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포켓몬GO 뚜벅이 트레이너 캘랜입니다.

 

이전에 작성했던글에서 많은 분들이 공감하고 피드백을 해주셔서

 

마지막 정리글을 쓰게됩니다.

 

 

그 첫번째 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989&l=1284

 

그 두번째 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989&l=1290

 

 

 

2세대 대격변 패치 이후

 

스킬논란이 많고 어떤게 좋고 나쁜지 판단이 굉장히 힘들것이라 생각합니다.

 

그이유는 통상공격의 행동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한번의 차지공격이 매우 중요해 졌고,

 

"여러번 충전이 불가능한 풀차지공격이 과연 오버데미지 또는 딜로스 없이 사용이 가능할까?"

 

에서 시작하게된 한번행동에 대한 기대값 점수제 입니다.

 

즉, 스킬의 효율면을 따져보는 시간입니다.

 

 

*해당 자료는 인벤 쟁화님의 TMS_ver3.1에 있는 무브셋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그러므로, 오타나 잘못된것이 있을경우 이자료도 믿을 수 없게 됩니다.

 

 

 

 

 

1. 표를 활용하는 방법

 

 먼저 E.DPS/M *1.25 순서로 정렬을 해둔 상태입니다. 

  

위에 있을수록 좋은 스킬이다 라고 보시면될것같습니다.

 

색상 부분은 크게 무보정/자기속성/역속성+자기속성/감소속성으로 나누었으며

 

보라색에 가까울수록 실질적인 효율이 좋은 스킬입니다. (빨주노초파남보)

 

 

 

 

 

 

2. E.DPS 와 E.DPS/M 을 세운 공식

 

 

#통상공격부분

무브에너지(ME) 최대값 20
무브파워(MP) 최대값 20

무브지속시간(MD)

 

EPS = ME/MD

DPS = MP/MD

 

#무브에 대한 점수값. (E.Dps)
E.Dps = (EPS+DPS)/(MEmax+MPmax)

 

#1회 무브에대한 기대값. (E.Dps/M)
E.Dps/M = E.Dps/MD

 

#자기속성 1회 무브에대한 기대값.
*1.25 = (EPS+(DPS*1.25))/(MEmax+MPmax)/M

 

#역속성+자기속성 1회 무브에대한 기대값.

*1.5625 = (EPS+(DPS*1.25*1.25))/(MEmax+MPmax)/M

 

#감소속성 1회 무브에대한 기대값

*0.8 = (EPS+(DPS*0.8))/(MEmax+MPmax)/M

 

 

#차지공격부분

무브에너지(ME)
무브파워(MP)

무브지속시간(MD)

무브횟수(MN)

 

DPS = MP/MD

DPE =  MP/-ME*MN *에너지1당 줄수 있는 데미지

 

#무브에 대한 점수값. (E.Dps)

E.DPS = DPE*DPS

 

#1회 무브에대한 기대값. (E.Dps/M)

E.Dps/M = E.DPS/MN

 

#자기속성 1회 무브에대한 기대값.
*1.25 = E.Dps/M*1.25

 

#역속성+자기속성 1회 무브에대한 기대값.

*1.5625 = E.Dps/M*1.25*1.25

 

#감소속성 1회 무브에대한 기대값

*0.8 = E.Dps/M*0.8

 

 

 

 

3. 결론

 

이틀동안 계산만 하고 뭐가 좋을지 고민한 결과

 

느낀점이라고 한다면, 이번패치는 가장크게

 

스킬운빨로인한 집밖 체류시간을 줄여 줬다는 점 입니다.

 

즉, 완전 구림. 못씀. 오박사한테 주셈. 이런스킬이 확줄어들었습니다....

 

애정을 가지고 키운다. 라기보단 어느 스킬을 가졌든 효율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한다. 입니다.

 

말뚝딜을 하던가. 죽어라 회피를 하면서 효율을 극대화시키던가. 

 

여담으로 크로벳 공격력이 얼마나 좋을지는 모르겠으나

 

에어슬래시/오물폭탄조합은 당장이라도 얻고 싶군요.... SS크로벳이 3마리나 있었는데 망했습니다.

 

이상으로

 

좋은 스킬 선택이 되시길 바랍니다.

 

 

 

 

 

*차지공격 부분은 제 계산법이 정확하다고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만.

통상공격부분은 확실하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엑셀파일 추가 하였습니다. 추가요청이 있어 0.8 역배수에 해당하는 점수값도 표기하였습니다.

 

*긴급수정 2017/2/19, 일요일 17:56 통상공격 부분.

자기속성/자기속성+역속성/감소속성 부분 공식이 잘못되어 수정되었습니다.

 

*통상공격은 무조건 자기속성을 찾는것이 무조건적으로 이득인듯합니다.

핥기 기대값이 하락했으며, 사박/염동력도 순위가 뒤집혔습니다.

이유인즉, 데미지에만 1.25배를 적용시켜야하는데 EPS부분에도 1.25배가 적용 되어 있었습니다.

 

차지공격 부분은 원래가 곱연산으로 계산되었기때문에 변경점은 없습니다.

 

 

 

* 이공식으로 활용된 부분에 크게 오류가 있습니다.

다음글을 확인해주세요.

 

 

 

최종본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989&l=1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