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앤소울 역시 여타 게임들과 같이 다양한 옵션조절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자신의 사양 및 취향에 따른 설정이 가능합니다. 각 옵션들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 지 정리했습니다.


그래픽옵션의 상세설정창입니다.
품질설정을 통해서 일괄설정할 수 있고, 개별설정 역시 가능합니다.


△ 기자가 사용하는 옵션설정입니다. 너무 화려한 그래픽은 눈이 피로해서...



각 옵션들은 최하부터 최상까지 5단계로 각각 설정할 수 있으며, 그 외에 그래픽효과는 ON/OFF 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그래픽 품질의 각 옵션 살펴보기





■ 텍스처 해상도



1단계부터 5단계까지 개체의 외형에 따른 섬세한 표현을 담당하는 기능입니다. 1단계는 거의 외형구분이 안되며, 2~3단계는 비슷한 수준의 저급한 표현을, 4~5단계는 매우 높은 수준의 그래픽을 보여줍니다. 4단계와 5단계는 광원효과에 따른 색감에서 약간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4단계정도로 설정해도 괜찮아 보입니다.



■ 그림자 표현



화면에 얼마나 많은 그림자를 표현할 지를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그림자의 품질은 따로 설정하게 됩니다.

1단계 : 그림자를 표현하지 않습니다. 가장 적은 자원을 소모하며, 저사양 컴퓨터에 적합합니다.
2단계 : 그림자가 있다는 정도만 표현합니다. 캐릭터 밑의 원형태의 흐릿한 부분으로 확인가능합니다.
3단계 : 캐릭터에 대한 그림자 및 주변의 건물에 대한 그림자를 표현합니다.
4단계 : 3단계의 그림자표현에 지형지물로 인한 그림자까지 표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두운 곳은 전체적으로 더 어두워 집니다. 산으로부터 드리워지는 그림자를 표현하기 때문입니다.
5단계 : 4단계에서 보다 심도가 깊어집니다.

일반적으로 3단계정도면 무난한 표현이 됩니다. 지형지물에 따른 그림자까지는 표현하지 않아도 괜찮더군요.



■ 화면효과 품질



화면효과 품질은 각 단계별로 하단에 있는 그래픽 효과를 일괄조절해줍니다. 최하로 놓고 원하는 그래픽효과만 별도지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큰 의미를 두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 그림자 품질 향상



그림자 표현옵션으로 그림자의 반영개체를 지정했다면, 그렇게 지정된 그림자의 개별적인 품질을 정하는 옵션입니다.

1~2단계 : 윤곽선 형태의 거친 그림자
3단계 : 외곽선 부분이 흐릿한 그림자, 전체적인 형태는 유지
4단계 : 외곽선 부분이 약간 뚜렷하지 못한 그림자, 전체적인 형태에 각 부분의 굵기차이까지 반영
5단계 : 뚜렷한 외곽선과 사실적인 그림자

1~2단계가 비슷하므로, 무리해서 올릴 것 없이 1단계로 하셔도 되고, 3단계는 구색맞추기, 4~5단계는 괜찮은 품질을 보여줍니다. 그림자 품질은 전체적인 화면의 완성도를 올려주기 때문에 올려주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일반적으로는 3단계정도면 무난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 지형 시야거리



화면상에 존재하는 풍경의 표현여부를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1~3단계와 4~5단계로 각각 나뉩니다. 즉, 1~3단계에서 고민한다면 1단계로 설정해도 무방하고, 4~5단계에서 고민한다면 4단계정도로 설정해주면 충분합니다. 4단계에서 새로 등장하는 절벽의 바위부분(노란색 동그라미)을 확인하세요.



■ 가시 거리



화면상에 캐릭터에 대한 표현반경을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각 단계별로 멀리 있는 캐릭터들을 표현하기 때문에 PVP를 주로 하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최상으로 올리셔야 할 옵션입니다. 단계별로 어느정도 거리에 있는 캐릭터들을 표현하는 지 확인해보세요.



■ 이펙트 시야거리



원래 존재하는 지형이 아닌 특수효과들을 표현하는 반경을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역시 1~3단계와 4~5단계가 각각 비슷한 수준을 지원하기 때문에 1~3단계중에서는 1단계를, 4~5단계중에서는 4단계로 설정해주면 충분합니다. 스샷으로 알 수 있듯이 용맥지역을 표현하는 효과가 1~3단계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4~5단계에서는 보여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사물 시야 거리



땅에 존재하는 사물들의 표현을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역시 1~3단계와 4~5단계가 각각 비슷한 수준입니다. 4단계와 5단계는 약간 차이를 보이는데, 스샷의 왼쪽 아래부분을 보면, 5단계는 풀들이 끊김없이 이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4단계에서는 가장 멀리 있는 풀들은 표현이 안되고 있죠. 역시 4단계이상 올릴 게 아니라면 1단계로 하셔도 무방하겠습니다.




▷ 그래픽 효과의 각 옵션 살펴보기



그래픽 효과는 화면효과 품질로 일괄 설정되는 것을 세부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옵션들입니다. 이 중에서 물리 효과, 물결 효과, 지형 인식 효과 설정의 세 가지 옵션은 설정하고 안하고의 차이가 거의 없기 때문에 제외하였습니다.



■ 빛샘 효과



빛샘 효과는 광원이 각 사물에 번지는 효과를 표현해줍니다. 화면전체적으로 밝아지고, 각 사물에 빛이 스며드는 효과를 표현해주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화면을 만들어줍니다. 너무 밝은 것이 부담스러운 분들은 끄셔도 좋겠습니다. 스샷에서 나무에 스며드는 빛의 효과로 빛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번짐 효과



광원에 의한 빛의 반사를 좀 더 실감나게 표현해주는 번짐 효과 입니다. 상점을 표현하는 商 자의 색을 비교하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주변부로 빛이 번지는 효과기 때문에 굳이 안키셔도 플레이에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 아웃 포커싱 효과



일명 뽀샤시 효과입니다. 전체적으로 배경을 흐릿하게 만들어주어 몽환적인 느낌을 자아냅니다. 화면 전체적으로 효과를 입히기 때문에 끄시면 약간의 성능향상이 있습니다.



■ 어두운 그림자 효과



보다 심도있는 그림자 효과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샷에서 볼 수 있듯이 어두운 그림자를 킬 경우 수풀에 좀 더 어두운 느낌이 강조됩니다. 보다 사실감있는 그래픽효과를 위해서라면 키시는 게 좋습니다. 잡초들이 많은 지역에서 효과의 차이가 뚜렷한 옵션입니다.



■ 잔상 효과



무협을 소재로 하고 있는 게임답게 다양한 상황에서 잔상을 표현해줍니다. 특히 달리는 상황에 좌/우 키를 반복적으로 연타하게되면 현란한 잔상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흔들리는 화면에 울렁증이 있는 분들이라면 끄시는 게 좋습니다.





그래픽 표현들은 1차적으로 어느반경까지 표현할 지를 정하고, 2차적으로 각 반경내에 존재하는 개체들의 표현품질을 정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컴퓨터의 사양이 어느정도인지 감안해서 1차적으로 표현반경부터 잘 조절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부적인 설정을 하기 번거롭다는 분들은 일괄설정으로 조절하셔도 됩니다. 1~3단계가 서로 비슷하고 4~5단계가 서로 비슷한 수준이므로, 3단계정도로 설정하고 1~3단계에서 각 단계별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지형 시야거리, 이펙트 시야거리, 사물 시야거리를 1단계로, 가시거리만 최고로 개별조정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습니다. 일괄 설정 4~5단계에서 고민하는 분들이라면 4단계로 조정하고, 몇몇 옵션들만 5단계로 올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림자 품질 및 가시거리 정도는 5단계로 올려주시는 게 좋겠지요.

그래픽 효과의 설명하지 않은 3가지 옵션들은 차후에 차이점이 명확해지는 데로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