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선 먼저 소개를 해드리자면 1~2주전 겐지를 너프해야된다고 의견을 제시해 오버워치 이슈/토론 에서 

화제가 되었던 글쓴이 입니다.

제글에 더이상 겐지를 왜너프하냐 나는 반대하는 입장이다 라는 글을 써주시는 분이 많지않아 

더이상 글쓸 필요성을 못느꼇으나 오늘 이슈/토론을 보니 겐지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형 이라고 

너프할 필요가 없다며 말도안되는 논리글을 써주신분이 계시길래 다시한번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물론 제입장의 글입니다. 모두가 의견이 같을순 없으니 제기준에서 말도안된다고 표현한겁니다.

먼저,기존 예전글을 읽으신분은 아래로 빠르게 내려가셔서 새로운 추가글을 읽어주시면 시간절약에 도움이

될듯합니다.


[전에 글을 작성했던 본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인벤에서 활동을 많이하지는 않지만 가끔와서 눈팅거나 가끔 글을쓰는 유저입니다

인벤글들을 쭈욱 보다보니

겐지를 너프해야된다 너프를왜하냐

의견들이 대립되있던 상황이더군요

그래서 필자도 겐지에대해 얘기해보고자 글을쓰게되었습니다

우선 제 경쟁전 점수 79점 , 최대 82점이며 자랑을하기위해 점수를 밝히는것이 아닌

현시점에서 바라봤을때 겐지에대한 제점수대의 의견이라고 보시면 될꺼같습니다

물론 필자의 점수대에서 모든의견이 저랑같다 라고 보시면 안된다는점 유의하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겐지영웅이 너프되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저도 겐지가 모스트1은 아니지만 모스트픽으로 사용할만큼 겐지를 다룰줄알며 최상급 플레이는 아니지만
어디가서 못한다 소리 들은적은 없는거 같습니다.
그렇다면 겐지로 점수올리면되지 왜여기와서 글쓰냐 하시는 분들 분명히 계실텐데
저는 양심을 팔지는 않겠습니다 
겐지요? 지금까지 너프가 시급한 굉장히 좋은 영웅중 하나입니다
저도 겐지로 한때 꿀빨며 점수올린것도 사실이며 
높은 점수대의 겐지 픽률이 어마어마 함에도 불구하고 손가락이 좋으니까
잘하니까 그렇지 라고 떠받들기엔 무리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이유는 그렇습니다.
예를들어 동실력대의 유저가 있습니다.
물론 fps게임에서 동실력대의 유저란 존재하기 힘든건 사실입니다 (매순간마다 개인의 피지컬차이가 있기에)
하지만 현재 저희는 점수제도로 운영하는 랭크게임을 하고있으며,
실력이 비슷하다고 판가름 할수있는 요소는 점수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점수가 비슷한 유저들이 랭크게임에서 ..

예를들어 80점대 유저 두명이,

한명은 모스트1인 기타 공격군 딜러를 선택해 게임을하고
다른한명은 마찬가지인 모스트1인 겐지를 선택해 게임을한다면

어떤 영웅이 캐리력이 높다고보시나요?

단지 손가락이 좋다는이유로 겐지가 캐리력이 더좋아야 맞는거다 라고 보시나요?
그렇다면 모스트1인 기타 공격군 딜러를 선택한 유저는 손가락이 나빠서 80점인가요?
80점이 넘은 유저들 대부분이 겐지가 모스트입니다 
그렇다면 굳이 설명하지않아도 겐지가 충분히 좋은 영웅 이라는걸 보여주는 부분이 아닐까 싶네요

특히나 점수대가 비슷한 유저들의 기타 영웅과 겐지의 싸움이라면
겐지가 가져가는 이점이 너무나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항상 서로 1:1상황이 나오면 모든공격권은 겐지에게 있습니다
튕겨내기때 안쏘면되잖아 하는분들 계시는데
그렇다면 튕겨내기를 시전했는데 상대가안쏘면 뒤로빠져버리면 그만입니다
그러므로 공격권은 겐지에게 있는게 맞는거죠 내가안싸워 주겠다는데 상대에게 공격권이 있나요?
싸우고 싶으면싸우고 아니면말고 이점이 너무 말도안되게 크다는겁니다.
하지만 다른 기타영웅들은 어떨까요? 한번 잘못된 판단으로 들어가서 딜을넣다가 죽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무조건 싸우기로 마음먹었다면 그자리에서 죽어야하는게 일반적인 공격 영웅들이죠.
하지만겐지는? 어잘못들어갔네? 그럼빠져야지. 이해가 좀 되시나요?

캐리력에대해 걸고 넘어질분들에 대해 잠깐설명하자면
리퍼,맥크리 기타등등으로 캐리력이 왜 겐지보다 낮냐 니손이 문제인거다 
뭐라고 하시는분들 분명 계실텐데 설명해 드리도록하겠습니다.

겐지궁이 캐리력이 너무높다?

유저들이 많이 즐겨하며 캐리력이 어느정도 있는 리퍼와 맥크리를 예를 들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겐지궁도 대처를 잘하면되지 못하니까 좋아보이는거다 니가썰리니까 너프 하라고 하지 
하시는분들 분명 계실텐데 설명해드릴게요

리퍼를 플레이하신분들은 다들아실겁니다 좋은영웅은 분명 맞습니다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 실력이 확연하게 차이가 나는 영웅중 하나죠
리퍼가 예를들어 궁각이나와서 궁을썼습니다 그런데 상대루시우가 우클릭으로 밀어냅니다
리퍼혼자 팽이돌다 죽습니다 또는 궁을썻을때 라인하르트 라던지 로드호그라던지 맥크리스턴
겐지 튕겨내기 기타등등 너무나도 신경써야 할게 많죠 또한 궁극기를 쓰는상태에서는 무방비 상태입니다.
즉 궁각이란게 쉽게 나오질않으면 쓰기도 애매하다는거죠

하지만 겐지는 그런게 있나요?루시우로 밀어내면 1초안에 금방 붙어버리거나 루시우궁을 쓴다해도 
겐지궁극기 시간이 짧은게 아니기에 베어버리다보면 궁다빠져버려서 죽어버리고 
라인하르트 쉬프트쓰면 2단점프가 가능하며 피하면서 머리위를 베어버릴수도있고 이속또한 굉장히 빠르며 
로드호그쯤이야 궁을킨상태에서도 눈마주치면 튕겨내기 쓰면 그만이고 맥크리도 눈마주치면 마찬가지고
디바는 무시하면 그만이고 또뭐가있나요?
젠야타가 카운터잖아 하실껀가요?

애초에 궁극기 범위가 넓어서 그냥 썰어대다보면 죽습니다. 또 이놈은 한명을잡음으로써 질풍참이 초기화되고
저쪽에 루시우를 잡던 겐지가 어느순간 제앞에 와있는 경우가 있죠

맥크리는 어떨까요?
궁을쓰기위해 조건이 항상 작용합니다
정면에서 궁써봣자 어그로용이나 밀어내기식이고 맞아주는사람이 이상한거고
결국 궁각을 잡으려면 뒤를잡거나 옆을잡거나 하는식이여야 하는데
뒤를잡아서 궁을쓴다하더라도 걸리는 요소가 너무나많죠

디바가 안녕? 이러면서 달려온다거나 라인방벽에 막힌다거나 루시우궁을 잘쓰는분들은 
순간적으로 써버려서 맥크리 궁을씹어먹죠
그렇다면 맥크리 궁을 최대한 좋게 이용하기 위해선 
루시우이속을 받는 형식으로 궁을써야하는데 다인큐가 아닌이상
솔랭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쉬운건 아니라는건 다들아실껍니다 
우리편 루시우가 팀보에 안들어와있으면 뭐 말다했죠.
루시우e쿨이 길기때문에 서로 타이밍이 안맞으면 사실상 쓰기도 힘듭니다.
하지만 겐지는 그런게 상관이없죠 어차피 이속이 빠를뿐더러
루시우 이속이 어쩌다 서로 맞아서 켜준다면 더땡큐 인거고.

또한 , 루시우궁이나 젠야타 궁을 쓰면 아무것도 못하는데 그게 뭐가 사기냐 이러시는데
그렇게 따지면 모든 궁극기가 좋은 영웅들은 전부다 카운터인데 그건 논리가 안맞는거구요

그만큼 다른기타 공격 영웅들은 궁을쓸때 신중하게 써야하는반면 겐지는 대충써도 1~2킬은 주어담는다는 겁니다
또한 살아나올수있는 요소도 충분하구요.리퍼나 맥크리 솔져는 궁각을 안주면 그만인데 
겐지이놈은 궁각이란게 따로없기때문에 가져가는 이점이 너무나도 많다는겁니다.

다른영웅을 걸고 넘어질까봐 미리 말씀드리는데
솔져궁은 그냥 피하면 그만이고 방벽이 있으면 더더욱 무쓸모,
리퍼는 궁한번잘못쓰면 그자리에서 죽어야하고 
맥크리도 석양이진다고 광고하며 어디있는지 다알려주기때문에 
모든 포커싱이 맥크리에게 가며 1초만에 순삭당하는경우도 대부분이고 리퍼나 맥크리 둘다 궁쓸때는 무방비
즉, 포커싱을 한상태에서 1초순삭이 가능한반면 겐지는?
충분히 다른영웅과 비교해 봤을때 겐지궁극기가 가져가는 이점이 너무나도 좋지않나요?
그래서 다른영웅에 비해 캐리력이 다르다는겁니다.

그래서 현시점에서 겐지의 가장문제점으로 작용하는건 궁을 킨상태에서 상위티어로 올라갈수록 
기모찌를쓴 겐지에게 포커싱이 가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튕겨내기를 쓸수있다는점이
굉장히 큰 이점으로 작용하는거 같네요.

그래서 제 생각으로는 
궁극기를 사용한 상태에서의 튕겨내기를 사용하지 못하게하는것이 가장좋지 않을까 싶네요.
물론 또한가지 방법으로는 처치시 질풍참이 초기화가 아닌 50프로 쿨타임감소
또는 겐지의 기본 체력을 낮추는 방법도 있네요.
궁을 킨상태에서 튕겨내기를 사용하지 못한다면 리스크가 너무크다 .
라고 얘기하시는분들이 있을지 모르겟지만
그거하나안된다 하더라도 충분히 좋은 영웅이라고 생각됩니다. 그거하나 안된다고해서 저도 겐지를
버릴만한 이유가 없다고 보구요

그렇게만된다면 충분히 다른딜러들도 궁을쓴 겐지를 실력으로 커버할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또한 이렇게까지 너프해달라는 말이 안나올꺼라고 확신하구요

제글에 반대하는 의견도 분명히 있을꺼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제글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어보신 거라면
그냥 니가썰리니까 너프해달라하지 이런말은 안하셨으면 좋겠네요

적어도 어느정도의 논리를 가지고와서 반대되는 의견을 말씀해주신다면
저도 들어보고 서로 의논하는식으로 했으면합니다.제말이 다맞는건 아니니깐요.

----여기까지가 본문이였습니다----


추가,

겐지 너프를 반대하시는 분께서 이런말씀들을 하셔서 정확하게 따져보고자 
그분의 글을 붙여넣기한점 이해해 주실거라 생각합니다.
1~5번 항목은 그분께서 겐지가 사기가 아니다 라고 강조한부분을 재조명 해봤습니다.


너프 반대자 의견 첫번째,

1. 질풍참으로 적들의 에임을 순간적으로 벗기지만 겐지 스스로도 에임을 재조정해야 한다는것.

그리고 그에따른 질풍참 거리가 항상 일정하고 궤도가 보이기 때문에 예측샷당하기 쉬워져서 되려 위험해질수 있다는 리스크 


= 이렇게 말씀하시더군요 스스로 에임을 재조정 해야한다라 맞는말씀 입니다만

질풍참이 어디로 올지 궤도가 보인다하더라도 질풍참을 쓰고난뒤 어떻게 행동해야할지 미리 생각하고 쓴 겐지의

에임 재조정과 당하는사람의 에임재조정은 차이가 날수밖에없죠 같은 에임의 실력이라고 보더라도 겐지가 유리합니다.


예측당하기 쉬워져 < 되려 위험해질수 있다 라는 리스크도 작용이 안됩니다 

위험하다고 판단되면 안들어가면 되기때문이죠 어느정도 수준의 겐지를 말씀하시는지 모르겠으나

어느정도 겐지를 다룰줄안다면 그정도 판단은 다 할수있을거라 생각되네요.

만약, 실수로 들어간다고하더라도 2단점프 벽타기등 겐지가 가져가는 이점이 더크기 때문에 상대입장에서도 한두번

견제가 가능하나 5번을 그런식으로 위험한 상황을 무시하고 들어온다고 쳐도 겐지가 훨씬 유리하구요.



2. 더블점프와 벽타기로 도망치기 때문에 적들의 첫번째 타겟이 되기 쉽상.


=타겟이 되기 쉽상 < 맞는말씀입니다만 겐지는 타겟이 된상태에서도 가져가는 이점이 신기하게도 작용하죠

더블점프나 벽타기를 시전하다 첫번째 타겟이 되어 죽는다하더라도 어그로를 확실하게 가져갈수 있고

날뛰는 겐지에게 에이밍이 힘들기때문에 기타영웅은 1~2초만에 죽을꺼 겐지는 시간을 훨씬더 잘끌어줄수 있죠

팀원들에게 도움이되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기타영웅은? 리퍼,맥크리가 딜을 넣다가 빠져야할 타이밍에 

겐지처럼 빠지다 죽었다면? 그냥 짤린겁니다 빠질때도 그냥 뒤로 빠져야 하기때문에 상대팀원들 대다수가 에이밍이 가능

하며 한명에게 집중적으로 딜이 가능하지만 겐지는? 옆길 뒷길 아주그냥 원하는대로 다도망갈수있죠 

즉, 더블점프와 벽타기로 도망치기 때문에 적들의 첫번째 타겟이 된다. 라고 하셨는데 그스킬 덕분에 가져가는 이점이

너무나도 큰부분은 생각을 안하시는군요

타겟이되어 일찍죽는다 하더라도 말이죠.


3. 튕겨내기가 없을시 질풍참으로 도망가지 못하면 물풍선 터지듯이 죽어나가기 쉽상


말도안되는소리라 한마디만 하겠습니다 튕겨내기, 질풍참 둘중 하나라도 있다면 죽을일이 거의없습니다

또한, 둘다없다면 안싸워주면 그만이죠 이유는? 공격권은 항상 겐지에게 있으니깐요 둘다없는데 무리하게

들어가서 싸워주거나  1:1을 하는

겐지는 거의 없을꺼 같네요. 그러므로 이건 말이 안맞는다고 생각됩니다


4. 용검 카운터 궁극기가 많다는점 (젠야타,루시우,솔져,리퍼,라인,메이)


이거또한 의문이 많이드는 글입니다.

용검카운터 궁극기가 많다라는 말을하셨는데 굳이 반박하지는 않겠습니다

그리고 용검카운터 뿐만아니라 모든 공격 영웅들에겐 카운터가 항상 존재하죠 카운터가없다면

그영웅이야말로 너프해야하는 영웅이 아닐까 싶네요.


하지만, 용검 하나에 젠야타 궁을쓴다면 아군팀원들이 가져가는 이점이 많고

또한 젠야타가 궁을쓴다 하더라도 겐지가 용검을뽑고 적진을 누비며 못잡더라도 어그로꾼이 가능하다는점.

루시우 궁도 마찬가지,루시우 자신이 살기위해 자신을 물고늘어지는 겐지때문에 궁을쓴다 하더라도

상대팀의 루시우궁은 멀쩡하게 있기때문에 다음 한타때 아군이 미치는 영향력을 생각해봤을때 

겐지가 궁을썻을때 만큼은 

카운터라고 볼순있으나 겐지궁과 루시우궁 또는 젠야타궁과 맞바꿔 사용하기엔 겐지쪽이 좀더 이점을 챙길수있다고

생각되네요

리퍼 라인 메이 < 세명의 영웅은 다인궁을 노릴수있는 시너지가 상당한 궁극기를 가지고있는데

겐지궁 하나와 맞바꾼다라.. 글쎄요..똑같이 궁을썻으니 나쁘진 않다라 생각될수있습니다만 

리퍼,라인,메이는 궁극기가 없으면 상당히 제약이 많이걸려 있는데

겐지는 궁극기가 없다고 하더라도 충분히 타 영웅들의 비해 이점이 많다고 생각됩니다.


5. 궁극기 선모션딜레이,후모션딜레이가 상당히 길고 가장 첫번째 타겟을 확실하게 끝내지 못했을경우 접근용 질풍참이 없을시 허공에 휘두르다 끝난다는 것


궁극기 선모션 딜레이 < 궁켜다죽으면 어차피 궁또있음 다음에 다시 쓰러가면됨 , 

                         궁키고나서 1~2초 있다 바로죽었다면 그건 본인의 판단문제

후모션 딜레이 < 그때쯤이면 이미 몆명 잡고 웃으며 빠져나올때쯤임. 그게아니라면 자신이 욕심부리다 죽은거고


첫번째 타겟을 확실하게 끝내지 못했을경우 < 상대카운터 궁이나 변수가 작용하지 않는한

자신이 타겟을 정하고 들어갔는데 잡지 못한다는건 있을수 없는일. 실제로 랭크점수대가 낮은 사람을 예로 들자면

모스트는 겐지지만 실력대가 좀 낮은 분들도 첫번째타겟은 변수가 생기지 않는한 대부분 다 잡아주는 그림이 많이나옴

이유는 궁극기를 시전한 용검을쓴 겐지의 범위는 써보시는분들이라면 다 아실꺼라 생각됩니다. 굳이 에이밍을 정확히 안해도 첫번째 타겟을 손쉽게 잡아낼수있고 대충 썰다보면 노림수를 두고 쓴것도아닌데 두번째 상대가 같이죽어있음. 

뭐냐?



너프 반대자 의견 두번째,


겐지 대처픽으로 가져갈수있는 영웅들도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윈스턴이 있으며 < 윈스턴.. 카운터라도고 볼수있지만 겐지 스킬 특성상 잡기도힘들 뿐더러


또한 잡는 목적이라기 보다 저리가 라며 내쫓는 형식임 그렇다고 겐지만 주구장창 보고 있을순 없음

 

수비영웅 메이,정크렛,토르비온  < 메이도 저리가라며 내쫓는거지 사실상 잡을순없음 

겐지가 왜너프되어야 하냐면 가장중요한게 여기서 나오기도합니다 겐지 카운터로 1순위를 뽑자면 윈스턴 ,메이 등등

있지만 웃긴게 잡을순없음 하지만 다른기타 영웅들은? 자리잘못잡아서 물리면 걍 그자리에서 발악좀하다 죽어야됨

내카운터에게 물렸다하면 그냥 우선 살기조차 힘듬 하지만 겐지는?


정크렛은 무조건 정크렛이 카운터로 유리하다고 볼순없으며 필자는 겐지가 좀더 유리하다고 생각함

토르비온은 겐지에게 그렇게 위협적인 존재가아님

또한 겐지하나 막자고 토르비온을 픽하자니 위험부담이 큼


돌격영웅 로드호그 < 이부분은 일정부분 동의함 갈고리가 빠졌을때 겐지가 딜교 하거나 궁쓴다면 

그렇게위협적이진 못함

물론 궁없이 서로싸울때 반사각만 잘본다면 로드호그도 겐지를 충분히 멘탈붕괴로 만들순있음 

하지만 우리팀 진형에 들어와 춤을추는 겐지에게 어그로를 다끌린다면 겐지팀원들에겐 그냥 뒤보고 있는 궁셔틀 돼지라고 볼수있음 하지만 로드호그와 겐지 두명만 봣을땐 일정부분 카운터는 동의 


지원영웅 젠야타,루시우  

같은 영웅이 겐지입장에서 매우 신경쓰이는 영웅으로 볼수있습니다.

< 모든 공격영웅의 카운터로써 언급할 필요가 없다고봄

타영웅들은 지원영웅이 궁을썻을때 무방비가 되며 그자리에서 죽어야 하는반면 

겐지는 아그냥 궁날렸네 집에가자 < 딱이런느낌


너프 반대자 의견 세번째,


겐지에 대한 충분한 이해도만 있다면

그 어떤영웅으로도 충분히 대처가 가능하며

그 점은 고랭크,프로리그에서도 충분히 입증되어온 사실입니다.


= 대처가 불가능 해서 너프하자는 말이아닙니다

대처야 가능하지요 대처가 안된다면 그야말로 무상성 캐릭인거죠

대처는 되지만 겐지가 타영웅에 비해 가져가는 이점이 너무나도 많다는게 문제인겁니다

요점을 잘모르시는듯 합니다 대처가 안되서 징징되는게 아니라는 말입니다.

고랭크,프로리그 에서 충분히 입증되었다 하셨는데

말도안되는 소리인거 같네요

고랭크에서는 현재 겐지워치 라는 말이 게속 들릴정도로 겐지잘하는 팀이 이긴다

이런말들이 많이 나오고있습니다 실제로도 영향력이 있구요

현재 고랭크에서도 겐지픽이 꼭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팀 겐지의 캐리력이 높냐 저쪽 겐지가높냐

따지고 자빠져있는 경우도 많구요


프로리그에서 입증되었다는건 당최 무슨말인지 모르겠네요.

외국 프로 들을 말씀하시는거라면 잘못된 판단 이신듯합니다

겐지가 무조건 등장하지 않는다 픽률이 저조하다 라는 이유로 예를들순 없습니다

이유는 상대도 6인 전부 프로이며 연습을통한 겐지대처 능력을 팀웍으로 커버해버리기 때문에

(우리팀 아군 힐러 보호 겐지궁 카운터 등등)

겐지를 픽해서 위험부담을 가지고 게임을 하는것보단 

차라리 기타 무난한 영웅을해서 팀파이트 형식으로 안전하게 게임을 가져가려는 의도지

겐지가 별로라서 안하는게 아닙니다.


하지만 현재 오버워치는 솔랭,또는 2인큐로 게임을 자주하는것이 사실인데 대처능력또한 프로하고 비교하시면

안된다고 보네요 



제글에 반대하는 의견도 분명히 있을꺼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제글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어보신 거라면
그냥 니가썰리니까 너프해달라하지 이런말은 안하셨으면 좋겠네요

적어도 어느정도의 논리를 가지고와서 반대되는 의견을 말씀해주신다면
저도 들어보고 서로 의논하는식으로 했으면합니다.제말이 다맞는건 아니니깐요.
그리고 너무나도 웃긴게 제가글썻을당시 추천이 50개가량 반대가3 표 였는데
제글에는 반박조차 안하시던분들이 겐지 너프 반대합니다 
라는의견에 많이들가서 쓰신글들을 하나하나 보고는 어이가 없었던거 같습니다.
겐지 너프를 반대하신다면 의견을 꼭 써주시기 바랍니다
시간이 된다면 왜 너프해야하는지 하나하나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말이 다맞는건 아니니 서로 의견을 얘기해가며 의논하는게 이글의 요점인거같습니다
하지만 저의 생각은 겐지의 너프가 시급하다고 생각됩니다
겐지를 그대로 둔다고 한다면.
기타 다른영웅의 여러가지를 상향하는게 편할까요 아니면 캐리력이 너무높아 문제시되는
겐지하나를 너프하는게 편할까요? 답은 이미 정해져있는듯 합니다.
다시한번 강조합니다 너프 시급합니다.

이상입니다
바쁜신 와중에도 긴글 읽어주시느라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