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책의 주인 여러분,


플린트의 ‘별이되어라2’ 개발팀 입니다.


지난 10월 FGBT에 보내 주신 응원과 다양한 의견에
다시 한번 감사 드립니다.


여러분의 기대에 보답하고자 개발팀은 더욱더 완벽한
게임 서비스 준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그 중간 업데이트 과정을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오늘은 지난 10월 FGBT 이후에 여러분의 의견들을 반영하여
‘별이되어라2’가 어떻게 업데이트되고, 수정되고 있는지를 알려 드리려 합니다.


지난 FGBT에서는 정말 다양한 의견이 취합 되었습니다.


이후로 전투, UI, 밸런스 등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오늘은 첫 번째 시간으로 여러분들께서 가장 많은 의견을 주신
전투에 있어서의 변경 점을 여러분에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전투의 변화뿐만 아니라 개발자 노트를 통해
꾸준히 다양한 업데이트를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투의 조작감
개발팀은 많은 여러분들이 좀 더 빠르고 즉각적인
전투 경험을 원한다는 사실을 충분히 인지하였습니다.


즉각적인 타격에 대한 피드백을 위하여
각 ‘베다의 기사’의 공격 속도를 면밀히 체크하고 테스트하며
게임 캐릭터의 선제 모션과 딜레이 속도를 대폭 수정하였습니다.


또한 조작 피드백에 있어서도 전력 질주와 회피의 반응성 및
최고 속도에 도달하는 지점, 회피 시 즉각적인 가속과
거리 증가를 통해 훨씬 만족감 있는 전투 경험을
선사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플레이 피로도 개선
플레이 피로도의 요인은 굉장히 다양하고,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부분입니다.
개발팀은 이런 복합적 요인을 면밀히 검토하여
수정하고 있으며 아래의 리스트들을 작업하고 있습니다.


1. 던전 파밍 피로도를 낮추기 위한 오토 플레이
별이되어라2는 수동 액션의 재미를 핵심 가치로 삼고 있지만,
반복적인 던전 파밍에 따른 플레이 피로도를 낮추기 위해
다양한 옵션을 통한 오토 플레이를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오토 플레이 중에도 캐릭터 변경을 통한 스킬 사용의 즐거움,
전투의 상황을 보는 즐거움, 편리한 아이템 파밍의 편의에서 오는
즐거움을 계속 면밀히 체크 중입니다.


2. 다양한 전투 경험 제공을 위한 전체 맵의 레벨 디자인 변경
몬스터 배치와 패턴 변화를 통해 다양한 전투 경험을 제공하고자
모든 던전의 레벨 디자인을 새롭게 구성하고 있으며
내부 테스트를 통해 여러분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노력 중입니다.


3. 몬스터 AI개선을 통한 전투 긴장감 증가로 좀 더 흥미로운 전투 경험 제공
이제 몬스터들은 종류에 따라 더욱더 차별화되는 특성과 AI를 가집니다.
일반 망자들은 훨씬 많은 수가 등장하며 훨씬 공격적으로 빠르게 여러분을 위협할 것입니다.
적들은 훨씬 지능적으로 조합을 이루어,
여러분이 좀 더 다양한 공략법을 생각할 수 있도록 디자인됩니다.
위의 모든 개선은 난이도를 올리기 위함이 아닌
여러분에게 보다 흥미롭고 속도감 있는 전투를 선사하는 것으로
플레이 만족감을 높여드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4. 전체적인 던전의 플레이 타임을 대폭 축소시켜 플레이 시간에 따른 피로도를 낮춤
몬스터가 스폰 되기 위한 시간이나 흥미롭지 못한 웨이브 등을 줄이고
좀 더 강력한 경험 위주로 레벨의 디자인을 변경해 플레이 타임을 기존의 반 정도로 줄였습니다.


5. 아이템을 자동으로 루팅하도록 수정하여 편의성 증대
이제 여러분은 몬스터가 드롭한 아이템을 일일이 줍지 않아도 됩니다.
개발팀은 고전 게임의 향수를 느낄 수 있도록 아이템 줍기를 선택했지만
대부분의 책의 주인들이 원치 않는다는 사실을 인지하였습니다.
이에 모든 아이템은 자동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다만 드롭된 음식은 선택에 의해 습득해야 합니다.


6. 카메라 시점과 연출에 따른 피로감 개선
플레이에 맞는 최적의 카메라 시점을 계속 찾고 있으며,
지스타 버전을 통해 중간 과정을 여러분에게 선보였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시그니처 스킬의 연출 변경과 액션에 따른
카메라 워킹도 수정 중입니다.
맵의 구석에서 전투가 일어나게 되면 전투 시점이 불편했던 점도
레벨과 카메라 수정을 통해 개선 중입니다.


폭주하는 별의 힘 개선
‘별이되어라2’의 전투 시스템에서 중요한 요소를 차지하는
‘폭주하는 별의 힘’을 여러분이 전략적으로 사용하고 싶은
시기에 맞춰 직접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합니다.


여러분은 영웅의 속성에 따라 원하는 속성의 게이지를 충전하여
원하는 타이밍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이밍을 선택할 수 있으면 보스 그로기 상태와 같은
특정 상황에서만 사용하게 되어 오히려 전투 경험이
단순해지는 것은 아닐지 걱정이 있지만,
원하지 않을 때 발동되어 아무런 효과를 얻지 못하는
불쾌한 경험을 개선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플레이어가 원할 때 사용할 수 있으면서,
별의 힘이 터지는 그 순간의 클라이맥스에 더욱 집중하여
연출과 효과를 더욱 완성도 있게 수정하고 있습니다.


오토 타게팅 개선
중요한 순간에 다른 오브젝트를 조준한다던가
원치 않는 목표를 공격하는 등, 오토 타게팅에 대한 여러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무기에 따른 범위와 각도를
세밀하게 조정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일부의 버그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2D 벨트 스크롤에 어울리지 않는 적의 타게팅 표식도 제거하여
예전보다 뛰어난 가시성과 전투 경험을 제공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기타 현재 진행 중인 내용들과 서비스 오픈 일정
위의 내용뿐 아니라 전체 ‘베다의 기사’의 이펙트 수정을 통한
타격감 개선과 비주얼 퀄리티 상승, UX와 UI 개선으로 인한 편의성 증대 등의
수많은 작업을 처리하고 있으며, 그 내용들을 계속 공유할 예정입니다.


개발팀은 보다 완벽에 가까운 버전을 여러분에게 서비스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개발팀이 모든 이슈를 원하는 완성도까지 개발해 서비스 준비를 마치는 데는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 시간이 길지는 않을 것입니다.


현재 퍼블리셔와 서비스 시기에 대하여 긴밀히 논의 중이며
정확한 날짜가 정해지는 대로 여러분께 알려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내년 1분기에 서비스하는 것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또 다른 흥미로운 개발 소식을 들고 여러분께 인사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별이되어라2 개발팀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