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은 어떤 게임인가요?

A: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은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SF 실시간 전략 게임으로,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의 첫 번째 확장팩입니다. 군단의 심장에서는 자유의 날개에서 소개된 가슴 뛰는 이야기가 계속 이어지며, 지금까지 칼날 여왕이었던 사라 케리건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새로운 캠페인이 시작됩니다. 아울러, 이번 확장팩에는 새로운 멀티플레이어 유닛과 지도는 물론 Battle.net 온라인 플랫폼의 새로운 기능 및 업그레이드가 포함됩니다.


Q: 군단의 심장 싱글 플레이어 캠페인에는 어떤 내용이 담기나요?

A: 군단의 심장 캠페인에는 20개의 새로운 임무가 포함될 예정입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은 캠페인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독특한 유닛과 기술을 사용하여 각자의 군단을 진화시킬 수 있으며, 이번 확장팩의 주제가 저그라는 사실에 걸맞게 이런 진화는 유기적인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저글링이 진화하여 무리유충으로 변화하면, 애벌레 한 마리에서 세 마리의 무리유충이 생산되어 엄청난 속도로 증식이 가능합니다. 무시무시한 랩터는 저글링의 또 다른 변종으로 더 강인한 체력과 적과의 거리를 신속히 좁힐 수 있는 단거리 도약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군단의 심장에서는 자유의 날개와 달리 케리건이 강력한 영웅이 되어 각 전투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습니다. 캠페인을 거치는 동안 케리건은 새로운 능력과 함께 점점 더 강해지며, 플레이어 여러분이 직접 어떤 능력을 성장시킬 것인지, 또 각 임무에서 어떤 능력을 사용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또한, 군단의 심장에서는 임무와 임무 사이에 다채로운 여러 장소를 탐험할 수 있습니다. 각 임무를 완수하면 이런 장소 역시 극적으로 변화하며, 케리건이 전 우주에 그 이름을 떨치는 동안 진화하는 세상의 모습을 여러분이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음성 대사가 포함된 컷신들이 군단의 심장 캠페인의 내용을 풍성하게 채워주며, 또 새롭게 추가된 여러 업적을 완수하면 초상화나 문양 등 게임 내 보상을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Q: 그래픽 엔진도 기술적으로 업그레이드 되나요?

A: 개발팀에서는 그래픽 엔진도 개선하고 있습니다. 저그 점막의 외형과 행동 방식도 업그레이드될 예정이며, 아울러 군단의 심장에서 케리건이 탐험할 새로운 종류의 행성 모습을 미술팀의 의도대로 더 잘 보여줄 수 있게 엔진을 수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소 하드웨어 요구 사양은 자유의 날개 때와 동일하게 유지할 계획입니다.


Q: 군단의 심장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개발할 때, 개발팀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접근했나요?

A: 저희는 자유의 날개 멀티플레이어 게임에 대해 상당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지난 수년 간 세 종족 사이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적용한 패치들과, 게이머 여러분께서 지속적으로 개발해 주신 전략들을 통하여 스타크래프트 II는 많이 성장해 왔습니다. 하지만, 개발팀에서는 아직도 게임에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많다고 생각하며, 군단의 심장에서는 새로운 유닛과 능력을 추가하여 이런 부분을 해소하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현재 진행 중인 토너먼트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도 있는 새 유닛 혹은 기술은 확장판에서만 추가됩니다.

군단의 심장에서는 각 종족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새로운 유닛과 기술을 통해 이렇게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려고 합니다. 물론 각 종족의 고유한 특징은 최대한 유지하고, 또 가능하다면 더 강화하려고도 시도하고 있습니다. 군단의 심장 멀티플레이어 게임에 추가되는 모든 요소들은 새로운 전략 구상을 가능하게 하는 동시에 종족 간의 밸런스를 유지하고 기존 유닛들과 중복되는 일을 피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Q: 군단의 심장에서 선보이는 새로운 유닛이나 능력, 또는 멀티플레이어 게임 방식의 몇 가지 예를 들어주실 수 있나요?

A: 우선, 현재 공개된 유닛과 기술들은 앞으로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두 군단의 심장 멀티플레이어 게임이 현재 어떻게 개발되고 있는지를 보여드리려는 것일 뿐이며, 확장팩에서 선보일 새로운 유닛과 기술의 일부일 뿐입니다. 또한, 아래 유닛명과 기술명은 대부분 임시 이름이며, 모두 게임 출시 시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저그의 경우 지상 공성 유닛인 군단 숙주가 추가됩니다. 군단 숙주는 땅에 숨어서 적들을 향해 느린 속도로 접근해 나아갈 근접 공격 유닛을 생성해내며, 이 유닛을 통해 자리잡고 있는 적을 압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울트라리스크에게 잠복 돌진이라는 새로운 기술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울트라리스크가 땅속에 숨어서 적에게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으며, 유닛들이 밀집되어 있는 전장에서 더 쉽게 최전방으로 돌진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프로토스의 진영에서는 재미있는 새 유닛인 예언자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예언자는 우주관문에서 생산 가능한 사이오닉 전함으로, 독특한 능력을 사용하여 적을 공격합니다. 첫 번째 능력, 봉쇄는 일시적으로 광물 지대를 봉쇄하여 적이 자원을 캐지 못하게 합니다. 두 번째는 천리안으로, 대상 건물 주위의 모습을 감시하여, 현재 어떤 유닛이 생산되고 어떤 기술이 연구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능력입니다. 프로토스의 새로운 주력함인 폭풍함은 먼 거리에서 지상 및 공중 유닛을 모두 공격하며, 거대 유닛에게는 추가 피해를 줍니다. 추가적으로 사거리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지면, 믿기지 않을 만큼 먼 거리에서 적을 공격할 수 있게 됩니다.

테란 또한 새로운 능력을 얻게 될 것입니다. 화염차는 걸어 다니는 전투 장비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로 변신하면, 이동 속도는 느려지지만 생명력이 증가하고 근거리 화염 공격으로 적에게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전투순양함의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가속 기술(한계 반응로)을 단시간 동안 갖게 됩니다. 이 가속 기술을 이용하면 테란의 주력함인 전투순양함이 경기 후반 전투에서 위치 선정에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함께 추가되는 투견은 적 차량을 상대할 때 강점을 보이는 기계 유닛입니다.

아울러 바위 기둥과 같은 지도 내의 요소를 파괴하면 해당 지점의 길목이 막히는 것과 같은 기능을 별도로 시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면 기존 경로를 차단하고, 확장 기지의 입구를 막아 아군을 보호하고, 젤나가 감시탑에 주둔하고 있는 정찰 유닛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Q: 군단의 심장 출시와 함께 Battle.net은 어떻게 달라지나요?

A: 아케이드에 대한 베타 테스트가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스타크래프트 II 지도와 모드 제작 커뮤니티에서는 스타크래프트 II 편집기를 사용하여 사용자 지정 지도를 수만 개나 만들어 내고 함께 공유해 왔습니다. 아케이드가 완성되면 게임을 즐기는 플레이어 여러분께 재미 있는 새 지도와 모드를 더 잘 소개해 드릴 수 있게 됩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이 지금까지 제작된 멋진 사용자 지정 지도를 더 쉽게 찾고, 평가하고, 분류할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지도 제작자 여러분을 위해서 개발팀에서는 더 인상적인 사용자 지정 지도를 만들 수 있는 도구들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에는 플레이어 여러분이 자기만의 컷신을 제작할 수 있는 영상 편집기와 아티스트로서 직접 제작한 3D 모델을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3D 모형 불러오기 기능이 포함될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지도 제작 및 머시니마 커뮤니티에서 더 재미있고 인상적인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게 여러 가지 기능들이 도입될 예정입니다.

또한,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 출시와 함께 파티와 클랜 시스템, 다국어 지원, 서로 다른 지역의 플레이어들이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글로벌 플레이, 래더 순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다른 종족이나 새로운 전략을 시험 사용해 볼 수 있게 하는 무순위 상대 찾기와 같은 여러 기능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멀티플레이어 다시 보기와 다시 보기 이후 게임을 계속하는 기능 역시 추가됩니다. 추후에 이들을 포함한 Battle.net 업데이트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공개하겠습니다.


Q: 군단의 심장을 플레이 하려면 자유의 날개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나요?

A: 북미나 유럽처럼 일반적인 게임 패키지가 판매된 지역에서 군단의 심장을 즐기려면 자유의 날개를 보유하고 계셔야 합니다. 다른 형태로 게임이 판매된 지역에 대한 정보는 추후에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


Q: 군단의 심장 가격은 얼마인가요?

A: 게임 출시가 가까워지기 전까지는 일반적으로 가격 정보를 공개하지 않습니다. 군단의 심장은 확장팩이므로, 북미와 유럽처럼 일반적인 패키지 판매 지역에서는 그에 합당한 가격이 책정될 것입니다. 다른 형태로 게임이 판매된 지역에 대한 정보는 추후에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





Q: 군단의 심장이 콘솔 게임기에서도 출시되나요?

A: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은 윈도우(Windows) 및 맥(Mac)용으로만 개발 중입니다. 현재로서는 스타크래프트 II를 콘솔 게임기용으로 출시할 계획이 없습니다.


Q: 군단의 심장은 언제 출시되나요?

A: 아직 개발 초기 단계라 구체적인 출시 일정을 말씀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다른 모든 블리자드 게임과 마찬가지로 개발팀의 궁극적인 목적은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최고의 게임을 경험하게 해드리는 것이므로, 충분한 시간을 들여 군단의 심장을 여러분의 높은 기대치와 블리자드의 품질 기준에 맞출 생각입니다.


Q: 베타 테스트를 실시할 예정인가요? 언제쯤 시작할까요?

A: 네, 군단의 심장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베타 테스트를 실시할 예정이며, 2012년 여름에 시작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