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주관적인 의견이라 적은 내용이 정답은 아닙니다. 결정은 각자의 몬박 상황, 플레이 성향, 게시판 분위기 등을 따르시면 좋습니다. 혹시 다른 의견이 있거나 더 좋은 활용 방법이 있다면 덧글 등으로 말씀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몬스터의 쓰인다/안쓰인다의 기준과 해당 콜라보나 시즌의 콜로세움에서의 쓰인다/안쓰인다의 기준이 엄청 다릅니다. 아래의 평가는 콜라보나 시즌 콜로세움 파밍보다는 범용적인 사용에 따른 평가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각 몬스터와 무기별 평점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적인 기준이라 몬스터별로 기준이 널뛸 수 있습니다. 감안해서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뽑아도 쓸 곳이 없음
☆☆☆☆★: 쓸 고민은 가능하지만 사용처가 제한적이거나 꼭 써야 할 이유가 없음
☆☆☆★★: 쓸만하나 대체제나 상위호환이 너무 많음
☆☆★★★: 있으면 적극적으로 쓸 고민이 가능하지만, 마법석을 투자하거나 교환하기에는 가성비가 너무 낮음
☆★★★★: 좋은 요소가 많으며 교환이 가능하다면 교환까지 고려 가능한 수준임
★★★★★: 저격해서라도 뽑아야 할 가치가 충분함

※ 별점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닙니다. 별 0개인 몬스터여도 특정 상황에서는 쓰일 수 있고 별 5개인 몬스터라고 하더라도 이후의 푸시가 없으면 쓰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에그 등장 몬스터>

[★6 라인업]

- 아라이 히로카즈

2024-01-27-20-22-00

1. 진화 전: 콤보 강화+ 5개로 딜량도 나름 잘 뽑을 것 같고 스킬도 7턴 쿨타임으로 2턴짜리 흡수 무효를 띄워줄 수 있어서 전체적으로 밸런스는 잘 잡혀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콤보 강화를 너무 늘어놔서 각성 구조가 효율적이지 않다보니 팀에서 특별한 역할을 수행해주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흡수 몬스터 구하기 힘든 초반에는 편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은데 상위 던전 올라갈수록 선호도가 많이 낮아지게 될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팀 HP 강화 3개도 요즘 선호도 높고, 약화 드롭 견제가 가능한 2가지 속성의 강화 드롭도 좋아서 전체적으로 좋은 각성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스킬 턴도 길면서 1턴 동안 대미지를 무효화 할 수 있어서 1턴을 벌 수도 있다보니 비어있는 자리에 편하게 달아주기 좋은 무기인 것 같습니다.

드강 무기 특성상 3기 이상을 쓴다거나 하진 않겠지만 종류는 많아서 손해보진 않기 때문에 한두기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히가시야마 코베니

2024-01-27-20-22-11

1. 미진화체: 각성 구성도 딜, 유틸 모두 적당히 잘 가져왔고, 스킬도 지울 수 없는 드롭과 각성 무효 해제하면서 드롭판 확장까지 가능해서 커버해줄 수 있는 기믹 범위도 넓은 편입니다.

아무래도 상태이상 해제 계열의 스킬이다보니 경쟁자가 많은 상황이라 우선시될만한 친구는 아니지만 레어도 치고는 나름 괜찮은 편이라 하나 정도는 놔둬도 좋을 것 같고, 초반에 편하게 쓰기에도 좋은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4속성 공격 강화에 악마 킬러라서 다속에서 쓰기 좋은 딜 무기인 것 같습니다. 특히 달아주는 킬러 각성도 메이저한 킬러라서 다속에서 화력의 보강이 필요하다면 고려해볼 수 있는 수준으로 보입니다.

팀 HP 강화가 없어서 편하게 쓰기에는 힘들겠지만 최근들어서 다속도 슬슬 가드브레이크 앞세워서 최상위 던전에서 꽤 자주 보이고 있는 편이라 한두개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무기로 보입니다.

○ 평점: ☆☆★★★

[★7 라인업]

- 천사의 악마

2024-01-27-20-22-23

1. 미진화체: 초 콤보강화 3개에 부유의 딜각성 구성도 좋고, 초각성 포함 최대 6개까지 올릴 수 있는 스킬 부스트까지 유틸도 잘 챙겨온 편입니다.

스킬도 조작시간 연장은 없지만 고속 룰렛 루프라서 필요한 드롭 끌어오기도 좋은 편이고, 특히 리더스킬이 빛의 3콤보 이상 발동이 필요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빛드롭 수급하기도 좋은 편입니다.

리더스킬도 격감에 4콤보 추가도 있고, 빛의 3콤보로 회복력까지 4배로 올려주는 배수를 가지고 있어서 초고도에서도 부족한 회복력을 보강해줄 수 있는 요즘의 던전에 좋은 리더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위에서 이야기 한 장점을 다 써먹으려면 결국 한퍼드에 겅호 콜라보 외전이 복각해서 밀레시아가 상향을 받아야 하는데 문제는 겅호 콜라보 외전이 복각한다는 기약이 없다보니 결국 천사의 악마를 제대로 써먹을 리더가 현재로써는 부재한 상황입니다.

이후로 밀레시아를 뛰어넘을 수 있는 빛의 2~3콤보 이상을 활용하는 리더가 나오면 모르겠지만 적어도 현재 시점에서는 몬스터 자체가 붕 뜨는 느낌인 것 같습니다. 물론 서브로 쓰는 방법도 없지는 않겠지만 조작시간 연장 없는 5턴짜리 고속 룰렛은 방해가 될 확률이 높아서 우선시해서 쓰기에는 많이 힘들지 않나 싶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팀 HP 강화 2개라 기본 정도는 하는 무기인 것 같고, 거기에 회복 드롭 강화로 4드롭 회복 보정 해줄 수 있는 점도 꽤 괜찮은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다만 대미지 무효 관통 각성은 액티브로 관통을 많이 사용하는 현재 메타에서 붕 뜨는 느낌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4턴 지연+30% 그라비티라는 스킬 조합이 공략으로나 파밍으로나 쓸만한 구석이 많아서 하나 정도는 챙겨둘만한 무기이지 않나 싶습니다.

○ 평점: ☆☆☆★★

- 상어의 마인

2024-01-27-20-22-34

1. 미진화체: 전체적으로 물속성 초연결 파밍 파티에 써먹기 좋은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킬이 5턴으로 템포가 매우 짧은 2턴 지속 흡수인 대신 물드롭을 12개 이상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물속성 초연결 파밍 파티가 아니면 써먹을 수 없는 몬스터'의 포지션이 되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8성 라인업에 있는 하야카와 아키가 물속성 초연결 파밍 파티를 위한 드롭 생성 서브로 활용할 수 있다보니 아키를 서브로 쓰기에 적합한 리더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키를 빼고 생각했을 경우 서브로 활용할 수 있는 적당한 몬스터가 노르자 키티라서 사용 빈도 차이가 너무 크고, 무엇보다도 일퍼드에서 활용되는 아키는 '물속성 초연결 파밍 서브' 보다는 '미코토 대신 들어가는 빛속성 초연결 파밍 서브'로의 인상이 더 강하다보니 전격문고 콜라보의 미코토 여동생과 경쟁해야 하는 구도가 만들어집니다.

스킬의 가치 자체로 볼때 상어의 마인 쪽이 좀 더 커버할 수 있는 범위는 넓지만 그만큼 '물드롭이 12개 이상 필요'라는 제약 때문에 범용성이 높지도 않고, 대미지 흡수 무효화는 지속 턴은 달라도 미코토 여동생으로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한 상황이다보니 아키가 있더라도 상어의 마인을 활용할만한 각은 생각보다 많이 나오진 않는 것 같습니다.

이러든 저러든 앞으로 어떤 물속성 초연결 파밍형 몬스터가 나올지 모르고, 스킬도 나름 유니크한 편이라 하나 정도만 확보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3개에 가까운 2개)

2. 어시스트 진화: 팀 HP 강화 2개, 4속성 드롭 강화+, 2턴 단축까지 요즘 메타에서 선호도가 높은 구성으로 잘 구성된 무기인 것 같습니다.

물론 팀 HP 강화 2개에 5속성 드롭 강화+를 보유한 할로윈 파이몬 캔디도 충분히 좋은 무기이긴 하지만, 스킬이 3턴 단축이다보니 템포가 길어서 스킬을 활용하기 쉽지 않은데 빔의 바지 같은 경우에는 12턴짜리 스킬이다보니 어시스트 스킬을 끌어오기도 꽤 쉬운 편이라 편하게 활용하기 좋은 무기인 것 같습니다.

드롭 약화 패턴이 최근 던전에서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 종류별로 구비하고 있는 드롭 강화 무기들이 잘만 얽히면 좋은 시너지를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요즘 드래곤 타입인 최상위 던전 보스 저격을 위해서 불드롭 강화가 있는 아고우의 사역 부적(세이나 어시스트 진화)을 쓰는 경우도 많다보니 그렇게 5속성 드롭 강화를 챙기는 등의 활용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딱히 흠을 잡기 힘든 군더더기 없이 좋은 무기라고 생각합니다.

○ 평점: ☆★★★★

[★8 라인업]

- 키시베

2024-01-27-20-22-48

1. 미진화체: 다속 리더스킬을 보유하고 있긴 한데 정작 각성에 다속 관련 딜각성이 없고, HP와 회복력 배수를 위한 서브 타입도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우선해서 쓸만한 구성은 아닌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이미 같은 라인업에 마키마가 다속 리더로는 평가가 더 좋은 것도 함정...

스킬도 템포가 짧기도 하고 유틸적이긴 한데 막상 뜯어보면 다른 스킬로도 충분히 대처 가능한 정도라서 우선시 해야 할만한 이유가 희미한 친구로 보입니다.

연구는 가능한 수준이겠지만 메타에서 활약하기에는 힘든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팀 HP 강화 2개에 콤보 강화는 살짝 밋밋한데 거기에 가드브레이크가 추가되어서 다속에서는 꽤 쓸만한 무기로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상위 던전 올라가면서 적들의 방어력이 많이 올라가다보니 '가드 브레이크를 활용한 다속'의 평가도 많이 올라간 상황이라 가드 브레이크가 없는 딜러들에게 딜을 보강하면서 가드 브레이크를 달아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을 가져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거기에 스킬 템포가 살짝 길긴 해도 3턴 단축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서 초반 스킬 턴 끌어오기도 좋고, 강화드롭 확률 증가 버프 덕분에 약화 드롭 견제도 가능하기 때문에 본체보다 활용도가 훨씬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속에 관심 있다면 한두기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무기로 보입니다.

○ 평점: ☆★★★★ (다속 관심 없다면 별 하나 빼도 무방)

- 파워

2024-01-27-20-23-00

1. 미진화체: 불을 6개 이상 연결하는 것으로 공격력이 상승하는 리더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콤보강화+ 4개와 대미지 무효 관통+가 맞물리면 화력도 꽤 잘 나오는 편이고, 변신 몬스터이긴 하지만 자신의 스킬로 상한치를 60억까지 올릴 수 있기 때문에 화력 고점은 꽤 높은 편인 친구입니다.

불을 6개 이상 연결하는 리더스킬을 사용하는 덕분에 시바드래곤을 서브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 중 하나로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리더스킬에 콤보 추가는 있지만 고정 대미지는 없기 때문에 시바드래곤을 서브로 활용할 경우 고정 대미지를 가할 수 있는 헬퍼와는 필연적으로 믹스매치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스킬 템포도 짧고, 각성도 나름 공격적이라 꼭 불속성 파티가 아니더라도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은 꽤 있는 친구로 보입니다.

다만 콤보강화+ 4개만으로 화력을 기대하기는 힘든데 보통 요즘 대미지 무효 관통은 액티브로 하는 경우가 많기도 하고 흡수 무효 같은 경우에는 길가메시 쿠르 같은 경쟁해야 하는 상대도 많아서 가지고 있는 장점을 '명확하다'라고 평가하기 힘든 점은 많이 아쉬운 요소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던전보너스에 스킬 부스트 2개짜리 각성을 올려줄 수 있습니다.

파밍에서는 독보적인 위치가 맞긴 한데 스킬 턴이 다소 짧은 편이고, 아직까지는 스킬 부스트 하나로도 잘 써먹는 중이라서 있다면 좋겠지만 없어도 크게 지장이 있지는 않은 느낌입니다.

지금 당장 파밍에 투입해서 써먹기 위해 쓰기보다는 나중을 위한 투자 정도의 느낌인 것 같습니다.

있어서 손해는 안보겠지만 무리해서 끌어올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하야카와 아키

2024-01-27-20-23-10

1. 미진화체: 변신 후에 상단 2행을 물로, 하단 2행을 빛으로 변환시킬 수 있는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초연결 파밍 몬스터의 관점에서 봤을때는 주속성과 부속성이 다른 점과 각성에 각기 다른 속성의 가로 1렬 강화가 섞여있는 것은 불호의 요소일때가 많은데 아키는 속성을 잘 선택받은 덕분에 물속성과 빛속성 모두 써먹을 수 있는 몬스터가 되었습니다.

리더스킬, 스킬, 각성 모두 초연결 파밍 파티에 써먹기 매우 좋은 구조이고, 특히 변신 몬스터라는 한계점도 액티브의 상한 증가로 어느정도 상쇄할 수 있는데다가 스킬로 대미지 무효를 관통할 수도 있기 때문에 파밍에서 도음을 줄 수 있는 폭도 넓은 편입니다.

그렇다보니 처음에 일퍼드에서 등장했을 때는 상어의 마인 같은 친구들을 활용한 물속성 초연결로 연구가 되다가 점차 미코토 초연결 파밍 파티에서 미코토를 대신해서 1기~2기 정도 들어가는 방향으로 바뀌어서 사실상은 빛속성 초연결 파밍 서브에 가까운 몬스터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미코토와 스킬도 비슷하고, 미코토와 많이 믹스매치 되는 미사카 여동생의 리더스킬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전 전격문고 콜라보에서 미코토를 부족하게 뽑으셨다면 한번 노려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미코토 3기를 이미 확보하고 계신 분들한테는 다소 애매한 몬스터가 될 수 있고, 무엇보다도 미코토 3기가 없더라도 나중에 정월 시즌 복각하면 추가되는 노르디스가 교환 몬스터인 만큼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시점이라서 무리해서 아키를 뽑기보다는 아예 정월까지 기다렸다가 노르디스를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 않나 싶습니다.

○ 평점: ☆★★★★ (미코토가 3기 있을 경우 별 한개 빼도 무방)

2. 어시스트 진화: 킬러각성 3종을 올려주는 점이나 50% 그라비티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는 충분히 차별점도 있고 쓸만한 무기로 보입니다. 스킬 쿨타임이 50턴이라서 어시스트를 써먹기 위해서는 각잡고 파티를 만들어야 하겠지만, 턴이 긴만큼 본체 스킬 방어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 무기는 맞는데 극단적으로 공격적인 구성이라서 공략에서는 오히려 잘 쓰이지 않을 것 같고 파밍이나 랭던에서 쓰일 확률이 높을 것 같습니다.

아키 본체에 우선순위 두셔도 좋을 것 같고 아키 3~4호기 정도 나왔을때 고민해보시는 정도도 충분하지 않나 싶습니다.

○ 평점: ☆☆★★★

- 덴지

2024-01-27-20-23-20

1. 미진화체: 변신하면서 리더로 올라오는 리더체인지 스킬을 보유하고 있으며, 변신 후에는 3턴 쿨타임으로 상한 80억 증가+HP 회복+불, 어둠 9개씩 생성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더스킬이 불이나 어둠을 9개씩 지울 '때마다' 공격력과 고정대미지 수치가 상승하는 '때마다' 류 리더입니다. 거기다가 자신의 상한을 80억으로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고점이 높은 편이긴 한데 아무래도 관통을 2개 이상 해주려면 사실상 7×6 드롭판이 필연적으로 필요하고, 퍼즐링 난이도나 피로도도 그만큼 많이 올라가는 편입니다.

그나마 회복을 액티브와 각성의 자동 회복으로 끌어오는 덕분에 퍼즐링에 회복을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는 점은 장점이 될 수 있긴 한데 그게 피로도를 많이 덜어줄 수 있을지는 의문이 많이 남는 것 같습니다.

또한, 리더스킬에는 고정대미지만 있고 콤보 추가가 없어서 믹스매치를 고민해야 하는 상황인데 믹스매치 할만한 몬스터가 없는건 아니지만 그렇게 되면 덴지 3기 시스템을 위해서는 서브로 덴지 3기를 집어넣어야 한다는 뜻이 되는거라 가성비가 좋다고 보긴 힘들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이론상 고점이 높긴 한데 고점을 위해서는 파티 구성도 까다롭고 가성비가 좋지 않은 친구입니다. 또한 변신할때 리더체인지 스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브 활용도 쉽지 않아서 무리해서 구할 필요는 없는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대미지 무효 관통 각성이 살짝 아쉽긴 한데 빼고 생각해도 각성 구성 자체는 좋은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스킬도 2턴 지속되는 흡수 무효에 콤보 증가, 턴밀이라 초반에 턴을 벌때도 좋고 중후반부에 흡수 무효로 사용하기도 좋은 나름 기믹 커버 범위도 넓은 무기로 보입니다.

충분히 쓸만한 무기인 것 같고, 덴지가 한두기라면 어시스트 진화로 쓰는게 더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과금 예정 있다면 무기 보고 덴지 구입하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마키마

2024-01-27-20-23-31

1. 미진화체: 같은 라인업의 키시베처럼 다속 컨셉 몬스터입니다. 다만 키시베와는 다르게 각성과 초각성에 다속 관련 딜각성을 잘 받아왔고, 스킬도 템포가 짧으면서도 대미지 무효 관통을 해줄 수 있어서 훨씬 쓸만한 편입니다.

가드 브레이크도 본각성으로 가지고 있어서 최상위 던전 고방어 몬스터 대처도 무난하게 가능하고, 초각성으로 추가적인 딜 상승도 노려볼 수 있다보니 일단 다속 컨셉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리더로든, 서브로든, 헬퍼로든 들어갔을때 1인분 이상은 충분히 해줄 수 있는 몬스터로 보입니다.

리더스킬도 4속성 이상 동시 공격으로 경감과 대미지 배수를 주면서 드롭을 지울 때마다 추가적인 배수와 고정 대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드롭을 많이 지우는 다속에게 특히나 잘 어울리는 구조를 하고 있고, 그만큼 높은 고점도 노릴 수 있습니다.

드롭 리프레시가 있긴 한데 자체적인 드롭 생성과는 거리가 좀 멀어서 그 부분은 아쉽지만, 관통 유틸 측면에서 볼때 충분히 훌륭하고 변신하지 않음에도 스킬 턴 자체가 짧아서 위에 다른 어시스트를 올리기도 좋은 편입니다. 특히 리더체인지 스킬을 어시스트해서 자신이 리더로 올라오는 방식으로 7×6 드롭판 활용이 가능한 점도 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타입이 밸런스 단일이라 추후 상향으로 상위 티어로 뛰어오르는 아카자와의 믹스매치를 위해서는 악마 타입을 부여할 수 있는 어시스트가 필요하다는 점과 이미 산리오 콜라보에서 등장한 라피네 키티가 다속에서 충분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미래가 마냥 밝다고 보긴 힘들 것 같습니다.

다속 관련해서 관심이 있다면 노려볼만한 친구이긴 한데 라피네 키티×아카자 루프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 무리할 필요는 없지 않나 싶습니다.

○ 평점: ☆★★★★

※ 다속 관심 없다면 별 1개 빼도 무방
※ 라피네 키티가 이미 있다면 별 1개 빼도 무방, 아카자 2기 이미 확보 되어 있다면 1개 더 빼도 무방

2. 어시스트 진화: 유틸적으로 각성 구성 자체도 좋고, 드롭판을 늘려주면서 2턴을 당겨주는 스킬도 초반에 활용하기 좋은 편입니다. 완막 2개가 달려있다보니 스킬 부스트가 없다는 점이나 팀 HP 강화가 1개인 점은 다소 아쉽지만 그래도 대처할 수 있는 기믹의 폭이 넓다보니 파티에 하나 달아주면 다른 어시스트의 숨통을 트일 수 있게 만들어줄 수는 있다보니 하나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속 관심 없는데 마키마 나왔다면 어시스트 진화해서 쓰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던전 드롭 몬스터>

- 박쥐의 악마

2024-01-27-20-23-41

1. 미진화체: 부유가 있긴 한데 L자+ 2개, 십자+ 2개로는 퍼즐링 자체가 복잡해서 딜을 뽑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초각성으로 T자 지움 공격을 선택할 수 있다보니 LT+을 다 보유한 몬스터로 사용은 가능해서 랭던에서 활용하는 방식으로 연구는 가능할 것 같습니다.

스킬은 판갈이 계열이긴 한데 자신의 공격력 5배 증가 때문에 스킬 턴이 4턴으로 애매해서 다른 판갈이 루프에 도움을 주긴 힘들 것 같습니다. 던전 몬스터 치고는 나쁘지 않긴 한데 서브가 완전 부족한 상황이 아니라면 스작까지 하면서 쓸 이유는 크게 없지 않나 싶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목속성 한테 나름 도움이 될만한 각성이긴 한데 나데코나 콘스탄스 매기 이후로 나무 콤보 강화 리더는 사실상 씨가 마른 상황이라 크게 쓸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스킬도 드롭을 생성한다거나 하는 것도 아니고 단순 잠금에 뒷구를 잠그는 기믹이라 룰렛이 괴롭히는 정도가 심한 랭던이 아니라면 써먹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 사와타리 아카네&뱀의 악마

2024-01-27-20-23-49

1. 미진화체: 불속성은 현재 관통 각성을 잘 써먹진 않아서 각성 자체는 애매하긴 한데 리더스킬이 불을 6개 이상 연결로 공격력 상승이고, 악마 타입의 HP까지 늘려줄 수 있기 때문에 시바드래곤을 서브로 활용할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스킬도 내용 자체가 좋다고 보긴 힘든데 만스작 기준 3턴으로 짧은 편이라 위에 다른 스킬을 올려주기는 좋아서 그럭저럭 콜라보 콜로세움 도는 용도로는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죽었다가 깨어나도 체인소맨 콜라보 에그는 굴리기 싫은데 콜로세움 보상은 100% 챙기고 싶을 경우 스작해서 써도 무방하지 않나 싶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던전 몬스터에게는 잘 붙지 않는 팀 HP 강화가 붙었고, 거기에 구름 내성으로 적 구름 패턴까지 견제 가능합니다.

부속성을 불로 바꾸기 때문에 쓸 수 있는 파티는 한계가 있겠지만 2턴밀까지 가능하고 드롭판 확장까지도 가능하다보니 전략적으로 활용할만한 여지는 충분히 있는 것 같습니다.

한두기 정도는 만들어둬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구레나룻맨 (사무라이 소드)

2024-01-27-20-23-59

1. 미진화체: 변신 몬스터로 3턴밀과 함께 변신하고 3턴 쿨타임으로 자신의 대미지 상한을 올리면서 어둠을 9개 생성하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변신 몬스터이긴 하지만 상한을 50억으로 올릴 수 있기 때문에 고점도 은근 높고, 리더스킬도 스킬과 잘 어울리면서도 고정대미지를 가할 수 있어서 근성 몬스터 대처도 용이한 편입니다.

주 딜각성을 대미지 무효 관통으로 하고 있는 만큼 Evil Ryu나 녹터리아 키티와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이긴 한데 '던전 드롭 몬스터다' 라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강점은 가져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셋 다 현재 메타에서 이미 많이 동떨어져 있는 것은 함정... ㅜ

이러든 저러든 던전에서 드롭하는 세 친구들 중에서는 가장 성능이 높은 편이라 나름 고급 장난감으로 봐도 좋을 것 같고 3기 정도는 만들어봐도 좋지 않나 싶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각성은 크게 특색 없지만, 8턴 쿨타임으로 3×3 어둠 드롭을 1세트 생성하면서 2턴짜리 대미지 흡수 무효를 깔아줄 수 있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공략에서는 좋은 성능이라고 보긴 힘들지만 파밍에서도 나름 써먹을 수 있을 것 같고, 무엇보다도 대미지 무효 관통에 추가 배점이 붙는 랭던에서는 써먹을 고민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드롭을 생성하면서 2턴짜리 대미지 흡수 무효를 깔기 때문에 약간의 시간 지연이 있어서 시스템으로 4~5기 우겨넣는 경우는 그닥 없겠지만 그래도 2~3기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랭던 관심 없다면 별 하나 빼도 무방)

<던전 조건부 드롭 몬스터>

- 포치타
※ '데블 헌터 콜로세움' 던전을 '덴지' 리더로 클리어 할 경우 최초 1회 우편으로 지급
※ 후반 교환 기간 동안 몬스터 교환소에서 1기 획득 가능​

2024-01-27-20-24-12

1. 미진화체: 한계돌파는 불가능하지만 혼자서 독을 제외한 모든 내성을 보유하고 있고, 스킬도 짧은 템포로 지울 수 없는 드롭과 각성 무효를 회복하면서 HP 회복, 조작시간 연장까지 해줄 수 있는 엄청난 유틸 폭을 가진 몬스터 입니다.

리더스킬도 7×6 드롭판 확장이 가능해서 7×6 스타트 리더로 써먹을 수 있고 거기다가 랭크 경험치 배수까지도 붙어있어서 초반 리더로 연구해볼만한 구성으로 보입니다.

각성에 달린 대미지 무효 관통+ 2개가 살짝 애매하게 느껴지긴 하는데 덴지 시스템의 스타트 리더로 쓴다면 충분히 활용 가능할 것 같고, 꼭 그게 아니더라도 이미 유틸력 충분히 갖추고 있어서 딜각성 없이 생각해도 좋은 친구이지 않나 싶습니다.

한기 정도는 얻어둬도 좋을 친구로 보입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스킬 부스트가 3개이긴 한데 스킬에 턴 단축이나 지연 기믹은 없습니다. 거기다가 드롭판 7×6 변화+강화드롭 100% 출현 스킬을 쓴 후에는 어시스트가 소멸하기 때문에 본체 스킬에 대한 방어 대책도 같이 갖추는게 좋을 무기인 것 같습니다.

나쁜 무기는 아니긴 한데 1스부+2턴감 무기나 2스부+2턴감 무기 등에 비교해서 어떤 큰 장점이 있는지는 의문이 드는 것 같습니다.

얻어둬서 손해는 안보겠지만 본체 포치타에게 우선순위 두고 덴지가 안나왔더라도 크게 미련 두지 않아도 될 무기로 보입니다.

○ 평점: ☆☆☆★★

- 덴지&아키

※ '데블 헌터 콜로세움' 던전을 '아키' 리더로 클리어 할 경우 최초 1회 우편으로 지급
※ 전반 교환 기간 동안 몬스터 교환소에서 1기 획득 가능​

2024-01-27-20-24-21

1. 미진화체: 팀 HP 강화 3개에 초 연결 지움 강화 2개의 각성 구성을 하고 있고 초각성도 보조적으로 잘 받쳐주고 있어서 전체적인 각성 구성은 좋은 것 같습니다.

스킬도 적의 속성을 바꾸면서 상태이상을 회복할 수 있다보니 전략적으로 활용할 여지는 많은 것 같습니다. 다만 초 연결 지움 강화를 각성으로 하면서도 드롭을 생성하지 않는다는 점은 많이 아쉽습니다.

또한, 초 연결 파밍 파티는 6×5 드롭판으로도 충분히 딜을 뽑아낼 수 있는 구조이다보니 일부러 7×6으로 드롭판을 늘려서 얻을 이점이 충분하지 않고, 오히려 7×6 드롭판일때 패널티를 주는 친구들 때문에 기믹이 꼬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는 쉽지 않을 친구인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파밍해야 하는 던전에 5×4 드롭판 패널티를 붙인다면 또 모르겠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크게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초 콤보강화에 구름 내성 달아주는건 좋긴 한데 독 각성의 가호 각성 때문에 드롭판에 기본적으로 독이 떨어지기도 하고, 스킬도 불을 독으로 바꾸는 기믹이 포함되어 있어서 리스크가 있는 편입니다. 특히 일부 던전에서는 드롭판에 독이나 방해 같은 불순물이 남아있으면 전멸기를 때리는 경우도 있다보니 그런 부분에 대한 위험부담도 있는 편입니다.

초 콤보강화 무기도 슬슬 나오는 시점이기도 하고, 앞으로도 많이 나올거라 일부러 써야 할 이유는 그닥 없지 않나 싶습니다. 나중에 헌터×헌터 콜라보 복각해서 메르엠 상향 받는다면 또 상황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겠지만 그러더라도 아마 시노부 신규 어시스트 진화를 쓸 확률이 높기 때문에 우선순위를 높게 부여하긴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 덴지&파워

※ '데블 헌터 콜로세움' 던전을 '파워' 리더로 클리어 할 경우 최초 1회 우편으로 지급
※ 후반 교환 기간 동안 몬스터 교환소에서 1기 획득 가능​

2024-01-27-20-24-30

1. 미진화체: 스킬 부스트를 최대 8개까지 활용할 수 있고, 스킬 쿨타임도 5턴으로 짧은 편인데다가 7×6 드롭판 리더스킬까지 보유하고 있어서 스타트 리더로 써먹기 아주 좋은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스킬 부스트 외에 달려있는 딜각성이 애매한 편이고, 스킬 구성도 쓸만하긴 하지만 대체가 불가능한 수준도 아닌 것 같습니다.

살짝 아쉽긴 하지만 덤 몬스터라고 생각했을때 나쁘지 않은 수준인 것 같고, 기둥을 뽑는 수준으로 교환하지 않는 이상은 하나 정도 교환해도 좋을 몬스터로 보입니다.

○ 평점: ☆☆☆★★ (3개에 가까운 2개)

2. 어시스트 진화: 팀 회복 강화를 4개 더해줄 수 있어서 회복력의 추가 보강이 필요한 파티에서는 충분히 쓸만한 무기인 것 같습니다. 선호도는 팀 HP 강화 2개 이상인 무기보다 조금 떨어지겠지만 그래도 스킬도 상태이상 회복 계열이라 나름 쓸만하고 해서 여유 많은 선에서 2호기 데려와서 만들어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덴지&마키마

※ '데블 헌터 콜로세움' 던전을 '마키마' 리더로 클리어 할 경우 최초 1회 우편으로 지급
※ 전반 교환 기간 동안 몬스터 교환소에서 1기 획득 가능​

2024-01-27-20-24-41

1. 미진화체: 가드 브레이크에 4속성 공격 강화+를 3개 보유하고 있고, 리더스킬로 7×6 드롭판 확장까지도 가능합니다. 특히나 마키마 같은 친구들이 최대한 배수를 뽑아내기 위해 7×6 드롭판으로 시작해서 리더체인지 하기도 하고, 드롭을 최대한 많이 지우는게 이득인 다속에서는 고점을 늘리기 위해서 7×6 드롭판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다보니 그런 친구들과는 궁합이 잘 맞는 리더스킬로 보입니다.

또한, 스킬이 경감 루프에 인핸스 루프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경감으로 적 대미지 방어가 가능하고, 적의 공격력 감소 기믹도 루프 돌리면서 자연스럽게 대처가 가능해서 충분히 좋은 몬스터인 것으로 보입니다.

다속에서 래비릴 같은 친구들과 경쟁해야 하다보니 그런 친구들보다는 살짝 밀리겠지만, 그래도 '7×6 스타트 리더로 활용 가능한 경감 루프'라는 점에서는 분명한 장점이 있는 것 같아서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교환으로라도 하나 얻어오는게 좋지 않나 싶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스킬 부스트도 있고 스킬에 2턴짜리 대미지 무효가 붙어있기도 해서 초반 턴 확보로 쓸만하긴 한데 나머지 각성도 크게 포인트 없고, 99턴짜리 회복드롭 출현 확률 증가 버프도 유의미한 무언가를 해주진 못할 것 같습니다.

그나마 일부 초연결 루프에서 택틱으로 자동 회복을 써먹는 경우가 있긴 한데, 자동회복+ 3개짜리 무기들이 있는 이상 그 친구들이 더 우선적으로 쓰이게 될 것 같습니다. 그나마 대미지 무효를 보고 쓰는 방법도 있긴 하겠습니다만, 그것도 다른 몬스터로 충분히 비틀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본체로 쓸 1호기 교환 하셨다면 2호기는 우선순위 낮게 잡아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교환소 전용 몬스터>

- 히메노&유령의 악마

※ 이벤트 메달 (블랙) 5개로 교환 가능 (갯수 제한 없음)​

2024-01-27-20-24-55

1. 미진화체: 리더스킬이 조작시간 12초 고정이고, 콤보 수 추가와 고정대미지를 모두 가지고 있는 다속형으로 되어 있어서 초반에 써먹기 꽤 좋은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경감이 없다보니 상위 던전까지 써먹기에는 한계점이 다소 명확한 친구인 것 같습니다.

스킬은 판갈이와 함께 인핸스 루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핸스 루프가 나쁘진 않은데 템포 짧게 LF가 루프로 돌아가는 인핸스도 많고 해서 역시 장점이 크다고 보긴 힘들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랭크 책정하는 던전의 S랭크를 획득 할때나, 초반~중반 쯔음에 써먹기 좋은 구성인 것 같고, 그 외에는 리더로나 서브로나 써먹기에는 제한사항이 나름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이벤트 메달 (블랙)이 쉽게 얻을 수 있는 소재도 아니다보니 콜렉팅이나 팬심 목적이 아니라면 교환하지 않아도 크게 상관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암흑 내성+에 팀 HP 강화 2개, 나무&어둠 드롭 강화로 이어지는 전체적인 각성 구성이 요즘 메타와 잘 맞아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스킬 턴이나 구성은 다소 아쉽긴 한데 본체 스킬을 자주 사용하는 친구들 위에 올려주면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팀 HP 강화 2개&암흑 내성+인 무기가 없다면 하나 정도는 교환해와도 좋지 않나 싶습니다. 일단 본체보다는 훨씬 쓸 수 있는 폭이 넓은 것 같습니다.

○ 평점: ☆☆★★★

- 총의 악마의 살점

※ 포치타 메달 (무지개) 5개로 교환 가능 (1회 한정)​

2024-01-27-20-25-04

각성과 스킬이 과하게 단순합니다. 그나마 '던전 파밍으로 얻을 수 있는 초 콤보강화 무기'라는 점에서는 의미가 있긴 하지만 신규 몬스터 나올 때마다 초 콤보강화 무기도 계속 해서 쏟아지고 있는 중이기도 하고 초 콤보강화 만큼의 배수는 아니지만 다른 딜각성 달아주는 무기도 많아서 딱히 찾아서 쓰게 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콜렉팅 용도로 교환하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

[결론]

○ 마법석을 쓸만한가

→ 몬스터 자체 스펙만 놓고 봤을때는 크게 나쁘지 않은데 문제는 에그가 콜라보를 슈퍼 갓 페스티벌과 섞어놓은 구성이라 체인소 맨 몬스터만 나오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 일부 한정신, 일반신이 추가된 만큼 에그 풀이 과하게 늘어나서 이론상은 마법석을 쓰고도 체인소 맨 콜라보 몬스터를 얻지 못하고 끝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그 확률을 뚫어야 할 만큼의 몬스터들이라고 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신규 콜라보이다보니 맛 정도는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과한 투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 그나마 몬스터 풀이 적기 때문에 확정 에그 최대한 구입하고, 로그인 스탬프 10일째에 받는 체인소 맨 콜라보 확정 에그까지 굴려본 뒤에 추가 투자 여부 결정해도 좋지 않나 싶습니다.

○ 교환할만 한가

→ 갓페에 섞어놔서 에그 몬스터 중에서는 교환할 수 있는 몬스터가 없습니다.

→ 조건부 획득 몬스터 중 포치타, 덴지&마키마는 교환할만 한 것 같습니다.

○ 확정권은 살만한가

→ 파워는 서브로 쓰이는 경우가 가끔 있어서 구입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덴지는 본체 써먹기는 가성비도 좋지 않은데다가 성능까지도 별로이고 그나마 어시스트 진화 정도는 보고 구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리세 할만한가

→ 한정신도 얻으면서 체인소 맨 몬스터도 얻을 수 있다보니 리세하기는 나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 마키마나 키시베 정도는 초반에 쓰기 좋을 것 같고, 거기에 +α로 아키, 상어의 마인, 한정신들 얻어간다는 생각으로 굴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하고 싶은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