픽이 되려면 기존의 힐량을 반토막 내고 힐광선이 3개~4개 정도 된다면 힐러로써의 위치를 다시 굳건히 찾을 수 있을 것 같다고 했습니다.

한갈래 힐이 회복량이 제법되지만 메르시의 최대 단점은 한번에 한가지 밖에 쓸 수 없는 상황입니다.

1. 힐을 준다
2. 공증을 준다
3. 딱총을 쏜다

물론 날아다닐 수는 있지만 이건 팀에 하등의 도움이 아닌
메르시 혼자의 생존기이니 제외 하겠습니다.

젠복치만 하더라도 조화의 구슬 부조화 운용에 자기 스스로  딜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지원가의 평타? 라기엔 부조화에 걸린후 쳐맞을시 얘가 지원가인지 딜러인지 분간 안되늘 딜이 들어옵니다( 거기다 에임이 좋아서 헤드이면 딜러는 끔살)  또 젠복치나 루시우는 겐지가 궁키고 오면 궁교환을 통해 자체 생존이 가능하며 이속버프 - 증폭 후 도망가는게 가능하고 아나는 수면탄  맞추면 궁킨겐지역관광 보낼 수도 있습니다.  메르시는? 상대 겐지가 질풍궁 수호천사-질풍-칼질 다이...  딱총으로 저항해서 겐지 딸수야 있겠지만 매우 희박합니다.


2. 공증
버프를 먹었다지만 공증버프시에 힐불가능
젠복치 부조화와는 다르게 공증빨대 꼽힌 영웅만 해당 효과 적용가능 그나마 파르시가 가장 공빨대 효과른 잘 받지만 솔맥나오면 좋은 과녁이 되는..  냅두기에도 뭐하고 버프 왕창 먹이면 파르시가 미쳐 날뛰고  부조화의 하위 호환격인데 오히려 젠복치는 부조화+조화+평타가 가능하니 차이가 심하죠 다만 파르시 일시 궁중에 날아다니니 젠복치에 비해 시야가 넓어지고 솔맥이 없을시엔 뛰어나다는점....(파르시 나왔는데 솔맥이 안나오면 파르시가 그럴 필요도 없을 만큼 무쓸모 이거나 그게 아니라면 상대가 문제가 있는것.....)

3. 부활

메르시의 꽃인 부활입니다.
메르시를 짜르지 않는 이상 막을 방법이 없고 대회초반 메르시 부활로 전세역전난 경기가 있을 정도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궁극기중 하나입니다.

벽에 막혀있을 때에도 부활이 가능했을때 메르시가 안전하게 궁을 쓰고 거점을 비빌수 있겠금 해주고 메르시는 다시 힐 공증으로 전투를 유리하겠금 했는데 지금에 와서는 메르시 본인이 날아와야 하고 궁사용시 메르시 본인은 생존하는게 거의 힘든 상황입니다.  비록 죽더라도 부활이 성공적으로 들어가면 전세 역전이 가능하니 하이리스크하이리턴  궁의 최고봉 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당장 플레 상위 다이아만 되더라도 상대 메르시 있으면 루시우보다 1목표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스터 구간에서는 겐트중 한명은 노딜이 되더라도 메르시하나 잡기 위해 구석구석 찾고 대부분 대박 궁을 내기전 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마스터 매칭에 메르시 유저를  몇 만났는데 대박궁보다는 1~2인궁이 되더라도 핵심 딜러 탱을 살리는데 집중합니다.
다만 궁사용후 메르시가 살면 이득이지만 메르시 궁모션은 상당히 긴편이라...  대부분 죽고 한타 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아무리 좋게 생각해도 메르시는 현메타에 너무 좋지 않다 생각듭니다.  메르시를 지금의 루시우 아나 젠복치 처럼 거부감 없이 사용픽 되려면 스킬을 좀 손봐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드는건 어쩔 수 없네요

1. 위에 썼듯이 힐량을 확 줄이더라도 힐광선이 3~4갈레로 나가는 방향(공증까진 안해도 될듬)
2. 메르시가 궁을 사용  직후 짧은 시간동안 소량의 쉴드?를 얻어서 궁이후의 생존력을 좀더 높혀준다

주관적 생각이 들어간 글이고 벨런스관련 영웅관련 저와 다른 생각을 가진 분도 계시겠지만 저정도의 버프가 없을 때에 우리편이 메르시픽(메인힐이든 섭힐러든)  아직까진 꺼려집니다.  전 모1-2  탱유저 모3 탱자리 찼을시에 힐러하는 이제 막 마스터 초입부분 들어간 유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