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만 같아선 마스터 코스프레 하고싶지만, 이번 배치로 3300~3400 받은 다딱이 현지인의 글이다.

옵치판 유저들이 많이 줄었다.


사설이 길다. 밑에 빨간줄 이후가 언급하고싶은점이다.



게임을 돌리면 전판에 만났던 사람 적게는 1명 많게는 3~4명까지 연속으로 만난다.
이런거는 주로 천상계 유저만 겪는줄 알았는데 다이아 구간조차도 연속 매칭이 계속 되는걸 보면
오버워치를 좋아하는 한 유저로써 실제로 많은 유저들이 빠져나갔구나를 몸소 체감한다.

그런데 왜 이렇게 많은 유저들이 빠져나갔을까?

답은 간단하다. 게임이 재미없어졌기 때문이다.

여기서 다시한번 곱씹어볼 필요가 있다.
오버워치의 시즌 초창기때는 점유율 1위를 가져갈 만큼 인기있었다는 점을 감안해볼 때,
'게임이 재미없어졌다.' 는 말은 '게임이 질렸다.' 라는 말과 동일하다.

그러면 왜 게임이 질릴까?   오버워치만의 재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나는 오버워치의 핵심, 재미를 이끌어가는 부분은 다양한 역할군과 다양한 플레이라고 생각한다.

좋아하는 한 유투버 '메이명박'을 예시로 들고자 한다.
메이만을 고집하던 일명 메이 원챔유저 였었다. 본인은 이사람의 개성있는 플레이가 맘에 들어 꾸준히 시청했었다.
하지만 최근 몇달간 자신의 원챔을 포기하고 경쟁전을 돌릴때는 아쉽지만 유동적으로 플레이 할 수 밖에 없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그가 메이원챔을 포기하다시피한 이유는 
사실 비주류를 픽하기만 하면 욕을 먹는 상황이 잦기 때문이다.

물론 유동적으로 플레이한다는게 나쁜것은 아니다.
하지만 최근의 여러분의 플레이를 생각해보면
2/2/2 조합을 강요하는 팀원들과, 반대로 조합을 무시하고 마이웨이를 달리는 팀원들 사이에서
그저 한숨만 푹푹쉬게만드는 상황은 반복해서 일어난다.

정해진 규격과 틀에 맞춘 조합을 서로 강요하다보니 플레이가 너무 단조로워
점점 매판만의 개성(=재미)은 사라지고, 남는건 점수밖에 없는 오버워치 현실을 깨달았다.
결국 점수와 승패에만 매달리니
 맨날 조합, 조합, 핵, 대리 등이 판치게 되고 
 탱커유저가 너무 적어요! (게임의 승리는 주로 탱커가 관여한다는걸 본인도 알게모르게 깨닫고있다.), 
 힐러유저들은 버스탄다 (자신이 챙긴 승리를 그냥 얻어간다고 생각함) 라고 욕하며
 부계정 같은것에도 이렇게 유저들이 예민할 수 밖에 없는것이다.

근데 사실 이건 내가 아직 구체적으로 언급하고싶지 않다. 

내가 더 꼬집고 싶은것은
비주류만 픽해도 욕을 먹는 오버워치 상황이다.

겐지, 트레이서 원챔들은 사실 잘만 플레이하고 다닌다. 메르시 원챔도 잘만 플레이한다.
윈스턴 디바 원챔? 디바 자랴 원챔? 호그 원챔?  본인의 경우엔 아군으로 만나면 오히려 환영이다.

근데 왜, 솜브라 원챔, 정크랫 원챔, 라인 원챔, 메이 원챔, 루시우 원챔, 둠피 원챔, 토르비욘 원챔, 시메트라 원챔
등은 보기만해도 막막할까?

이유는 크게 2가지로 나뉜다.

1. 맵, 상대픽에 따라 효율이 극과 극이어서

2. 성능 자체가 구데기여서

컨텐츠가 다양하다곤 하지만 실제로 픽할수 있은 영웅은 그리 많지않고
이중엔 픽만해도 조합이 애매해지는 경우들이 꽤나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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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블리자드는 오버워치의 재미, 다양한 개성을 살리고 싶으면
이런 비주류를 버프시켜 다양한 상황을 연출시켜야 한다.

나는 개인적으로 로드호그의 패치가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이를 토대로 이전과 지금까지 비주류 유저로써 제대로된 패치방안을 제시한다.

메이가 기존 특수한 상황에서 수비가 효율이 좋았던것은, 바로 빙벽설치에 있다.
그렇다면 그런 빙벽에 대하여 메이에게 좀더 자유를 주어야한다. 그러면 어떤 버프가 필요할까? 빙벽쿨감소?
메이를 해본 유저로썬 메이에겐 기동성이 1순위이다.
이는 빠른 포지셔닝을 가져다 줌으로써 소규모 한타때마다 이득을 취할 수 있는 메이가 완벽한 어그로역할이 될 수 있다.
또한 중장거리 견제 역시 강화함으로써 메이가 좀 더 위협적인 존재가 될 수 있도록 한다.

메이 >>> 좌클릭으로 바닥을 얼릴 시, 그 위를 걷는 본인의 이동속도 20% 증가.
           우클릭 선딜레이 0.4초 감소, 투사체 속도 20% 증가

파라 >>> 궁극기 자기피해 삭제        

둠피스트 >> E 버그 제발 수정. 둠피스트 E 버그 낙사는 꼭 수정되어야 한다.

위도우 >>> 갈고리 버그 수정.  치명타 20퍼 이상 유저는 꼭 한번 1대1 전담마크를 통해 핵인지 검사시발
                                 
루시우 >>> 우클릭 탄창 소모 삭제 : 이것만 제발; 

라인하르트 >>> 돌진 캔슬 가능

토르비욘 >>> 궁극기 사용시 탄창 무제한


이에 대하여 블리자드에 공식 문의를 넣고싶지만 블리자드가 제대로 확인할 수 있는 문의 방식이 무엇인지 몰라
혹시 아는사람이 있으면 덧글로 도와주길 바란다.

많은 유저들의 생각이 듣고싶으며 사실 해외 포럼에도 올리고싶으나 영어실력이 마땅치않아 못해서 아쉽긴하다.

공감하면 추천 부탁한다.



3줄요약:
1. 맨날같은조합>> 재미는 없어지고 남는건 점수뿐 >> 핵, 대리, 팀운에 점점더 예민해짐
2. 그이유? 비주류가 개쓰레기라서
3. 블쟈는 비주류를 버프시켜야한다. 제발 좀, 개성있는 플레이가 모토아녔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