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업데이트로 등장한 S랭크 보스인 타하바타는 인던 보스 중에서 최고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어
그 누구도 쉽게 공략해내지 못하고 한달 이상 미공략 보스로 남아있었다.


9월 초, 타하바타 공략성공 소식이 전해진 이후 공략 노하우가 공개되면서
계속해서 공략에 성공하는 팀들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에는 높은 성능과 우월한 외형으로
유저들 사이에서 "꿈의 무기"로 불리우는 영웅 등급 타하바타 시리즈를 획득한 팀들도 여럿이다.






이렇게 타하바타의 아성이 서서히 무너져가고 있는 와중에 지난 16일 테스트 서버에서
타하바타의 마법 피해 감소와 함께 캐릭터의 불속성 방어를 소폭 하향 시키는 패치가 있었다.


□ 16일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 내용 중 타하바타 관련 부분

- 암흑의 포에타의 S랭크 화염의 지배자 타하바타의 일부 스킬 대미지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속성 방어력을 소폭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언듯 업데이트 내용만 보기에는 마법 피해 감소와 속성 방어력의 하향으로
타하바타 공략이 더욱 쉬워지거나 별 차이가 없을 것 같았다.


하지만 예상과는 다르게 테스트 서버 패치 이후 타하바타 공략이 더 어려워졌다는 내용이 제보되었으며
인벤의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관련 글을 작성한 풍전등화님의 "불신(不信)"팀을 만나
패치 이후 달라진 타하바타의 위력과 공략 방법에 대해서 들어보았다.



[ 16일 패치 이후에도 타하바타 공략에 성공했다는 불신팀 ]




Q: 팀과 각자의 소개를 부탁한다.

A: 저희는 테스트서버에서 활동하며 불의 신전의 불신이 아닌
서로가 믿지 못한다는 의미에서 "불신(不信)"팀입니다. (웃음)


풍전등화 (살성): 안녕하세요. 테스트 서버에서 활동 중인 풍전등화라고 합니다.
현재 S랭 공략 중인 "불신"팀에서 메인 탱커를 맡고 있습니다.

천꽃 (호법성): 불신팀에서 버프와 진언을 맡고 있는 호법성 천꽃입니다.

미성년자불가마 (살성): 안녕하세요~ 가장 핸섬하고 착한 유저, 아이온을 사랑하는 미성년자 불가마예요.

환이랑 (수호성): 팀에서 잔소리를 담당하고 있는 수호성 환이랑입니다.

미성년자관람가 (치유성): 치유성 미성년자관람가입니다.

EL프린: 허접한 검성 EL프린 입니다. 천족님들 저 좀 죽이지마세요!!









Q: 불신팀의 S랭크 공략 현황은?

A: 테스트 서버 패치 이전에 1번의 공략 성공 경험이 있으며
16일 패치 이후에도 1번의 공략 성공을 하여 총 2번 타하바타 킬을 해보았습니다.




Q: 불속성 방어가 소폭 하향됐다고 하는데 체감상 얼마나 하향됐나?

A: 불속성 방어의 약화로 불속성 공격으로 입는 피해가 1에서 1,000으로 늘어났습니다.


불속성 방어 1,000이 되어도 타하바타가 사용하는 용의 화염과 같은 불 속성 공격이 1,000 이상 들어오며
용암 속에서도 1,000에 가까운 피해를 입습니다. 또한 중간에 소환하는 불거인들의 공격도
이전에는 1씩 들어오던 것이 공격을 받으면 위험할 정도로 강력해 졌지요.


그리고 추측이지만 소환된 부하들이 밀려남에 대한 저항력이 올라간 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호법성의 천벌의 낙인효과로 대부분 밀려남 상태가 됐었지만
패치 이후 8번 정도 사용했지만 상태이상에 걸리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 불속성 방어 1,000을 넘겼지만 불속성 피해가 1,000 이상! ]






Q: 공지사항의 내용만으로는 추측하기 어려웠을 것 같다.

A: 팀원들끼리 16일 패치 내용을 보고 '타하바타 마법 대미지가 하락했으니 할만하겠다'는 의견이었지만
직접 겪어보니 받는 피해가 더 늘어서 '빼먹고 안챙긴 것이 있나'라고 생각하기도 했었습니다.


공지사항이라는 것이 유저들이 이해하기 쉽게 해주는 것인데 그렇지 못해 아쉬웠습니다.




Q: 전체적인 공략에서 느껴지는 난이도의 변화는 어떤가?

A: 난이도 차이는 매우 크다고 느껴질 만큼 어려워졌습니다.


원래 타하바타 공략에 도전하시는 분들의 장비 수준은 상위급이지만
패치 이전에는 개개인의 장비보다는 팀 플레이 위주로 공략에 성공했다고 본다면
이후에는 불속성 방어 1,000을 맞춰도 용의 화염이 1,300 ~ 1,500 정도 들어와 장비 의존도가 높아졌습니다.


또한 공략 중에 용암 속으로 도망가 기술을 피하거나 소환된 드라칸을 끌고 다녀야하는데
용암 속에서도 1,000 정도의 피해를 받기 때문에 피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용암 속에 들어갈 수는 있지만 금방 나오지 않는다면 사망하게 됩니다.


이렇게 불속성 피해가 늘어나면서 이전에는 어떻게 버텨낼 수 있었던 다른 공격들도
이제는 자칫 잘못하면 죽는 경우가 많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 전에 아슬아슬하게 버틸 수 있었던 공격들도 불속성 피해가 1,000이 늘어나면서 위험해져버린 것이죠.



Q: 패치 이후에도 공략에 성공했다고 하는데 공략 노하우를 소개해 달라.

풍전등화 (메인 살성): 탱킹을 하는 살성은 용염 세트를 입은 상태에서 최대한 생명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방어구가 고정이기 때문에 생명력 상승은 오직 악세사리에 의존할 수 밖에 없지요.
기본적으로 포에타에서 드랍되는 악세사리가 옵션이 훌륭하고 생명력도 높아 좋습니다.
그 밖에도 수호성이 비호의 갑옷을 적절한 순간에 써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1차 마비 후에 나오는 4마리의 드라칸 부하들이 메인 탱커를 보는 경우가 있는데
4마리에게 암습을 당하면 1만 이상의 피해를 입어 한번에 죽을 때도 있습니다.
쫄이 나오면 반드시 수호성이 광역 도발을 해주셔야 해요.


저희는 2살성으로 공략에 임하기에 메인 살성이 죽어도 다른 살성이 이어갑니다.
만약 1살성으로 공략에 도전하신다면 무조건 탱킹을 하는 살성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타하바타를 묶어 두어 힐러들이 안전해지니까요.







천꽃 (호법성): 1달던 화염 피해가 1,000 ~ 1,200 정도에 용암속에서 1,000씩 피해가 있어
타하바타의 스킬을 피하는데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메인 탱커 힐하기도 바쁜 마당에 범위 공격의 회복 때문에 훨씬 어려워졌고
스킬을 피하기 위해 용암에 들어가는 경우에도 회복하기 바쁩니다.




환이랑 (수호성): 타하바타가 반사를 쓰고 나오는 불거인이 그전에는 위험하지 않았지만
패치 이후 불속성 약화로 치유성이 맞게되면 생존이 위태로워집니다.
그래서 반사 이후 소환된 불거인은 광역 도발로 어그로를 가져옵니다.


또한 25% 이하에서 소환하는 부하들은 이전에는 용암을 돌면서 끌고 다녔지만
이제는 용암에 들어가지 않는 범위에서 돌면서 막아야만 합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테스트 서버에서 플레이하시는 호법성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예쁜 여성"이시라면 주저하지마시고 풍전등화에게 문의해 주세요!







더욱 어려워진 테스트 서버의 타하바타 공략.


지금까지의 내용은 테스트 서버의 상황이므로 본서버 업데이트 시에는 변화가 있을지 모르지만
대부분 본서버에 그대로 올라오는 점을 감안하면 수요일 업데이트 이후의 타하바타 공략에 대비가 필요하다.


기존에 불속성 방어를 500 ~ 600 정도로 맞추고 공략을 하던 팀이라면
이제는 용염 세트나 지옥화염 세트를 맞추지 않는다면 공략이 매우 어려워진다.


불속성 방어 1,000일 때 1이었던 공격이 약 1,200 정도로 대폭 증가한 것을 보면
500내지 600 정도의 불속성 방어를 가지고 있을 경우 3,000 ~ 4,000 이상의 피해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타하바타의 스킬을 피하기 위해 용암 속으로 뛰어들거나
25% 미만에서 소환된 부하들을 용암으로 피하는 공략 방법을 이용하던 팀이라면
용암 속에서 오래 머물지 못하기 때문에 위치 선정에 더 많은 신경을 써야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Inven Handi - 박경민 기자
(Handi@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