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전 패치하고 이제 수성쪽에 많은 눈을 돌리는게 사실입니다.
실제로도 공성보다는 수성의 성공율이 더 높구요.

어뷰징 패치와 더불어 수성보상에 대한 혜택으로 수성전에 활성화된 것은 바람직하지만
수성과 공성의 불균형이 점점 드러나고 있습니다.

1. 공성은 NPC를 공략해야 보상을 받지만, 수성은 PC만 공략해도 보상을 받는다
어뷰징 문제로 PC 킬의 요새전 포인트가 대폭 줄었습니다. 어뷰징에 대한 적절한 조치라고 보입니다만,
이 패치때문에 공성전에 문제가 생기고 있습니다.
요새전에서 공성 성공시 보상을 제대로 받으려면 성문,신장,NPC들을 많이 잡아야하는데,
성문이나 신장딜할때 옆에서 동족이 처맞고 있다? --> "다른 사람이 처리하겠지~"

반면에 수성은 NPC를 공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NPC라고 해봐야 수성시 젠되는 적대 NPC는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수성은 NPC보다는 많은 수의 PC를 킬해야하기때문에 수성인원들은 죽자살자 상대종족 죽이는거죠

한쪽은 NPC를 때려야 보상이 주어지고, 한쪽은 PC를 때려야 보상이 주어지는 히한한 구조입니다.
결과는? 자기 희생(?)이 투철한 종족원이 많은 쪽이 공성에 성공하게되거나, 압도적인 우위로 밀수밖에 없는
구조죠.

공성NPC를 도입하든지 공성 인원들이 정상적인 PC 킬시 포인트가 단순히 NPC를 킬하는 포인트 이상의 
이익이 있어야 제대로된 싸움이 될겁니다.
정 어뷰징 문제가 부각된다면 요새안에서 싸움에서라도 PC 전투에 대한 포인트는 올려줘야 제대로 싸움이 될겁니다.

2. 수성은 요새를 소유한 레기온에 집중 보상이 이루어진다. 공성은 포인트로 균등보상이 된다.
수성이 유리한점이 많아 졌습니다. 수성역시 공훈에 따라 공성 못지 않은 보상이 주어지고 있구요.
게다가 수성은 요새 소유 레기온에게 집중적인 추가 보상이 이루어지죠.

저희 서버도 지금 금요일부터 주말내내 공성은 천마족 단 1차례 성공하고, 모두 수성만 성공하고 있습니다.
그럼 결과는?
수성 참여한 분들은 기껏 금훈2,은훈2 이런 보상이지만,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수성으로 수성요새 소유레기온은
계속해서 집중적인 보상을 획득하고 있습니다.

이게 공평한 결과인가요?

공성과 수성 성공시 보상부분이 특정 레기온 중심으로 흘러가지 않게 조치가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레기온의 소속이 아니라  각 개인, 파티, 포스 단위로만 집중 보상이 어루어져야하며 현재와 같이 수성이 고착화되는
상태에서는 수성 레기온에 집중보상은 대폭 감소되어야만 합니다.

3. 수성 고착화 ...
1,2 종합으로 결국 수성이 계속 고착화되는 현상이 발생할 거라고 봅니다.
물론 한번에 여러군데의 요새전을 하게되면 공성이 제대로? 진행 될수 도 있겠지만, 
현재 시스템은 수성이 아주 유리한 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이죠.

서버마다 특정 종족이 열세인 서버가 있습니다. 결국 강세 종족은 더 강세, 열세종족은 더 열세가 될수 밖에 없구요.
최소한 특정 횟수이상 수성이 지속될 경우 고착화되는 수성을 무너뜨릴수 있는 다른 요소가 필요합니다.

예를들어 수성이 반복될수록 더 강한 용족을 투입한다든지
수성에 적대적인 제3의 종족 - 슈고연합? ㅡㅡ;; - 이 투입된다든지,,,,,

수성 고착화는 장기적으로 볼때 결코 게임사든 유저든 이로울게 없습니다.

4. 요새전의 비약적인 발전을 위한 커뮤니티 보강
기회가 있을때매다 얘기하는 것이지만, 아이온의 커뮤니티는 다른 게임 요소에 비해 턱없이 부족합니다.
다른 컨텐츠 평균점수가 80점이라고 가정한다면 커뮤니티는 50점도 안주고 싶네요.

명색이 RvR, 종족전을 지향하는 게임에서 리니지와 같은 레기온 전투의 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니
종족전이 제대로 돌아갈 리가 있겠습니까?

종족전을 한다는 것은 종족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종족 단위의 작전, 실행, 이익분배가 가능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럴려면 최소한의 장치가 종족의사결정을 위한 "최소한의 정치적 기구"가 필요합니다.

말이 거창해서 "기구"지만, 실현 측면에서 보면 "레기온대표"에 대한 독립된 체널이 있어야 하는거죠.
각 레기온의 대표들이 토의하고 작전을 내고, 지휘하고 정보를 공유한 체널하나 없는 게임에서 무슨 종족전입니까?

리니지에 종족을 추가하기만하면 종족전이 되나요?
종족이라는 개념을 추가해서 종족간 현란한 전투를 원한다면 레기온 중심보다 한단계 위의 종족의 의사를 모아줄수 있는 장치는 최소한 마련해야죠

레기온에는 계급체계와 권한체계, 독립적 체널(레기온 체팅)도 분리시켜놨으면서
종족의 대표들이나 장성급 케릭들의 의사소통을 위한 체널도 마련안했다는게 참 어이가 없을 뿐입니다.

아이온의 요새전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유저들이 종족이라는 개념으로 같이 싸우고 뭉치기위해서는 그 어떤 컨텐츠보다 종족대표간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체널확보가 가장 먼저 구현되어야 합니다.


아무튼 현재의 공,수성의 불균형은 개선이 필요하고, 특히 과도하게 몰리는 수성측에 대한 조절이 선행되어야 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