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시작함과 동시에 반박시 니들 말이 다 맞고 옳고 그게 정답임. 스압

작성일자를 기준으로 그동안 플레이하면서 아쉬운점, 개선 되었으면 하는점을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1. 멀티 게임의 기본인 채팅, 소통 창구가 더럽다.
공홈에는 자게도 없고 디코, X, 페북, 유튭 네가지 링크만 있음
운영진이 소통을 하는 방식이 어디에서 어떻게 소통하는지 모르겠음
가장 문제되는건 인게임 내의 채팅창이 10년 전에도 이것보단 좋았다 라고 할만큼
구분도 안되고 월드와 일반, 그마저도 유저 한명한명 차단만 가능한 시스템임 
하루종일 지들끼리 싸우는 애들이 태반이고 정치질 하기 바쁨 
채팅창을 옮기거나 크기 조절, 어떤 항목들이 뜰지 설정하는 기능 자체가 없음
길드나 클랜같은 시스템이 절실함

2. 일반 계승자, 얼티밋 계승자
쉽게 보면 일반 계승자가 장비 업글을 통해 얼티밋이 된건데 둘다 존재함. 
둘다 가지고 있음으로써 득볼게 1도 없음. 내부에서 논의중이겠지만
요구 개선 방향은 
일반+얼티밋 둘다 보유시 그 자체로 컬렉션이고 
컬렉 버프 효과로 계승자에 능력치 상승 
개선시 얻을수 있을거라 예상 되는 점은 컬렉션 시스템, 캐릭을 모아야 할 동기부여, 캐릭 슬롯 판매 

3. 지휘관, 정예병, 강화병보다 쌘 일반 몹
TPS 장르 즉 총을 쓰는 게임인데 총기 면역인 몹이 존재함
방패병, 고슴도치 둘은 총으로는 잡기 어려움 정도가 거신에 비할정도임 
방패병은 때릴수 있는 방법이 있지만 방패가 무한 재생성됨.  
새로나온 침공에서는 방패병 여러마리가 보스를 보호하는 형태로 이동
고슴도치는 사실상 "총"으로는 잡기 불가능에 가까움.
고슴도치 거대화 해서 거신으로 나오면 알비온 망테크 쌉가능

4. 반응로 파밍과 옵션
총기류가 무기, 외장부품이 방어구의 형태의 게임임.
그렇다면 반응로는 악세인데 스킬 관련 옵션만 있음. 총쏘는 게임인데 스킬 관련만 있음.
그렇다 보니 스킬 옵션, 주로 스킬 치확, 치배만 나오면 종결이라 파밍 할 이유가 없음. 
총기와 관련된 옵션이 필요하다고 봄

5-1. 즐거운 파밍
이 전혀 없음. A라는걸 얻기 위해 B가 필요. B를 얻기 위해 C가 필요 ...... 
파밍 루트가 이런식으로 네다섯단계 거쳐야 됨.
그마저도 확률이라 확률 ㅈ망겜을 외치게 됨.
얼핏 본 기사에서는 천장시스템과 도면 교환 준비중이라고 하니 믿고 기다리겠지만 
그 시스템이 나오는게 먼저일지 퍼디 유저 다 떨어져 나가는게 먼저일지.....
나오더라도 괜히 욕만 먹을까봐 걱정됨

5-2. 이게 왠 떡?
가장 많이 파밍 하러 다녀야 할것이 도넛과 버섯인데 도면 자체가 확률 드랍임.
물론 생각보다 잘 나오지만 이 파밍 자체가 지겹고 귀찮음. 
사서 쓰라고? 한개당 6천원, 2만원이 넘는걸? 
지휘관 0.01%, 정예병&강화병 0.005% ,일반몹 0.001%의 형태로 도면이든 완제품이든 떨어져야 하는데
죄다 떨구는거라고는 쓰지도 않는 총기류와 카이퍼 조각용 모듈외 잡템임.

개인적으로 파밍 갓겜으로 생각하는 디2의 경우 룬, 소켓템, 완제품이 모든 중간 보스급(숨렙) 이상에서는 
드랍이 되는 형태라 생각지도 않은곳에서 파밍의 즐거움이 있고 개인 취향, 목적마다 가는곳이 다름.

파밍이 즐겁지 않은 이유가 내가 목표로 한 파밍을 끝내면서 얻을수 있는 추가 파밍이 존재하지 않아서임.
비정형을 모으기 위해 침투작전을 돌다가 보니 버섯, 도넛 도면이 생겼네? 이게 왠 떡이야 하는 
그런 기쁜 마음이 1도 안들고 10퍼짜리니까 10개 모아서 또 보스 잡으러 가야하네 이걸 언제하냐 
이런 생각만 들게됨.

6. 그럼 게임사는 뭘로 돈버냐
위에서 언급한 버섯, 도넛은 초창기에서 살거고 결국은 스킨, 배틀패스, 커마와 컬렉션, 펫외 기타

6-1. 스킨
게임의 주 고객층은 남성이며 버니가 먹여 살렸다고 해도 반박불가인데
오픈부터 말한 버니 수영복 같은 구매욕을 자극하는 스킨은 내다 버리고 소방관이 왠말임.
주로 쓰는 천둥이나 유산같은 궁극무기 스킨은 왜 나오지도 않음? 싸게 3~5천원당 하나씩 팔아도 살사람은 다 삼

6-2. 배틀패스 
배틀패스를 질렀을때 얻는것들이 메리트가 없음. 무기가 좋지도 않고 가지고 싶은 스킨이 섞여있지도 않음.

6-3. 커마
해외에서 특히나 난리인 스킨 커마의 형태가 망게임들 특유의 시스템임.
미리보기에서 보이는 색감과 실제 색감이 다르고 
염색 구역이 지 멋대로임 내가 설정이 아닌 기존 설정대로만 염색할수 있는 답정너 염색. 
심지어 염색 안되는 구역도 있음
고인 게임들에는 꼭 다른 엔터와 관련된 커마들이 나옴 
가장 흔한게 아이언맨이나 조커같은 대중화된 캐릭터들처럼 꾸밀수 있어야 하는데 그런 시스템이 1도 없음

6-4. 컬렉션
계승자 컬렉(일반+얼티밋= 해당 계승자 능력치 n% 상승)으로 계승자 슬롯 팔고
무기 컬렉(궁극+궁극+배틀패스 무기 = 각 무기 n% 공격력 상승)으로 배틀패스 팔고

6-5. 펫
버니로 하면 너무 빨라서 놓치고 에잭으로 하면 너무 느려서 놓치고
드랍템, 골드 알아서 먹어주는 펫 만들면 알아서 사줌
미니 디바우러, 알비온에 있는 비행선 같은 만들수 있는 형태는 아무거나 재탕하면 됨.
추후에 펫 커마까지 된다? 그러면 옷입히기 게임 가능


6-6. 하우징
오픈월드가 아니라 좋은점은 하우징 시스템이 가능
오픈월드여도 가능한 하우징이 퍼디같은 시스템이면 더 쉽지 않을까 싶음
알비온에 쓸모 없는 상점 NPC한테서 가구사고 
프리미엄으로 컨셉 가구들 현질로 사게 하고 
길드 하우스로 이동하면 접속한 길드원만 만날수 있는곳으로 워프
하우징 시스템은 몬헌 월드 참조 가능
기왕이면 원하는곳에 가구두면 좋겠지만 항목별로만 팔아도 좋다고 살거임
그런 호구가 바로 여기있음
집회구역(길드하우스)도 꾸밀수 있다? 칼리버 길드에 기부 가능하다? 
길드 하우스가 곧 클럽이자 아지트임



비판보다는 더 잘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쓴글이고 많은 분들이 떠났지만 재미있게 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욕하면서도 하는 이유는 그만큼 더 개선을 바라는 마음일테니 
개발진, 운영진 분들 힘내시길 바랍니다. 
아직 할말이 많지만 1차는 이정도만 쓰고 추후에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