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세상. 20레벨 스티그마



20레벨이 되면 한 번의 큰 변화를 겪게된다. 그 반향은 마치 9레벨에서 전직을 한 것에 버금갈 정도. 스킬북을 모두 사서 모든 스킬을 배우는 아이온의 시스템에서, 스티그마 시스템은, 그리고 스티그마 스킬은 얻기 전의 그 어떤 스킬과도 비교할 수 없으며 얻고 난 뒤에는 이전의 사냥패턴이 완전히 달라지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 준다.


20레벨이 되면 뚜두둥 하고 뜨는 새로운 대도시 미션 퀘스트. 천족은 과거의 기억이라는 이름, 마족은 미래의 운명이라는 이름의 미션을 완수하면 캐릭터 창의 스티그마가 두 칸 열리고 새로운 스티그마 스킬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게 된다.


스티그마는 모두 5개의 슬롯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처음 20레벨 미션을 깨고 나면 2개의 슬롯이 열리고, 이 후 10레벨 단위로 한 칸 씩 추가로 열린다. 렙제가 30으로 걸려있는 오픈베타에서는 만렙을 찍었을 때 모두 3개의 스티그마 슬롯을 확보할 수 있으며, 이는 곧 여러가지 스티그마 스킬들 중 3개를 본인이 선택해야 함을 의미한다.





스티그마 장착에는 '스티그마 샤드' 라는 소모품이 필요한데 마침 20레벨 미션 보상은 스티그마 샤드를 300개 준다. 딱 3개 정도 장착하기에 알맞은 수량인 것도 아마 이 때문이 아닐까.


스티그마 샤드는 어비스 지역의 몬스터를 처치하거나, 상대 종족의 경비병 NPC 를 처치해야 얻을 수 있으므로 스티그마를 쉽게 꼈다뺐다 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미리 어떤 스티그마 스킬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자신에게 꼭 필요한 스티그마를 골라서 판매대행소에서 구하거나 해야할 것이다.


30 레벨 이전에 사용할 수 있는 스티그마 스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또 각 스티그마 스킬들이 어떤 효용이 있을지 직업별로 알아볼 필요는 바로 여기에 있다.


잠깐. 스티그마 착용하는 법

1. 스티그마 석을 구했다면 대도시의 스티그마 명인을 일단 찾아가야 한다.

천족 : 엘리시움 수호자의 전당 오르페 [위치보기]
마족 : 판데모니움 수호자의 전당 아우드 [위치보기]

2. 스티그마 명인에 말을 걸어 스티그마를 장착하겠다고 한 다음 장착. (샤드 소모됨)
3. 스킬창(K)을 열어 스티그마 스킬이 생성되었음을 확인하자.



■ 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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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손 무기 장착 I검성20양손무기를 능숙하게 다룹니다.
체력 강화 I검성20자신의 생명력을 20%만큼 회복하고, 2 분 동안 최대 생명력이 20%만큼, 방패 방어가 150만큼, 무기 방어가 100만큼 증가합니다
내려찍기 I검성22넘어진 적에게 289~293의 물리 타격을 줍니다
복수의 강타 I검성28무기 방어 성공 후 대상에게 177~181의 물리 타격을 줍니다.
내려찍기 II검성28넘어진 적에게 376~380의 물리 타격을 줍니다
발목 잡기 I검성2810m내의 대상을 10 초 동안 이동불가 상태로 만들고 회피를 1000만큼 감소시킵니다


검성이 30레벨 이전에 배울 수 있는 스티그마는 위와 같다. 그러나 30레벨이 되었을 때 스티그마 슬롯은 달랑 3개 뿐. 내려찍기 중복을 감안하면 총 6개의 스킬 중 3개를 버려야 한다. 그나마 30레벨이 되었을 때의 이야기고 29레벨 까지는 2개의 스킬을 골라야 한다.

양손 무기 장착 : 양손 무기 장착은 요즘 검성들의 대세 스티그마. 전곤과 단검을 조합한 시원시원한 크리티컬 대미지로 빠른 사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대검이나 미늘창을 선호하는 유저들에게는 그다지 필요가 없다. 어떤 무기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필수가 되기도 외면이 되기도 하는 스티그마.

체력 강화 : 체력을 20% 즉시 회복하고 최대체력을 높여주며, 방어를 향상시켜주는 스킬. 사냥을 할 때도 무한 사냥에 도움이 되고, 대규모 전투를 포함한 PvP 상황에서도 좋다. 두루두루 좋은 스티그마.

내려 찍기 : 유독 상대방을 잘 넘어뜨리는 검성. 넘어진 적에게 추가타격을 줄 수 있다는 매력적인 스티그마다. 공격형 검성이라면 필수.

복수의 강타 : 무기 방어를 하면 복수를 하는 스티그마. 무기 방어가 얼마나 높으냐에 따라 활용도가 달라질 스티그마. 개인적으로는 검성은 공격형 전사이므로 방어를 해야 뭔가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다지 눈길이 가지는 않는다.

발목 잡기 : 상대방을 이동불가 상태로 만드는 스킬. PvP 에서는 거리를 벌리려는 상대방에게 대적할 수 있는 좋은 스티그마.


이 중에 꼭 3개만 골라본다면?

※ 양손무기 검성
: 양손무기 장착, 내려찍기 를 장착하고 남는 한 칸에는 체력강화, PvP 를 중시한다면 발목잡기 를 장착하는 것을 추천.

※ 대검, 창 검성
: 내려찍기 를 넣어서 대미지를 높이고, 체력 강화를 사용. 사냥용이라면 여기에 복수의 강타를 넣어주고, PvP 를 생각한다면 발목 잡기를 넣어준다.



■ 수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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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호의 방패 I수호성2010 초 동안 5m내의 적 중, 자신을 공격하는 적에게 46만큼의 타격을 반사합니다.
격앙 I수호성2030 초 동안 자신의 물리 공격력이 30%만큼 증가합니다.
포획 I수호성2216m내의 적을 시전자 앞으로 끌어당깁니다.
도발의 포효 I수호성25주변 적들을 도발하여 적대치를 증가시킵니다.
징벌 I수호성28대검을 휘둘러 대상에게 377~381을 기준으로 한 랜덤 물리 타격을 줍니다.


보호의 방패 : 탱킹용. 자신을 공격하는 적 1마리가 아니라는 점에서 여러 마리에게 맞고 있을 때 고루고루 적대치를 쌓을 수 있는 스킬. 물론 사냥에서 사용해도 되겠지만...

격앙 : 물리 공격력을 높여준다.

포획 : 적을 자기 앞으로 끌어온다. 탱킹을 할 때도 파티원이 위치한 안전한 장소로 몹을 끌어 올 수 있으며, PvP 에서도 거리를 줄이는 매우 유용한 스킬. 추천. 그러나 일반 몬스터 사냥에서는 그다지 큰 의미가 없다.

도발의 포효 : 주변 적들을 도발해 적대치를 증가시키는 탱킹용 스킬.

징벌 : 대검을 사용해야 쓸 수 있는 스티그마. 양손무기로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고자 한다면 공격 스킬이 추가되는 것이니 만큼 필수.

이 중에 꼭 3개만 골라본다면?

※ 탱킹형 수호성
: 수호성이 가장 빛을 발할 때는 탱킹을 할 때. 보호의 방패, 포획, 도발의 포효를 장착한 최고의 탱커를 노릴 수 있다.

※ 공격형 수호성
: 탱킹 보다는 사냥에 더 치중할 때는, 보호의 방패 (반사대미지라도...), 격앙을 장착하고, 한손+방패를 주로 쓴다면 포획, 대검을 주로 쓴다면 징벌을 장착한다.



■ 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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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살 폭우 I궁성2015m내의 대상과 그 주변 5m내의 적들에게 122~126의 물리 타격을 줍니다.
수면 화살 I궁성2015m내의 대상을 12 초 동안 수면 상태로 만듭니다. 대신 대상의 모든 속성 방어가 증가합니다.
퇴보 베기 I궁성22대상에게 16~20의 물리 타격을 주고 자신은 뒤로 밀려납니다. 대상은 일정 확률로 3 초 동안 기절 상태가 됩니다.
화살 폭우 II궁성2515m내의 대상과 그 주변 5m내의 적들에게 154~158의 물리 타격을 줍니다.
침묵 화살 I궁성25(장착 무기에 따라서 변동)m내의 대상에게 화살을 날려 63~67의 물리 타격을 주고, 4 초~6 초 동안 침묵 상태로 만듭니다.
올가미 덫 I궁성28트리피드의 씨앗 3개를 소모하여 자신 주위에 싱글형 함정을 설치합니다. 함정은 60 초 동안 작동하며 적이 다가오면 5m 범위로 폭발하고 대상을 공중 속박 상태로 만듭니다.


화살 폭우 : 광역 화살을 쏜다. 공격 스킬 하나 더 생긴 의미 외에는 그다지... 파티에서 사용하면 잠자는 몹을 깨워 지탄을 받을지도 모른다. 광역 구간에서는 조금 도움이 될지도...

수면 화살 : 메즈 스킬. 정예 지역 파티플에서 메즈를 담당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고, PvP 에서도 유용하다. 평소에는 크게 쓸 일이 있을까. 위험할 때 몬스터를 재워놓고 붕대를 감을 수는 있겠다.

퇴보 베기 : 멋진 스킬! 자신에게 다가온 적을 기절 상태로 만들고 뒤로 점프해 거리를 벌린다. 몬스터 사냥을 할 때도 좋고, PvP 에서도 좋다. 정예지역 파티플레이에서는 크게 사용할 일이 없다.

침묵 화살 : 침묵 상태로 만든다. 대 법사용 스킬. 마법을 쓰려고 할 때 쏘아주자. 강력한 마법을 사용하는 몬스터에게도 마법을 끊어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올가미 덫 : 왜 공중속박을 궁성은 덫으로 해야될까. 함정으로 적이 접근해야만 한다는 점에서 즉각적인 효과를 보기 어렵다는 단점은 늘 존재한다. 물론 걸려만 준다면 땡큐지만.

이 중에 꼭 3개만 골라본다면?

※ 파티 지향 궁성
: 화살 폭우로 광역구간에 도움을. 수면 화살로 추가 메즈를. 침묵화살로 보스의 스킬을 끊어주자.

※ 어비스의 무법자, PvP 궁성
: 수면화살로 일단 재운다. 퇴보베기로 쫗아오는 적을 머쓱하게 만든다. 침묵화살로 법사들의 마법을 방해한다.

※ 사냥형 궁성
: 몹과 거리를 벌리는 필수 스킬 퇴보베기. 그나마 공격스킬이므로 화살폭우. 위험한 상태에서 도움이 될 수면화살.



■ 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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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쇄 문양 각인 I살성20대상에게 34~38의 물리 타격을 주고 문양을 3단계까지 각인합니다.
연속기 2단계
문양 각인 - 연쇄 문양 각.
신속의 계약 I살성20자신의 공격속도를 30 초 동안 20%만큼 증가시킵니다.
회피의 계약 I살성228 초 동안 마법 공격을 2회 저항할 수 있습니다.
연쇄 문양 각인 II살성25대상에게 42~46의 물리 타격을 주고 문양을 3단계까지 각인합니다.
연속기 2단계
문양 각인 - 연쇄 문양 각.
암습 I살성2520m내의 대상 뒤편으로 이동하여 94~98의 물리 타격을 주고 일정 확률로 기절 상태로 만듭니다.
극약 바르기 I살성28스콜로펜의 독 2개를 소모하여 무기에 독을 바릅니다. 2 분 동안 공격을 할 때마다 적은 2%의 확률로 기절 상태가 됩니다.


연쇄 문양 각인 : 문양을 모아주는 필수적인 스킬. 연쇄 문양 각인이 있고 없고는 문양을 모으는 데 엄청난 차이가 있다. 굳이 안써야겠다는 게 아니라면 꼭!

신속의 계약 : 30초동안 공격속도가 빨라진다. 극딜이 필요한 시점에서 좋다. 보스몹의 체력을 뺄 때나 PvP에서 상대방이 자신의 사정권 안으로 들어왔을 때 등.

회피의 계약 : 마법을 저항하는 스킬. 대 법사용 스킬이다. 대 법사 PvP 에서 유용하다. 아픈 마법을 쓰는 정령류 몬스터들을 상대할 때 회피의 계약이 있으면 정말 좋다. 회피의 계약과 집중회피를 사용해 고레벨 정령 몬스터만을 노리는 사냥법도 가능하다.

암습 : 대상의 뒤편으로 20m 를 점프해서 날아간다음 기절 상태로 만든다. 뒤에서 나타나므로 기습 콤보까지 이어주는 PvP 최강의 스킬. 거리를 벌리려는 법사들에게는 악몽과 같은 스킬이다.

극약 바르기 : 무기에 독을 발라 2% 확률로 기절을 시킨다. 2% 무시하지 말자. 정말 좋은 것이다.

이 중에 꼭 3개만 골라본다면?

※ 대 법사용 PvP 살성
: 살성은 로브 캐릭들의 천적으로 디자인되어 있다. 거리를 벌리며 마법을 쓰려는 상대를 제압하는 멋진 스킬들이 다양하게 존재한다. 연쇄 문양 각인은 필수, 회피의 계약, 암습으로 로브 캐릭들을 유린하자

※ 딜링용 살성
: 보스몹을 잡거나 파티플에서 환영받는 스티그마 세팅. 연쇄 문양 각인, 신속의 계약, 극약 바르기로 정예몹을 기절시키면서 극한의 대미지를 줄 수 있다.

※ 마법 몬스터만 사냥하며 광렙 살성
: 연쇄 문양 각인은 필수. 회피의 계약으로 마법 몬스터의 공격을 우습게 넘겨준다. 나머지 하나는 극약 바르기 정도가 무난.



■ 마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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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주: 나무 I마도성20대상을 20 초 동안 나무로 변신 시킵니다. 그 동안 대상은 이동 및 행동이 불가능하며 모든 속성 방어를 증가 시킵니다. 단 그 동안 공격을 받으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루미엘의 지혜 I마도성2015 초 동안 스킬 사용에 필요한 정신력의 50% 소모만으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빙판 I마도성2515 초 동안 지정한 장소를 중심으로 원형 범위 내의 적들에게 물속성 마법 타격을 주고 이동속도 감소 상태로 만듭니다.
쇠약의 저주 I마도성288 초 동안 25m내의 대상이 마법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대상의 최대 생명력 5%를 대상 자신에게 마법 타격으로 줍니다(마법 타격은 최대 500을 넘지 않습니다).
지켈의 지혜 I마도성28자신의 마법 증폭력을 15 초 동안 300만큼 증가시킵니다.


저주: 나무 : 공격을 받으면 풀리는 메즈. 파티 플레이에서 정예몹을 묶어두는 법사 특유의 스킬. 이게 있으면 메즈가 배가된다. 정예지역 파티플레이에서 환영받을 스킬. PvP 에서 상대를 나무로 만들고 붕대를 감을 수도.

루미엘의 지혜 : 마나 소모를 줄여주는 스킬. 사용하고 말고는 정신력 관리에 엄청난 차이가 난다. 15초라는 시간은 결코 짧지 않다.

빙판 : 광역 이동감소 스킬. 이동을 아예 못하는 것은 아니다. 근접캐릭터나 몬스터가 쫒아올 때 사용해 거리를 벌리는 용도. 있으면 좋고 없으면... PvP 에서 살성들이 쫒아올 때 아쉽다.

쇠약의 저주 : 상대방이 마법을 쓰면 쓸수록 피가 닳는다. 대 힐러, 대 법사용 PvP 스킬. 힐러들이 힐을 할 때 쇠약의 저주를 걸면 마법을 쓸 때마다 생명력의 5% 가 사라진다. 엄청난 스킬. 단 마법을 사용하지 않는 상대라면 무용지물.

지켈의 지혜 : 마법 증폭력을 잠깐 높여준다. 대미지가 높은 마법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이 중에 꼭 3개만 골라본다면?

※ 파티 플레이 지향 마도성
나무 저주로 메즈+1, 루미엘과 지켈의 지혜로 극딜을 담당하자.

※ 솔로잉 사냥 마도성
루미엘의 지혜로 정신력을 관리한다. 나무 저주나 빙판으로 몹애드에서 생존율을 높인다.

※ PvP 마도성
나무 저주로 적을 혼란시키고, 빙판으로 자신의 안전을 지킨다. 쇠약의 저주로 힐러들의 마법을 원천봉쇄 한다.



■ 정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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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기 흡수 I정령성2025m내의 대상에게 244의 불속성 마법 타격을 주고, 준 타격의 50%만큼 생명력을 흡수합니다.
육체 구속 I정령성2025m내의 대상을 6 초~8 초 동안 속박 상태로 만듭니다.
정령의 희생 I정령성2215m내의 대상이 가지고 있던 자신의 현재 적대치와 정령의 현재 적대치를 서로 뒤바꿉니다.
생기 흡수 II정령성2525m내의 대상에게 290의 불속성 마법 타격을 주고, 준 타격의 55%만큼 생명력을 흡수합니다.
마법 연소 I정령성25대상에 걸려있는 강화 마법을 최대 3개까지 삭제하고, 삭제한 개수마다 209씩의 타격을 줍니다.
마법 차단 I정령성2825m내의 대상을 6 초~8 초 동안 침묵 상태로 만듭니다.


생기 흡수 : 생명력을 흡수하는 좋은 스킬. 사냥에도 좋고 PvP에도 좋다. 체력관리를 도와주는 스킬. 추천.

육체 구속 : 속박 상태로 만드는 메즈 스킬. 메즈 후에 어떻게 상대방을 공략하는가는 정령성의 선택.

정령의 희생 : 몬스터가 자신을 볼 때는 정령에게 보내서 일단 생존을. 생존 스킬.

마법 연소 : 대상의 이로운 버프를 삭제하고 대미지를 준다. 강력한 PvP 스킬. 마법 연소가 있는 정령성을 만나면 차라리 아무 버프도 하지 않는 것이 유리하다.

마법 차단 : 상대방이 마법을 쓸 수 없도록 만든다.

이 중에 꼭 3개만 골라본다면?

※ 안정적인 사냥, 파티플 정령성
생기 흡수로 체력관리를, 육체 구속과 정령의 희생으로 생존율을 높인다.

※ PvP 강자를 노리는 정령성
생기 흡수로 체력관리. 육체 구속으로 상대방을 제어한다. 마법 연소로 버프를 달고 있는 상대방에게 의외의 일격을! 대 힐러전, 대 법사전을 자주 한다면 근접캐릭용 육체 구속을 빼고 마법차단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치유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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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신의 은총 I치유성2012 초 동안 스킬 사용에 필요한 정신력 소모 없이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섬광 I치유성2020 초 동안 대상을 실명 상태로 만듭니다.
쾌유의 섬광 I치유성2523m내의 대상의 생명력을 1194만큼 회복합니다.
회복 차단 I치유성2815m내의 대상에게 41의 물속성 마법 타격을 주고, 대상이 받는 회복 마법의 효과를 50% 감소시킵니다.
필사의 교환 I치유성28자신의 현재 생명력과 정신력을 맞교환합니다.


주신의 은총 : 12초 동안 정신력 소모 없이 스킬을 사용한다. 절체절명의 위기에 힐스킬을 마음껏 사용할 수도 있는, 정신력이 다 떨어졌을 때 위기를 넘길 수 있는 좋은 스킬.

섬광 : 20초 동안 상대를 실명으로. 실명에 걸린 상대는 명중율이 현저히 떨어져 치유성을 좀체 때리지 못한다. PvP 에서 생존율을 올리는 스킬.

쾌유의 섬광 : 즉시시전 힐 스킬. 더이상 무슨 말이 필요할까.

회복 차단 : 대상의 회복 마법 효과를 감소시킨다. 대 힐러전 PvP 에서 유용할 듯. 그외 피를 채우는 보스, 정예 몬스터들의 회복을 저지하는 용도도 있겠다.

필사의 교환 : 생명력과 정신력을 맞교환 한다. 파티가 전멸할 위기에 있을 때, 이미 정신력도 다 써버린 상태라면 필사의 교환으로 정신력을 가득 채우고 무한 힐링을! 몬스터에게 맞아 빈사 상태가 됬을 때 정신력을 소모하고 피를 가득 채우는 생존형 스킬로도! 모두 사용하기에 따라 좋다.

이 중에 꼭 3개만 골라본다면?

※ 나는 메인힐러. 힐 특화 치유성
: 쾌유의 섬광, 주신의 은총, 필사의 교환으로 최고의 힐러 자리를 찜하자.

※ PvP 에 강력한 치유성
: 쾌유의 섬광으로 위기에서 탈출. 필사의 교환으로 절체절명의 위기를 탈출한다. 정신력이 사라져도 주신의 은총으로 극복가능. 근접캐릭터와의 전투가 잦다면 주신의 은총 대신 섬광을 넣어주는 것도 좋다.



■ 호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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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노의 주문 I호법성20자신의 물리 공격력을 30 분 동안 15%만큼 증가시킵니다. 하지만 그 동안 회복 스킬의 시전시간이 두배로 증가합니다.
흡수의 주문 I호법성20대상이 10 초동안 타격을 받을 때마다 시전자와 그 파티원들의 생명력을72만큼 회복시킵니다. 단, 대상의 5m 내에 있어야 회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흡수의 주문 II호법성25대상이 10 초동안 타격을 받을 때마다 시전자와 그 파티원들의 생명력을88만큼 회복시킵니다. 단, 대상의 5m 내에 있어야 회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드의 약속 I호법성2530 분 동안 공격을 할 때마다 5%의 확률로 자신의 정신력을 회복합니다.
수호의 주문 I호법성28자신 주위 20m내의 파티원의 회피, 무기 방어, 방패 방어를 15 초 동안 100만큼, 모든 속성 방어를 100만큼 증가시킵니다.
결박의 주문 I호법성2825m내의 대상을 5 초 동안 속박 상태와 이동속도 감소 상태로 만듭니다.


격노의 주문 : 물리 공격력을 올리되 회복 스킬에는 패널티가 있다.

흡수의 주문 : 몬스터에게 걸면, 파티원들이 그 몬스터를 때릴 때마다 전체 파티원이 (물론 5m는 반경이 좁다) 생명력 72를 회복한다. 광역힐 스킬. 파티플에서 좋다.

오드의 약속 : 정신력 관리 스킬.

수호의 주문 : 전체 파티원의 방어 관련 능력을 상승시키는 스킬.

결박의 주문 : 상대방을 묶는메즈 스킬. 그러나 5초로 시간은 짧은 편이다. 위급할 때 쓰는 메즈. 쿨타임이 5분이나 된다. -_-


이 중에 꼭 3개만 골라본다면?

※ 파티의 어머니 호법성
: 흡수의 주문과 수호의 주문으로 파티원의 체력과 방어를 강화시켜준다. 오드의 약속으로 힐링을 하는데 쓰이는 정신력을 관리한다.

※ 솔로잉 호법성
: 격노의 주문으로 공격력을 상승. 오드의 약속으로 정신력을 관리한다. 나머지 한 칸은 흡수의 주문으로 피를 채워가며 사냥. 2인팟 3인팟에서도 흡수의 주문은 좋다.



이상 30레벨 전에 골라볼 수 있는 스티그마 세팅에 대해 살펴보았다. 스티그마 세팅은 취향인만큼, 그리고 얻고 싶다고 쉽게 구해지는 게 아닌 만큼 어떤 것이 정답이라고 하긴 어려울 것이다.


또 30레벨에서 끝이 아니라 이후 레벨에서도 새로운 스티그마들이 나오기 때문에 최종적인 세팅법은 30레벨 제한이 붙어있는 현재와는 또 다를 것이다.


여러분은 자신의 캐릭터에 어떤 스티그마를 세팅할 생각이신지...


Inven Niimo
(Niimo@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