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력이 안좋습니다. 띄어쓰기도 틀린부분이 많고 맞춤법도 틀린부분이 많습니다.

저는 트위터도 하고 인벤도 하며 가볍게 게임도 하고 친목도 하는 평범한 유저중 한명입니다. 최근에 전디협을 알 게 됐고 아직 모르는게 많지만 인벤과 트위터의 반응이 심하게 엇갈리더라구요, (반응이라고 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인벤에서는 그저 혐오적인 글밖에 본 적이 없어서..)

트위터에서는 "우리의 의견이 오버워치 디렉터 제프카플란에게 받았고 이렇게 조금씩 한 발, 한 발, 걸어나가면 미래의 송하나가 성별에 상관없이 평등하게 자신의 능력과 생각을 펼칠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다." 로, 

인벤에서는 "체프카플란이 덕담 한마디 한걸로 다 끝난게 아니다, 너희가 디바를 내세워 페메니즘이던 굿즈던 상업적 활동을 하고 한남한남 거리며 비난하는데 이게 무슨 페미니스트냐, 이건 그저 메갈리안에 불과하다" 로 보이더라구요,

물론 제가 어느 한 분야에 전문가도 아니고 그저 수박 겉 핥기로 보고 들은 유저지만 어이없고 심한 말들이 많아서 글 써봅니다.



상업적 용도/굿즈 관련

디바 굿즈 관련해서 상업적 용도는 블리자드에서 일체히 금한다고(온리전 같은 경우는 내부회의중이라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전디협에서는 굿즈 활동을 한 적이 없고 디바 캐릭터 로고가 그려져 있는 뱃지 등을 "우리가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자"라는 취지로 무료로 나눠 준 것이지 이게 욕먹을 짓이라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디바를 내세워 욕하고 한남한남 거리는게 무슨 페미니스트냐? 이건 그저 메갈리안이다.

저도 처음에는 전디협에서 디바라는 캐릭터를 내세워 욕하는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전디협 텀블러를 읽고 전디협이 해왔던 내용(상대방의 잘못된점을 지적하는 등)을 보고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전디협의 설립 취지는 미래의 송하나같은 사람들이 평등한 세상속에서 자신의 가진 역량을 뽐낼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가자는 취지에서 송하나라는 캐릭터를 마스코트로 사용한것이며 만약 블리자드에서 문제가 됬다면 공식적으로 밝히고 금하도록 했겠지만 오히려 전디협에서 추구하는 사상은 오버워치 작가 체프카플란에게 인정을 받았고 이 문제로는 더 이상 할 이야기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사 번역)/(출처 : IGN Live) 전국디바협회는 디바를 우리의 마스코트 삼아서, 그와 같은 사람이 실제로 나타날 수 있는 성평등한 2060년을 만들기 위해 페미니즘적인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전디협이 했던 말을 인용하며)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했고, 제가 말하려고 했던 본래의 논점으로 이끌어준다"고 평했다. / 그리고 바로 이게 제대로 한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입니다. 저희는 정치적으로 이끈 적도 없고, 오버워치는 정치적인 영향을 주는 게임은 아니나, 오버워치팀에서 키운 가치들이 유저들에게 받아들여지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것이 너무 놀랍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10년간 발매된 슈팅게임 속 슈터들은 다 남자 군인들이더군요. 오버ㅓ워치는 여성과 성소수자 캐릭터를 만들었씁니다. 우리의 목표는 이게 '보통(normal)'으로 받아들여지는 게임 세상을 만드는 겁니다." (출처 )


모든 인벤 유저분들이 다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조금 놀랐습니다. "메갈리안은 강간당해라!, 죽어라!, 매퇘지 꿀꿀!, 언냐들 쿵쾅쿵쾅" 등등 그저 본 문제가 아닌 인신공격을 포함한 상처주는말 외에는 하는걸 본적이 없습니다. 

"페미니스트는 메갈이며 범죄집단이다! 우리 디바를 왜 거기다가 사용하느냐!"

전 오히려 반대라고 생각합니다. 디바처럼 주관이 뚜렷한 캐릭터가 오히려 왜 페미니스트가 아니라고 하는건지 생각되더라구요, 체프카플린이 말했던 "성별,성소수자가 차별받지 않는 세상을 만들기..-" 처럼 확고한 세상속에서 자신의 역량과 능력으로 성공한 일등 프로게이머 송하나가 왜 페미니스트가 아닌지, 오히려 앞장서서 운동할것같은 캐릭터가 왜 그저 "우리 귀여운 디바를 메갈집단을 내세워서 더럽히지 마라!"라고 하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차별을 안 받아본 사람들은 그저 쉽게 생각하고 주위에서 생기는 문제들이야 조금씩 관심은 가지지만 수면 위로 뜨지 않은 차별들은 신경쓰지 않습니다. 우리가 조금씩만 생각하고 다르게 바라보면 바뀌는 생각을 그저 인신공격/상처주는말 등 한번도 생각하지 않고 쓰는 말들이 너무 아쉽습니다. 

음.. 지금까지 쓰면서 문법도 안맞고 맞춤법도 안맞고 띄어쓰기도 틀리고 많이 이상한 글이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도저도 아닌 글이 되버렸지만요..)

앞으로 오버워치 유저분들이 조금씩만 전디협/페미니즘에 관심을 가져달라는 취지로 쓴 글인데 그저 제 생각대로만 쓴것같아 이상해졌네요... 전디협 응원합니다. :D

----

음... 생각대로 많은 비난 댓글들이 달리더라구요, 인벤에 글을 쓴 의도는 저처럼 겉핥기 식으로 겉모습만 생각하는게 아닌 어떤 의도가 담겨져있는지, 내가 알고있던 글들이 사실은 어떻게 된건지, 페미니즘이 왜 필요한지 등 더 많은 사람들이 알아주고 더 나은 세상이 되도록 알아줬으면 하는 마음에서 쓴 글이지만 역시는 역시더라구요.. 그래도 이 글을 보고 몇몇 분들의 생각이 바뀐다면 그것만으로도 이 글의 취지를 달성한거니까 저는 만족합니다. 

물론 페미니스트랍시고 한남한남~ 돼지~ 극혐~ 이러는건 문제가 맞습니다. 하지만 조금 더 생각하고 바꾸어 나간다면 더 나아질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에구 저도 제가 뭐라는지 잘 모르겠네요.... 필력이 딸려서 죄송합니다

많은 여성분들이 오버워치에서 여성이라는 이유로 욕먹고, 성적인 수치감을 느끼고, 실제로 게구리 선수에게 폭언을 했던 몇몇 프로게이머 들도 실제로 존재하고, 이런 문제들이 사라졌으면 하는 마음에서 썻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