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게임 도움말을 보면 방패 착용여부와는 상관없이 모든 캐릭터는 가드가 발생할수 있으며 가드가 발생하면 물리 대미지를 '일정 배율'만큼 경감한다고 되어있다


그렇다면 이 '일정 배율'은 도대체 어느정도나 되는걸까? 실험을 해보았다






실험을 도와줄 사촌들이다




대미지 공식 (물공-물방)x(스킬배율/100)x병종 보정치 계산으로


(72-37)x(100/100)x2(기병2배) = 70이 나온다






계산대로 70 대미지가 나온것을 볼수 있다





이대로 가드가 발생하면?





대미지가 53으로 감소했다


17 대미지가 감소했는데 이는 70x0.25= 17.5 (소숫점 이하 버림)


즉 기본 가드의 대미지 경감은 25%라는걸 알수있다




그럼 방패로 증가하는 경감율은 어떻게 적용될까?





물방0에 경감율만 붙어있는 환영 기사의 방패를 착용시켰다





가드 대미지가 35로 줄어들었다


70댐에서 35댐으로 줄었으니 50%가 경감된것이다


기존 25% 기본 경감에서 방패옵션+25% 추가로 50%가 경감됐다


즉 방패 대미지경감의 계산 방식은 합연산인걸 알수있다





여기까지 하면 아쉬우니 방패를 하나 더 착용하고 마지막 실험을 해본다





방어력 2짜리 배틀실드를 추가로 착용시켜 준다




그럼 대미지 공식으로 (72-39)x(100/100)x2(기병2배)로 기본 대미지는 66이 나올것이다







계산대로 기본 대미지가 66이 나온것을 볼수있다






방패를 두개 착용했지만 대미지 경감은 그대로 50%인걸 알수있다


(예전에 쓴 글에선 중복적용된다고 했는데 내가 잘못알고있던거였음)







스킬로 인한 가드와도 비교가 가능한데


가드(중)은 일반 방패의 경감율이고 가드(대)는 대방패의 경감율인걸 알수있다







2줄요약


1. 모든 캐릭터의 기본 가드 대미지 경감은 25%다


2. 방패 착용으로 인해 증가하는 대미지 경감은 합연산이다 (방패:50%, 대방패:75%)


※발키리아 쌍방패 대미지경감은 중복적용되지 않는다




실험 결론: 어설프게 방어력을 올리느니 가드율을 올리는게 훨씬 낫다는걸 알수있다




출처: https://gall.dcinside.com/unicornoverlord/9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