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읽기전에
다속배수라는 칼리의 특성상 무과금 또는 리세마라 기준으로 파티를 짜기가 굉장히 난감합니다.
더군다나 저 자신도 칼리 스타터가 아니라 초반 택틱에 대해서 뭐라 말씀드릴 수가 없네요.
제가 알고있는 지식 속에서 최대한 끌어모아 써보겠습니다만, 미리 무과금/리세마라 스타터분들게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으아아아아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몹은 킹 샤이링을 두마리 잡수시고 화려한 일러와 함께 돌아온
입니다.
칼리는 등장 초반부터
와 함께 침체되어있던 다속배수 파티를 견인해왔고, 칼리의 궁진에 이어
이런 미친놈도 나오고,
기동전사 라건담이라던지,
기름통에서 날아오른 오골계가 등장하여 퍼드의 대세 메타가 다속배수로 기우는 와중에도 자랑스럽게 다속배수의 대표격 리더자리를 맡고있는 지(존)강(한)신입니다.
우선
리더프렌이 벌써 4스부 2스봉 2주작, 거기다 2way 한셋당 2.25배의 공격력이 붙습니다.
(
: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칼리는 만렙기준 피통이 약 3000, 공격력 1400, 회복력 630이라는 상당히 준수한 한정신다운 능력치를 뽐내고 있습니다.
불, 물, 빛, 암 속성으로 동시에 공격할 시 공격력이 5배, 6콤보 달성 시 공격력이 1.2배라는 리더스킬과,
전체 드랍판을 회복제외 5속성으로 갈아엎어주는 만스작 7턴의 액티브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체력배수가 없어서 20.25배수인
에 하이엔드 컨텐츠(챌린지라던지 챌린지라던지 챌린지라던지)에서 살짝 밀리는 모습도 보여주었지만, 궁극진화를 받고 36배수로 날아오르면서 말그대로 드랍판 갈아엎으면서 직진! 하는 공격형 다속배수가 되었습니다.
(
: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칼리는 리더스킬보다도 액티브스킬 덕에
와 함께 다속성배수 파티의 1티어 서브로 단숨에 올라섰는데요, 만스작 7턴에 최대배수 확정 발동 드랍판을 만들어주며, 꿀같은 각성들만 모아놓은지라 현존하는 모든 다속성배수 파티에 한자리씩(많게는 세자리까지도) 꿰차고 있습니다.
각설하고 이 글에서는 서브로써의 칼리가 아닌 리더로써의 칼리를 다루려 하기 때문에 이제 다음 챕터로 넘어갑시다.
킹 샤이링 파티를 짜보자!
우선 칼리는 리더/프렌으로
과
속성이 만족됩니다.
따라서 서브에
과
속성만 하나씩 있으면 모든것이 만사 오케이죠.
그래서
나
나
등에 비해 파티를 짜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이랑 비교해도 리더프렌이 확정배수 드랍변환이니 말 다했죠 ^ㅡ^
모든 다속배수파티에 1티어급 서브로 들어간다는 것은 칼리 파티에도 예외가 아닙니다. (자리가 있다면)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다다익선!
마찬가지입니다.
도 만족시켜주면서 스킬 발동시
까지 섞여나옵니다. 거기다 다속배수 필수각성
이 무려 두개! 안 넣고 뭐하세요?
을
으로 바꿔줍니다. 칼리 액티브와 연계 시 빛속성 2way가 확정적으로 2셋이 나오고, 대부분의 경우 3셋까지 나옵니다. (운빨이 좋다면 4셋도 충분합니다.) 기본적으로 보스방 극딜용으로 사용되나, 중간에 빛드랍이 말랐을 경우에도 5턴변환사의 특성상 부담없이 사용가능합니다. 칼리 빛단속팟 1티어급 서브입니다. 안 넣고 뭐하세요?
사실 다속배수 특성상 드랍변환사 자체를 기용하기란 상당히 힘듭니다.
하지만 칼리나 기린은 4속성 배수발동이라
나
가 엄청난 위용을 자랑하게 되었죠.
이제 다음으로 넘어갑시다.
인핸스 요원
칼리가 36배수를 받으면서 딱히 인핸서가 필요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자리가 남으면 넣으시면 됩니다.
전통의 신타입 인핸서.
도 가지고 있으니 자리가 남는다면 넣으시면 됩니다.
이자나기를 발로 시원하게 걷어차버린 갑옷기사입니다. 신타입 2.5배 인핸스이며
을 채워줍니다.
뮤즈와 동일. 자리가 있다면 바로 출근시키세요.
인핸스와 뎀감을 동시에! 자리가 있다면 출근시키세요.
에 꿀같은 턴밀기까지! 자리가 있다면 출근시키세요.
훌륭한 빛속성 드랍강화 요원입니다. 거기다
에 공타입으로 화끈한 딜까지 보장! 자리가 있다면 넣으세요.
회복타입!
스봉!
딜뽕!
드랍강화!
긴급회복! 뭐 하나 빠지지않는 미친 서브입니다. 당장 넣으세요. 자리 없어도 넣으세요.
훌륭한 전통의 뎀감요원입니다. 스작하고 당장 투입하셔도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훌륭한 전통의 뎀감요원이긴 한데.... 넣을일이 아마 없을겁니다.
무과금이시라고요? 얘라도 넣으세요. 만스작 7턴이라 쓸만합니다. 드랍강화는 뽀-나쓰
..... 넣을일 없을겁니다.
턴밀기 요원
전통의 강호. 그런데 손권이 있는 이상.....
딱히 못넣는건 아닙니다만.....음.....
자리가 남는다면 당장 넣읍시다.
놓치지 맙시다.
그냥 턴밀이 필요하다면
넣읍시다.
바인드 회복요원
안넣고 뭐하세요?
안넣고 뭐하세요?
기타 유틸요원
반박불가 다속배수 지강서브. 안넣고 뭐하세요?
반박불가 다속배수 무과금 지강서브. 안넣고 뭐하세요?
자리가 남는다면 넣읍시다.
자리가 있다면 넣어도 좋습니다. 각성도 알짜배기.
암속몹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손구락도 없을때 선택하는 최후의 몹. 넌 궁진받고 다시보자 ㅂㄷㅂㄷ
그래서 뭐 어쩌라고
서브들을 주루룩 나열해봤으니 이제 파티를 짜보도록 합시다.
8초동안 드랍이나 굴리시죠.
바람직한 실전용 파티. 바인드를 거는곳이 없으면 무난합니다.
이 파티 나오면 다때려치우고 이거 쓰세요.
훌륭한 실전용 파티입니다.
그래도 파티는 굴러간다
현재 제가 굴리고 있는 파티입니다.
잘 모르시겠다고요?
일단
는 일단 있는대로 집어넣으셔도 됩니다. 권장 한마리~두마리
그리고
가 있다면 투입.
그리고 물속성
암속성이 모자란다
러쉬류 강림이나 챌린지 9층, 10층을 가실때는
빛칼리 파티는
1. 되도록 빛주속으로 짜는 편이 딜 집중이 잘된다.
- 칼리는 빛단속 다속성배수 파티의 축복받은 리더입니다. 빛단속으로도 무리없이 짜실 수 있으니 짱구 열심히 굴려보세요
2. 칼리팟이라도 칼리는 다다익선.
- 다속배수에서 드랍마름만큼 치명적인게 없습니다. 칼리는 코타로를 빼고라도 넣을 가치가 있습니다.
3. 적절한 유틸요원 바꿔치기.
- 극딜용 조작요원(및 코타로), 턴밀, 바인드 등 던전의 특성에 따라 서브를 계속 바꿔치기하시면 됩니다.
위 세가지 조항만 잘 고려하신다면 현존하는 대부분의 던전을 파괴하고 다닐 수 있습니다.
빛칼리 파티의 기본적인 던전 운용 및 드랍관리
우선 서브만 잘 갖춰진다면
과금을 좀 한다면 입장 가능한 강림 중 빛칼리가 클리어 불가능한 곳은 '없다'라고 보셔도 됩니다.
무라이 저격던전으로 등장한
이나
도 충분히 찜쪄먹을 수 있고요. (핵굇수님들은 호구강림 수듄 wwwwww 하시던데 전 어렵습니다 ㅇㅅㅇ)
러쉬류도 택틱만 잘 짜면 모두 정복가능합니다.
다속배수가 가장 취약한 드랍마름은 리더프렌이
라는것만 해도 반은 해결하고 들어가는 수준이고요, 물속에 바인드를 거는
도
등의 물속 꿀바인드 요원들이 포진해있어 쉽게쉽게 뚫습니다.
사실 맞기전에 뚫으면 됩니다(...)
칼리 파티로 던전을 도실때 가장 조심해야할건 역시 발악기 또는 전멸기입니다.
와는 달리 체력배수가 없어서 만쁠작을 해도 피통이 2만5천을 넘기기가 힘듭니다.
칼리 파티가 딜로 뚫고나가는 다속배수 컨셉이긴 하지만, 여전히 그라비티 시리즈는 굉장히 위험합니다.
우선 대표적인 서브로 회복드랍을 만들어주는 녀석이
빼고 없습니다.
(적이 방어력이 0이고 빛속성이면
의 액티브로 풀피를 회복할수도 있지만 이건 거의 특수한 상황이라...)
저같은 경우에도 그랑 강림 돌때
얘한테 그라비티 맞고 피통 안채우고 넘어갔다가 2층에서
얘한테 선제맞고 많이 뻗었습니다(...)
칼리 자체가 회복력이 어마무시한 녀석이라 일단 회복드랍이 한셋만 있으면 반피는 거의 무조건 채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회복드랍을 필요할 때 수급하기가 정말 힘들다는거죠.
파티에
가 있으면 별 문제가 안되지만, 없을 경우에는 자주 딜레마에 빠지게 됩니다.
보통의 칼리파티가 빛속성
에 딜을 의존하는 편이라 드랍판에
이 끼어있다면 그만큼 딜이 약해질수 밖에 없겠죠.
특히 바인드가 있는 던전에서는
를 남발하기에도 굉장히 부담스럽습니다. 한턴 한턴이 소중한 강림에서 6턴짜리 스킬을 썼다는 것은 택틱에 있어서 상당히 큰 손실을 의미하죠.
어쨌거나 대충 이런 문제점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셨으면 본격적인 던전 공략으로 들어가봅시다.
칼리 파티, 소니아 그랑 업어오기
일단 칼리파티 서브로
은 제외합니다.
우선적으로 필요한 요원들을 선별해봅시다.
1층에서
가 바인드,
가 99퍼 그라비티를 때립니다.
2층에서 최대 5144의 선제 데미지가 있습니다.
3층에서
가 매턴 1만 이상의 데미지와 함께 드랍변환을 사용하며, 바인드도 사용합니다.
4층에서
가 첫턴에 전멸기를 사용하며, 전멸기를 버틴 후에 스킬 봉인을 사용합니다.
5층에서
가 5콤보 이하 흡수를 사용하며 매턴 16000데미지와 드랍변환 또는 8000데미지와 바인드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드랍 가리개를 사용합니다.
은
을 가지고 있으며, 50퍼 이상에서 근성을 사용합니다.
우선 던전 구성을 봅시다.
이전에는 200만 피통을 가진
를 뚫고 지나가려면 인핸서나 드랍강화가 필수가 되었는데, 36배수를 받은 칼리에게 그런건 필요없습니다.
인핸서는 빼도록 합시다.
가 스킬 봉인을 걸긴 하지만 스킬 봉인 메세지 보기전에 사망합니다. 스킬봉인을 맞출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1층, 2층, 3층, 5층에서 모두 바인드를 사용합니다.
바인드 요원을 하나쯤은 챙겨가는것이 좋겠네요.
5층의
가 매턴 16000이라는 부담스러운 데미지를 선물해줍니다. 데미지 감소 요원이 있다면 챙겨가도록 합시다.
이 2만5천이라는 어마어마한 데미지를 4턴만에 선물해줍니다. 역시 데미지 감소 요원이 있다면 챙겨가는게 좋겠습니다.
이 디바인 스타 사용 후 100퍼센트 그라비티를 사용합니다. 혹시 모르지만
을 가진 아이를 찾아봅시다.
이렇게 보니 넣어야 할 애들이 정말 많군요.
그럼 이제 파티를 짜 봅시다.
우선 가장 필수적인 바인드 서브를 찾아봅시다.
저라면
를 선택하겠습니다.
를 선택하셔도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의 190만 피통을 인핸서 없이 한방에 깎으려면 빛 단속팟 기준으로 빛속성 2way를 하나 째면서 36배수를 터트려야 합니다. 이러면 쁠작이 좀 되어있다는 가정 하에 아슬아슬하게 잡습니다. 하지만 안정성을 위해서 칼리와 연계할
를 넣는게 좋겠네요. 칼리 - 코타로 연계 시 녹소니아는 무조건 잡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가 암흑을 사용하는 관계로
가 있다면 참 좋겠습니다만... 마땅한 서브도 없고
를 넣기에는 확률 면에서나 파티 택틱 면에서나 너무 큰 구멍이 생겨버립니다. 아쉽지만 포기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가 생각보다 많이 아프게 때립니다. 데미지 감소 요원을 넣는게 좋겠네요.
우선 매턴마다 드랍변환과 함께 데미지가 들어오니 작정하고 버티려면
가지곤 좀 힘들겠네요.
(물론 둘다 없을땐 충분히 기용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가 없고,
까지 해결해주는
를 데려가겠습니다.
이제 한자리가 남았습니다. 우선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할 유틸 요원들은 모두 입장한 상태이니 마지막 한 자리는 입맛에 따라 넣을 수 있겠군요.
가 있으시다면 바로 투입. 소니아들이 드랍을 자꾸 바꿔대서 화가납니다.
칼리 입장에서 빡센 데미지가 많이 들어오는 관계로 뎀감 요원은 두마리 넣어도 상관없습니다.
손가락 두개에 확정킬을 낼수있는 씨티따블유. 있다면 챙겨갑시다.
2way 발동 시 상당히 큰 역할을 해줄 것 같은 투구누나입니다. 충분히 투입 가능합니다.
꿀같은 턴밀. 턴밀 없이 힘들다 하시면 바로 투입하셔도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빌어먹을
가 네마리나 굴러다니기 때문에
최종 파티는 이걸로 가겠습니다.
이 3개밖에 없다는 게 조금 아쉽긴 합니다만, 던전에서 발생하는 모든 택틱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가 9개. 1층에서 모든 스킬이 켜집니다.
회복 타입이 넷, 체력 타입이 둘로 상당히 준수한 평균 능력치를 자랑합니다. 만렙시 피통이 2만은 넘습니다.
본격적인 던전 공략
1층에서
가 나오면 10턴 열심히 버팁시다. 피통을 50퍼 이하로 깎지 않으면서 회복드랍을 지속적으로 수급해주는 것입니다. 10턴이나 버텨야 하기 때문에
를 적극 활용합시다.
피통이 더럽게 거대합니다. 되도록이면 첫턴에 바인드를 걸리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아직
는 날아오르면 안됩니다. 갓 티어스 사용 후 3턴의 여유를 주니 똥같은 물드랍 확률 증가 턴을 최대한 소비하고 넘어갑시다.
시작하자마자 그라비티를 때립니다. 반드시 피통을 5000이상 회복한 후 넘어갑시다.
2층에서 모든 몹이 선제공격을 합니다.
2층의 천공용들은 피통이 똥망이니 택틱을 보시고 적절하게 맞으면서 넘어가셔도 되고 바로 넘어가셔도 됩니다.
의 바인드는 주의합시다.
입니다. 원턴에 피통을 30% 이하로 깎아버린다면 참 좋겠지만 다음층에서
가 버티고 있기 때문에
가 남아있어야 합니다. 최대한 딜을 많이 해주면서 바인드에 걸렸을 시
를 사용해주면서 넘어갑시다.
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망할 드랍변환
입니다. 드랍판 상황에 따라
를 사용해줍시다. 여기선 대충굴리시면 훅갑니다...
입니다. 무조건 36배수를 발동시켜야 하며, 데미지도 가장 강력하고 바인드에 드랍변환, 암흑까지 모두 사용합니다. 보스방 택틱 신경쓸 여력조차 없으니 최대한 빨리 스킬 쓰면서 넘어갑시다.
는 더이상 쓸 일이 없으니 적극 활용해주시고,
는 다음 층을 위해 남겨두는게 좋겠지만.... 여의치 않다면 바로 사용해줍시다. 스킬 아끼면 죽습니다.
가 암흑을 사용하게 되면 상당히 짜증나게 되니 되도록이면 바인드를 걸때
를 사용하여 바로 30퍼 밑으로 피통을 깎아버립시다.
입니다. 피통이 550만이지만 약 270만이 반감된 데미지로 들어가니 실제 필요한 딜량은 약 800만입니다.
를 만나고 2턴간 여유가 있습니다. 스킬은 사용하지 마시고 최대한 딜을 해줍시다.
을 사용하면
를 사용해주시고, 없다면 회복드랍과 함께 지워서 어떻게든 살아남읍시다.
둘다 안되면? 죽으시면 됩니다.
다음 한턴에 여유가 있습니다. 혼신의 딜을 해 줍시다.
여기서 분기가 갈립니다. 2way가 포함된 딜을 두번이상 했다면 그랑의 피통이 50퍼 밑으로 깎여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그랑이 아직 빛속성일것입니다.
그랑이 빛속성 상태라면 피통이 16800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때
를 적극 활용해줍시다. 이 위기를 넘기면 앞으로 3턴간 천하무적입니다.
그랑이 어둠속성 상태라면 다음 턴에 애애애애앵앵그리 그랑!! 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무려 6만4천의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250만쯤은 이미
도 잡고 넘어왔으니, 망설이지 말고
연계로 찢어버립시다.
그랑이 빛속성 상태에서 디바인 스타를 넘겼다면 여유롭습니다. 그랑을 암속성 상태로 만들면 애애애앵ㅇ그리 그랑 -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 제로 블래스트 -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로 무려 4턴의 여유를 줍니다.
제로 블래스트는
의
로 맞아도 안죽습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여유롭게 찢어버리고 옵시다.
진룡계도 공략해드리고 싶지만 던전 공략 하나 쓰는데 소모되는 에너지가 장난이 아니네요.... 여유가 되면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파티는 예시일 뿐이며 던전에 따라, 택틱에 따라, 자신의 성향에 따라 서브는 언제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그게 칼리팟의 매력이기도 하고요.
빛칼리 파티의 기본적인 드랍관리
우선 칼리는 4속성배수지만, 칼리 본인이
를 들고있어 이것을 적극 활용하는 퍼즐링이 필요합니다.
사실 칼리는
나
처럼 드랍을 빡세게 관리해야하는 타입이 아니라, 한턴을 버리면서까지 드랍을 쟁여둘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를 감안한 퍼즐링이 중요하겠습니다.
사람마다 퍼즐링이 제각각입니다. 저는 제가 주로사용하는 퍼즐링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퍼즐링의 변형입니다.
저같은 경우 빛속성을 제외한 2속성을 제일 밑줄에 깔고 갑니다.
이후 바로 윗줄에 여유가 된다면 남은 속성을 하나 더 깔고, 빛속성을 제외한 다른 속성으로 두줄을 맞춰줍니다.
이후 자유롭게 빛드랍을 배치하는 식으로 퍼즐 운용을 합니다.
낙차 콤보를 마스터한다면 모르겠지만, 일반적으로 낙차 콤보로는 3개씩 줄세우는 것보다 콤보가 덜 날수밖에 없습니다.
일단 2속성을 가장 밑이나 윗줄에 배치해놓고 나면 나머지 퍼즐링의 난이도가 확 떨어지므로, '일단 붙이고 시작하자'는 마인드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차피 칼리가 6콤을 해야 36배수가 터지니, 목드랍을 사용하여 쌓아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사실 가장 아름다운 극딜판은
입니다만, 이 드랍판이 만들어질 확률은... CTW가 없다면 포기하는게 정신건강상 이롭습니다.
윗 한줄이나 밑 한줄을 깔고도 빛드랍으로 2way 3개는 충분히 쨀 수 있습니다.
남은 드랍들은 최대한 줄세우는 방식으로 (가로든 세로든) 아누비스 퍼즐링과 유사하게 하시면 됩니다.
빛속성 2way의 위치만 잘 잡아주신다면 손가락 없이도 충분히 퍼즐을 굴릴 수 있을거라 생각.....크흠.
전 손가락 3개로는 아슬아슬하고 손가락 4개가 되니 여유롭더군요.
4속성 퍼즐이라 방해드랍이나 독드랍에도 상당히 자유로운 퍼즐링이 가능하니, 각자 성향에 맞는 퍼즐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에
맞추기도 쉽고
넘쳐나는 회복타입 서브에 36배수까지.
어딜 내놔도 꿇리지 않는 칼리 파티 해보시지 않겠습니까.
그럼 필자는 이만....
100배 굴리러 가겠습니다
바이짜이찌엔.
태클은 언제나 환영
비판도 언제나 감사
비난은 언제나 노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