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에 글들을 살펴보면 포고의 속성상성에 대한 글이 많아서 속성상성에 관련한 글도 작성해보겠습니다

Damage = (1/2∗기술공격력∗(공격자의 공격력/방어자의 방어력)∗자속보정∗속성보정)+1


앞선 글에서도 알려드렸던 포고의 데미지 산출 방식입니다

이번글에서는 데미지공식 뒤쪽에 있는 자속보정과 속성보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속보정이란

공격하는 포켓몬이 가진 속성과 포켓몬이 사용하는 기술의 속성이일치할때 1.25배 즉 25%의 데미지가 더 들어 갑니다

ex)비행/드래곤 타입인 망나뇽이 드래곤타입 기술인 용의 숨결으로 공격할시 1.25배의 데미지를 더 받습니다


따라서 자속보정은 포켓몬의 기술을 선택할때 중요한 요소로 작용됩니다

자속보정은 단순한 요소이니 이정도만 알아두면 되니 속성보정으로 넘어가봅시다


속성보정이란

방어하는 포켓몬이 가진 속성에 상성상 우위에 있는 속성을 가진 기술로 공격받을때1.25배의 즉 25%의 데미지가 더 받습니다. 반대로 속성상 하위에 있는 속성을 가진 기술로 공격받을때는 0.8배 즉 20%데미지를 덜 받게 됩니다

ex)노말타입인 잠만보가 격투 타입 기술인 크로스찹으로 공격받을때 1.25배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노말타입인 잠만보가 고스트 타입 기술인 섀도볼로 공격받을때 0.8배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하지만 많은 포켓몬들은 대부분 두가지의 타입을 가지고 있습니다 {ex.비행/드래곤타입 망나뇽 물/얼음타입 라프라스}

이런 포켓몬들의 속성보정을 계산 할때는 꽤나 복잡해집니다


설명을 위해 비행/드래곤타입인 망나뇽의 예로 들어봅시다

먼저 방어시 비행타입의 강점은 풀/격투/땅/벌레이고 약점은 전기/얼음/바위입니다

방어시 드래곤타입의 강점은 불꽃/물/풀/전기이고 약점은 얼음/드래곤/페어리입니다


자 그럼 망나뇽이 전기타입의 기술인 10만볼트로 맞을때는 망나뇽이 가지고 있는 비행/드래곤중에 비행타입이 전기타입에게 약하기 때문에 1.25배의 대미지를 더 입게됩니다.


하지만 얼음 타입 기술인 냉동빔으로 공격하면 몇배의 추가 데미지를 입을까요?

얼음타입은 비행/드래곤 모두에게 상성상 우위에 있고 포켓몬고는 이중 상성도 인정하기 때문에

냉동빔은 망나뇽에게 1.56배의 데미지를 줍니다.


반명에 풀타입기술인 솔라빔으로 공격하면 몇배의 추가데미지를 입을까요?

풀타입은 비행/드래곤 모두에게 상성상 하위에 있고 포켓몬고는 이중상성도 인정하기때문에

솔라빔은 망나뇽에게 0.64배의 데미지를 줍니다


이 정도 설명을 드리면 속성보정에 대한 이해는 충분히 하셨을꺼라고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자속보정과 속성보정의 효과를 가장 많이 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자속보정을 받는 스킬이 방어하는 포켓몬의 두 가지 타입 모두에게 추가 데미지를 줄때입니다

이때 추가데미지는

1.25(자속보정)*1.56(속성보정) = 1.95배

보정치를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약 2배의 데미지를 더 줄수있는거죠


이처럼 보정효과를 잘활용하면 1.25배에서 1.95배까지 데미지를 뻥튀기 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보정효과는 실전에서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이미 망나뇽의 카운터로 얼음타입 기술을 가진 라프라스와 파르셀이 쓰이고

코뿌리의 카운터로 물타입 기술을 가진 샤미드가 쓰이고있죠



또한 이것이 현재 잠만보와 라프라스가 다른 포켓몬들을 제치고 수비 1티어로 불리는 이유입니다

잠만보는 하나의 타입만 가지고 있기 때문에 최대 1.56배의 효과 밖에 보지 못하고

라프라스의 경우 물/얼음타입은 서로 상쇄해주는 효과 덕분에 잠만보와 마찬가지로 1.56배의 효과밖에 보지 못하는겁니다



기존 닌텐도에서 속성상성이 2배 or 4배이기 때문에 확실한 카운터가 존재했지만 포고에서는 1.25배라는 낮은 수치 속성상성이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하지만 모든 보정효과를 활용해 1.95배 약 2배까지 끌어낸다면 충분한 카운터 역활을 할 수 있을겁니다



1줄요약

카운터를 치기 위해서는 자속보정 과 속성보정 모두 챙겨서 1.95배까지 올려야 효과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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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고에서 사용되는 상성표입니다 카운터 찾으실때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