겐지 튕겨내기 '이펙트'는 수정되어야 함.

겐지 자체는 밸런스 좋음. 겐지 너프해달라는 말이 절대 아님.

'이새끼 또 겐지 너프하라고 징징거리러 왔네. 욕해야지.'해서 들어왔다면 번지수 잘못찾음.

그리고 튕겨내기 쓸때는 아예 겐지를 쏘지 않는게 정석이다 라는 말은 맞음.

다만, 그건 겐지가 물어서 겐지랑 1:1로 다이다이뜰 때에.

팀vs팀으로 싸우고있으면 튕겨내기 쓰는 겐지에게서 좀 떨어진 힐러를 쏠일이 분명히 있음.


알다시피 겐지가 무조건 암살하러 1:1로만 다니는 것도 아니고 겐지 주변에 팀이 있을 때가 많음.

근데 겐지가 튕겨내기를 쓰고있으면 어디까지 쏴야할지 감을 잡기가 힘듬.

물론 아예 안쏘면 되지. 근데 항상 오버워치가 그렇게 느긋하게 흘러가는 건 아니잖아.

내가 씹심해에 구데기 에임이라 그렇다고?


https://youtu.be/J8aRpAz-UaY

자, 타이무다.

여러분이 그토록 사랑하는, 세계 0티어 딜러 중 한 명, 타이무.

45초부터 영상을 보면 타이무가 튕겨내기쓰는 겐지에게서 꽤 떨어져있는 메이쐈다가 죽어서

무척 화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타이무가 센스가 구리거나 판단력이 안좋아서 저기에 쐈다가 죽었다고 화내는 것같지는 않음.

실제로 영상 몇 번 돌려봐도 겐지 튕겨내기 이펙트가 표시되지 않는 곳에 쏨.



튕겨내기 범위?

이건 잘 모르겠다. 좀 넓긴한데,

깊숙히 들어갔을때 6명이 쪼는거 생각하면 넓긴 넓어야 함.

대신, 어디까지가 범위인지 정도는 잘 보여줘야 함. (돌진메타와는 별개로. 돌진메타는 윈디트가 무서운게 맞고.)

자리야 방벽 설명에 '표시되는 방벽보다 조금 더 넓게까지 사실 방벽이 있습니다'라고 적혀있으면 화낼거잖아.

겐지랑 1:1로만 싸우는걸 생각하면 튕겨내기쓸때 안쏘면 되고, 섬광같은건 높게 던지면 되는데

항상 1:1로만 싸우는게 아니니까 이펙트는 좀 더 잘보이게 수정되면 좋겠음.




이건 여담으로, 겐지가 질풍참 초기화 되는 건 당연한거고 그거 너프하라는건 틀린 소리임.

간단히 말해서 잘 죽였으면 잘 나와야함. 질풍 초기화 안되면 한명죽이고 장렬히 죽으란 소리임.

어시로 초기화 되는걸 막자고 하면 트레나 윈디는 겐지가 때리는 적 못때림. 자기가 막타먹으면 역적되니까.

다만, 오버워치의 특성은 직관성임. 그래서 스킬두개가 다 쉬프트나 e고, 정확한 시간이 지나면 또 쓸 수 있음.

그래서 다들 상대방 스킬의 유무를 재고 있을거임.

리퍼 망령화 빠졌나? 맥크리 섬광 빠졌나? 트레이서 역행빠졌나? 힐밴빠졌나? 갈고리 빠졌나? 등등

그걸 재고, 없다 싶으면 들어가는 거지.

근데, 문제는 겐지의 질풍참은 스킬유무를 확인할수가 없음.

이건 내 주장인데 그냥 겐지가 어시먹어서 초기화되는 킬은 킬로그에 겐지가 어시넣은걸로 뜨면 좋겠음.

뭐, 이건 나한테 욕해도 할 말 없긴 함.


+

겐지 너프관련해서 사람들이 정말 직싸게 싸우는데

보다시피 레벨1이고 인벤 엊그제 가입함.

이슈토론장이 있길래 왜이렇게 싸울까? 하면서 흥미진진하게 잘 봤음.

겐지때문에 딱히 문제가 있지는 않은데?하면서 읽으니까 되게 잘싸우는게 제3자입장으로 즐거웠음. ㄳㄳ.



근데 보면, 겐지 너프해달라는 사람들이 틀린말을 하기는 하는데 왜 그런말하는지 이해가 갔음.

솔직히 겐지는 적들이 안뭉쳐있으면 꽤 강함. 1:1에서는.

예를 들어 주변에 힐탱없을때 겐지가 따로 있는 딜러급습하면 솔직히 그 딜러보다는 우위에 있지.

그래서 다들 말하듯 당연히 그런 상황을 만들면 안되는거고.



그런데 특정 상황에서는 겐지가 머리밟으면서 1:1로 급습하기 정말 좋음.



바로 낮은티어와 빠른대전임. 팀끼리 뭉쳐다니기는 커녕

위도우+한조는 따로 있고 나머지 딜러들도 맘대로 돌아다님.

리스폰 맞춘다는 생각도 못해서 5명죽엇을때 남은 한명이 확 뒤로 안빼고 포킹하다가 겐지한테 물려 죽음.

당연하지, 겐지뒤에는 겐지팀 5명이 있으니까, 살수가 없음.

겐지 너프해달라는 사람들은 아마 티어가 그렇게 높지는 않은것으로 보임.

그리고 경쟁을 흠뻑빠져서 하기보단 빠대에서 그냥 한판두판 돌리는 직장인분들이 많아보임. 나이도 있어보이시고.

(물론 다들 그렇다는건 아니지만)


그렇게 따로 돌아다니면 겐지가 많이 세지는게 맞음.

그렇게 플레이하는건 블리자드가 의도한 플레이는 아니지만, 그렇게 플레이하는 사람들도 엄청나게 많음.


당연히, 그사람들을 위해 겐지를 너프한다는건 말이 안 됨. 어떤 분 말대로 밸런스는 상위권에 맞춰야 함.

다만, 너프해달라는 분들이 플레이하는 세계에서 겐지는 다른 캐릭보다 조금 세기는 셀 것임.

겐지가 암살하기 좋은 환경을 다들 자원해서 만들어주는 판들이니까.


그러다보니 답답해서 질풍참 초기화를 삭제시켜야한다느니, 2단점프 없애야 한다느니 하는

좀 많이 얼토당토않은 말이 나오기는 하고, 다른사람들이 그걸 답답해 하는건 이해가 감.




한마디로 나는 양측 다 이해가 감.(너프해달라는건 틀린말이지만 왜 그런말하는지는 알겠음)

결국 애초에 다른세계에서 플레이하는 사람들이(마스터와 골드는 다른세계 맞지.)

너무너무 답답해하고 싸우는걸 보니까 마치 2차원세계 평면이랑 3차원세계 정육면체랑 서로를 이해못하는걸 보는 기분임.

너프해달라는 사람들이 왜 겐지가 사기가 아닌지 잘 설명해준 글들 읽고 이해해서

그런 말을 안하면 좋긴 하겠지만, 그 분들의 세계에서 겐지는 결코 맥과 1:1에서 50%로 이기는 캐릭이 아님.

지금까지 아니었고 지금도 아니고 앞으로도 아닐거임.

그래서 그분들은 izuel님이나 하잉염 님이 쓰는 글을 쉽게 체감하기는 좀 힘들듯함.







참고로 나는 티어낮은사람들을 무시하는게 안좋다고 생각함.

애초에 오버워치도 많이 안하고 특히 경쟁을 거의 안해서 무시받을수도 있겠는데

그님티 그님티하면서 무시받는 브실골플 없으면 대체 다이아와 마스터와 그마가 무슨의미가 있겠음.

물론 겐지 너프해달라는 분들이 답답해보이는걸 이해할 수는 있겠는데,

그래도 그분들 글쓴거 보면 꽤 예의바르고 침착하게 쓰려고 노력하시는데

너무 욕하는건 좀 불쌍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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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1. 튕겨내기 이펙트만 좀 잘보이게 하면 좋겠다. 타이무도 인정했다.

2. 겐지 너프해달란 사람들이 답답한건 이해하겠는데 그 분들이 플레이하는 곳에서는 겐지가 센게 맞기는 맞음.
    그러니 너무 지나치게 싸우면 애초에 다른세계에 사는 사람들끼리 서로 힘만 빼는듯. 그만싸우는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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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 시작하면 너무 열심히 들어올것같아서 안쓰려고 했는데

너무 서로 힘빼는게 좀 안타까워서 글써봄.

욕하려면 욕하고.. 재밌는 오버워치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