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퍼즐앤드래곤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소정의 활동비를 지급받는 컨텐츠입니다.

 

※ 개인적인 의견을 적은 내용들입니다. 각 몬스터마다 평가는 사용한 파티마다,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 최종적인 결정은 자신의 몬박과 게시판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따르시면 좋습니다.

 

※ 정신 없이 쓰다보니 이름 등에 사소한 오타가 있을 수 있고 모르고 지나치는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혹시나 '이건 이래서 좋아요' 하는 것들이 있다면 덧글로 보강해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1. 후라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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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 귀멸의 칼날 콜라보의 사비토&마코모와 비슷하게 시스템으로 파밍이 가능한 서브이고, 실제로 극성 티폰 리더에 후라쿠를 4기 넣은 시스템 파밍 파티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문제는 2가지인데 진화 전에는 스부가 많은 대신 딜각성이 없고, 진화 후에는 스부가 적은 대신 딜각성이 많다보니 결국 제대로 쓰려면 진화체와 미진화체를 섞어서 써야 하는데 그렇다보니 진화 전/후 후라쿠 모두를 다량 확보 해야 한다는 점과 그렇게 구성해서 파티를 짠다고 하더라도 사비토&마코모를 사용하는 파밍 파티 이상의 무언가를 보여주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심지어 귀멸의 칼날 콜라보는 이미 세월이 많이 지났고 그 동안 다른 파밍 파티들도 많이 나왔기 때문에 더 이상 후라쿠를 쓸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모르니 남겨둘 수는 있을 것 같은데 그 이상의 값어치는 없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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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시스트 진화는 L자 공격과 띠막을 같이 담당해줄 수 있어서 나쁜 무기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만, 사실 L자 따로, 띠막 따로 챙겨도 되는 문제라서 역시나 뽑기 위해서 무리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2. 나코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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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진화체가 조작시간 연장+를 3개 들고 있어서 초반에 조작시간 확보에 도움은 줄 수 있겠습니다만 그 외의 장점은 없는 것 같고 진화체는 스부는 2개 뿐인데 딜각성도 난해해서 딱히 들어갈만한 파티가 없습니다.

애초에 들어가는 파티가 있다고 하더라도 대체가 안되는 포지션이 아닐거라 크게 뽑기 위해서 노력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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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시스트 진화는 팀 회복 강화도 3개이고, 구름 내성에 스킬에 격감도 달려있어서 꽤 쓸만한 것 같습니다. 특히나 요즘 체배수가 많이 올라가고 있는 상황에서 팀 회복 강화로 회복력을 끌어오는 경우도 많고 그런 시점에서 내성까지 하나 달아주면서 팀 회복 강화 3개인 점은 '월등하다'라고 보기는 힘들어도 수요가 없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저격할 정도는 아니고 나코쟈가 나왔을때 만들어 둘만한 정도는 되는 것 같습니다.

3. 쿠나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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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밍 파티에서 한때 얼굴을 나름 보였던 친구인데 지금은 헌터×헌터 콜라보에 시즈크가 나오기도 했고 해서 기용 빈도가 많이 떨어진 편입니다. 그래도 요즘 파밍에서 꽤 많은 빈도로 사용하고 있는 콤보 드랍 각성을 2개 미진화체가 보유하고 있는데다가 스킬도 오른쪽 끝 세로 2열 물드랍 변환이라 생성 양이 많아서 파밍 파티의 서브 선택지 중의 하나로는 경쟁력이 아예 없진 않은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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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시스트 진화는 스킬 봉인 내성 2개를 달아줄 수 있습니다. 스킬 턴도 어느정도 긴 편이라 스킬 봉인 내성이 부족하신 분들이라면 기용 고민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마치가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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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상 랭던을 위해 모셔놓는 정도인데 그나마도 크게 쓰인 적이 없습니다.

미진화체가 그나마 각성이 공격적이라서 초반 서브가 없을때 하나 정도 들어가서 저층 던전 밀때는 쓰기 좋을 것 같긴 한데 정작 미진화체는 스킬 부스트가 하나 뿐이고 해서 오래 쓰기 좋은 친구는 아닌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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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시스트 진화도 불/빛 15개씩 생성이긴 한데 조작시간과 불속성의 공격력 3배라는 인핸스가 붙어서 판을 갈아주는데 조금의 시간이 더 걸리다보니 역시 단순 판갈이보다는 랭던에서의 경쟁력이 떨어집니다. 랭던에서 상대가 조작시간을 낮춘다거나, 공격력을 낮추는 패턴 등을 사용한다면 또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만, 3기 이상을 보유할 이유는 크게 없지 않나 싶네요.

5. 마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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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신형 몬스터이고, 변신 후에는 HP를 1로 날리면서 자신의 공격력 1.5배와 5속성+회복 3개씩 생성을 1턴 쿨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왔을 당시에 다속에서 좀 비틀어서 써보려는 노력은 있었습니다만 결국 패널티가 너무 심해서 사용하지 않는 쪽으로 흘러갔고, 거기다가 나중에 라피네가 나와서 룰렛으로 드랍을 뽑아올 수 있게 되면서 사실상 다속에서 쓰이지 않는 것은 확정되었습니다.

다만 1턴마다 HP를 1로 날릴 수 있는 빛속성 몬스터이다보니 추후 들어올 가능성이 매우 높은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콜라보 복각의 궁진체 올마이트 필수 서브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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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궁진체 올마이트도 평가가 완전 좋은 수준은 아니지만 마시로와 함께 사용하게 되면 스킬을 사용하기 위한 조건을 만들기도 훨씬 편해지고 HP 50% 이하 강화 각성을 발동하기 위한 조건 충족도 가능해서 사실상 궁진체 올마이트 파티 구성의 키 서브 중 하나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궁진체 올마이트의 티어 위치인데 아무래도 매 턴마다 HP를 1로 날리는 방식의 운영이 올마이트 스킬의 조건을 끌어오긴 좋아도 한편으로는 안정감이 떨어지는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고티어를 오래 유지하긴 힘들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마이트가 곧 온다고 하더라도 무리해서 저격할 필요는 그닥 없지 않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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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시스트 진화는 5턴짜리 대미지 무효 관통 액티브인데 최근들어서 대미지 무효 관통 액티브 턴 수가 많이 짧아지고 있는 중이고 심지어 최근에 왔던 신학기 시즌에 학원 키오 학생증도 당장 3턴짜리 관통이라 크게 메리트 없는 것 같습니다.

6. 쿠가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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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열오크 한창 쓰던 시절에는 확보하면 좋은 친구 중 하나였는데 지금은 로열오크가 너무 낮게 내려 앉아버려서 뽑는다고 해도 사용처가 그닥 많지 않습니다.

그나마 스킬 부스트 2개에 변신할때 3턴 단축을 해주기도 하고, 변신 후에는 2턴만에 잠금 해제와 물, 회복드랍을 생성해줄 수 있어서 좋은 몬스터의 조건은 나름나름 갖추고 있긴 한데 초 콤보강화, 관통, 물횡강까지 섞인 각성은 요즘 환영받을만한 파티가 그닥 없습니다.

나중을 위한 대비 정도로는 쓸 수 있겠지만 지금 당장 나온다고 해서 들어갈만한 파티는 그닥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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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시스트 진화는 스킬 부스트에 아군 스킬 3턴 단축만으로도 충분히 파티에서 어느정도 역할은 수행하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이전에 크리스마스 사레네 스노우 돔이나 학원 이나의 리본휘장 같은 무기들 놓치신 분이라면 구미가 당기실 법도 한데 사실상 이 무기 하나를 보고 일반신까지 모두 나오는 레어 가챠를 굴리는 것은 가성비가 너무 떨어집니다.

'나오면 쓴다' 라는 느낌 정도로 가볍게 접근하시고 나오지 않는다면 차라리 교환이 가능한 다른 시즌이나 콜라보를 알아보는게 더 좋지 않나 싶습니다.

7. 시라나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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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진화체는 쓰는거 그닥 못봤고 진화체가 머신 킬러를 3개나 들고 있어서 한때 초월 마의 문의 수호자 파밍파티 서브나 리더체인지 하는 방식의 리더로 사용된 적이 있습니다.

문제는 그 이후로 인플레가 쭉 진행이 되어서 이제는 시라나키의 머신 킬러 3개 도움 받지 않고도 충분히 초월 마의 문의 수호자는 파밍 가능한 던전이 되었다는 점이고, 이제 시라나키가 가진 강점은 사실상 '빠른 쿨타임으로 L자 모양의 빛드랍을 만들 수 있다'가 되는데 랭던이 아니고서야 꼭 드랍을 L자 모양으로 만들어야 할 이유는 크게 없어서 '있으면 쓸 궁리가 가능하지만 없어도 크게 지장은 없다' 선에서 보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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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시스트 진화는 L자 공격이 2개인데 사실상 L자를 유틸로 인식하는 요즘 메타에서 L자 공격을 2개나 달아줄 이유가 크게 없습니다. 나중에 L자 공격이 상향을 받아서 다시 딜각성 포지션으로 분류된다면 몰라도 지금은 크게 들어갈 곳 없는 것 같습니다.

8. 우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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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진화체는 안쓰고 진화체를 보통 많이 씁니다. 레어도에 비해서는 스킬 부스트를 4개나 갖고 있는데다가 방해 내성+로 유틸도 어느정도 챙기고 있고, 거기에 대미지 무효 관통 2개에 드래곤 킬러 2개의 딜각성, 초 콤보강화를 초각성으로도 끌어올 수 있어서 장점이 꽤 큰 친구입니다.

스킬도 상태이상 회복량이 5턴인 것은 아쉽지만 물드랍의 출현 확률 증가 버프를 사용하기 때문에 적이 사용하는 특정 속성 드랍 확률 증가 디버프를 덮을 수 있는 점도 고평가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문제는 '지금 메타에서 얘를 쓰냐'인데 먼저는 요즘 물속성이 로열오크 푸시 끝난 이후로 사실상 완전히 내려앉아서 얘가 나와도 데려갈만한 리더가 없고, 다음으로는 애초에 물속성 알버트가 같은 턴으로 상태이상 무효화를 모두 회복할 수 있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각성까지 범용적으로 좋아서 그 점에서 비교가 많이 됩니다.

쓸만한 몬스터인건 맞는데 요즘 경쟁력이 많이 떨어진 상태라 저격할 이유는 크게 없고 쓰더라도 물속성 알버트 뽑기 전까지 잠깐 쓰는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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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시스트 진화는 팀 HP 강화 3개라서 그 점에서는 나름 요즘 메타에도 비빌 수 있을만한 정도는 되는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99턴 물드랍 출현 확률 증가가 파티에 따라서는 거슬리는 요소가 될 수 있겠습니다만, 그래도 지울 수 없는 드랍, 바인드, 각성 무효를 모두 회복하는 액티브이기도 해서 저격할 정도까진 아니어도 무난하게 쓰기 좋은 무기로 보입니다.

9. 오우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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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턴이 1턴으로 짧아서 위에 뭔가를 얹어주기 좋고, 각성도 공격적이라 한때 주술회전 콜라보 고죠 사토루 지옥 연마의 투기장 파밍 파티에서 키서브로 쓰인 적이 있기도 한 친구입니다.

아무래도 기본 스킬 부스트가 2개 뿐이고, 초각성으로 스킬 부스트+ 끌어온다고 해도 요즘은 스킬 부스트 4개가 평범한 포지션으로 들어가는 중이라서 크게 메리트는 없는 편입니다.

그래도 스킬 턴 1턴짜리라서 성요의 방패를 올려서 쓴다거나 하는 선택지로는 가능해서 몬스터 박스에 사용할 수 있는 풀이 좁은 상태에서 이 친구가 나온다면 어느정도 기용할 생각은 해볼 수 있는 친구이지 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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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시스트 진화는 바인드 면역에 어둠 내성 주는건 좋은데 요즘 써먹기에는 너무 평범하지 않나 싶습니다. 없어도 크게 지장 없을 것 같습니다.

10. 쿠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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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미지 격감 스킬 때문에 등장 시점에 잠깐 쓰였는데 그 이후로 크게 기용된 적 없습니다. 애초에 요즘 메타에 경감류 스킬들이 많아진 것도 그렇고 경감류 스킬을 쓴다면 루프로 돌리지 않는 이상은 보통 정해진 구간을 막기 위해서 쓰다보니 본체의 스킬보다는 어시스킬에 올리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스킬 턴 조절이 필요한 점에서도 귀찮은 요인으로 지적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진화체가 초각성까지 포함하면 스킬 부스트 6개인데다가 악마 킬러도 메이저 킬러 중 하나이기 때문에 서브 없을 때는 충분히 서브 기용은 가능한 정도로 보여서 저격할 정도는 아니어도 몬스터 풀 부족한 상태에서 나왔다면 한번 쯤은 사용해볼만한 친구이지 않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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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시스트 진화는 2턴짜리 격감이고 회복 킬러인데 그거 말고는 크게 눈에 띄는 부분은 없습니다. 격감 스킬 모자란 분들은 써도 될 것 같은데 다른 무기 있다면 그냥 그거 쓰는게 더 좋지 않나 싶네요

11. 토우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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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다속이 뜨고 있고, 환생 다이 같이 3속성 공격 강화를 주 딜각성으로 하고 있는 친구가 없지는 않긴 한데 그래도 토우카는 기용률이 많이 떨어집니다.

먼저는 최근 다속이 살아남는 방법 중 하나가 대미지 무효 관통을 잠각을 이용해서 해결한다는 점인데 그런 관점에서 물을 제외한 불, 나무, 빛, 어둠, 회복을 6개씩 생성하는 스킬 자체에 메리트가 크게 없습니다. 물론 드랍 잠금 해제를 빠르게 해줄 수 있다는 측면도 있긴 한데 요즘 잠금 해제가 가능한 짧은 턴의 스킬들이 워낙 많아서 역시 눈에 띌만한 스킬은 아닌 것 같습니다.

두번째는 리더스킬이 3속성 이상으로 동시 공격하면서 어둠의 2콤보도 해야하기 때문에 서브 챙기기가 너무 난해합니다. 추가 되는 콤보의 양도 높고, 대미지 경감률 높은건 좋은데 리더스킬에 추가타가 달려있지 않아서 믹스매치 고민을 해야 하는데 실상 믹스매치 할만한 리더도 크게 없습니다.

그나마 각성에 L자 공격도 달려있어서 서브 기용 여지가 없지는 않습니다만 좋은 서브로 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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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시스트 진화는 신 킬러에 스킬 부스트, 3턴 지연 스킬이라 그것만 놓고 봐도 어느 정도는 파티에서 역할 수행은 가능해보입니다. 다만 3턴밀 무기의 종류가 꽤 나온 편이기도 하고 특히나 메노아 무기들의 기용 빈도가 높은 시점이라 이걸 저격해서 만들어야 할 만큼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냥 7확 정도 굴려봤는데 토우카가 나왔다, 라고 하면 만들어보는 정도로 생각하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네요

12. 미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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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상 사역술사와 요괴 시즌의 유일한 생존자입니다. 이번 상향에 리더스킬 관련 상향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만, 이제 스킬의 쿨타임이 3턴으로 줄어서 3턴짜리 룰렛을 루프로 생성할 수 있게 되었다보니 그만큼 다른 몬스터와 믹스매치 하기도 훨씬 편해졌습니다.

거기다가 블랙버드의 등장 이후로 어둠 콤보 강화 몬스터들도 많이 나옴에 따라서 미카게의 서브로 들어갈만한 몬스터의 풀도 꽤 많아졌고, 헌터×헌터 콜라보의 클로로가 등장하면서 클로로와 믹스매치 하는 방식으로 7×6 드랍판 운용도 상당히 편해졌기 때문에 최근에도 간간히 모습을 보이는 편입니다.

특히나 블랙버드가 다속 메타 속에서 아직도 상위 티어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는데 그 반사이익을 받을 수 있는 친구이다보니 클로로가 있는상태에서 나왔을때 한번 연구해볼만한 친구이지 않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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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시스트 진화는 스킬 부스트에 2턴 지연+지울 수 없는 드랍, 바인드, 각성 무효 모두 회복입니다.

상태이상 회복하는 스킬 부스트가 붙은 무기는 나름나름 종류가 많은 편이라 기용률이 높진 않은데 초월 마랑의 지배자 파밍할때 중간에 닌자층에서 턴을 밀면서 상태이상 회복이 가능하다보니 챠콜의 브로치와 함께 없으면 꼬운 무기 중 하나이긴 합니다. 초월 마랑의 지배자 파밍에 관심 많으시다면 한번 관심은 가져볼만 한 것 같습니다.

13. 류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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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혼자서만 리더스킬 상향을 잘 받아서 1티어 포지션까지 올라간 친구인데 L자의 취급이 별로 좋지 않고 리더스킬 발동은 류메이보다 쉬운데 배수는 그보다 비슷하거나 높은 리더들이 많이 등장하면서 지금은 뒤쳐진 상태입니다.

그나마 리더스킬에서 이제 L자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퍼즐링이 훨씬 쉬워지긴 했습니다만, 그래도 드랍을 5개 잇는 조건이 요즘은 부담스러운게 사실이라 리더로 크게 사용되지 않고, 스킬 턴이 짧고 스킬 내용이 좋아서 서브로 들어갈 여지가 없는 것은 아니긴 한데 그나마도 실상 빛속성 파티 하면 데이토나라서 2마리 공격 하나도 없는데 심지어 변신까지 해야하는 류메이 집어 넣기에는 좀 부담스럽지 않나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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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시스트 진화는 악마 킬러에 스킬 부스트인데 킬러 각성이 변신 몬스터라고 해도 발동할때 상한을 1.2배 해방하는 효과가 추가되면서 초월 마랑의 지배자 파밍할때 리더나 헬퍼 데이토나한테 하나 달아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거 외에는 역시 뚜렷하게 사용되는 파티는 없습니다.

14. 세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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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도 쓸만하고 리더스킬도 나쁘진 않은데 씨울프가 있는 이상 2인자 자리를 벗어나긴 힘들 것 같습니다.

씨 울프와 믹스매치 한다는 선택지도 있긴 한데 씨 울프 리더스킬에 딱히 아쉬운 점이 있는 것도 아니다보니 믹스매치 해야 할 이유가 크게 없습니다.

그나마 이전 복각 했을때는 조작시간을 늘려줄 수도 있고 잠금 해제도 가능해서 씨 울프 파티의 서브로 기용한다거나 하는 선택지도 있었는데 인플레 진행되면서 변신하지 않으면서 턴이 짧은 잠금해제 서브들도 많이 나오게 되었고 그러면서 25턴이나 소모해서 변신 해야하는 세이나는 자연스럽게 리더와 서브 모두 밀리게 되었습니다.

지금도 포지션은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다가 이제는 씨 울프도 티어가 슬슬 내려가고 있는게 보이는 중이라서 세이나 역시도 이전의 평가보다 좋은 평가를 받기는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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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시스트 진화는 2가지인데 첫번째 어시스트 진화는 드래곤 킬러와 스킬부스트가 달렸다는 것 외에는 크게 눈에 띄는 부분 없습니다. 스킬도 막 엄청 독창적이라거나 하는 것도 아니라서 없어도 크게 지장은 없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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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어시스트 진화는 사역술사와 요괴 스토리 던전 클리어 후에 받는 보상을 소재로 이뤄지는 진화입니다. 일단 대미지 격감에 잠금 해제 판갈이 스킬이기도 하고, 불과 물 콤보 강화 각성도 보유하고 있어서 씨울프 파티에 달아주기에는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씨 울프의 티어가 떨어지고 있는 중이기도 하고, 애초에 씨 울프 서브들이 강력한 편이라 딜각성의 도움이 크게 필요한 것도 아니다보니 없어도 크게 지장은 없어보입니다. 다만 불과 물 콤보 강화를 모두 달아줄 수 있다보니 랭던에서 서브에 올려주고 보너스 점수를 획득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은 수행할 수 있지 않나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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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평]

사실상 생존자는 미카게, 많이 쳐주면 마시로와 쿠가네 까지인데 그 친구들을 위해서 일반신들도 같이 확률을 나눠먹는 레어에그 카니발을 굴리기에는 법석 효율이 너무 떨어집니다.

교환소도 없는데다가 확률도 매울거라 필요한 몬스터가 있다면 감안하고 굴리셔야 할 것 같고 '나올때까지 지르겠어!' 보다는 '몇개만 지르고 안나오면 그냥 포기'라는 마인드로 굴려보시는게 더 좋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상향도 상위 레어도 친구들만 이뤄진 상황이고 신규 캐릭터 추가도 없어서 이전에 이미 다 획득 하셨던 분들은 아예 없는 시즌이라고 생각하셔도 편하지 않나 싶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