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nner Bow & Gun Frequently Asked Question !!

거너를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 1.5 기준으로 이 글을 작성하게되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에 알아보기 쉽게 간략한 답변으로 알려드리고, 상세 정보는 되도록 링크 합니다.

상세한 정보 올려주는 분들께 고마움의 인사를 /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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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기 전에, 기본적으로 알아두면 좋은 몬헌 상식 가장 중요한 !!!!!!!!!!!!!!!

!!!!!!!!!!!!!!!!!!!!!!!!!!!!!!!!!!!!!!!!!!! 동 기 화 !!!!!!!!!!!!!!!!!!!!!!!!!!!!!!!!!!!!!!!!!!!!!!!!!!!!!!!!!

몬스터헌터는 게임 서버에서 유저들이 플레이 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퀘스트를 돌입하게 되면, 최우선으로 퀘스트 수주자에게 "동기화" 가 이루어집니다.

퀘스트 중 맵을 이동하게 되면, 해당 맵에 가장 먼저 입장한 사람에게 "동기화" 가 이루어집니다.

(2.0 패치되고 나선 맵에 먼저 입장해도 동기화 메인이 안됩니다. 수주자 기준인듯합니다. 정확한 정보를 아시는분은

댓글 팁 부탁드려요)

동기화란?

"동기화" 기준이 되는 사람을 "메인" 이라고 하면, 파티원들은 "서버" 가 되는겁니다.

"서버" 가 "메인" 에게 "공격판정" "피격판정" 등을 전송하면 "메인" 이 수신해서 반영한 후 다른 "서버" 들에게

전송합니다. "메인" 인 사람은 리얼타임으로 사냥할 수 있고, "서버" 들은 0.5초에서 1초 정도의 랙이 발생합니다.

이게 중요!!!! 한 이유는, "서버" 인 사람이 "해머", "거너" 일 경우, "서버"의 화면에선 공격을 명중시켜도

아주 짧은 랙으로 인해, "메인" 의 화면에선 몹이 회피하거나 다른몹이 맞을 수도 있는 상황이 생겨서,

내성수치에 준하는 공격을 하여도 상태이상 혹은 스턴에 걸리지 않는 것입니다.

정확한 명중율이 필요할 경우 ( 흑룡 얼굴 파괴, 마비거너 ) 엔 파티원들에게 요청해서 동기화를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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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그림을 보시면 인벤 커뮤니티의 "몬스터정보" 탭에서 캡쳐한 "키린" 의 육질표가 있습니다.

상기표는 상단의 링크 중 "몬스터정보" 로 들어가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표를 보시면 "키린" 의 경우, 절단 / 타격 / 탄 / 화수뇌용빙 에 밑에 값 들이 적혀있는것이 보이실꺼에요.

그 밑에 값이 해당 "부위" "머리" "동체" "뿔" 에 공격이 직격했을 시 적용되는 데미지 배율(육질)값입니다.

인벤에선 값이 작을수록 "빨간색" 으로 높을수록 "파란색" 으로 표시합니다.

값이 작을수록 데미지 배율이 적으므로 데미지가 적게 들어가고, 높을수록(약점) 많은 데미지를 받습니다.

키린같은 경우는 속성데미지값이 모두 0 이므로, 속성데미지는 전부 무시한다고 이해하시면됩니다.

"절단" 은 날이 있는 절단무기 - 대검, 태도, 한검, 랜스, 화살촉 등

"타격" 은 충격을 주는 무기 - 해머, 수렵피리, 랜스 등

" 탄 " 은 쏘는 무기 - 활, 보우건

- 탄 기준으로 데미지값은 동체가 "20" 뿔은 "80" 입니다.

쉽게 말하면, 뿔에 한발 맞추는게, 몸통에 4발 맞추는 것과 같다고 보시면됩니다.

하지만, 몬스터마다 특정 부위에 데미지가 누적되어서 일으키는 "경직 모션" 이 다릅니다.

약점 부위일수록 경직을 일으키는 모션이 큰 경우가 많으므로, 그 경직을 이용해서 재공격 혹은 회피를 할수있습니다.

밑에 내성 관련 정보를 보시면, 독내성과 수면내성에만 값이 있고, 마비와 기절 내성은 비어져있는게 보이실겁니다.

키린은 마비와 기절에는 면역이 있어서 상태이상에 걸리지않는다는 뜻입니다.

독 내성과 수면내성 값이 200 인데 이것에 관해선, 자주묻는 질문에서 설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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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 이해하기 쉬운 공격 스킬 해설

공격력 업 大 = 무기 원배율 + 20 (최종데미지+20 이 아닙니다)

간파 3 = 크리티컬 30% 상승 = 실제 최종 데미지에 1.25배 (역회심(-회심) 시엔 0.75배)

데미지 계산공식 ( 데미지 시뮬레이터 기준 )

검사 :  물리 데미지 = 무기 배율×공격 모션치×예리도×베는 방법(앞 중단 끝)×육질×무기 보정×회심

        속성 데미지 = 속성치×예리도 (빨강:0.25 :0.5 :0.75 :1.0 :1.0625 :1.125)×육질

보우건 : 물리 데미지 = 무기 배율×탄×거리 수정×스킬×육질×무기 보정×회심(1.25 or 0.75)

활 : 물리 데미지 = 무기 배율×활과 화살×차지레벨×거리 수정×병 유무×스킬×육질×무기 보정×회심

    속성 데미지 = 속성치×차지레벨(1단계:0.5 2단계:0.75 3단계:1.0 4단계:1.25)×육질

 

 

Bow 편

 

1. 활의 1, 2, 3 차지는 어떻게 다른가요?

*1차지는 절대 비추천- 사용하지마세요.

*DPS(Damage per second=초당데미지) 를 보자면 이동속도가 느린몹에겐 2차지가 효율적일 때도 있습니다.

 3차지로 2번 공격할시간에 2차지로 4번 공격한다면 데미지가 더 많이 들어갈 수 있겠죠^^

차지별로 무기 원배율에 따른 공격배율이 달라집니다. (많이 모으는 만큼 쎄집니다)

1차지 : 0.4

2차지 : 1.0

3차지 : 1.5

4차지 : 상동 (속성데미지는 1.25 배로 증가)

보우&건 게시판지기 탐루안님이 올려주신 상세 정보 링크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66&query=view&p=1&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4212

 

 

2. 활의 상태이상"병" 의 내성수치는 어떻게 적용되나요?

무지 복잡합니다. 화살 1개 당 계산되기 때문에 빗나가는 경우도 있고,

답을 알기 원하는 분을 위해 Reatriche 님이 올리신 팁게의 게시물을 링크합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55&query=view&p=1&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BB%F3%C5%C2%C0%CC%BB%F3&sterm=&iskin=&l=2420

 "상태 이상 병은 차지 단계 1로 발사했을 경우, 속성치가 반으로 감소" 라고 데미지 시뮬레이터에 나옵니다.

(하지만 데미지 시뮬레이터 자체가 프론티어가 아니라 도스(프론티어온라인 게임의 뿌리 버전) 기반이라 다를수도 있습니다.

정확하진 않지만 1차지는 안 쓰는 걸 추천합니다^^

 

3. 회피하기 정말 힘드네요 어떻게 피하세여?

디아브로스, 그라비모스 등 대형몹의 유도성을 가진 돌진이나 브레스는 거너에겐 항상 위험합니다.

대부분 한방급의 파괴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절대로! 피해야만 하죠.

특정 공격은 회피성능+2 를 띄워서 묘기 부리듯 피할수도있겠지만, 그건 제외하고.

몹이 사정거리를 확 벗어나는 돌진이나 이동을 할 경우엔 바로 무기를 접습니다.

몹을 향해서 대쉬로 이동을 하면서 몹이 큰 공격을 할땐 원을그리며 뛰면서 긴급회피(일명:줄넘기)를 준비합니다.

긴급회피로 허공에 뜨는 점프를 하면 땅에 닿을때까지 무적판정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공격을 피할 수 있습니다.

예외: 맵 끝부분에서 몹 돌진이 막힌상태에서하면 무적상태 풀리면서 맞을 수도 있습니다

중거리 근거리 연사공격을 할때엔, 몹이 나를 보더라도 계속 옆으로 돌아서 몹의 좌우측이나 후방에 자리부터 잡고

공격해야 안전합니다.

 

 

4. 크리거리는 뭔가요?

활은 연사활, 관통활, 확산활이 있는데 각 차지 종류마다 크리거리(유효사거리) 가 다릅니다.

확산 < 연사 < 관통 순으로 유효사거리가 길어지는데, 확산활 같은 경우는 검사만큼 몹한테 붙어서 쏴야 최대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유효사거리에서 발사시에, 일반 화살 피격시에 터지는 별모양이펙트가 2배이상 크게 보입니다.

상세 정보 : Ulf 님이 올려주신 활 설명 공지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66&query=view&p=1&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5

 

 

Gun 편

 

1. 반동 경감 스킬은 무엇인가요?

보우건마다 정해진 반동값이 있고, 발사하는 탄의 종류마다 정해진 반동값이 있습니다.

보편적인 반동값 "중간" 을 가진 "요란의 대노, 고양이헬돌" 무기를 예로 들면,

상태이상탄1렙(마비, 독, 수면),확산1탄 등을  발사한 후, 소경직을 일으킵니다.

상태이상탄2렙(마비, 독, 수면),확산2탄 등을 발사한 후, 대경직을 일으킵니다.

노산포 천 같은 반동값 "약간 적음" 을 가진 보우건은 "중간" 의 반동값을 가진 보우건에 비해 반동경감-1 스킬이 달려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태이상탄 1렙 탄들은 무반동으로 경직없이 발사할 수 있으며, 2렙탄 발사 시에 소경직을

일으킵니다.

---------- 반동셋을 제작할 경우 추천하는 반동경감 스킬값은 반동경감 2 입니다 -------------------

FELD 님이 올려주신 상세정보 링크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66&query=view&p=1&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B9%DD%B5%BF&sterm=&iskin=&l=4407

 

 

2. 장전 속도 스킬은 무엇인가요?

보우건 별로 정해진 장전속도가 있고, 탄별로 정해진 장전값이 있습니다. 이것을 빠르게 해주는 스킬이 장전 스킬입니다.

---------- 추천하는 장전스킬값은 장전+2 입니다 ---------

FELD 님이 올려주신 상세정보 링크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66&query=view&p=1&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B9%DD%B5%BF&sterm=&iskin=&l=4407

 

 

3. 흑룡류( 미라보레아스, 발칸, 루츠 ) 를 잡을 때 어떤 보우건 스킬을 띄워야 하나요?

반동경감 2, 장전수UP 이 최저 추천 스킬입니다. 추천하는 보우건은 "요란의 대노" 입니다.

반동경감 2를 띄움으로써 마비2렙탄, 확산 2렙탄을 무반동으로 연속 공격할 수 있고,

장전수UP 으로 2렙 마비탄2발, 확산탄 3발을 장전할 수 있습니다.

- 추천 커스텀1 - 화사장력을 사용하는 화력셋 ( 눈찢기용 - 일명 "면도" ) - 추천 보우건 - 헤비보우건 "화포 랑"

http://mhf.inven.co.kr/dataninfo/skill/skilltool_view.php?filter=memnick&searchname=%25ED%2583%2584%25EC%2583%259D%25EC%259D%2598%25EB%25B3%2584&idx=25025

- 추천 커스텀2 - 소재 모으기용 격운 반동셋 - 이 장비는 상태이상거너(일명 마비거너) 할때도 좋습니다.

http://mhf.inven.co.kr/dataninfo/skill/skilltool_view.php?idx=28555

- 추천 커스텀3 - 고양이 헬돌용 화사+확탄 추가셋

http://mhf.inven.co.kr/dataninfo/skill/skilltool_view.php?filter=memnick&searchname=%25ED%2583%2584%25EC%2583%259D%25EC%259D%2598%25EB%25B3%2584&idx=26750

 

 4. 속성탄과 상태이상탄은 육질 무시 고정 데미지인가요?

속성탄(화염탄, 수냉탄, 전격탄, 빙결탄)은 고정데미지가 "아닙니다"

속성탄은 "사거리 무시" 공격입니다. 거리가 멀어도 탄이 명중한다면 데미지는 변함없이 적용되지만,

몹의 육질표에 적용된 데미지를 받습니다. 그래서 통상의 관통탄 보다 데미지가 떨어지는 편입니다.

화염탄만이 유일하게 쓸만한 속성탄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 화염 내성 높은 몹에겐 무용지물 )

하지만 속성탄 및 "상태이상탄"은 기본공격력(화사장력, 피리선율-공업대) 에 따라서 데미지가 "상승"됩니다

"확산탄, 철갑탄, 멸룡탄" 은 "고정 데미지"입니다. 화사장력과 "보우건의 종류" 등 공격력에 영향받지 않습니다.

상태이상탄들은 사거리, 육질 무시 데미지 입니다. (수면탄 제외, 수면탄은 고정데미지 1 입니다)

마비2렙탄, 독2렙탄 들은 어떤 탄보다도 강한 일발 파괴력을 갖고 있습니다.

흑룡류 얼굴 파괴나 볼가노스 지느러미 파괴시에 아주 유용하게 쓰입니다.

단순 상태이상만을 노리지마시고 부위파괴도 노려보세요.

*철갑탄은 사거리에 따라서 탄의 기본데미지는 감소되지만, 폭발데미지는 고정데미지로 적용됩니다.

하지만, 육질무시, 고정 데미지를 가진 탄들도 몹의 기본 "방어율" 에는 영향을 받습니다.

거너들의 귀염둥이인 푸르푸르를 예로들면, 하위 푸르푸르는 방어율이 1.0 입니다.

상위로 올라갈수록 방어율이 높아져서 0.55 까지 상향됩니다.

방어율 숫자가 작을수록 방어가 강한 것입니다. 데미지가 그 배율만큼 적용된단 뜻이거든요.

방어율에 따라서 육질무시, 고정 데미지도 하향됩니다.

 

 

5. 상태이상탄- 마비탄, 독탄, 수면탄 의 내성값은 얼마인가요?

상태이상 1렙탄은 상태이상값 25의 수치를 갖습니다. 내성이 200일 경우 8발 쏘게되면 상태이상에 걸리게됩니다.

상태이상 2렙탄은 상태이상값 50의 수치를 갖습니다. 내성이 200일 경우 4발 쏘게되면 상태이상에 걸리게됩니다.

하지만 몹마다 시간당 누적 내성치가 감소되므로, 발사하는 텀이 길게 되면 1발을 추가로 더 쏘아야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6. 상태이상강화 스킬은 어떻게 적용되나요?

상태이상 내성 누적이 1.125 배의 값을 가지게 됩니다.

상태이상 1탄일 경우 "28"의 값을, 2탄일 경우 "56" 의 값을 가지게 되서 각각 3, 6 의 상태이상값이 증가합니다.

9발을 쏘면 10발 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정 시간 다음 상태이상탄을 발사하지못해서, 내성수치가 감소되었을 때 빛을 발하는 스킬입니다.

10초 혹은 5초(몹마다 다름) 내로 쏘게되면 몹의 상태이상값은 감소하지 않습니다.

보우건의 상태이상탄은 단순 상태이상만을 위한것이 아니라 뎀딜도 팍팍되니 탄을 아끼지맙시다 ^^

 

 

7. 보우건 별 최대 사거리

라이보우건은 일반적으로 사정거리 "단(짦음)" 이고, 헤비보우건은 보통 "장(김)" 입니다.

무기별로 다르기 때문에 제작 전에 상단 탭의 "무기DB" 에서 검색해보시면 보우건 스펙을 확인 가능합니다.

사정거리 "단" 의 보우건 일 경우 시야 내의 중간 부분을 넘어서면 발사한 탄이 아래로 조금씩 휘는게 보입니다.

휘어지기 시작 한 후 2-3초 정도 지나면 그 탄은 소실되서 맞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장" 의 보우건은 화면 끝부분까지 날아가면서 아주 조금씩 휘어져서, 탄이 시야로 확인이 되지 않더라도 탄은

목표에 도달해서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패드 사용자의 경우 "진동" 기능으로 탄의 명중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나,

키보드 유저(저포함)는 확인이 어렵습니다만, 탄은 명중합니다.

그 외에도, 라이트보우건의 롱배럴, 파워배럴의 유무는 사거리와 명중율에 큰 변화를 미칩니다.

배럴을 장착하지 않았다면, 근접 인파이팅을 추천합니다.

 

 

8. 독탄 스나이핑은 뭔가요?

몹과 멀리 떨어진 상태에서 단발 공격을 하게되면 몹은 플레이어를 인식하지 못하는 방법을 이용한 사냥법입니다.

독탄1렙 12발, 2렙 107발, 일반2탄, 화염탄 등을 일반적으로 사용합니다.

몹이 플레이어를 인식하는 탄종류 - 연속 타격하는 탄 - 관통탄, 속성탄, 일반3탄(다단히트), 확산탄 등

추천헤보건 - 화포 랑

추천 커스텀

http://mhf.inven.co.kr/dataninfo/skill/skilltool_view.php?filter=memnick&searchname=%25ED%2583%2584%25EC%2583%259D%25EC%259D%2598%25EB%25B3%2584&idx=25025

 

 

9. 속성탄도 관통업스킬에 속하나요?

속성탄은 관통해서 다단히트하는 탄이 몇가지 있을뿐 관통탄이 아니므로 속하지 않습니다.

정확한 스킬명을 확인하시면 착오는 없으실꺼에요.

일반탄·연사활위력UP

관통탄·관통활 위력UP

산탄·확산활위력UP

 

 

10. 탄강화 스킬은 뭔가요?

일반탄·연사활위력UP - 1.1배 UP

관통탄·관통활 위력UP - 1.1배 UP

산탄·확산활위력UP - 1.3배 UP

거너는 화사장력이 가장 위력적인 스킬입니다. 1.1 배가 말그대로 배수이기 때문에,

기본공격력이 얼마냐에 영향을 받습니다. 하위 무기일수록 탄강화 스킬보다는 공대가 좋습니다.

 

11. 화염탄(속성탄)인데요.. 회심에 영향 받나요??!

속성탄은 회심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상태이상탄은 회심이 적용됩니다.

 

12. 보우건 역습용 커스텀 좋은거 추천좀해주세요

역습그라용.1 - 무기는 디스티헤더 추천. 다음으로 볼케논 추천

http://mhf.inven.co.kr/dataninfo/skill/skilltool_view.php?filter=memnick&searchname=%25ED%2583%2584%25EC%2583%259D%25EC%259D%2598%25EB%25B3%2584&idx=26287

역습그라용.2 (기존 교복 재활용-제작난이도 비교적 낮음)

http://mhf.inven.co.kr/dataninfo/skill/skilltool_view.php?pg=1&filter=memnick&searchname=%25ED%2583%2584%25EC%2583%259D%25EC%259D%2598%25EB%25B3%2584&idx=26730

역습그라용.3 - 1.0 관통교복 입으셔도 됩니다. 대신 탄 조합분 넉넉하게 챙겨야함 관통1-2

흔히 교복이라고 하는 커스텀은 좌측 스킬 시뮬레이터에서 "교복"으로 검색하면 나옵니다.


역습 원숭이 - 위의 독탄스나이핑 추천셋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역습 바사 - 독탄 스나는 원숭이용 쓰시면되고, 데스매치하실꺼면 그라용
                 제일 좋은건 관통활이나 연사활 들고 잡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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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헌터는 정해진 직업이 없습니다. 

효율적이고 편리한 무기를 마음대로 바꿔들고 잡을 수 있는 것입니다!

사기무기라 불리는 보우&건으로~~~~ 쏘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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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댓글로 질문을 달아주시거나 혹은 짬날때마다 조금씩 보충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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