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20레벨을 갓 찍은 대만에서부터 한 유저입니다. 비슷한 종류의 질문글이 많이 올라오길래 몇자 적어봅니다.

고3이기에 표와 번역,내용은 틈틈이 수정을 통해 보강 하겠습니다. 일단 사진이나 링크를 달아서 출처를 남기긴 했지만 문제 시 삭제 하겠습니다.질문은 댓글에 남겨주시면 되는대로 답해드리겠습니다. 첫 글이라 글이 매끄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양해해 주세요 ;ㅅ; 내용,오타 지적 환영해요 :D

  ++추가 예정 내용: 체육관 배틀 사진,1세대의 타입별 포켓몬 수, 번역된 종족값 표

 

1.트레이너 레벨

 트레이너 레벨은 포켓몬의 최대CP에 영향을 줍니다. 야생,보유 포켓몬의 최대 CP는 트레이너 레벨이 높으면 높을 수록 올라갑니다. 때문에, 트레이너 레벨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레벨이 올라갈 수록 요구하는 경험치량은 많아지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도달 할 수 있는 20레벨을 기점으로, 20레벨 이전에 잡은 포켓몬은 개체값이 월등하지 않은 한 쓰이지 않게 됩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트레이너 레벨을 올릴 수 있으며, 행복의 알이란 아이템을 사용하여 30분간 얻는 모든 경험치를 2배 증가시켜 줍니다. 이를 통해 빠른 레벨업이 가능하며, 많은 분들이 추천하시는 진화를 통한 레벨업이 대표적인 방법이 되겠습니다.

 

(▲필요한 경험치 사진-출처:포켓몬 GO-나무위키)

 

1-1. 트레이너 레벨을 올리는 법

 앞서 진화를 통한 레벨업이 많은 추천을 받는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젠 그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먼저, 포켓몬 마다 진화에 필요한 캔디의 수가 다릅니다. 12,25,50,100 등의 개수가 필요한데요, 이 중 진화에 필요한 캔디의 수가 12개인 포켓몬을 한꺼번에 다량 진화 시켜서 경험치를 얻는 방법입니다. 당연히 행복의 알은 필수로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1. 진화에 필요한 캔디의 수가 12개인 포켓몬(구구,뿔충이,캐터피 등)을 다량으로 잡는다.

2. 행복의 알을 사용하고 포켓몬을 다음 단계로 진화시킨다.

3. 진화된 포켓몬은 박사에게 전송하기를 눌러 캔디를 얻는다.

굉장히 간단한 방법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이것 만큼 효율이 좋은 방법은 없는 것 같습니다.

++부화 직전의 알과 같이 사용하면 좋습니다.

(▲경험치를  얻는 방법-출처:포켓몬 GO-나무위키)

 

2.포켓몬

 그러면 CP가 높다고 해서 다 좋은 포켓몬이냐? 그건 또 아닙니다. 포켓몬 고에는 게임 상에선 볼 수 없는 값이 존재합니다. 이는 같은 종류,같은 레벨의 포켓몬이라 해도 CP가 다른 이유가 이것입니다.

(쥬피 썬더 사진)

 

2-1 개체값

 각각의 포켓몬 마다 개체값이 다릅니다. 포켓몬 개체값을 구하는 어플을 사용하면 (10/5/14) 이런식으로 뜨는데요, 이것은 각각 (공격력/방어력/체력)에 해당되며, 최대값은 각 항목마다 15, 총합은 45입니다.총합이 45에 가까울 수록 더 좋은 포켓몬이며, CP가 더 높은 포켓몬 입니다. 0과 15의 차이는 약 5프로로, 개체값이 0과 45인 포켓몬의 CP를 비교할 경우 약16프로 정도 차이가 납니다. 개체값 총합이 38이상,A등급 이상,90%이상이라고 표기 된 포켓몬은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단,CP가 낮은 포켓몬의 경우에는 레벨업에 필요한 별의 모래 양이 엄청나기에, 일단은 키우지 마시고 킵해 두시는 게 좋습니다. 

2-2 포켓몬의 레벨

 포켓몬에게 할당된 현재 성장수치이며 현재 40.5가 최고레벨이다. 포켓몬의 레벨은 별의모래를 사용해 강화를 하면 올릴 수 있다. 포켓몬의 레벨은 0.5의 배수로 존재하며 포켓몬 레벨의 자연수로의 버림값은 트레이너의 레벨을 넘지 않는다. 야생에서 스폰하는 포켓몬의 레벨은 30을 넘지 않으며 알에서 태어난 포켓몬의 레벨은 20을 넘지 않는다. -출처:포켓몬 GO-나무위키

2-3 종족값

 포켓몬 마다 레벨이 같아도 CP가 다른 이유입니다. 키우고자 하는 포켓몬이 확고하다면, 포켓몬의 종족값은 변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https://pokemongohub.net/pokemon-go-new-max-cp-chart/  - 종족값이 잘 나와있는 사이트(영문))

 

3. 아이템

 트레이너 레벨이 일정 레벨에 도달하게 되면 특정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5,8,10,12,15,20,25,30레벨에 달성하면 아이템이 한개씩 해제된다.-출처:포켓몬 GO-나무위키)

 

3-1 유료 아이템

 1. 향로 - 30분간 본인에게만 적용되며, 자신의 주위로 몬스터들을 유인합니다.

2. 행복의 알 - 30분간 받는 모든 경험치를 2배 증가시켜줍니다.

3. 루어모듈 - 포케스탑의 흰 타원 부분에 설치하며 30분간 그 포케스탑 주위로 포켓몬을 유인합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되며, 루어모듈이 적용중인 포케스탑엔 벛꽃이 휘날립니다.

4. 부화장치 - 포켓몬의 알을 부화시켜 줍니다. 사용 가능 횟수는 3번입니다.

3-2 추천드리는 유료 아이템

 1. 몬스터 볼이 없다! - 몬스터 볼 구매 (혹은 포케 스탑 노가다)

2. 빠르게 레벨을 올리고 싶다! - 행복의 알

3. 도감을 채우고 싶고, 알이 너무 많으며, 많이 걷는다! - 부화장치

포켓몬 박스나 가방의 업그레이드는 레벨이 낮을 땐 부족하다고 느껴질 수 있으나, 포케스탑에서 지속적인 수급이 불가하고, 레벨이 높아질 수록 보유한 몬스터 볼의 수가 감소합니다. 자연히 잡을 수 있는 포켓몬의 수도 줄어들기 때문에, 18렙 이상에도 가방의 수가 부족하시다면 구매하시면 됩니다.

 

4. 몬스터 볼을 던지는 방법

 몬스터 볼을 던지는 방법에는 그냥 직선으로 던지는 방법과 커브볼을 이용하여 던지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인벤 기사를 보시면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링크: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71579&site=pokemongo

 

5. 체육관

 5-1 체육관 관장이 같은 진영일 경우

 훈련을 통해 체육관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훈련 한번 당 체육관 명성치가 100이 올라가며, 명성치 2000당 1레벨입니다. 1레벨당 체육관에 등록 가능한 포켓몬의 수는 1마리씩 증가하며, 같은 유저가 한 체육관에는 1마리 외엔 등록 할 수 없습니다. 즉, 2명의 트레이너가 등록이 가능합니다. 훈련 시,경험치를 받습니다.

5-2 체육관 관장이 다른 진영일 경우

 전투를 통해 해당 체육관의 명성치를 깎을 수 있습니다. 체육관 전투를 이겨서 명성치를 깎아서 체육관의 레벨을 감소시킵니다. 체육관 레벨을 감소 시킬 경우, cp가 낮은 트레이너가 해당 체육관에서 퇴출(?)됩니다. 이렇게 체육관의 레벨을 끝까지 감소 시키면, 체육관은 흰색이 되며, 마지막 배틀에서 승리한 트레이너에게 점령 우선권이 넘어갑니다. 전투 시, 경험치를 받습니다.

5-3 체육관을 공격 할때

 6마리의 포켓몬이 상성과 cp에 맞게 선택되어집니다. 공격측은 6마리의 포켓몬으로 체육관에 도전하게 되며, 도전 횟수에 제한은 없습니다. 단, 기력의 조각과 기력의 덩어리를 통해 기절한 포켓몬을 살려야 배틀에서 진 포켓몬을 다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배틀에서 상성은 반 이상을 먹고 들어감으로, cp가 조금 낮더라도, 상성 상 우위를 점하고 있는 포켓몬으로 상대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투시, 터치는 포켓몬 정보창에서 위에 있는 기술이, 길게 누르면, 아래에 있는 기술이 사용되며, 깎은 체력1당 게이지가 0.5 차오릅니다. 좌,우로 스와이프 시, 회피를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스킬을 회피하는 것 보다, 차지 스킬을 회피하시는데 집중 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배틀 중에 포켓몬 변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몇대 맞고 들어가기에 순서도 유의 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5-4 체육관을 수비 할때

 1마리의 포켓몬을 체육관에 등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등록시 cp가 제일 높은 포켓몬의 트레이너가 관장이 되며, cp가 낮은 포켓몬이 왼쪽, 높은 포켓몬이 오른쪽에 배치됩니다. 배틀은 cp가 낮은 순서대로 이루어집니다. 상성 상 유리한 포켓몬을 등록하시는 것이 무난합니다. 체육관에 등록한 포켓몬은 포켓몬 탭에서 체육관 마크가 표시되며, 진화, 강화 등이 불가능 합니다. 퇴출 당한 포켓몬은 기절 한 상태로 포켓몬 탭으로 와집니다. 체육관 레벨이 높지 않은 이상, 오래 방어는 거의 불가능하기에, 단시간에 얼마나 많은 체육관을 점령 할 수 있는가가 핵심이 되겠습니다.

5-5 보상

 점령 중인 체육관 하나마다, 별의 모래500개와 코인10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번 보상 수령 후, 다음 수령 까진 21시간의 쿨 타임을 가지며, 최대로 받을 수 있는 보상은 5000개의 별의 모래와 코인100개입니다(체육관 10개). 이 보상은 숍에 들어가셔서 오른쪽 상단에 위치해 있는 방패 모양 아이콘을 누르시면 됩니다. 방패 안의 숫자는 자신이 현재 점령중인 체육관의 수 입니다. 자신의 포켓몬이 약해서 방어를 해도 금방 뺏길 것 같다, 체육관을 점령 후 바로 보상을 수령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cp가 높은 순서대로 배치가 된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이로 인해, 꼼수가 하나 있습니다. 내 포켓몬의 cp가 더 높아 방어에 안정적인데 약한 포켓몬을 소유한 다른 트레이너가 이미 등록을 해서 나의 포켓몬이 등록 되지 않는 경우, 다른 진영인 친구가 혹은 지인이 체육관의 레벨을 깎고 다시 본인이 명성치를 올려 자신의 포켓몬을 등록 하는 것입니다. cp가 높은 순서로 나중에 싸우기 때문에 나의 포켓몬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단계에서 방어에 참여하며, 장기적인 체육관 방어에 도움이 되며, 지속적인 보상 수급도 기대해 볼 만 합니다.

 

6. 포켓몬의 출몰 위치

 포켓몬의 출몰 위치는 그 지역의 지형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각 타입별로 잘 나오는 지형은 다릅니다.

(출처:https://rankedboost.com/pokemon-go/catching-locations/)

 

7.기타 팁들

7-1 절전모드

 절전모드는 이 '포켓몬 고'라는 글자가 희미하게 보이는 검은 화면일 때만 해당된다. 절전 모드 중에도 진동 설정을 해놨다면 포켓몬이 뜰때마다 진동이 울리니 추울땐 주머니에 넣고 걸으면 됩니다.

(▲이렇게 되어야 절전모드인 것이다.)

7-2 파트너 포켓몬

 파트너 포켓몬은 잡기 어렵고 좋은 포켓몬들(망나뇽류,잠만보,라프라스 등)을 주로 사용하며, 레벨업이 급하다면 구구나,캐터피,뿔충이도 고려해 볼 만 합니다.

7-3 포케스탑

 10개의 서로다른 포케스탑을 방문할 경우, 10번째 포케스탑에서는 더 많은 아이템을 줍니다.(다음 포케스탑은 30분 이내에 돌려야함, 같은 포케스탑에 10분 이내에 재방문하면 안됨.) 포케스탑은 5분마다 재활성화 됩니다. 루어모듈이 활성화된 포케스탑에 있다면 루어모듈이 활성화된 포케스탑을 되도록이면 원의 중앙에 위치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켓몬은 포케스탑의 원 반경에서 출몰하기 때문에, 포케스탑을 원의 바깥에 위치하게 되면 실제 출몰한 포켓몬보다 적은 수의 포켓몬이 보일 수 있습니다.

7-4 오늘의 첫번째

 오늘의 첫번째 포켓몬을 잡으면 500경험치를 주며 출석을 다 채우면 1000의 경험치를 추가로 줍니다. 오늘의 첫번째 포케스탑 방문시 더 많은 아이템을 줍니다.

 

 

8. 자주 나오는 질문

 

Q: 개체값은 어떻게 보나요?

A: 개체값 계산기 어플을 다운 받습니다. (저는 IV GO를 사용합니다. 포닥은 작동이 잘 안될 때가 많아서)

IV GO에서 83.44%이런건 개체값의 총합 45를 백분위로 나타낸 것입니다. move는 기술입니다. 기술 오른편의 칼 모양은 공격에 적합한 스킬, 방패 모양은 방어에 적합한 스킬입니다. move 2/2면 2스킬이 적합한 것입니다. move 0/2면 적합한

스킬이 없는 것입니다. 포켓몬의 레벨도 나오기에 보기 편합니다.오른쪽 하단에 MINI BAll이라고 써져 있는 것을 누르시면 인 게임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Q: 이 포켓몬 버리나요?/키우나요?

A: 희귀한 포켓몬은 버리지 않습니다. 파트너 포켓몬으로 등록 시키고 지속적인 캔디 수급을 해줍시다.

먼저, 개체값을 봅니다, 희귀한 포켓몬일 땐 38이상이면 킵. 아닐 경우 40이상은 킵. 이제 트레이너 레벨이 20미만 일 경우, 레벨 업이 상대적으로 쉽기에 더 좋은 포켓몬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킵합니다. 키우지 않습니다. 트레이너 레벨이 20이상일 경우, 급한 순 부터 키웁니다. 여기서 킵하는 이유는 더 좋은게 안 뜰 수도 있어서이며, 향후 밸런스 패치와 메타가 어떻게 바뀔지 모르기에 킵하는 겁니다.

 

Q: 기술 목록의 보라색 블럭이 무엇인가요?

A: 스킬 사용에 필요한 게이지 수 입니다.

 

Q: 왜 20레벨 전까지 잡은 포케몬을 버리라고 하나요?

A: 20레벨 이전까지는 레벨업이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하지만 20 이후부턴 50000,75000...이렇게25000씩 늘어나서 힘들기에 그나마 쉬운 20레벨을 기점으로 잡습니다. 또한 20레벨 부터 알아서 나오는 포켓몬의 레벨이 최대가 됩니다. 야생에서 나오는 포켓몬의 레벨 상한도 늘어나(최대 30) 더 적은 양의 별의 모래와 캔디로 강화가 가능 하기 때문입니다.

 

Q: 개체값이 같을 때, 10레벨에 잡은 잠만보 보다 20레벨에 잡은 잠만보가 더 cp가 높은가요?

A: 아니요. 야생에서 뜨는 포켓몬의 최대 레벨이 0~10이고 0~20이기 때문에 평균적으로는 20레벨에 잡은 잠만보가 더 cp가 높지만, 아닐 수도 있습니다. 또한 둘의 최종 cp는 같습니다.

 

Q: 포켓몬 뒤에 파란색 빛이 있어요.

A: 최근에 잡은 포켓몬입니다.

 

Q: 진화,강화 둘 중 어느 것이 더 우선인가요?

A: 진화를 먼저 하고 스킬을 보고나서 적합한 스킬일 경우 강화를 아닐 경우 버리시면 됩니다.

 

Q: 진영은 뭐로 고르나요?

A: 본인이 자주 들르시는 체육관에서 열세인 진영: 본인이 강해지셔서 뺏으면 관장이 되 실 수 있습니다.(힘듦)

우세인 진영: 명성치를 높여서 나의 포켓몬을 등록 할 수 있습니다.(보상 받기 용이)

 

Q: 스타팅은 무엇으로 하나요?

A: 파이리나 피카츄로 합니다. 풀 타입,그리고 물 타입은 주위에 널렸기에 잘 뜹니다. 이상해씨와 꼬부기도 마찬가지로 잘 뜹니다. 반면, 불 타입과 전기 타입은 잘 뜨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감의 완성도를 위해 파이리나 피카츄를 고릅니다. 사실, 잡으면 되기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Q: 포케스탑이 어디있는지 알고 싶어요

A: pokemongomap.info 이곳에 들어가셔서 확인해보세요. 컴퓨터로는 접속이 안되는 듯 하며, 모바일에서 안될 경우 vpn을 변경해서 들어가면 가능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