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주관적인 의견이라 적은 내용이 정답은 아닙니다. 결정은 각자의 몬박 상황, 플레이 성향, 게시판 분위기 등을 따르시면 좋습니다. 혹시 다른 의견이 있거나 더 좋은 활용 방법이 있다면 덧글 등으로 말씀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몬스터의 쓰인다/안쓰인다의 기준과 해당 콜라보나 시즌의 콜로세움에서의 쓰인다/안쓰인다의 기준이 엄청 다릅니다. 아래의 평가는 콜라보나 시즌 콜로세움 파밍보다는 범용적인 사용에 따른 평가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각 몬스터와 무기별 평점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적인 기준이라 몬스터별로 기준이 널뛸 수 있습니다. 감안해서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뽑아도 쓸 곳이 없음
☆☆☆☆★: 쓸 고민은 가능하지만 사용처가 제한적이거나 꼭 써야 할 이유가 없음
☆☆☆★★: 쓸만하나 대체제나 상위호환이 너무 많음
☆☆★★★: 있으면 적극적으로 쓸 고민이 가능하지만, 마법석을 투자하거나 교환하기에는 가성비가 너무 낮음
☆★★★★: 좋은 요소가 많으며 교환이 가능하다면 교환까지 고려 가능한 수준임
★★★★★: 저격해서라도 뽑아야 할 가치가 충분함

※ 별점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닙니다. 별 0개인 몬스터여도 특정 상황에서는 쓰일 수 있고 별 5개인 몬스터라고 하더라도 이후의 푸시가 없으면 쓰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5 라인업]

- 헬로키티​


2024-01-13-20-00-26

1. 미진화체: 꽤 쓸만한 바인드 내성에 스킬 부스트 장비입니다. 비슷한 무기들이 많아서 상위호환도 널리긴 했는데 5성이라는 레어도 치고는 훌륭하고, 스킬 턴도 나름나름 긴 편이라서 무기가 많지 않은 분들에게는 편하게 달아주기 좋은 무기일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조작시간도 늘려줄 수 있고, 드롭 강화로 드롭 약화 견제 가능한 점도 소소한 포인트라서 있어도 손해는 안볼 무기 같습니다.

○ 평점: ☆☆☆★★

2. 진화체~궁극진화체: 각성 구조가 쉽게 딜을 뽑을 수 있는 구조이기도 하고, 스킬로 드롭 확보 가능한 점도 좋긴 한데 여러모로 미묘한 포인트가 많습니다. 울토나 파티 같은 곳에서 초반에 잠깐 딜러로 뛴다거나 할 수는 있는데 그 외에는 크게 쓰이는 곳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나마 진화체가 팀 HP 강화 2~3개라서 그걸 살리는 파티가 나올 수도 있긴 합니다만, 스킬 부스트도 2개 뿐이고 크게 눈에 띄는 딜각성이나 유틸도 없어서 우선순위를 높게 잡아주긴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 케로케로케로피​

2024-01-13-20-00-36

1. 미진화체: 독내성 2개는 좀 애매하긴 한데 나머지 각성이 배치가 좋아서 충분히 쓸만한 것 같습니다. 다만, 헬로키티와 동일하게 상위호환이 많아서 우선해서 쓸 무기는 아니고, 심지어 스킬 턴도 짧은 편이기 때문에 임시 무기로 보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스킬이 템포 짧은 각성 무효 회복이라 가끔 어시스트 올려서 쓰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한두기 정도는 키핑해둬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진화체~궁극진화체: 헬로키티와 평가 동일합니다. 못쓸 스펙은 아닌데 상위호환인 친구들도 너무 많고 해서 극초반 아니면 쓸 이유가 그닥 없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 마이멜로디​

2024-01-13-20-00-48

1. 미진화체: 목횡강을 많이 쓰는 메타면 모르겠는데 노틸러스부터 시작해서 목횡강을 쓰는 경우가 그닥 없습니다. 그나마 쓴다면 초연결 파밍 파티에서 딜 보강 용도로는 쓸 수 있을 것 같고, 스킬 봉인 내성 2개도 더해주기 때문에 파밍 던전에서 스킬 봉인을 방어하는 용도로도 쓸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그나마 헬로키티나 케로케로케로피에 비해 스킬 턴이 긴 편이라 템포 긴 스킬 부스트 무기 필요하다면 그럭저럭 달아줄만한데 스킬 부스트 무기 풀이 좁은 것도 아니고 해서 사실상 헬로키티나 케로케로케로피보다 활용도가 더 낮은 무기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진화체~궁극진화체: 목속성이 최근에 2마리 공격을 밀어주고 있긴 한데 기본 스킬 턴이 길고, 스킬 부스트는 2개밖에 안되는 시점에서 이미 경쟁력은 많이 상실한 것 같습니다.

초반에 잠깐 딜러 역할 수행은 가능하겠지만 우선해서 쓸 필요는 그닥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배드바츠마루​

2024-01-13-20-00-57

1. 미진화체: 강화 타입 나오는 랭던이나 게릴라 던전 파밍에서는 좋을 것 같긴 한데 염성검 갈라틴(가웨인 어시스트 진화)이 강화 타입 킬러 3개이기도 하고 강림 몬스터 어시스트 진화이기도 해서 그쪽 써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스킬도 크게 좋진 않아서 킬러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던전이 아닌 이상은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진화체: 어둠 초연결 리더 또는 서브로 저렴하게 쓰기는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스킬 부스트가 하나 뿐인 점이 너무 치명적이라서 써야 한다면 할 수 있는 한 빠르게 대체할만한 다른 서브 찾아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쿠로미​

2024-01-13-20-01-05

1. 미진화체: 조작 불가 내성에 팀 HP 강화 2개, 거기에 드롭 강화도 있고 스킬에 2턴 단축까지 붙어있어서 전체적으로 나쁘지 않은 구성인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템포가 길긴 하지만 스킬에 3턴 지속되는 속성 흡수 무효화까지 껴있어서 적의 기믹 방어도 가능한 점도 좋은 것 같습니다.

상위호환이 없진 않아서 '무조건 써야 한다' 수준은 아닌데 그래도 한기 정도는 충분히 남겨둘만한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진화체: 어둠 초연결 파티에서 임시로 쓸만한 서브인 것 같습니다. 초각 포함 4스부까지 활용할 수 있는건 좋은데 횡강에 초연결에 관통을 다 섞어놔서 각성이 다소 경제적이지 않은 부분은 많이 아쉽습니다.

또한, 스킬도 템포가 긴 편이라 위에 다른 스킬 올리기도 부담스러운 점이 많아서 역시나 써야 한다면 최대한 빠르게 다른 대체 서브 알아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시나모롤​

2024-01-13-20-01-15

1. 미진화체: 일부 초연결 파티에서 회복을 위해 자동회복을 써먹는 경우가 있어서 수요는 나름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자동회복+ 3개짜리 무기가 은근 많이 나왔다보니 시나모롤을 어시스트 도배하기보다는 구름 회피를 위해 하나 정도로 대체할 확률이 높아서 한두개 정도만 가지고 있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정 자동회복+ 3개짜리 무기가 필요하다면 좀 더 기다렸다가 정월에 잔다르크 뽑아서 어시스트 하는게 훨씬 낫습니다.

○ 평점: ☆☆☆★★

2. 진화체: 스킬 부스트가 많은 것도 아니고, 자동회복이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스킬도 2개의 속성을 회복으로 바꾸기 때문에 회복이 떡질 위험성이 있어서 유용한 느낌도 아닌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자동회복을 써먹는 친구가 나오더라도 보통은 리더스킬로 자동회복을 써먹는 경우가 많다보니 서브로 자동회복을 추가로 수급할 필요는 없어서 진화체를 쓸 이유는 크게 없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 구데타마​

2024-01-13-20-01-43

2024-01-13-20-01-52

1. 미진화체: 횡강 5개를 더해줍니다. 심플하고 좋긴 한데 이미 부속성을 빛으로 바꾸면서 빛횡강을 추가해주는 무기가 이미 많이 나온 상태입니다. 거기다가 파밍의 방향도 단순 횡강보다는 초연결쪽에 무게가 훨씬 더 많이 실린 사상황이라 스킬도 오히려 파밍에 방해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수 나왔다면 가지고 있어볼만은 한데 미사카 여동생 고글 같은 대체제 있다면 크게 쓸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진화체 (베이컨 에그~계란말이): 궁극진화 종류가 많긴 한데 딱히 쓰는건 없습니다. 그나마 베이컨 에그가 파밍 파티에 활용할만한 각성 구성이고, 나머지도 킬러 각성 종류에 따라서 던전 저격하는 용도로 그럭저럭 쓸만하긴 한데 스킬 부스트가 최대 2개 뿐이고, 스킬이 유용한 것도 아니라서 대체할만한 몬스터가 많은 편입니다.

서브가 부족한게 아닌 이상은 크게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진화체 (오뎅 구데타마): 그나마 구데타마의 진화체 중에서는 제일 실전성 있는 친구입니다. 스킬 부스트 4개에 초 콤보강화+도 2개에다가 스킬도 상태이상 회복에 빛드롭 한줄 생성을 6턴 쿨타임으로 해줄 수 있습니다.

최근 파이널 판타지에서도 그렇고 빛의 2콤보를 이용하는 부류의 리더들이 은근 나온 편이라서 그런 친구들과 엮으면 나름 쓸만하긴 한데 아무래도 상태이상 회복 계열 스킬이다보니 경쟁해야 할 친구들의 폭이 너무 넓고, 거기다가 최근에는 HP가 높아지다보니 회복력도 같이 신경써줘야 하는 경우도 많아서 그런 상황에서는 유틸성이 충분하게 느껴지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미진화체나 다른 궁극진화체들보다는 훨씬 나아서 우선해서 진화해서 써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 포차코​

2024-01-13-20-02-01

1. 미진화체: 가드브레이크 더해주는건 나쁘지 않긴 한데 대체제가 많기도 하고, 그 외에 다른 각성이 크게 메리트가 있지도 않습니다. 스킬도 2턴 대미지 격감도 붙어있고 드롭 생성 해주는 것도 크게 나쁘지 않은데 역시나 대체제가 없지도 않고 엄청 유용해보이지도 않는 것 같습니다.

없어도 크게 지장이 있을만한 친구는 아닌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진화체: 다속이 나름 쓰는 편이긴 한데 '스킬차지가 붙은 템포 긴 스킬의 다속 서브 포지션 몬스터'는 비주류입니다.

심지어 스킬의 밸류 자체도 높은 것도 아니라서 현재 시점에는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한교동​

2024-01-13-20-02-10

스킬 부스트 3개에 3턴감 해주면서 변신하고 변신 후에는 무려 L자를 10개나 우겨넣은 각성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L자도 한번 상향을 받긴 해서 배수가 나쁜건 아니긴 한데 애초에 변신 몬스터 인데다가 상한 해방 스킬도 없어서 대미지 자체에 한계가 있고, L자 우겨넣느라 다른 유틸 각성이 들어가지도 못해서 파티에서 해줄 수 있는 역할이 매우 좁습니다.

로열 노틸러스 파티에서 우겨넣기 식으로 쓰는건 가능할 것 같은데 그 외에는 딱히 쓸 곳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페클 (신규 몬스터)​

2024-01-13-20-02-19

1. 미진화체: 팀 회복강화 3개에 신, 체력 킬러를 달아줄 수 있는 구성입니다. 팀 회복강화 3개가 조금 미묘하긴 한데 그래도 체력만 높은 파티에서 회복력 보정 용도로 충분히 쓸만하고, 달아주는 킬러각성도 메이저한 편이라서 꽤 이점이 큰 무기로 보입니다.

스킬 턴이 조금 짧은 것 같긴 한데 그래도 상태이상 회복 계열이라 전략적 활용 역시 가능할 것 같아서 한두기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무기로 보입니다.

○ 평점: ☆☆☆★★ (3개에 가까운 2개)

2. 진화체: 각성 구성도 나쁘지 않고, 초각성도 어떤 쪽을 선택해도 이득 볼 수 있는 구조라서 전체적으로 균형이 잘 잡힌 친구인 것 같습니다.

다만 울프 데이토나가 한창 쓰이던 시기라면 서브로 들어갈 고민도 했을 것 같은데 울프 데이토나가 계속 내리막길을 타고 있는 점은 다소 아쉬운 것 같습니다.

레어도 치고는 좋은 친구인건 맞긴 한데 스킬이나 각성 모두 대체가 될만한 친구들 폭이 은근 넓은 편이라서 일부러 뽑을 필요까진 없는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 마이스윗피아노 (신규 몬스터)​

2024-01-13-20-02-27

1. 미진화체: 스킬 부스트에 팀 HP 강화 2개, 2가지 속성의 강화 드롭의 각성 배치는 트렌드에 잘 맞고 좋은 것 같습니다. 스킬도 턴이 많이 짧아보이긴 하는데 그래도 대미지 무효 관통이 포함되어 있어서 그래도 꽤 유용한 계열의 스킬인 것 같습니다.

최근 대미지 무효 관통 몬스터나 무기가 많이 나온 상황이라서 대체제가 없는건 아닌데 각성이 맞아 떨어지는 상황은 은근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해서 쓰진 않겠지만 한두기 정도는 놔둬볼 가치는 있는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진화체: 각성 구성도 꽤 좋고, 스킬도 템포 짧은 관통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 좋은 균형이 잘 잡힌 친구인 것 같습니다.

쓰기에 따라 스타트 7×6 리더로도 활용할 수 있고, 팀 HP 강화 2개로 기본 체력 보강 가능한 점도 좋은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딜각성이나 스킬의 부가 효과가 다소 심심한 감은 있긴 한데 레어도 생각하면 그래도 꽤 훌륭한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 코로코로쿠리링 (신규 몬스터)​

2024-01-13-20-02-37

1. 미진화체: 목속성이나 어둠속성 리더 일부가 관통을 사용하긴 하는데 티어권에 있을만한 친구는 없습니다.

가끔 관통을 써먹는 경우가 있어서 그럴때 구름 내성이랑 엮어서 부가 효과도 노릴 수 있긴 한데 애초에 관통 자체를 요즘은 '대미지 무효를 뚫겠다'는 느낌보다는 딜각성으로 더 많이 쓰는 느낌이라 유틸 각성들과 엮이는게 오히려 붕 뜨는 감이 많이 듭니다.

드롭강화도 있고 해서 아예 안쓴다거나 하진 않겠지만 크게 손이 가진 않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진화체: 스킬이 루프형이긴 한데 인핸스 계열이라 크게 의미는 없는 것 같고, 목속성이 관통을 쓰긴 하는데 파티 자체가 티어권이 아닙니다.

나중에 티어가 돌아오지 않으리라는 법도 없긴 한데 그렇더라도 튜올레 코로코로쿠리링이 우선해서 들어가는 경우는 그닥 없을 것 같습니다.

혹시 모를 상황 대비해서 하나 정도만 놔둬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6 라인업]

- 폼폼푸린​

2024-01-13-20-02-46

1. 미진화체: 각성 구성이 꽤 쓸만한 편입니다. 팀 HP 강화가 붙은 쪽보다는 우선순위가 높진 않겠지만, 그래도 건네줄 수 있는 각성이 군더더기 없이 요즘 써먹기 좋습니다. 특히 울프 데이토나나 쿠로토비 파티에 2~3군 정도 포지션으로 달아주기 좋을 것 같습니다.

스킬도 회복을 잡아먹긴 하지만 80% 경감에 조작시간, 빛속성 공격력 인핸스도 포함되어 있어서 대처할 수 있는 기믹의 범위도 충분히 넓은 편입니다.

나왔을때 한두개 정도 놔둬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진화체: 빛 횡강 파밍 파티에서 써먹기 좋은 각성 구성이긴 한데 초연결이 있는 것도 아니고, 스킬로 드롭을 대량생성하거나 흡수 등의 기믹을 파훼할 수 있는 것도 아니라서 우선순위 높게 잡지 않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3. 궁극진화체: 3~4속성 공격 강화를 이용한 다속 딜러로 써먹으라고 나온 것 같긴 한데 스킬이 회복을 잡아먹는 것도 아쉽고, 무엇보다도 3속성 공격 강화 딜러가 꽤 많이 나온 상황이라 대체가 될만한 친구도 많습니다.

리더스킬도 속성이나 타입 구분 없이 HP와 공격력 배수를 기본으로 주는건 좋은데 요즘 인플레 상황 봤을때 총 회복력이 절반이 되는 디메리트를 안을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 여신 헬로키티​

2024-01-13-20-02-58

1. 미진화체: 스킬의 턴밀 지속 턴 수가 좀 아쉽긴 한데 그래도 스킬 부스트에 팀 HP 강화 2개도 좋고, 드롭 강화로 약화 드롭 견제가 가능하다거나 회복력을 좀 더 높혀줄 수 있는 점은 충분히 좋은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이다의 크리스탈 같이 팀 HP 강화 3개에 드롭 강화 무기들도 나와있는 상황이라 우선해서 쓰진 못하겠지만, 스킬의 구성 자체는 나쁜 편이 아니라 1층에서 지울 수 없는 드롭이나 바인드, 각성 무효를 사용하는 던전에서 1턴을 벌면서 상태이상을 해제하는 용도로 충분히 써먹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키티 프린세스 발키리: 빛횡강 파밍 파티에 써먹으라는 각성 구성인 것 같긴 한데 스킬에 드롭 생성도 없고, 자동회복이나 대미지 무효 관통이 붕 뜨는 느낌입니다. 우선해서 쓰진 않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4-01-13-20-03-07

3. 키티 프린세스 발키리 하트: 키티 프린세스 발키리와 목표로 하는 컨셉 자체는 비슷한 것 같습니다. 다만 키티 프린세스 발키리와는 다르게 초연결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해서 장점이 명확한 것도 아니라서 역시 우선해서 쓰진 않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4. 키티 프린세스 발키리 -CIEL-: 스킬 부스트도 기본 4개에 초 콤보강화+ 1개에 2마리 공격+ 3개로 딜러 포지션 활용이 가능합니다. 스킬도 원본과는 다르게 턴밀이 빠지긴 했지만 6턴 쿨타임으로 바인드&각성무효 해제+대미지 반감+속성 흡수 무효라 커버할 수 있는 범위도 넓은 편입니다.

스킬로 지울 수 없는 드롭을 해제하지 못하는 점은 아쉽지만 2마리 공격+를 3개나 가지고 있어서 지울 수 없는 드롭 해제 잠재각성을 달아주는 방식으로 우회해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다른 진화체들에 비해서 균형이 잘 잡힌 친구이긴 한데 데이토나를 잘 써먹는 메타도 아니고, 울프 데이토나 역시 계속 하향세를 타는 중이라서 지금 당장 이 친구를 서브로 써먹을 리더는 없는 상황입니다. 또한, 원본 발키리 CIEL이 꽤 상향을 받은 덕분에 공격력 14000 가량의 딜러로 활약하고 있다보니 오히려 지금 메타에서는 원본 발키리 CIEL 쓰는게 장점이 더 클 것 같습니다.

○ 평점: ☆☆☆★★

- 리틀트윈스타​

2024-01-13-20-03-17

1. 미진화체: 3속성 강화에 2마리 공격+ 각성의 조합은 울프 데이토나에 쓰기 좋은 구성이긴 한데 정작 스킬에 불드롭 생성이 있는 것도 아니고, 스킬에 붙은 관통도 다른 몬스터로 충분히 대처 가능한 상황입니다.

3속성 공격 강화 딜러 몬스터 풀이 적다면 모르겠는데 그렇지도 않은 상황이라 '관통 스킬이다' 말고는 장점을 명확하다고 봐주기 힘든 상황입니다. 딱히 활약할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진화체: 미진화체에 비해서 4속성 공격 강화, 2마리 공격+, 콤보 강화+라는 딜 각성들을 가져왔습니다. 덕분에 딜 자체는 어느정도 잘 나오겠지만 딜각성을 채용하기 위해서 미진화체와는 다르게 스킬 부스트가 기본 2개 뿐이고, 스킬에 변화가 있는 것도 아니라서 현재로써는 다속, 단속 어디에 들어가도 붕 뜨는 포지션입니다.

관통 스킬 풀이 적다면 모르겠는데 그게 아니라면 딱히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키리미짱​

2024-01-13-20-03-26

1. 미진화체: HP를 반절 날리긴 하지만 3턴 쿨타임으로 잠금 해제+물 가로 2줄을 생성해줄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초 콤보강화 3개에 물횡강+ 2개 가져온건 나름나름 좋은 포인트이긴 한데 '파밍'이라는 측면에서 봤을때 진화체보다 좋은 점이 딱히 없습니다.

○ 평점: ☆☆☆☆☆

2. 진화체: 미진화체와 같은 스킬이라 HP를 날리긴 하지만 빠르게 물 2줄을 생성할 수 있어서 초연결 파밍 파티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초 연결 지움 강화에 HP 50% 이하 강화 2개를 가지고 있어서 스킬을 사용했을때 딜량 보장도 어느정도 받을 수 있습니다.

파밍 측면에서 분명 좋은 구성인건 맞는데, HP 50%를 날리는 리스크가 은근 큰 편입니다. 물론 초연결 드롭 생성 풀이 좁은 상황이라면 이거라도 써야 맞는데 이미 시바드래곤 같은 친구들 잘 쓰고 있는 상황에서 파밍 하겠다고 HP 50%를 매 턴마다 날리고, 회복 수단 생각할 필요는 그닥 없지 않나 싶습니다.

던전에 등장하는 몬스터에 따라서 사용 가능성도 있어서 나왔을때 가지고 있을만은 한데 일부러 뽑을 필요는 그닥 없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 턱시도샘​

2024-01-13-20-03-36

1. 미진화체: 스킬 부스트가 적다는 점이나 3속성 공격 강화+를 주 딜각성으로 하고 있는 점은 아쉽긴 한데 기본 각성으로 팀 HP 강화를 3개나 들고 있고, 스킬도 회복력&공격력 인핸스+대미지&속성 흡수 무효를 4턴 쿨타임으로 해줄 수 있어서 기믹 대처 범위가 넓은 편입니다.

애매한 딜각성은 아쉽지만 유틸적으로 그 아쉬운 점을 충분히 커버하고 있는 친구라서 노리고 굴려봐도 좋을 친구로 보입니다.

○ 평점: ☆☆★★★

2. 진화체: 미진화체에 붙은 애매한 3속성 공격 강화+ 각성이 1개로 줄었고, 팀 HP 강화가 사라지긴 했지만 회복 드롭 강화+ 3개, L자 지움 공격+, 방해 내성+로 훌륭하게 유틸성을 커버해줬습니다.

각성을 유틸적으로 잘 받아온 덕분에 미진화체보다 커버할 수 있는 기믹 범위가 더 넓어졌고, 초각성으로 모든 파라미터 강화를 택해주면 HP나 회복력도 추가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스킬 부스트가 적은 점은 단점이긴 하지만, 혼자서 다양한 기믹들을 맡아주면 남은 자리에서 그만큼 각성이나 스킬의 여유가 생기기 때문에 충분히 상쇄가 가능한 단점으로 보입니다.

유틸 포지션 몬스터로 우선 사용도 고려해볼만하고, 앞으로도 없을때 꼬울 가능성이 꽤 보이는 방식으로 상향을 잘 받아온 것 같습니다. 목표로 두고 에그 굴려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챠미키티​

2024-01-13-20-03-52


1. 미진화체: 스킬의 기믹 커버 범위가 넓긴 한데 2턴 지연까지 붙어서 오히려 턴이 애매하게 늘어버린 느낌입니다. 거기다가 딜각성도 3속성 공격 강화+이고, 초각성 포함해도 스킬 부스트가 최대 4개라서 명확한 장점이 보이진 않는 것 같습니다.


마땅한 상태이상 회복 서브가 없다면 이거라도 써야겠지만, 우선 사용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진화체별 간단 평가


○ 불의 열쇠 계승자: 샤나, 클라이브 같은 친구들이 불의 2콤보 이상일때 공격력이 상승하는 기믹이라 그 서브로 못쓸건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드롭 생성은 샤나로 이미 충분하고, 각성 무효 회복은 레이란 버드 같은 친구들로 충분해서 겹치는 구간이 많아 우선 사용은 힘들 것 같습니다 (☆☆☆★★)


○ 얼음의 열쇠 계승자: 추가타를 수동으로 쳐야 하는 메타면 모르겠는데 그렇지도 않고, 그 외의 스킬도 대체 가능한 수준입니다. 추가타에 추가 배점이 붙은 랭던에 쓴다거나 일부 파밍 던전에서 쓸 수는 있겠지만, 그 외에는 그닥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2024-01-13-20-04-06

○ 숲의 열쇠 계승자: 룰렛+조작시간 연장 스킬은 좋은데 룰렛 덮을만한 스킬을 가진 대체도 많고, 원본 아무리네아가 상향 충분히 잘 받아서 아무리네아 그냥 써도 무방합니다. (☆☆☆★★)


○ 별의 열쇠 계승자: 빛횡강 파밍 파티에서 나름 쓸만은 하겠지만 드롭 생성양도 비교적 적고 초연결도 없고 해서 우선해서 쓸 필요는 그닥 없는 것 같습니다. 빛드롭 만들어줄 서브 모자라면 임시로 끌어다가는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 달의 열쇠 계승자: HP 50% 이하 강화는 요즘 파밍에서도 잘 안씁니다. 써도 겅호 콜라보 아오이 같은 친구들이 우선적으로 쓰일거라 현재 시점에서 활약은 힘들 것 같습니다. (☆☆☆☆☆)​

2024-01-13-20-04-16

○ 고결의 열쇠 계승자: 최대 스킬 부스트 6개에 회복 L자 지움이 있어서 스킬 부스트++까지 달아줄 수 있어서 총 스킬 부스트 9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스킬 턴 자체도 4턴으로 짧아서 일부 파밍 등의 던전에 스킬 부스트 확보용 베이스로 활용하기 매우 좋습니다. 챠미키티가 나왔다면 현재 시점에서는 고결의 열쇠 계승자가 제일 활용 가치가 높지 않나 싶습니다. (☆☆★★★)


○ 여울의 열쇠 계승자: 스킬 부스트 최대 6개에 3턴 쿨타임으로 관통 스킬 사용 가능한 점은 좋은 것 같습니다. 메타에서 살짝 거리가 있는 물 콤보강화 2개를 가지고 있다거나 하는 점은 좀 아쉽긴 한데 울프 데이토나 파티 같은 곳에서 임시로 써먹기는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


- 데이토나 쿠로미​

2024-01-13-20-04-29

스킬 부스트 2개에 3턴 단축하면서 변신하기 때문에 실질적 5턴을 확보할 수 있는 친구입니다. 변신 후에는 기본 공격력 14500 가량에 2마리 공격+ 4개에 부유까지 가지고 있어서 딜량은 초중력에서도 어느정도 기대가 가능한 편입니다.


스킬도 3턴이라는 짧은 턴으로 상한 해제+관통+잠금 해제+빛드롭 생성이라 데이토나 파티 같은 곳에서는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빛속성에서 2마리 공격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데이토나나 울프 데이토나 같은 친구들이 메타에서 높은 곳을 바라보기 힘든 상황이고, 현재 시점에 턴이 짧은 관통 서브들이 계속해서 쏟아져나오는 시점이다보니 나왔을때 써먹어볼 각은 볼 수 있겠지만 우선해서 써야 할 설득력은 많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 평점: ☆☆☆★★


- 코기뮹​

2024-01-13-20-04-37

1. 미진화체: 스킬 부스트가 없는 점이나 추가 공격 각성은 좀 아쉽긴 한데 그래도 콤보 강화, L자, 팀 HP 강화 2개의 각성 구성은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요즘은 콤보 강화의 가치가 낮아진 상태라서 눈에 띌만한 딜량의 상승을 기대하긴 힘들겠지만, 그래도 유틸적으로는 충분히 쓸만하고, 스킬도 고정된 한줄에 룰렛을 생성하면서 조작시간&회복력 인핸스라서 커버할 수 있는 기믹 범위도 그럭저럭 넓은 편입니다.


대체가 불가능한 수준의 몬스터는 아니라서 확정권을 꼭 구매해야 한다거나 하는 친구는 아닙니다만, 그래도 나왔을때 활용할 고민은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진화체: 유틸 포지션의 몬스터를 원한 각성 배치같긴 한데 대처가 불가능한 수준도 아닌 것 같고, 정작 필요한 각성들을 묘하게 빗겨간 느낌입니다.


스킬도 룰렛을 덮을 수 있는건 좋은데 룰렛을 한줄이나 생성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어서 우선 사용해야 할 이유는 그닥 없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 안녕 헬로키티 (신규 몬스터)​

2024-01-13-20-04-46

1. 미진화체: 유틸, 딜 모두 노릴 수 있는 각성 구성이고 스킬에 2턴 단축까지 써먹을 수 있어서 전체적으로 장점이 많은 친구입니다.


특히나 요즘 초중력 붙은 상위 던전 올라갈때 딜 보강을 위해서 킬러 각성을 달아주는 경우가 많다보니 이런 부류의 무기는 대체가 힘들 가능성도 높은 편입니다. 또한, 상위 던전 보스로 드래곤 타입의 등장하는 경우가 많아서 적절한 타이밍에 딜을 높힐 수 있는 무기이기도 하다보니 최소 하나에서 2개 이상까지도 사용 각 볼 수 있는 무기이지 않나 싶습니다.


○ 평점: ☆☆★★★


2. 진화체: 2마리 공격+ 4개에 부유 각성 있는 것도 좋고, 한계돌파가 없지만 자신의 액티브 스킬로 상한치를 50억으로 늘릴 수 있는 점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빛드롭과 회복드롭을 동시에 생성할 수 있는 스킬도 안정적인 파티 운영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빛속성 2마리 공격'이라는 포지션 자체가 현재 메타에 잘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나마 크리스마스 메리디스나 워리어 오브 라이트, 디옹 같은 친구들이 나름나름 선방을 하고 있긴 한데 티어권으로 올라오진 못하는 상황이고, 데이토나와 울프 데이토나 역시 티어권에서 계속 멀어지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포텐이 있어도 쓸 각이 좀처럼 나오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로써는 미진화체로 쓰면서 미래를 지켜보는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잘자요 헬로키티 (신규 몬스터)​

2024-01-13-20-04-54

1. 미진화체: 각성의 갯수는 적은데 딱 필요한 각성으로만 군더더기 없이 가져온 점이 매우 좋습니다. 특히나 상위 던전 화력 보강을 위해 딜러한테도 초 콤보강화를 달아주는 현재 시점에서 딜 보강을 할 수 있으면서 어둠 내성과 팀의 HP까지 보강 가능한 점은 매우 좋은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스킬도 2턴 단축이 포함되어 있어서 초반 턴 확보까지 가능하다보니 '정사각형의 어둠 드롭 생성이 때에 따라 방해가 될 수 있다'라는 점 빼면 거즘 장점만 있는 무기로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목표로 두고 에그 굴려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진화체: 어둠 속성 관통 딜러입니다. 특히 스킬로 3×3 어둠 드롭을 1세트 생성할 수 있고, 7턴 쿨에 1턴감이라 4체로 루프도 가능합니다.


문제는 관통 각성의 가치 자체가 현재 시점에 그닥 높지 않고, 루프로 굴려야 할만큼의 가치는 그닥 없어보인다는 점입니다.


그나마 정월 라죠아 같은 친구들이 지금은 아니어도 포텐은 갖추고 있어서 어둠 관통을 쓸 각이 아예 안나오는건 아닌데 이미 충분히 쓸만한 미진화체 놔두고 진화시켜서 쓸 각 볼 필요는 그닥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좋은 아침 헬로키티 (신규 몬스터)​

2024-01-13-20-05-03

1. 미진화체: 스킬 부스트에 회복 드롭 강화 2개를 더해줄 수 있고, 스킬에 2턴 단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회복력 보정하기도 좋고, 스킬에 상태이상과 HP 회복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쓸 각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좋은 구성인건 맞는데 건네주는 각성이 과하게 심플한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팀 회복 강화 같은거라도 같이 주는게 더 좋지 않았나 싶습니다. 쨌든 회복력 보강할 무기 적다면 쓸 각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진화체: 스킬 부스트 갯수는 아쉽긴 한데 그래도 나머지 각성이 쓸만한 편입니다.


특히 기본 HP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회복 드롭 강화+ 2개로 4드롭 회복 노려볼 수 있는 점도 좋고, 초 콤보강화 3개에 부유로 초중력 던전에서도 딜 기대 가능한 점도 좋아보입니다.


스킬도 5턴 쿨타임으로 2턴 상한 증가+상태이상 회복이라 여기저기 부담없이 들어가기 좋은 종류의 몬스터인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장점이 크긴 하지만, 아무래도 상태이상 회복 계열의 스킬이다보니 레이란 드래곤, 아마테라스 드래곤 등과의 경쟁은 피할 수 없을 것 같고, 그 두 친구들에 비해서 유틸성이 좋아보이진 않아서 충분히 대체 가능한 범위 안쪽의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 씨 울프 포차코 (신규 몬스터)​

2024-01-13-20-05-15

실질적 5턴을 벌어줄 수 있는 변신 전이나 콤보강화+ 4개에 6턴 쿨타임으로 판갈이와 함께 2턴짜리 흡수 무효를 깔아줄 수 있는 변신 후의 구성이 나쁘진 않은 편입니다. 특히 변신 후의 스킬에 판갈이가 포함되어 있어서 드롭을 한 속성으로 바꾸는 기믹 대처가 가능한 점도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또한, 리더로 접근해봤을때도 리더스킬 조건이 나름 간단한 편이라 쉽게 굴리기도 좋아보입니다.


전체적으로 좋은 구성인건 맞는데 각성 자체가 메이저하지 않고, 이 친구를 서브로 쓸만한 불&물 동시 공격 리더도 현재로써는 그닥 없습니다.


없어도 크게 지장 없을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 노틸러스 케로케로케로피 (신규 몬스터)​

2024-01-13-20-05-24

그나마 목속성은 관통을 써먹다보니 씨 울프 포차코 보다는 상황이 좀 낫긴 한데 노틸러스, GS 노틸러스 모두 메타에서 이미 한참 멀어지는 중이라서 딱히 쓸 각은 안나오는 것 같습니다.


쓰더라도 다른 더 좋은 상태이상 회복 서브 많아서 우선 사용 가치도 그닥 없는 것 같습니다.


역시 없어도 크게 지장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블랙버드 배드바츠마루 (신규 몬스터)​

2024-01-13-20-05-34

씨 울프 포차코나 노틸러스 케로케로케로피에 비해서 변신 후의 딜각성도 초 콤보강화로 메이저하고, 부유도 가지고 있어서 초중력에서 딜 보정도 가능합니다. 또한, 두 친구와는 다르게 스킬에 대미지 상한을 늘려주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고점 자체가 높은 편입니다.


일단 씨 울프 포차코나 노틸러스 케로케로케로피보다는 분명 좋은 친구인건 맞는데 정작 들어갈만한 파티가 그닥 없는 편입니다. 블랙버드를 쓰는 메타라면 또 모르겠는데 블랙버드가 메타에서 멀어진지도 한참 됐고, 속성 콤보 강화 자체의 가치도 떨어진 상황이라 블랙버드 배드바츠마루가 좋게 나왔다고 해도 블랙버드를 심연에서 구해주진 못할 것 같습니다.


여러모로 포텐은 갖추고 있는 친구이긴 한데 지금 시점에 쓸 각은 그닥 안나오는 것 같습니다. 확보는 해둘만 하겠지만 미래를 위한 투자 정도의 느낌일 것 같습니다.


○ 평점: ☆☆☆★★


- 위시미멜 (신규 몬스터)​

2024-01-13-20-05-43

다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경감&서브 공격력 인핸스 루프 몬스터 입니다. L자+로 어시스트 무효 해제 잠재각성 달아서 쓸 수도 있고 회복드롭 강화+ 2개로 회복력 보정 가능한 점도 좋은 것 같습니다.


심플하게 좋은 친구이긴 한데 변신 몬스터다보니 고점의 한계도 명확하고, 경감 루프 몬스터 풀도 이제는 많이 넓어진 편이라 대체도 충분히 가능한 상황이라 있으면 좋겠지만 무리할 필요는 없는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7 라인업]


- 불의 대마녀 헬로키티​

2024-01-13-20-05-54

1. 미진화체: 던전 보너스가 2개나 붙은 시점에서 파밍 외에는 써먹기 많이 힘들어보이는데 정작 파밍에 써먹기에도 스킬 부스트 갯수나 스킬 턴에 제약이 너무 많습니다. 그나마 회복 L자 지움이 있긴 한데 회복 L자 지움 달고 스킬 부스트++ 달아봐야 결국 5스부라서 스킬 부스트+ 초각성과 큰 차이가 있지도 않습니다.


그나마 리더스킬이 드롭을 6개만 연결해도 발동 가능한 점은 쓸만한 포인트이긴 한데 각성이나 스킬의 장점이 크지 않아 시바드래곤 서브 써먹을 리더가 급한게 아니라면 크게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던전 보너스가 급하면 모를까 딱히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진화체: 리더스킬 조건이 나름 쉽긴 한데 요즘 시점에 써먹기에는 아쉬운점이 많고, 각성도 공격적이긴 한데 스킬이 너무 이것저것 들어가서 템포가 긴 편이라 아쉽습니다.


각성, 스킬, 리더스킬 서로가 서로를 깎아먹는 조합이라 극초반 아니면 크게 손이 가진 않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물의 대마녀 헬로키티​

2024-01-13-20-06-05

1. 미진화체: 초각성 포함해서 던전 보너스를 3개까지 활용할 수는 있고 스킬 턴도 나름나름 짧긴 한데 정작 스킬 부스트가 2개 뿐이라 파밍 파티에 써먹기에는 제약이 많습니다. 현재 시점에서는 급해도 우선순위에 두긴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진화체: 4속성 공격 강화+ 2개에 초각성으로 부유까지 선택할 수 있어서 딜량 자체는 그럭저럭 보장된 편인 것 같습니다.


원본 리체 시리즈와는 다르게 스킬차지가 없는 대신 스킬의 템포는 짧은 편입니다. 특히나 2턴 지속되는 속성 흡수 무효+대미지 무효 관통의 조합은 마랑의 지배자 가네샤 등에서 써먹기 좋은 구성인 것 같습니다.


다만, 다속 포지션 자체의 고점이 충분히 올라서 기믹 대체할만한 다른 친구들도 많고, 특히 관통은 그냥 관통 잠재각성 달아서 해결하는 경우도 있다보니 가치가 있더라도 정작 쓸 각은 크게 나오지 않는 편입니다.


다속 관심 있다면 하나 정도는 갖고 있을만은 한데 여러모로 아쉬운 점이 많은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 나무의 대마녀 헬로키티​

2024-01-13-20-06-14

1. 미진화체: 기본 스킬 부스트 4개에 던전 보너스를 3개까지 쓸 수 있어서 한떄 파밍 파티 서브로 각광받던 친구입니다. 그리고 지금도 스킬 부스트 4개에 던전 보너스 3개는 좋은 구성인건 맞긴 한데 최근에 카밀라가 상향을 받으면서 스킬 부스트 4개에 던전 보너스 4개 or 스킬 부스트 6개에 던전 보너스 3개짜리 무기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고, 기본 스킬로 대미지 무효 관통&고정 대미지를 갖고 있어서 가치가 더 높아졌습니다.


카밀라 있다면 카밀라 우선으로 쓰고 카밀라가 없다면 대용으로 한두개 정도 쓰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진화체: 대미지 무효 관통+초추가타 주력으로 쓰던 시절 1티어 올라온 이후로 티어권 올라온 적 없습니다.


관통을 잘 쓰는 메타도 아니고, 초 연결 지움 강화가 붙긴 했는데 하나 뿐이라 오히려 애매해진 것 같습니다.


스킬도 4턴간 속성 흡수 무효 깔아주는건 좋은데 2색진인 점이 아쉽기도 하고, 나무 속성 자체의 티어도 높지 않은 상황입니다.


현재 시점에서는 써먹기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 빛의 대마녀 헬로키티​

2024-01-13-20-06-24

1. 미진화체: 나무의 대마녀 헬로키티에 비해서 스킬 부스트나 던전 보너스 갯수가 좀 아쉽긴 한데 턴 자체는 짧아서 위에 다른 스킬을 올리기에는 나름 괜찮은 편입니다. 다만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이미 카밀라라는 상위 호환이 존재하는 시점에서는 우선해서 가져올 필요는 그닥 없고, 카밀라가 없더라도 턴 좀 더 길어도 나무의 대마녀 헬로키티가 오히려 더 써먹기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진화체: 4기 시스템을 돌릴 수 있는 최상단&최하단 빛드롭 한줄 생성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초 콤보강화 3개+빛 콤보 강화 덕분에 고점 자체는 나름 높긴 한데 4기 시스템이다보니 유틸 기믹 대처에 수월하진 않아 보통 파밍 파티에 많이 사용됩니다. 다만, 파밍 파티에서도 요즘은 초연결을 활용할 수 있는 친구들을 우선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사실상 공략, 파밍 그 어디에서도 잘 쓰이지 않는 친구입니다.


현재 시점에서는 뽑아도 쓸 곳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어둠의 대마녀 헬로키티​

2024-01-13-20-06-34

1. 미진화체: 각성 구성 자체는 빛의 대마녀 헬로 키티 같은 친구들과 비슷하긴 한데, 스킬 턴이 3턴으로 압도적으로 짧고 무엇보다도 리더스킬에 리더로 던전 진입 시 에그 드롭률이 상승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본 벨로아와 비교했을때도 스킬 턴이나 스킬 부스트 갯수, 던전 보너스 보유 여부 등 장점이 훨씬 크고, 무엇보다도 교환이 가능한 친구이기 때문에 구하기도 쉬운 편입니다.


파밍에 쓸 일이 매우 많고, 특히 카린 드래곤 같은 친구들의 교환 재료를 파밍하기 위해 써먹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적으면 1기, 많으면 2기까지도 확보해서 써먹을 가치가 있는 친구입니다.


벨로아 유무 관계 없이 2기 정도 확보 추천합니다.


○ 평점: ☆★★★★


2. 진화체: 각성 구성이나 성능 자체는 나쁘진 않은데 이 친구를 서브로 써먹을만한 리더가 그닥 없습니다.


그나마 블랙버드 정도가 써먹을 것 같긴 한데 정작 티어권에는 있지도 않고, 드롭을 빠르게 대량생성 가능하다는 점을 이용해서 어둠 초연결 파밍 파티 등에 써먹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정작 위치 벨로아 키티한테는 초연결 각성이 없어서 붕 뜨는 느낌입니다.


미진화체한테 우선순위 더 높게 줘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침상의 대마녀 헬로키티​

2024-01-13-20-06-45

불속성에서는 세이나 같은 친구들이 관통을 써먹긴 했습니다만, 이제는 메타에서 너무 멀어진 상태이고, 룰렛 루프가 가능한 액티브 스킬을 보유하고 있긴 한데 그나마도 조작 연장을 해주진 않아서 룰렛을 100% 써먹기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딱히 메타에 맞지도 않고 대체가 불가능한 수준도 아니라서 우선순위 높게 잡지 않아도 좋을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 요염한 바다의 대마녀 헬로키티​

2024-01-13-20-06-55

4기로 시스템 구성이 가능한 초연결 드롭 생성 몬스터 입니다. 각성에 자동 회복+ 3개로 적에게 공격을 당하더라도 지속적인 회복도 가능하고, 스킬에 지울 수 없는 드롭과 각성 무효 해제도 포함되어 있어서 적의 상태이상 패턴 대처도 쉬운 편입니다.


잘만 맞아 떨어진다면 던전을 쉽게 파밍할 수 있는 친구는 맞는데, 변신 몬스터이다보니 대미지 고점에 한계가 명확하고, 무엇보다도 시바드래곤 같은 친구들에 비해서 스킬의 장점이 크진 않습니다.


그나마 기구성의 절대자를 쉽게 파밍하는 친구이긴 한데 딱 그 정도가 고점인 것 같습니다. 딱히 저격하거나 교환해야 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 깊은 숲속의 대마녀 헬로키티​

2024-01-13-20-07-09

다속 포지션의 몬스터로 5속성 공격 강화+ 2개에 부유를 가지고 있어서 초중력에서도 딜 보정이 가능한 친구입니다.


변신 몬스터이긴 하지만, 스킬에 대미지 상한치를 40억으로 늘려주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고, 회복을 포함하지 않는 판갈이가 스킬에 포함되어 있긴 한데 대미지 무효 관통 역시 스킬에 포함되어 있는데다가 리더스킬에 드롭을 지운 턴에 HP를 회복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어서 회복 드롭의 부재가 크게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또한, 스킬 구성도 좋은데 템포는 3턴으로 짧아서 3기로 시스템 구성이 가능한 점도 포인트였고, 여러모로 장점이 많아서 한때는 1티어까지도 올라간 전력이 있는 친구입니다.


나름 다속도 지원을 받은 시점이라 지금 시점에도 못쓸 이유는 크게 없을 것 같습니다. 예전만큼 상위 던전을 쉽게 깰 수 있는 친구는 아니겠지만, 그래도 안정적으로 던전을 돌 수는 있을거라 연구는 해볼만한 친구인 것 같습니다.


다만 다속은 지금 에그드래곤이 평가가 더 좋고, 나중에 서술할 대마녀의 스승 헬로키티 같은 친구들로도 충분히 돌아갈거라 일부러 저격하거나 교환한다거나 할 필요까진 없지 않나 싶습니다.


○ 평점: ☆☆★★★


- 운외의 대마녀 헬로키티​

2024-01-13-20-07-19

한때 드롭을 6개씩 지울 때마다 3콤보가 가산되는 리더스킬의 어그로가 강력해서 연구가 좀 됐던 친구이긴 한데 크게 유의미한 성과는 없었던 친구입니다.


지금도 리더로의 가치는 그닥 없는 것 같고, 그나마 4턴 쿨타임으로 상태이상 해제를 하면서 5콤보를 가산할 수 있는 스킬 구성은 꽤 쓸만한 것 같습니다.


변신 후의 각성이 좀 애매하기도 하고, 변신 전의 스부가 2개 뿐인 점은 아쉽지만, 변신 후의 스킬이 파밍 등에서 쓰일지 모르는 계열이라 하나 정도는 교환해둬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거울 공간의 대마녀 헬로키티​

2024-01-13-20-07-28

변신 후 스킬이 3턴 쿨타임으로 흡수 무효+자신 타겟 인핸스+대미지 상한 80억으로 증가라서 좋은 구성이긴 한데 각성이 과하게 심플한 것 같습니다.


초 콤보강화 4개에 관통, 부유로 공격적인 구성인 것도 맞고, 잘만 맞아 떨어진다면 충분히 고대미지 기대가 가능하긴 한데 그걸 위해서 유틸을 포기할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아무래도 극단적인 친구들은 쓰일 경우 대체가 힘들 확률이 높아서 하나 정도 조커로 놔둘 가치는 있긴 한데 그 '쓰일 경우'가 많지는 않을 것 같아서 미래를 위한 투자 정도 개념으로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채용환사 이데알 시나몬​

2024-01-13-20-07-36

1. 미진화체: 각성 구성, 스킬 구성, 리더스킬이 전체적으로 다속에서 써먹기 좋은 구성으로 되어있습니다. 다만 각성은 다른 다속 몬스터들에 비해서 너무 평범한 느낌이고, 스킬은 1턴 지연 떼고 더 짧아져도 좋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 것 같습니다.


나쁜건 아닌데 너무 심심한 느낌이라 손이 잘 가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다속에 관심은 있는데 서브 풀이 좁은 상황이라면 고려는 가능하겠지만 그 외에는 일부러 뽑거나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진화체: 이데알 원본과 같이 진화체는 콤보 컨셉으로 바꿔주는 것 같긴 한데 스킬이 그대로인 이상 유의미한 변화는 아닌 것 같습니다.


그나마 미진화체와는 다르게 각성에 십자와 L자가 포함되어 있어서 유틸적인 요소가 보강되긴 했는데 일부러 쓸 필요까진 없지 않나 싶습니다.


○ 평점: ☆☆☆★★


[★8 라인업]


- 대마녀의 스승 헬로키티 (신규 몬스터)​

2024-01-13-20-07-55

원본 라피네와 동일하게 2단 변신 기믹에 변신을 완료한 후에는 룰렛 루프를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단 변신을 해야하기 때문에 초반에 변신을 위한 택틱을 어떻게 짜느냐가 매우 중요한 친구입니다. 그나마 원본 라피네와는 다르게 1단 변신 할때도 조작시간 1.5배를 깔아주기 때문에 룰렛 컨트롤은 나름 수월한 편입니다.


또한, 변신을 완료한 후에는 3턴 쿨타임으로 3턴 지속되는 룰렛 생성+조작시간 2배+대미지 상한 40억 버프를 사용할 수 있어서 변신 몬스터이지만 고점 자체도 높은 편입니다.


리더스킬도 원본 라피네보다 가하는 고정대미지의 수치는 낮지만 5속성 공격으로 대미지 80% 경감이라 원본 라피네보다 경감률도 높고, 기본 악마타입 공격력 배수도 높아서 사실상 원본 라피네의 상위호환으로 봐야 하는 친구입니다.


다속인데다가 룰렛을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손이 많이 간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고점도 충분히 높고, 3속성까지 갖추고 있는데다가 자신의 대미지 상한을 올릴 수 있는 버프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티어권에 진입 가능한 리더로 보입니다. 또한, 나중에 귀멸의 칼날이 복각하면 아카자가 상향을 잘 받아서 서브나 헬퍼로 활용도 가능해지기 때문에 앞으로의 미래도 어느정도 보장이 된 친구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장점이 충분히 많고, 그렇기 때문에 하나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친구로 보입니다. 특히 다속에 관심 많다면 확정권 구매까지 고려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대왕 쿠로미 (신규 몬스터)​

2024-01-13-20-08-07


원본 알렉산더는 1차 변신 후 변신 2개가 루프로 돌아가는 방식이지만, 원본과는 다르게 2차 변신 기믹을 사용합니다.


그나마 라피네 키티와는 다르게 1차 변신에는 4턴 지연, 2차 변신에는 2턴 단축을 깔아주기 때문에 턴 확보에는 도움을 줄 수 있는 편입니다.


변신을 완료한 후에는 5속성 강화+ 3개에 T자 지움 공격 각성을 가지고 있고, 3턴 쿨타임에 2턴간 대미지 상한을 40억으로 늘려주면서 5속성+회복 드롭을 생성하는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3속성인데다가 각성도 공격적이고, 상한까지 늘려줄 수 있다보니 고점 자체는 높은 편입니다. 거기다가 리더스킬도 경감은 없지만 배수도 높고, 콤보 수 2 추가에 1000만 고정 대미지까지 보유하고 있어서 상위 던전도 충분히 도전해볼만한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스킬의 드롭 생성이 즉발적인 개념이라서 드롭의 안정적인 확보를 위해서는 하다못해 다른 드롭 생성 서브 둘과 같이 시스템을 돌리거나 라피네 키티 등의 도움을 받아야 할 것 같습니다. 그나마 이쪽도 악마 타입 배수라서 나중에 귀멸의 칼날 복각하면 아카자의 도움을 받을 수 있어서 어느정도 보완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이론상의 구성 자체도 좋고 고점도 어느정도 보장되어 있어서 좋긴 한데 구성 난이도 등은 라피네 키티보다는 살짝 아쉬운 것 같습니다.


다속 좋아한다면 하나 정도는 얻어둘만은 한데 '필수 구매' 수준까지 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


[결론]


○ 마법석을 쓸만한가


→ 5법석이라 확률이 많이 괴롭힐 것 같긴 한데 신규 몬스터들 중에서 잘자요 헬로키티 같은 쓸만한 친구들이 은근 있어서 도전은 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 다만 신규 몬스터들 중 대다수가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무방 정도의 수준이라 예산 정해놓고 굴린 뒤에 예산 다 소모하면 뒤도 안돌아보고 도망치는게 제일 좋을 것 같습니다. 


→ 몬스터 풀이 좁거나 무기 풀이 좁다면 저레어도 몬스터들 중에서 쓸만한 친구들이 좀 있어서 아주 살짝 맛만 보는 정도만 굴려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교환할만 한가


→ 어둠의 대마녀 헬로키티는 강추 (2기 확보 추천)

→ 나무의 대마녀 헬로키티는 조건부 추천 (카밀라가 없거나 3기 이하일 경우)

→ 불, 물, 빛의 대마녀 헬로키티는 비추천

→ 운외의 대마녀 헬로키티는 교환 코인 많은 선에서 하나 정도는 추천

→ 깊은 숲속의 대마녀 헬로키티는 다속에 관심 많고 교환 코인 많은 선에서 교환 고민 해보기

→ 침상의 대마녀, 요염한 바다의, 거울 공간의 대마녀 헬로키티는 비추천


○ 확정권은 살만한가


→ 대마녀의 스승 헬로키티는 추천 (다속 좋아한다면 강추)

→ 대왕 쿠로미는 추천 (다속 별로 안좋아한다면 안사도 무방)

→ 코기뮹, 이데알 시나몬은 비추천

→ 신규 캐릭터 확정 에그는 꽝 비율이 다소 높아보여서 추천하고 싶진 않음


○ 리세 할만한가


→ 초반에 도움 될만한 친구들은 그닥 없고, 중후반 넘어가서도 도움될만한 친구들은 손에 꼽습니다. 추천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