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00+ 에서 놀고 있는 유저다.

이번 시즌에 배치 플레티넘 받고 충격먹어서 글을 써본다.

플레 구간 게임하다보면 심심치않게 꼴픽하고 딜러 던지고 겜 망하는거 볼 수 있다.

극 카운터 상성인데도 끝까지 고집하는 경우들이 많다.

메르시 버스 충, 아나 충, 딜러 충, 한조 충, 디바 충, 트겐위한둠솜 등등 이런것들이 많이 욕먹는건

플레이에 대한 잘못된 이해라고 볼 수 있다.

부족한 실력이지만 보고느낀걸 적어보고자 한다.



오늘 겪은 플레이로 예시를 한번 들어보겠다.

딜러를 좋아하는 유저로 둠피스트를 들고 상대방 뒷라인부터 자르고 이기는걸 좋아하는데,

이상하게 이겼다가 싶다가도 항상 상대방 겐지에게 전원처치를 당했다.

상대방 겐지가 잘한것도 있지만, 이때 플레들은 엔터키를 누르고 힐러 안지키고 뭐하냐고 묻는다.

아군 힐러 조합은 아나 메르시다.

특히 플다구간에 이런게 많은데 자신이 힐러나 탱을 하면 그게 잘하는줄 알고 딜러를 욕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그런데 사실 상대방 딜러와 아군 딜러 수준은 대개 비슷하고, 중요한 타이밍에 누가 살아있느냐가 게임을 좌지우지한다.

상대 겐지가 견제가 심하면 탱커가 지켜주는것도 있지만 한계가 있다.

특히 겐지 궁을 막을 방법이 없을땐, 아나를 재빠르게 내리고 루시우나 젠야타로 겐지궁을 카운터 칠 생각을 해야한다.

그런데 이런 생각을 못한다. 원챔충은 이게 문제다.



오아시스에서 아군 공격이 둠피 정크랫이 나왔다.

상대방은 당연히 파라를 들고온다. 그러면 이때 사실 솔저를 들고 바로 견제해야한다.

근데 플레 구간에서는 항상 딜러들중 한명만 솔저나 맥을 들고 파라를 자르길 요청한다.

그리고 파라가 프리딜각이 나오면 솔저나 맥탓을 시도한다. 이것또한 문제다.

파라 정크랫은 선수들도 바로 바꿀만큼 심한 상성차인데, 정크 원챔들은 아군 솔저나 맥을 믿고 그냥  지상에서 싸울 생각을한다.

파라가 있으면 메르시또한 있을게 당연한데, 같이 견제를 해줘야 하는 상황인데도,

딜러는 정크를 고집하고, 탱커는 윈스 오리사나 자랴 라인이다. 파라가 아군 힐러를 계속 짜르면 디바를 들어 같이 견제할만 해도 하지않는다.





나는 꼴픽충, 원챔충들이 완벽하게 상성에 대한 무지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이 현상이 왜 일어나느냐, 바로 튜토리얼의 부재다.

현 오버워치 튜토리얼은 빠대 한판만 돌려도 아는 스킬단축키가 뭔지, 이동방향키가 뭔지나 설명하고 있다.

늅들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실력을 상향평준화 시키기위해선 완벽히, 상성에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상대 트레이서가 강력할땐 맥크리와 디바를 들고 힐러를 물러 올때 같이 견제한다.

겐지나 둠피스트가 힐러를 물려고 날아올 땐, 자리야나 로드호그를 들고 힐러를 지키며, 스킬이 빠진 상대를 빠르게 포커싱한다

상대가 윈스턴, 로드호그등으로 체력으로 비비며 싸울땐 리퍼를 들고 탱커부터 자른다.

파라가 공중에서 프리딜을 넣을땐 솔저나 맥크리 그리고 디바를 들어 견제를 한다.

상대 자리야가 궁이 있다는걸 알았을 땐, 메르시는 아군 탱커로부터 멀어진다.

상대 젠야타가 초월이 있을 땐, 한타를 하기전 젠야타부터 포커싱하여 자르거나, 초월을 뺀다.

상대 토르비욘이 강력할땐 파라를 들고 장거리 포격을 한다.

오리사, 바스티온이 자리를 잡고 있을땐, 트레이서 궁으로 제거한다.  반대로 이를 알고 있을땐 자리야 방벽으로 카운터 친다.

상대 저격수가 강력할땐, 공중으로 빠르게 접근할수 있는 윈스턴 겐지 둠피스트로 견제한다.

상대 파라와 메르시가 같이 공격할 땐, 메르시를 먼저 견제한다. 등등

간단한 것들조차 숙지하지 못하고, 그저 아군 딜러가 못한다 탓하는 애들은 원챔충들이랑 다를게 없다고 본다.



위에 것들을 안다면 나는 절대로, 원챔충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사실 탱커들도 자신들이 힐러를 지키지 못하면,

상대방을 전혀 견제하지 못한다면 바로바로 바꿔야 한다고 생각한다.

만약 이것이 안된다면 피지컬로 찍어 누르는 수밖에 없는데 사실 동등한 실력을 매칭한다는 가정하에 그런일은 없다.

그런데 다이아 이하들은 그냥, 딜러탓만 하고 있다. 상황파악도 못한채로.


이런 애들은 자기 스스로 인터넷을 찾아 볼 생각조차 안한다. 그저 에임만 좋으면 점수가 오르는줄 안다.

특히 이런애들이 자기는 잘하는데 왜 게임을 지는지 모르겠다고 하며, 조합, 상성은 생각도 안하고 팀탓만 한다.

그렇기 때문에 블쟈가 직접 나서야한다고 본다.

예를들어 아군이 4인 이상 동시에 상대 용검에 죽으면 오른쪽위에 팁이 뜨는것이다

그리고 경기중 과도한 채팅으로 일시 침묵3번 걸리면 남탓하지 말고 조합을 바꾸라고 해야한다.


--------------

세줄요약

1. 상성 생각안하는 빡대가리들은 원챔충들은 병신일수밖에없다.

2. 튜토리얼이 그지같아서 상성에 대해 1도 모르니 원챔충들이 나오는거다.

3. 겐지 용검에 한번에 3명 죽으면 '겐지궁은 초월이나 비트로 막을 수 있어요 ' 라고 떠야한다.




기본적인 조합만 튜토리얼 에서 그 이유와 상대법만 알려줘도 옵치판은 클린해질거라 본다.

다양한 의견받는다. 옵치 망겜소리좀 안나게하자. 공감하면 추천부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