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vs 일반, 난이도 선택은 어떻게?
· 스토리 모드 : 적들이 약해집니다. 스토리에 집중하고 싶은 플레이어에게 권장합니다.
· 일반 모드 : 긴장감 있는 전투가 벌어집니다. 전투를 즐기는 플레이어에게 권장합니다.
· 어려움 모드 : 전투 중 한순간도 방심할 수 없습니다. 더 어려운 도전을 원하는 플레이어에게 권장합니다. (1회차 클리어 후 선택 가능)

스토리 모드에서는 보스의 큰 기술을 패링이나 닷지해야할 때 슬로우 모션이 발동되며, 어떤 키를 눌러야 할지 가이드가 표시됩니다. 반면 일반 모드에서는 순발력 만으로 반응해야 합니다. 어려움 모드는 1회차 클리어 이후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는 게임 중 언제든지 바꿀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 모드로 시작했다가 스토리 모드로 난이도를 낮춰도 됩니다. 만약 소울라이크 게임을 플레이해본 적이 없다면 처음부터 스토리 모드에서 시작해도 좋습니다.



3가지 엔딩의 조건
게임 플레이 중 일부 퀘스트를 완료하면 화면 우측 상단에서 릴리의 얼굴이 그려진 게이지가 오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번째 지역인 대사막 & 어비스 레보아를 완료한 뒤, 다음 지역으로 이동하기 전에 게이지를 가득 채웠는지에 따라서 볼 수 있는 엔딩이 달라집니다.

· 요람으로의 귀환 : 최종 전투 전 NPC의 제안을 거절 (릴리 게이지 무관)
· 잃어버린 기억의 대가 : 릴리 게이지가 100% 미만인 상태로 궤도 엘리베이터 진입 + 최종 전투 전 NPC의 제안을 수락
· 새로운 기억의 작성 : 궤도 엘리베이터 진입 전 릴리 게이지를 100%로 만들어 에이도스 9에 방문 + 최종 전투 전 NPC의 제안을 수락




추천하는 엔딩 진행 순서
1. 4지역 대사막 & 어비스 레보아까지 메인 스토리만 빠르게 밀고 릴리 게이지를 100% 미만으로 유지
2. 궤도 엘리베이터로 이동하기를 선택
3. 최종 전투 직전 NPC의 제안을 거절 → '요람으로의 귀환' 엔딩
4. 엔딩을 본 후 저장 데이터를 불러와 최종 전투 직전으로 이동
5. 최종 전투 직전 NPC의 제안을 수락 → '잃어버린 기억의 대가' 엔딩
6. 엔딩을 본 후 '새로운 게임+'를 선택해 2회차 플레이 시작
7. 4지역 대사막 & 어비스 레보아까지 진행하며 서브 퀘스트도 꼼꼼히 클리어해 릴리 게이지 100%를 완성
8. 궤도 엘리베이터로 이동하기를 선택하면 릴리가 대화에 난입, 목적지가 에이도스 9으로 변경
9. 이후 최종 전투까지 스토리를 진행
10. 최종 전투 직전 NPC의 제안을 수락 → '새로운 기억의 작성' 엔딩


시작 전 미리 알아두면 유용한 꿀팁
초반에는 빠른 스토리 진행을 추천! 수집이나 탐험, 서브 퀘스트는 나중에 진행해도 무방

한 번 진행한 맵은 나중에 다시 방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어떤 수집 요소는 나중에 얻는 2단 점프 기능을 사용해야만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주변을 샅샅이 뒤지며 나아가기보다는, 메인 스토리를 중심으로 빠르게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골드와 스킬 포인트는 자유롭게 사용해도 무방

스텔라 블레이드의 주요 재화인 골드는 게임 중 풍성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모품이나 아이템을 부담없이 구매하셔도 됩니다. 스킬 포인트 역시 골드로 살 수 있는 아이템으로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킬 포인트 분배가 마음에 들지 않다면 언제든지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자동 획득은 ON으로 설정

'설정 - 게임 플레이'에서 아이템 자동 획득을 켜면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주위의 아이템을 자동으로 주워줍니다. 이 옵션을 켜더라도 게임 플레이에는 아무런 페널티가 없습니다. 또한, 이브의 포니테일 길이도 여기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컴플리트 에디션 보상은 1지역 완료 후 획득 가능

컴플리트 에디션 보상인 의상, 경험치, 골드 등은 1지역인 에이도스 7을 완료 후, 거점 도시인 자이온에 도착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1지역 : 에이도스 7
진행 순서 : 침묵의 거리 → 도서관 → 주차타워 → BOSS 아바돈 → 모노레일 → 침수된 상업 지구 → 기록 보관소 → BOSS 커럽터 → 공사장 - 도시 지하 구역 - 크레이터 → BOSS 기가스


BOSS 아바돈(Abbadon)
에이도스 7의 주차타워 옥상에 도착하면 첫 보스인 '아바돈'을 만날 수 있습니다. 주로 회피와 패링을 사용해 싸우게 되며, 주변에 있는 드럼통의 폭발에 휘말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보스 아바돈 패턴 공략 바로가기


모노레일 퍼즐

아바돈을 처치 후 주차타워를 빠져나가면 모노레일을 만납니다. 여기서는 퍼즐을 풀어 끊어진 전력을 재배치해야 다음 지역인 침수된 상업 지구으로 이동할 수 있는데요. 퍼즐은 아래와 같이 배치해주면 됩니다.



SP 투자는 생존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획득한 스킬 포인트로 새로운 기술을 배우거나 기존의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데요. 우선적으로 생존 카테고리의 집중력과 반사신경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SP 분배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아이템으로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BOSS 커럽터(Corrupter)

기록보관소를 지나면 다음 보스인 커럽터를 만날 수 있습니다. 커럽터는 원거리 공격 능력을 갖추고 있지만, 공략 난이도는 아바돈보다 쉬운 편입니다.

▶ 보스 커럽터 패턴 공략 바로가기


BOSS 기가스(Gigas)

에이도스 7의 마지막 보스인 기가스는 연속 공격을 주로 사용하는 보스입니다. 앞선 보스들보다 비교적 어려운 편인데요. 여기서부터는 패링과 회피를 잘 구분해서 사용해줘야 합니다.

▶보스 기가스 패턴 공략 바로가기


2지역 : 황무지 & 알테스 레보아
황무지에서는 가장 먼저 솔라 타워 복구부터

황무지 입구의 레퓨즈 캠프에 도착하면 전력이 끊어져 캠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캠프를 다시 사용하기 위해서는 솔라 타워를 먼저 복구해야 합니다. 그래서 황무지에 진입하면 가장 먼저 서쪽의 솔라 타워를 방문해야 합니다.



드론 업그레이드는 슬러그 탄창 확장부터

알테스 레보아에서는 블레이드를 사용할 수 없어 드론의 사격 기능으로만 진행해야 합니다. 드론 업그레이드에서 슬러그 탄창 확장을 완료했다면 훨씬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드론 업그레이드는 SP와 달리 초기화할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3지역 : 매트릭스 11
진행 순서 : 폐쇄된 승강장 → 쓰레기 처리장 → 무너진 철교 → 차량기지 → BOSS 스토커 → 지하배수로 → BOSS 저거너트 → 썩은 미궁 → 임시 무기고 → 열차의 무덤 → 오염된 정수장 → BOSS ■■


BOSS 스토커(Stalker)

스토커는 다양한 패턴과 연속 공격을 사용하는 보스입니다. 연속 공격의 마지막 타격이 엇박자로 들어오는 점에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보스 스토커 패턴 공략 바로가기


BOSS 저거너트(Juggernaut)

지하 배수로를 통과하면 만나는 저거너트는 2타 공격과 5타 공격의 엇박자에만 주의하면 비교적 수월하게 처치할 수 있습니다.

▶보스 저거너트 패턴 공략 바로가기


BOSS ■■ (🚨스포일러 주의)

매트릭스 11의 최종 보스는 스토리 상 중요한 스포일러를 담고 있습니다. 이 보스는 총 3개의 페이즈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금까지의 보스 중 가장 많은 패턴을 보여줍니다.

▶보스 ■■ 패턴 공략 바로가기 (🚨스포일러 주의)


4지역 : 대사막 & 어비스 레보아
대사막에서도 가장 먼저 솔라 타워 복구부터

대사막도 황무지와 마찬가지로 레퓨즈 캠프의 전력이 끊어진 상태입니다. 지도 남동쪽의 솔라 타워에 먼저 방문해 전력을 복구해야 모든 캠프와 빠른 이동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비스 레보아, 원거리 공격 위주로 기어 세팅

어비스 레보아는 황무지의 알테스 레보아와 마찬가지로 블레이드를 사용할 수 없고, 오직 드론의 원거리 공격으로만 싸워야 합니다. 이때 엑소스파인과 기어를 원거리 공격에 효과적인 이글아이, 원거리 공격 강화 등으로 바꾸면 보다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궤도 엘리베이터 이동 전 스토리 분기

어비스 레보아를 클리어하면 궤도 엘리베이터가 위치한 스파이어 4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때 릴리 게이지가 100%냐 아니냐에 따라 볼 수 있는 엔딩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또한 궤도 엘리베이터로 이동하면 더 이상 기존의 지역으로 이동할 수 없으니, 남은 서브 퀘스트나 수집품이 있다면 먼저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4.5지역 : 에이도스 9
에이도스 9에 방문하려면 릴리 게이지 100%가 필요

궤도 엘리베이터로 이동하기를 선택했을 때, 릴리 게이지가 100%라면 대화에 릴리가 난입하며 목적지가 에이도스 9으로 변경됩니다. 릴리 게이지는 세계관과 관련된 주요 서브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BOSS 커럽터

에이도스 9에서는 도중에 보스 커럽터 2마리와 싸우게 됩니다. 패턴은 에이도스 7에서 만났던 커럽터와 같지만, 한 번에 두 마리를 동시에 상대해야 하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 보스 커럽터 패턴 공략 바로가기


5지역 : 스파이어 4
진행 순서 : 오르카 우주 복합 시설 → 하이퍼튜브 → BOSS 벨리알 1차전 → 우주 물류 시설 → 라파엘 스페이스 센터 → BOSS 벨리알 2차전 → 121 화물 리프트 → 유지 보수 구역 → 프레스티지 라운지 → BOSS 카라쿠리 → 고궤도 스테이션 → 센트럴 코어 → BOSS 데모크롤러


BOSS 벨리알(Belial)

스파이어 4의 첫 번째 보스인 벨리알은 먼저 하이퍼튜브를 통과한 뒤 1차전을 치르게 됩니다. 이후 라파엘 스페이스 센터에서 2차전을 치르게 되는데요. 2차전에서는 한 번 쓰러진 벨리알이 부활해 2페이즈로 돌입합니다.

▶ 벨리알 패턴 공략 바로가기


BOSS 카라쿠리(Karakuri)

카라쿠리는 유일하게 잡몹을 소환하는 보스인데요, 잡몹은 알아서 자폭하기 때문에 잡몹 처리보다 보스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라쿠리가 발사하는 레이저는 강력하면서도 피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 점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 카라쿠리(Karakuri) 패턴 공략


BOSS 데모크롤러

스파이어 4의 마지막 보스인 데모크롤러는 총 3개의 페이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원거리와 근거리 공격을 모두 사용하며, 페이즈가 진행될수록 공격이 점차 강화됩니다.

▶ 데모크롤러 패턴 공략 바로가기


6지역 : 자이온
정체불명의 네이티브(Unidentified Enemy)

자이온을 침략한 정체불명의 네이티브는 총 4개의 페이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3페이즈와 4페이즈에서는 즉사 패턴을 사용하는데요, 원거리 공격으로 이 패턴을 공략해야 합니다.

▶정체불명의 네이티브 패턴 공략 바로가기


7지역 : 네스트
정체불명의 네이티브를 처치하면 엘더 네이티브가 있는 네스트로 향할 수 있습니다. 도중에 중간 보스전을 한 번 치뤄야 최종 보스와 겨룰 수 있습니다. 마지막에 NPC와의 대화에서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최종 보스와 엔딩이 달라집니다.

보스 : ■■■ (🚨스포일러 주의)

네스트에는 최종 보스로 향하는 길을 가로막는 중간 보스가 있습니다. 공격이 빠르고 엇박이 많으며, 2페이즈에는 강력한 필살기도 사용합니다.

▶ 보스 ■■■ 패턴 공략 (🚨스포일러 주의)


NPC의 제안 수락 여부에 따라 달라지는 엔딩

네스트 최심부로 들어가면 NPC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NPC의 제안을 수락하느냐 아니냐에 따라 싸워야 하는 최종 보스와 엔딩이 달라지는데요. 한 쪽의 엔딩을 본 후 타이틀에서 다시 불러오면 NPC의 제안을 받기 전부터 다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NPC의 제안을 거절한다(손을 잡지 않는다) → 최종 보스①
▶최종 보스(1) ■■ 패턴 공략 (🚨스포일러 주의)

NPC의 제안을 수락한다(손을 잡는다) → 최종 보스 ②
▶최종 보스(2) ■■■■■ 패턴 공략 (🚨스포일러 주의)


엔딩 이후 : 새로운 게임 +
첫 엔딩을 보면 타이틀에 '새로운 게임+'가 추가됩니다. 새로운 게임+에서는 기존의 장비나 스킬, 강화 등이 그대로 유지된 상태에서 처음부터 플레이할 수 있으며, 새로운 베타 스킬도 배울 수 있습니다. 3가지 엔딩 중 아직 보지 못한 엔딩을 새로운 게임+에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