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그래프가 딜러의 성능 그래프입니다.
간단하게 만든거니까 모두 정확하진 않겠지만 요점은
'1인분을 뽑는 난이도가 어려운 대신 잘하면 한없이 성능이 오른다' 는 것입니다.

다음은 루시우같은 역할군의 그래프를 보시겠습니다.

1인분의 난이도가 쉬운 대신 잘해도 성능의 한계가 뚜렷합니다.
즉, 성능의 폭이 좁습니다.

루시우를 버스 캐릭이라 하시는 분들이 주장하는 것은 바로
'1인분을 하기 쉽기 때문에 버스를 타려면 루시우를 하는게 가장 편하다' 는 점입니다.

딜러가 0.3인분에서 3인분을 왔다갔다 한다면
루시우는 무난하게 0.8인분에서 1.2인분을 왔다갔다 한다는겁니다.

그래서 단순 계산으로 봤을 때 0.8인분하는 못하는 루시우를 갖다놔도
딜러 하나가 1.2인분 이상을 하면 게임을 이긴다.
그래서 버스타기 좋은 캐릭이다 라고 주장하시는 것이죠.

여기까지는 충분히 일리가 있는 말입니다.
실제로도 컨디션이 안좋거나 팀 매칭상 주포지션이 겹치거나
랭커랑 매칭이 돼서 내가 큰 도움이 안될거 같다 하면
루시우를 자처해서 무난하게 게임하는 경우도 있구요.

하지만 이것은 '힐러를 주포지션 삼아서 높은 점수를 달성하거나
좋은 성적을 거둔 분들을 평가절하할 근거' 는 되지 못합니다.
게임은 한끝 차이로 승패가 갈리고 비록 0.8인분에서 1.2인분하는 캐릭터라 할지라도
우리는 이기기 위해서 그 1.2인분이 절실하거든요.

3500점짜리 루시우 자리에 2500점짜리 루시우 데려다 놓아도 똑같지 않느냐 하시는데
그게 비록 기껏해야 0.8인분 vs 1인분 이라는 아주 소소한 차이랄지라도
거기서 승패가 갈리게 됩니다.

루시우 버스론을 주장하시는 분들은 대체로 티어가 낮은 분들입니다.
(가끔 고티어 분들도 계시던데 그분들이 주장하는건 대체로 '버스타기 가장 쉽다' 까지입니다.)
왜냐하면 티어에 따라서 캐리의 기준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낮은 티어에서는 멱살을 잡고 2~3인분을 하는게 캐리고
잘하는 루시우가 1.2인분을 해도 딜러가 느그딜러냐 우리딜러냐에 따라서
0.3인분하다 3인분하다 하니까 루시우가 게임에 영향을 끼치지 못하겠죠.

하지만 높은 티어에서는 1.2인분만 해도 캐리일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지원가들과 탱커들이 딜러의 활동을 억제하는 형태기 때문에
낮은 티어에서처럼 딜러가 절대적인 캐리력을 보유하는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정말 소소한 플레이의 차이, 예를 들어 자리야 궁을 맞은 상태에서
루시우가 정확한 타이밍에 궁을 써서 펄스폭탄을 막아주는지의 여부
윈스턴이 방벽을 깔면서 들어와서 방벽 경계에 서서 아군을 긁으려고 할때
윈스턴을 살짝 밀쳐 줘서 방벽 컨트롤을 망쳐버리는 플레이
상대 진입 경로를 예측하고 미리 포지션을 잡는 플레이 등등
이런 소소한 것이 승패를 가르는 상황이기 때문에
사실상 누구나 캐리가 가능하고 누구나 역캐리가 가능한 구조입니다.

이런 게임을 경험해보지 못하신 분들이 주로 루시우는 버스캐릭이다,
2500점 루시우가 3500점에 가도 달라질게 없다 라고 주장하시죠.

하지만 루시우의 성능이 0.8에서 1.2인분(대략)이라는 사실은 변함이 없습니다.
따라서 1.2인분이 캐리가 되지 않는 구간에서는
잘하는 힐러라도 게임에 영향을 끼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는 4000점급 힐러 유저가 3000점에서 헤매는 경우도 생기죠
하지만 여기서 잘하는 힐러와 못하는 힐러의 차이는

4000점까지 갈 힐러는 어느날 팀운도 따르고 삘이 좋아서
3500 정도까지 점수가 오르면 거기서부턴 자기 실력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왜냐하면 1.2인분으로 게임을 캐리할 수 있는 구간에 도달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3000점 현지인 힐러는 어느날 운이 좋아서 3500점까지 가더라도
다시 점수가 떨어지게 됩니다. 3500점에서는 0.8인분을 하는 힐러니까요.
점수가 어느날 뽀록으로 올랐을 때 그 점수를 유지하는것, 그게 실력입니다.

루시우가 버스를 타기 가장 좋은 캐릭터인건 확실합니다.
그럴 일은 없겠지만 저도 누군가를 버스태워야 한다면 루시우를 시킬겁니다.

다만 루시우라는 캐릭터 자체에 실력 변별력이 없는건 절대 아닙니다.
다른 캐릭터보다 구간이 좁을 뿐 실력 분포는 여느 캐릭과 다름없이 존재하고
잘하는 루시우는 분명히 다른 루시우와 차별화되는 점이 존재합니다.
구간에 따라서 그게 게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느냐 아니냐의 차이가 있을 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