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람회 「일본의 거대 로봇 군상 -거대 로봇 애니메이션, 그 디자인과 영상 표현-」이, 카가와·다카마쓰시 미술관에서 4월 20일(토)에 스타트했다. 회기는 6월 16일(일)까지.

본 전람회는, 최초의 거대 로봇 애니메이션 “철인 28호” 방영으로부터 60년을 넘어 개최. 일본에서 맥들하게 제작되어 온 거대 로봇 애니메이션의 디자인과 그 영상 표현의 역사를 풀어 '거대 로봇이란 무엇인가'를 묻는 전례없는 내용이 되고 있다.

건담 시리즈에서는 설정에 따라 18m로 바닥에 그려진 "RX-78 건담"이 등장. 『기동전사 건담』의 제1화를 사용한 셀·애니메이션의 구조 해설이나, 건담의 디자인 성립의 과정 등도 전시되고 있다.

회기 첫날에는, 애니메이션 연구가의 이가라시 히로시씨와 본전람회 감수자의 야마구치 요조씨에 의한 기념 대담 「80년대 로봇 애니메이션의 다카모리와 건담의 전개」도 실시. 앞으로도 관련 이벤트로서 공모에 의한 「거대 로봇」을 소재로 하는 디오라마 작품의 전시나 특별 기획 「『전자차량 코트딘』의 세계」, 5월 18일(토)에는 미니 콘서트 「높게 노래해라! 거대 로봇 찬가도 실시된다. 꼭 회장에 발길을 옮겨 보자.

덧붙여 본 전람회는, 7월 6일(토)부터 교토 문화 박물관으로, 2025년 2월부터는 아이치에서도 개최되어 이후에도 추가 순회를 조정중이라고 한다. 속보를 기대하세요.


✅ 전시회에 대한 자세한 내용


✅ 현장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