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말, 음슴체.

 

 

 

다른 탱딜힐을 구분하는 게임을 보면 전통적으로 탱/힐은 유저수가 별로 없고 딜러는 엄청나게 많아.

 

이건 당연한 거야. 모두들 눈에 띄고 상대방을 자기실력만으로 제압가능할수있는 재미있는 포지션을 하고싶자나.

 

좋게말하면 보조캐릭이지만 나쁘게말해 남 따까리해주는 포지션을 좋아하겠음?? 그것도 무작위로 매칭된 생면부지의 사람한테?? 물론 그런 보조해주는 포지션을 좋아하고 재미있어하는 사람도 있지만 소수라는걸 다른 게임도 해봤으면 알텐데?? 아니 당장 오버워치만 해도 말이지.

(아, 그리고 탱/힐하는 유저들을 비하하는건 아님. 난 올라운더지만 보조캐릭 좋아하는유저임)

 

보조해주는 포지션이 게임을 주도하는거랑 그 포지션의 재미와는 별개란다. 또 이 말은 재미도 없으면서 해줘야할건 많은, 고스펙을 요구하는게 보조포지션이라는겨.

 

 

 

대신 각 포지션에 대해 득실이 있지.

 

가령 탱힐은 하는 사람이 별로 없기에 딜러포지션에 비해 빠른 매칭이 되거나 긴급소집같이 추가적인 보상같은 혜택이 있다. 그리고 이건 게임마다 기준이 다른데 보통 너무 못하지않는이상 엄격한 잣대를 탱힐한테 들이밀지않음.

RPG같은경우 시작부터 탱힐한테 고스펙을 요구하는 잣대를 들이대면 그 파티는 몇시간은 커녕 며칠동안 탱힐구하기가 힘들거야.

 

그게 '귀족클래스'의 힘이지.

 

근데 딜러는?? 재미가 보장되지만 그만큼 인구수가 많기에 탱힐에 비해 시작부터 불이익을 갖고 가는편이 많다. 탱힐에 비해 느린 매칭이라든가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고 아예 파티초대를 거부하는 것도 있음.

 

이건 딜러들이 불평할 필요없이 당연한거야. 간단히 공급수요의 법칙에 의해 각 포지션의 수요는 비슷한데 탱커힐러의 공급력은 부족하고 딜러는 철철 넘치니까. 딜러가 개못한다?? 걍 그 딜러자르고 다른 딜러구인하면 된다. 딜러유저들은 엄청많으니까 아마 금방 풀파티될걸??

괜히 탱커마마 힐러마마 딜러천민 이런 소리가 포지션구분한 게임에서 나온게 아니다.

(번외지만 최근 와우같은경우 딜러한테 너무 고스펙을 요구해서 좀 기준이 헐렁한 힐러로 대거 전향해 특수딜러들이 귀족되는 사태도 있긴함)

 

 

 

 

하지만 오버워치는 완벽히 저걸 무시하고 6명의 자유로운 픽에 맡겼어.

 

그래도 오버워치 초중반엔 유저들이 착하게도 탱/딜/힐을 대체적으로 해줬지. 역시 지는것보단 이기는게 훨씬 재미있고 또 그때 조합이 대게 2/3/1이였음. 게임끝나고 마지막에 힐러들한테 투표하는 문화(?)도 있었고.

 

하지만 그건 결코 오래가지않았음.

시스템이 프리포지션이라 딜러픽할때의 느린 매칭이라든가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는 불이익같은것도 없고 탱커힐러해봤자 빠른매칭같은 혜택도 없는데 '당연히' 훨씬 재미있는 딜러픽하는 유저가 많게 된거야.

또 핵은 물론이고 대리에 양학러들때문에 게임의 승리에 대해 연연하지않는 사람들이 많아짐. 또 그런 유저들이 딜러를 픽한다??

 

솔직히 말해보자. 딜러유저들이 먼저 딜러칼픽하고 탱커해주세요, 힐러해주세요. 이러는데 제가할게요 이런 유저들 많이봄?? 아마 아니꼽게보고 자기도 딜러픽하거나 니가 하든가 같은 목소리가 더 많이 나왔지?? 당연한 거여.

 

탱커힐러해봤자 재미도 없고 남따까리해주는 기분이고 그만한 혜택도 없고

반대로 딜러하는데 크게 제약하는 부분도 없어서 마구잡이로 픽해도되고 탱힐한테 계속 보조받으면서 상대방을 킬하니까 재미있고.

 

 

철저히 공급수요를 우롱한 결과임.

 

 

그래서 포지션별로 구분하고 매칭하자는 소리가 자꾸 나오는 거다.

 

 

반대쪽에서 자유로운 조합에 대한 선택권 제한 이런소리를 하던데 그래서 그 결과가 지금 오버워치 현 상태인가??

 

적어도 재미없다는 탱커힐러한텐 빠른매칭을 할수있게 혜택을 주고 재미있는 딜러포지션은 탱힐에 비해 매칭이 오래걸리는 제약을 주게 되는거지. 그래도 이건 RPG게임이 아니고 포지션을 구분한다해도 롤처럼 무작위매칭이기에 인게임으로 들어가서 못하는딜러 파티거부라는 것을 하기는 힘들지만.

 

 

 

 

 

 

3줄요약.

1. 현 오버워치 등급전 시스템은 탱딜힐에 대한 공급수요를 무시하면서 그 대안이 없다.

2. 그 결과 현 오버워치등급전이 이런 상황이 됨.

3. 크게 바뀌지않으면 현상태를 유지하다못해 등급전은 더더욱 노답이 되버릴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