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설

저도 포켓몬고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는않았지만, 그래도 여차저차...
정보들을 찾다보니 여러가지를 알게되서 같이 공유하고자 써봅니다. 
단순하게 인터넷에서 돌아다니는 흔한 등급표를 보고서 내가 가진 포켓몬이 좋은지/나쁜지 판단하셔도 상관이야 없다만 (거진 틀린것도아님), 그래도 좀더 디테일(?)하게 알아보고 싶은분들도 계시리라 봅니다.

등급표의 문제라고하면... 단순하게 희귀한 정도에 따른 분류 혹은 높은 CP에 따라 티어를 나누었기에 솔직히 부족한면이 없잖아 있다고 봅니다. 

언제까지 계속 희귀한거만 찾아서 좋아할수도 없고 (물론 잡으면 기쁩니다 헤헿)
이제 많은분들이 레벨도 올리고 포켓몬도 강화시켜서 "대전, 도장깨기" 등..을 하게될텐데, 이때 생기게 되는 고민은
과연 내 포켓몬은 강한가, 적합한가를 고민하게 되겠죠. 아마 이 고민을 하신분들에겐 조금이나마 도움되지 않을까 싶네요. 혹은... 이미 알고계셔서 별로 팁이 안되거나 ㅜㅜ....

현재 컨텐츠가 유저들 사이의 대전은 없으니, 대전 이라고하면 도장깨기(체육관 부시기 or 막기)라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어쨌든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현재의 최종컨텐츠는 체육관 공격(Attack) 혹은 체육관 먹은후 에 방어(Defend) 라고 생각하는데, 이에 초점을 맞춰서 얘기하겠습니다.




*본론

간단하게 말하자면, 이것만 구분하셔도 저는 포켓몬 고르는데에 딱히 문제가 없다고 봅니다.
내가 잡은 포켓몬을 Attacker / Defender 중에서 어느방향으로 쓰고 싶은지 결정하시면 반은 해결하셨다고봅니다.
이 방향만 잘 결정하시면, 내가 가진 포켓몬이 용도에 맞게 적당한 스킬을 가지고있는지도 알수가있습니다.
정확히말하자면, Attack이냐 Defend 냐에 따라 같은포켓몬이여도 스킬구성이 달라진다는 얘기지요.

예를들어서 A라는 망나뇽과 B라는 망나뇽이 있다고 생각해볼게요.

A라는 망나뇽이
용의숨결
드래곤크루


B라는 망나뇽은
강철날개
용의파동


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아마... 많은분들 (전 거진 90%이상이라고 보는데...)이 IV GO 같은 프로그램 (불법이라고 하니 사용은 자제합시다) 혹은 다른분들께 물어보겠죠... " 제 망나뇽 스킬이 이래저래인데 괜찮나요.. 등등.. "

이런글들이 굉장히 많은데, 거진 답변이 이렇더군요.
용의숨결이 없으니 아쉽네요,
드래곤크루가 없으니 아쉽네요,

즉 A라는 망나뇽이 최고의 망나뇽이에요.... 라는분들이 진짜 진짜 진짜 거짓말안하고 대부분입니다.
근데 이것의 기준이 도대체 무엇인지 아십니까?
단순히 IV GO라는 프로그램에서 Best 스킬이라고 써놨으니 그런걸까요?
그럼 도대체 IV GO에서는 왜 이걸 Best 라고 했을까요 ??

답을 놓자면 이것의 기준은 정확하게 DPS에 비례하더군요.
단순히 스킬데미지가 쎄니까 Best로 매겨놓았더군요. 
그리고 많은분들이 그것만 보고서 Best 스킬을 안가지고있으니 버리세요.... 라는분들 너무 많습니다 ㅜㅜ
저는 이게 굉장히 잘못됬다고 보거든요...
물론!!! 물론!! 정말 구린, 구데기같은 스킬 분명히 있습니다만...


애타게, 어렵게 망나뇽 잡았는데 스킬 겨우하나 혹은 두개가 Best 스킬이아니여서 버릴려고하니 막상 아쉽잖아요.



그래서 자세히 찾아본결과 역시나,
Defender, 즉 체육관에 세워놓을때 효율이 좋은 스킬구성은 따로있더군요.
IV GO에서, Best라고 표기되어있는 스킬이아니어도 !!!!! 괜찮은 스킬들이 있다는말입니다....
체육관 공격하실때는 그냥 단순하게 DPS가 높은 스킬들로 구성되있으면 크게 문제는 없을수도있지만 (심지어 공격자 입장에서는 컨트롤도 가능하니까 굉장히 유리하다고 봅니다),


단순히 그런식으로 DPS가 높은 스킬로 구성되어있는 포켓몬과
체육관방어에 좀더 효율적인 스킬로 구성되어있는 포켓몬은 엄연히 차이가있다는 말입니다.
정확하게는 체육관 AI라는게 존재하는것이고, 이에 맞는, AI 가 조금더 나은 컨트롤을 보여줄수있는 스킬구성들은
따로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해를 위해서 예를들자면...
망나뇽은 스킬구성이 워낙 좋으니까 좀.. 

다른예시를 들어볼게요. 음... 나시를 예로 들어볼게요.
아마 IV GO 사용해보신분들, 혹은 "최고" 라고 자부하며 자랑글에 올린 나시들 대부분 잘 살펴보면 스킬들이
사념의박치기/솔라빔 구성일겁니다. 왜냐구요? DPS가 젤 높은 스킬 두개거든요... IV GO에서도 Best로 꼽고있구요.
물론 공격할때 솔라빔 무지막지하게 쎕니다.

그런데 혹시 그 나시, 체육관에는 세워보셨는지요... ?
최강이라고, 쎄다고 자부하던 나시가 가지고있는 솔라빔이라는스킬........ 맞기나 합니까... ? ㅡㅡ;


대전에 관심을가지고 계시거나, 제대로 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그런 스킬들은 아주 쉽게 피할수가있습니다.
말하자면 이런 나시들을 Defender로 체육관에 세우게되면 스킬 하나가 없는 평타밖에없는 나시가되는겁니다.
솔라빔없으니 그 나시 버리세요... 라고 말하기엔 아이러니하죠...;; 솔라빔이 최고의 스킬이라는말도 틀렸구요.
이런점에있어서 파괴광선 역시, 공격자입장에선 문제는 없지만 Defender 입장에선 최고의 스킬은 아닌거죠.




즉 Attacker 로 쓸 포켓몬, Defender로 쓸 포켓몬을 결정하고, 그에따른 효율적인 스킬구성을 찾으면 되는거죠.
이런점에서, 아까위에 예시로들었던 A망나뇽과 B망나뇽 중에서 누가 더 체육관 Defend에 낫냐고 물어보시면
B라는 망나뇽이 좀더 나은 AI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tQqkpqroiCo


여기 링크 들어가셔서 이분이 설명하시는거 들어보면 (영어입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알수있습니다. 



이 영상의 내용 + 이 글의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해볼게요.



-요약

* 포켓몬을 고를때 용도(?),방향을 생각하며, 체육관을 공격(Attack) / 방어(Defend) 하냐에 따라 적합한지 아닌지를 판단한다.

* 포켓몬마다 CP가 높아지는 조건, 등급(IV)이 높아지는 조건이 다릅니다.
예를들어서 잠만보의 경우, 방어도가 높을수록 훨씬 많은 CP, IV가 부여됩니다.
윈디의 경우, 공격력이 높을수록 훨씬 많은 CP, IV가 부여됩니다.
이말인 즉슨, 체육관을 공격하기에 적합한, 방어하기에 적합한 포켓몬들은 따로있다는 얘기지요.


* 당연히 체육관을 공격하기에 혹은 방어하기에 적합한 스킬조합은 따로있다. 
(IV GO에서 제시하는 Best 스킬은 최고가 아니다, DPS가 높다고해서 무조건 좋은스킬은 아니다.)

영상의 내용을 덧붙이자면,
공격자는 컨트롤을할수있고, Defender 입장에서는 체육관 AI에만 온전히 의지해야되기때문에
Defender가 많이 불리하지만, 체육관 AI에 좀더 적합한 스킬구성들이 있다.

예를들어서 망나뇽을 체육관 방어에 세운다면, 

용의숨결/드래곤크루 조합을 가진것보다
강철날개/용의파동 조합을 가진 망나뇽이 AI가 더 좋게 흘러가고(날카롭게) 실제 결과가 더 낫다고 얘기합니다.
(영상에서는 Top 20까지 전부 설명해줍니다. 그리고 결과값 Spread Sheet역시 첨부되어있으니 궁금하신분들은 참조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 CP가 높다고해서 무조건 강한것은 아니다. 상성을 꼭 생각하자.

예를들어서 많은분들이 코뿌리를 체육관에 방어하려고 세우시는분들이 많은데 (CP가 높으니까...)
코뿌리는 체육관을 방어하는데에 있어서는 좋은선택이라고 보기 힘듭니다.
왜냐하면 물타입 포켓몬에 너무 취약하기때문인데, 문제는 이 물타입포켓몬들이 굉장히 흔하기 때문이죠.
이런부분을 적절히 고려해서 체육관에 포켓몬을 배치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점때문에 

잠만보/라프라스 이 둘이 독보적인 1티어 방어 포켓몬으로 불리고있죠.
딱히 큰 상성을 타지도 않으면서 방어력과 HP가 높아서 전투를 오래 가져갈수 있기 때문이죠 (공격자에게 불리)



* 체육관을 방어하려면, 방어력과 HP가 높은 포켓몬을 세우는것이 유리하다.

너무나도 당연한얘기 같지만, 실제로 체육관 둘러보면 그냥 높은 CP로 체워놓은 체육관들 굉장히 많습니다.
아까 얘기했듯이 CP가 높아지는 조건이 공격력에따라 혹은 방어력에따라 올라가는 수치가 서로 달라지기 때문에,
이 부분을 고려해서 체육관에 배치해야합니다.

예를들어서,
잠만보는 방어력과 HP에 비례해서 CP가 올라가기 때문에 크게 문제는 없지만
윈디의경우 공격력에따라 CP가 올라가는 비율 훨씬 높아지기때문에 방어에 적합하다고 보기에는 힘듭니다.
심지어 불타입이라서 물타입포켓몬에 취약한점도 고려해야지요.


그리고 방어력과 HP가 높아야 유리한 이유는, 시간때문입니다.
공격자는 컨트롤을 할수있는 이점이있지만 시간제한이있기때문에, 높은 방어력과 HP를 가지고있으면 전투를 오래 가져갈수있어서 방어 할수있는 확률이 훨씬 높아집니다. 하루 종일 치다가 타임아웃되서 패배하는거지요.




잠이 너무안와서 이래저래 써봤는데 너무 횡설수설한거같기도하고..
아직 저도 배워가는 입장이라서.. 그래도 얻은 내용을 조금이나마 공유하고싶어서 이렇게 글 남겨봅니다.
아.. 혹시나해서 지금내용에대해서 좀더 디테일하게 알고싶으신분들은 요기를 참조해주세요.
영어인점 감안하시구, 혹시나 틀리거나 잘못된부분은 알려주세요 :)

https://www.youtube.com/watch?v=tQqkpqroiCo




모두들 출근길에 망나뇽/잠만보 득하시길..  헤헿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