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기획팀장 조용래입니다.

지난 8월 3일 아미고에서 전투 밸런스 개편에 대한 예고를 해드렸고, 이번 주 주말 FGT에 신청하신 상속자들을 모시고 전투 밸런스 FGT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전투 밸런스 개편의 방향성에 대해서는 지난 아미고를 참고해주세요.


지난 아미고 이후 남겨주신 피드백에 대하여

전투 밸런스 개편에 대한 아미고 공개 이후, 상속자들께서 댓글과 커뮤니티 등에 남겨주시는 소중한 의견을 하나씩 꼼꼼히 읽어보았습니다.

전투 밸런스 개편에 대한 기대를 보여주시는 분도 계셨고, 밸런스 개편이 대규모이기에 우려된다는 의견을 주신 분도 계셨습니다.

아마도 기술의 세부 변경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기에 우려가 조금 더 커지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아미고에서는 전투 밸런스 개편안의 세부 기술을 미리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전투 FGT에 참가하시는 상속자들께는 미리 파악할 수 있는 정보가 되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 상 아쉽게도 전투 FGT에 참가하지 못하는 상속자들께는 새로운 전투에 대한 연구의 기반이 되거나, 혹은 이에 따른 피드백을 주실 수 있는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공통 변경 사항

세부 기술에 대한 안내 전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변경점에 대해 먼저 안내해드립니다.

1. 공격 속도 변화

주요 능력의 고유 효과에 공격 속도 증가 및 시전 시간 감소를 설정하여, 평균적으로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기대되도록 변경됩니다.

더 다이나믹하고 빠른 전투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초록이류의 아이템 부활 요청 의견을 주신 것을, 전반적인 공격 속도 증가 조정으로 반영해보았습니다.

(1) 격투: 광란 - 공격 속도 최대 250 증가

(2) 야성: 야성의 증표 - 공격 속도 최대 275 증가

(3) 마법: 마력의 원천 - 공격 속도 200 증가, 시전 시간 16% 감소

(4) 사랑: 기도 - 시전 시간 최대 30% 감소


2. 활력 소모량 감소

기술 사용 시 활력이 많이 소비되어, 전투의 긴박한 재미와 연속 사냥의 재미를 반감시키는 것을 개선해보고자 합니다.

능력별로 편차는 있겠으나, 전반적인 활력 소모량이 약 52% 감소합니다.

사랑 능력의 경우에는 지속 기술을 활성화 이후, 정신 스탯이 지속적인 활력 회복량에 적용되는 비율을 증가시켰습니다.


3. 기술 툴팁 설명으로는 확인하기 어려운 변경 내용

기술 툴팁을 확인하시더라도 이해하기 어려울 것 같은 내용을 별도로 설명합니다.

(1) 느려짐: 이동 속도가 느려지는 모든 약화 효과가 포함됩니다.

(2) 발묶임: 발묶임 상태가 된 캐릭터는 방향을 돌릴 수 없는 회전 불가 상태가 됩니다.

(3) 얼음화: 다음 3가지로 세분화됩니다.
     * 동상: 기존의 동결, 느려짐 속성
     * 얼음 파편: 기존의 얼음 파편, 발묶임 속성
     * 동결: 기존의 얼음벽(차가운 발걸음), 강력한 동결이 통합됨. 각각 기절, 수면 속성이 제거되고 구속 속성이 부여됨


4. 원거리 기술 피해 페널티 제거

원거리 공격으로 8m 이내의 대상을 공격하면 원거리 기술 피해가 20% 감소되던 요소가 사라집니다.


5. 야성 원거리 기술 피해 변화

야성 능력의 지속 기술 '정밀한 사격' 활성화 시 대상과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기술 피해가 점점 증가합니다.

     * 변경 전
        대상과의 거리 0~8m: 기술 피해 20% 감소
        대상과의 거리 8m~25m: 기술 피해 100% 적용
   
     * 변경 전:
        대상과의 거리가 점점 멀어질수록 거리에 비례해 기술 피해가 점점 증가: 25m 기준으로 최대 30% 증가
     

6. 증오 게이지 누적 방식 변경

능력별 특정 몇 가지 기술 사용 시 증오 게이지가 채워지는 방식에서, 모든 기술 사용 시 증오 게이지가 채워지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과 기술 피해량 등에 따라 증오가 모이는 비율은 다르며, 증오 게이지 1개를 1로 보았을 때 기술 1회 사용 시 최소 0.03개에서 최대 0.85개 사이로 증오 게이지가 채워집니다.

이와 관련된 증오 게이지가 차고 줄어드는 UI 개선은 <해상 전장: 트레파세스> 업데이트에서 이미 적용되어 있습니다.


능력 기술 개편 세부 내용

10가지 능력별 기술을 일반 전투/지속 기술, 증오 전투/지속 기술 순서로 공개합니다.

캐릭터 레벨 55레벨 기준으로 활성화된 기술이며, 정보량을 줄이기 위해 계승자 기술 툴팁은 이번 아미고에서는 공개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 기술명과 기술 아이콘 등은 라이브 서버 적용 시기에 일부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 기술을 활성화할 수 있는 순서에 맞춰 올렸기에 기술 툴팁의 길이에 따라 이미지의 배치가 균등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개발 서버에서 직접 찍은 스크린샷이기에, 일부 기술의 경우 툴팁 배경에 기술창 UI 등이 겹쳐서 보이는 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1. 격투

(1) 격투 전투 기술








(2) 격투 지속 기술





(3) 격투의 증오 전투 기술


(4) 격투의 증오 지속 기술





2. 마법


(1) 마법 전투 기술







(2) 마법 지속 기술




(3) 마법의 증오 전투 기술


(4) 마법의 증오 지속 기술





3. 야성


(1) 야성 전투 기술






(2) 야성 지속 기술





(3) 야성의 증오 전투 기술



(4) 야성의 증오 지속 기술




4. 사랑


(1) 사랑 전투 기술








(2) 사랑 지속 기술




(3) 사랑의 증오 전투 기술


(4) 사랑의 증오 지속 기술





5. 사명


(1) 사명 전투 기술








(2) 사명 지속 기술





(3) 사명의 증오 전투 기술


(4) 사명의 증오 지속 기술





6. 환술


(1) 환술 전투 기술







(2) 환술 지속 기술





(3) 환술의 증오 전투 기술


(4) 환술의 증오 지속 기술





7. 철벽


(1) 철벽 전투 기술








(2) 철벽 지속 기술





(3) 철벽의 증오 전투 기술



(4) 철벽의 증오 지속 기술




8. 의지


(1) 의지 전투 기술








(2) 의지 지속 기술





(3) 의지의 증오 전투 기술



(4) 의지의 증오 지속 기술




9. 죽음


(1) 죽음 전투 기술








(2) 죽음 지속 기술




(3) 죽음의 증오 전투 기술



(4) 죽음의 증오 지속 기술




10. 낭만


(1) 낭만 전투 기술







(2) 낭만 지속 기술





(3) 낭만의 증오 전투 기술


(4) 낭만의 증오 지속 기술





마무리하며

오늘 공개해드린 기술들은 전투 FGT의 결과와 이후 피드백 및 논의 내용에 따라 조정될 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전투 밸런스 개편은 가장 중요한 밸런스 패치 중의 하나라고 생각하고 있기에, 할 수 있는 한 가장 신중히 접근해보고자 합니다.

전투 FGT의 피드백 외에도, 더 많은 상속자들의 피드백과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중입니다.

상속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청취하고, 검토하면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전투 밸런스 개편 내용의 라이브 서버 업데이트 적용 시기도 이를 바탕으로 결정할 계획입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