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스킬

개체값

데미지

망나뇽

용의숨결

0

5

8

5

15

5

강철날개

0

11

8

11

15

11

드래곤크루

0

23

8

24

15

25

용의파동

0

43

8

44

15

45

파괴광선

0

78

8

80

15

82

후딘

사이코커터

0

6

8

6

15

6

염동력

0

11

8

11

15

11

사이코키네시스

0

37

8

38

15

39

매지컬샤인

0

37

8

38

15

39

섀도볼

0

31

8

32

15

32

잠만보

핥기

0

3

8

3

15

4

사념의박치기

0

7

8

7

15

7

지진

0

47

8

49

15

51

누르기

0

20

8

20

15

21

파괴광선

0

57

8

59

15

61

샤미드

물대포

0

4

8

4

15

4

물의파동

0

19

8

19

15

20

아쿠아테일

0

24

8

24

15

25

하이드로펌프

0

46

8

48

15

49

코뿌리

진흙뿌리기

0

9

8

9

15

10

바위깨기

0

9

8

9

15

10

스톤에지

0

44

8

46

15

47

지진

0

55

8

57

15

59

메가폰

0

44

8

46

15

47



위 표는 40레벨 방어력 개체값15를 가진 잠만보를 때릴때 나오는 각 스킬의 데미지 표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1번스킬인 퀵무브의 경우 공격력종족값이 낮을수록 최대 1정도의 차이를 보이지만
2번스킬인 차징무브의 경우 스킬의 공격력이 높을수록 최대 4의 차이를 나타나는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위표는 자속보정 속성보정을 전혀 생각하지 않은채 계산한 수치라 차이가 더 날수도 있고 덜 날수도있습니다

위 5개의 포켓몬을 포함한 많은 포켓몬을 비교해본후 결론을 말하면

개체값의 차이는 0과 15의 차이는 체감상의 차이가 날수있지만 개체값 1,2의 차이는 체감하기 어렵다
개체값의 차이는 퀵무브보다 차징무브에서 더 크게 나타난다
종족값이 낮을수록 개체값의 차이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다

기타 궁금증과 수정사항은 댓글달아주세요


첨부파일은 제가 계산할때 사용한 엑셀파일입니다 사용설명도 적어두었으니 필요하신분은 사용하시면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