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본론부터 이야기 하겠습니다.

이전 토론글과 마찬가지로 이게임에는 힐탱에 대한 +요소가 전혀 없고, 딜러에 비해 재미가 없다는건 정말 인정하는 부분입니다.
제가 변태라서 다른게임에서도 힐탱만 하는 유저라서 이같은 입장을 별로 받아들여지지 않았지만 요새는 점점 느끼고 있구요.

다른분들은 WOW 시스템이나, 롤에 비유해서 픽을 고정제한 하자는 말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욕&트롤 유저들에 대한 불만도 상당하고요.

제 생각에는 현재 있는 시스템에서 부가적으로 뭔가 들어가면 좋겠다 라는 생각이 듭니다.

1. 투표시스템을 개편하기
- 지금 솔직히 투표때까지 보고 있는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과연? 제가 100판중 99판은 투표시스템까지 사람이 절반도 안남고 다 나갑니다. 차라리 투표 끝날때 까지는 나가는걸 제약 걸어두고, 투표시스템을 이용해서 잘한 플레이어에게 표를 주어 그 표를 받은 플레이어는 점수를 +(제일 많이 받는 유저에게 경쟁점수 10점을 더 주거나 아니면 경쟁전포인트 10점을 더주는거) 하는것도 좋아보입니다. 어차피 딜러 유저들이 이걸 받을 확률은 적습니다. 정말 잘해서 그팀을 이끌었던 딜러들은 받기야 하겠죠. 옵치 초기때도 이 투표때는 거의 힐러 유저들이 많이 받아갔으니 이걸 적용시키게 되면 좀더 괜찮아지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아 물론 3~4인큐 이상에서는 이 제도를 제외시키고요.

2. 트롤촌 개방
- 히오스 & 도타2 해보신분들중에 트롤촌 가보신분들 알껍니다. 픽 겁나 안잡히고, 잡혀도 비정상인들과 게임을 해야하죠. 실제로 효과도 꽤 큽니다.
어떤분이 말씀하시길 패키지 게임이라 영정 시키는것이 어려울 것이다. 라고 한다면 차라리 트롤촌을 보내는건 어떨까요? 자기랑 똑같은놈들 끼리 묶어두면 나중에 갱생하는 사람들은 어느정도 나타날껍니다. 적어도 지금처럼 막 던지거나 트롤하는 친구들은 없겠죠. 단 다인큐의 신고는 취소 하는게 좋아보입니다. 악용 가능성이 크니까요 ㅎㅎ

3. 힐러 탱커를 그 게임에서 80~90% 이상 플레이 했다면 추가적인 혜택 부여
- 적어도 졌을때 경쟁전 점수 5점 덜 떨구게 하거나, 이겼을때 5점 더 주거나. 이러는 것도 나빠보이지 않습니다. 물론 이걸 악용할려는 친구들도 있겠죠. 하지만 지금 힐탱유저들에게 어느정도 추가적인 부분을 줘야할때라고 생각이 듭니다.
물론 다이아까진 이 제도를 유지시키고 마스터부터는 좀 다르게 하는것도 나빠보이지 않습니다. 물론 여기서도 다인큐에게는 약간 다르게 적용시키는것도 좋아보입니다.

일단 제 생각엔 이 3가지 중 2개만 되도 어느정도 좋아질거라 생각이 듭니다. 특히 2번 넣었으면 좋겠습니다. 자기랑 똑같은 사람들이랑 게임하는게 얼마나 고통스러운지 꼭 알았으면 하는 바램도 있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