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초부터 시작된 불안한 기미를 보였던 서버 불안정 현상(팅김 현상, 접속불가 현상등)이
최근 점점 잦아들더니 10일과 11일에 이어 어제(12일) 정기 점검 이후에도 접속 장애 현상이 발생했다.


10월 10일과 11일에 있었던 서버 장애와 랙 현상에 관련하여
NC측에서는 렉 현상의 경우 인터넷 연동망에서 DDos 공격이 발생하여
해당 회선을 사용하는 인터넷 네트워크망의 접속이 원활하지 않은 현상이였다고 밝혔다.


KT 가 제공하는 일부 서비스 회선에 대해 대량의 DDos 공격이 가해졌고
해당 회선을 사용하는 인터넷 서비스들의 접속이 전반적으로 불안정했던 것.



[ 10월 초부터 시작된 서버 장애 현상들에 대한 공지 중 일부 ]


그러나 일반적인 랙 현상과는 달리 확인된 내용이라는 점에서
경험치를 복구시킬 수 있는 아카타의 구호증서와 더불어 손실된 아이템, 펫, 마법등에
대해서 다음 주 정기 점검(10월 19일)에 일괄 복구 처리를 한다고 공지를 통해 발표했다.



[ 10월 12일 공지를 통해 올라온 외부 공격에 의한 캐릭터 사망 복구 안내문 ]


그러나 12일에도 서버 장애(접속 불가 및 타사용자 로그인으로 인한 접속 종료 현상)가 발생하면서
10월 초부터 불안정했던 리니지 서버 문제와 관련하여 많은 유저들이 불만을 표출하고 있기도 하다.
발생 이유야 어쨌든, 플레이를 제대로 할 수 없었고 경험치와 아이템 등에서의 손실도 있었기 때문이다.


최근의 서버 불안정 상황과 관련하여 캐스톨 서버에서 서버 장애 현상에 대한 시위가 발생했고,
이번 시위를 주도했던 MMMWMMM님을 만나 서버 장애 현상에 관한 유저들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다.



캐스톨 서버 시위를 주도한 MMMWMMM님 인터뷰





▲ 캐스톨 서버 MMMWMMM님
Q. 간단하게 자기 소개를 부탁드린다.


안녕하세요. 나이는 25살이고 충북에 살고 있다.



Q. 이번 서버 장애 현상을 직접 당했다고 들었는데, 어떤 현상이었으며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듣고 싶다.


제게 있었던 일을 말하자면 오만의 탑 51층대에서 턴 사냥을 하던 도중 갑자기
'서버와의 접속이 끊어졌습니다' 라는 안내 메세지가 떴다. 인터넷 문제인가하고 다시
접속해보니 여러 유저들이 이와 같은 현상으로 캐릭터가 사망했다면서 이미 채팅창에 올리는 상황이었다.




[ 12일에 MMMWMMM님에게 있었던 현상 - 많은 유저들의 같은 현상을 겪었다. ]


그때서야 NC 측의 문제라는 걸 알게되었는데 접속을 하고 난 후에 한 번 더 팅기는 현상이 발생했다.
'같은 계정으로 다른 사람이 로그인 했다.'라는 메세지였는데 물론 아무도 로그인을 하지 않은 상황이였다.
이렇게 오늘 2번이나 팅겼는데 아무도 로그인하지도 않은 캐릭터를 도대체 누가 로그인을 한다고 팅겨내는지 궁금하다.




[ 12일 대다수의 유저가 겪었던 현상 ]



Q. 캐스톨 서버 유저들과 함께 시위를 하게 된 배경을 듣고 싶다.


10일과 11일에 이와 같은 비슷한 현상이 있었는데
오늘은 정기점검을 한 지 얼마되지 않아 이런 현상이 벌어져서
이럴꺼면 '정기점검을 왜 하나'라는 생각이 들어 사람들을 모으기 시작했다.


이미 리니지 유저들이 잦은 서버 장애로 인해 불만이 많은 상태라
온갖 불만과 비난들이 채팅창이 안보일 정도로 올라오고 있었다.




Q. 시위에 참여한 유저들의 분위기를 전해준다면?


오전이고 서버 팅김 현상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서버지기인 나야애기 님을 비롯해
30명 정도의 유저가 시위에 참여해 주셨다. 아덴 성당에서 이뤄진 이번 시위는 잦은 서버 장애와
관련하여 NC측에 대한불만들을 서로 나와서 이야기 하면서 시위하는 형식으로 진행이 되었다.




[ 서버 장애 현상에 대한 시위를 하기 위해 모인 캐스톨 서버 유저들 - 출처 리니지 인벤 광폭패밀리님 ]


'리니지 유저들에게 신경써라!', '야구 구단에만 너무 신경쓰지 마라',
'오래된 게임이라 방치하냐' 라는 등의 이야기들이 나왔으며, 이번 사태에 대한 보상 촉구 이야기도 나왔다.




[ 10월 12일 공지를 통해 올라온 서버 장애 보상 안내문 ]


Q. 구체적으로 어떤 보상을 원하는 것인가?


처음에는 서버 복구(백섭)을 요구했으나, 시간이 많이 지난 관계로
경험치 완전 복구나 그에 해당하는 드래곤 에메랄드의 복구를 원하는 유저들이 많았다.




[ 시위에서 나왔던 보상에 대한 요구들 ]



Q. 엔씨에게 바라거나 이번 일과 관련해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NC에서는 앞으로 고객들에게 말돌리지 말고 진실하게 다가와서
잘못한게 있으면 인정하고 복구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좋겠다.

지금은 너무 고객들을 생각하지 않고 독단적인거 같다는 느낌이 든다.
보상건과 관련해서도 솔직히 여러 안건을 내서 투표등을 통해서 유저들이 많이
선택한 쪽으로 보상해줬으면 한다.

'무엇을 드리겠습니다'라는 식은 거의 강요 수준이라는 생각이 든다.




[ MMMWMMM님이 NC에 전하고 싶은 말 ]




불안한 서버 상태와 유저들 그리고 NC





[ 12일 서버 장애 현상에 대한 공지 사항 ]



기억을 더듬어보자면,
2003년 1월, 브라질의 한 프로그래머가 만든 악성코드로 인해 대량의 트래픽이 무한으로 유발되었고
이는 결국 혜화전화국에 위치했던 KT 의 DNS 서버 등 네트웍 기간망을 완전 마비시켜,
전국적으로 모든 인터넷 서비스가 이틀가까이 거의 중단되었던 적이 있었다. (1.25 인터넷 대란)


그때도 대다수의 게임들이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할 수 없었고,
기자의 기억에도 온라인 게임들은 손실된 경험치 복구 등 유저 보상안을 제시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


최근에 벌어지는 일련의 사태 역시, 범위는 다르지만 비슷한 현상으로 파악된다.
대다수의 게임 및 ISP 업체들이 외부로부터 가해지는 대량의 트래픽 유발 공격 등에 대해
보호하는 장비 및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지만, 공격자들 역시 새로운 기법을 개발하기 때문이다.


간혹가다 이유없이 랙 현상이 발생하는 온라인 게임들이 종종 보이곤 하는데,
취재해보면 대다수의 이유가 DDos 같은 대량의 트래픽 유발 공격,
혹은 아이디와 주민등록번호를 알아낸 후 비밀번호 랜덤입력을 위해 무한 로그인을 시도하는 등의 행위가
게임 서버나 해당 게임이 사용하는 인터넷 회선망에 가해지기 때문이었다.


이유야 어찌되었든 그래도 리니지 서비스의 제공자는 엔씨소프트,
회선망 공격에 대한 대비나 보완을 통해 최대한 빨리 정상적인 서비스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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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n KumA - 강태혁 기자
(kuma@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