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드비오르 업데이트 내용 안내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캐릭터    
스킬     
 직업별 스킬 변경점
 종족 특성 스킬    
 궁극 스킬 
사냥터
 신규 사냥터    
 기존 사냥터 변경   
아이템 시스템    
 아이템 변경점
 결정화 시스템 개선  
 제작 시스템 개선  
멘토링 시스템  



※ 중요 업데이트 사항에 대해서는 차후 기사로 상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캐릭터



1. 각성 시스템을 변경하여 총 34개의 새로운 클래스로 각성을 할 수 있습니다.

 1) 3차 직업은 기존과 동일하게 캐릭터의 직업군과 동일한 ‘거인의 석상’을 통해
 새로운 각성 클래스로 전직할 수 있습니다.

  - 메인 클래스가 새로운 각성 클래스로 변경을 해야만 서브 클래스도 새로운 각성 클래스
  변경이 가능합니다.
  - ‘티르 마에스트로’와 ‘이스 도미네이터’는 메인 클래스로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2) 이미 각성을 한 캐릭터들은 영혼의 무덤에 있는 ‘하딘’을 통해 새로운 각성 클래스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3) 듀얼 클래스의 재각성은 말하는 섬의 ‘레아느’를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듀얼 클래스의 재각성은 메인 클래스가 새로운 각성 클래스로 변경해야만 가능합니다.
  - 기존 듀얼 클래스는 메인 클래스와 동일한 클래스군은 선택이 불가능했지만
  이제는 메인 클래스와 동일한 클래스만 선택이 불가능합니다.


2. ‘하딘’을 통해 각성을 하면 클래스 변경이 가능한 ‘혼돈의 정수’ 3개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혼돈의 정수’를 가지고 ‘하딘’에게 가면 클래스 군 내의 다른 각성 클래스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 혼돈의 정수는 30일 기간제 아이템입니다.
 - 메인 클래스만 혼돈의 정수를 획득/사용할 수 있습니다.


3. 각성 시스템이 변경됨에 따라 ‘클래스의 힘이 봉인된 무기’를 더 이상 지급하지 않습니다.
 기존의 ‘클래스의 힘이 봉인된 무기’와 ‘운명의 돌’ 아이템은 모두 삭제하였습니다.


4. 활력 시스템을 개선하였습니다.
 - 활력 시스템이 레벨업에 차지하는 비중을 낮춰 활력에 대한 부담을 줄였습니다.

 1) 활력 보너스를 300%에서 200%로 변경하였습니다.

  - 활력 유무에 따른 격차를 줄여 활력에 관계없이 지속적인 사냥이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활력 보너스 감소에 따라 몬스터의 기본 경험치 보상이 증가하였습니다.
  따라서 활력이 있을 때 몬스터를 사냥하면 기존과 동일한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으며
   활력이 없을 경우 기존보다 높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2) 활력 포인트 감소 규칙을 변경하였습니다.

  - 85레벨 미만: 몬스터 사냥 시 활력 포인트가 더 많이 감소합니다.
  - 85레벨 이상: 몬스터 사냥 시 활력 포인트가 더 적게 감소합니다.


 3) 카르티아 미궁(파티형) 보스 몬스터의 획득 경험치를 변경하였습니다.

  - 활력에 영향을 받던 보스 몬스터 설정에서 활력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다만 획득 경험치는 기존과 동일하게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5. 21억 이상의 SP를 획득할 수 없어 최대치에 닿을 때마다 소모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에 캐릭터가 소지하고 있는 SP의 양을 1/10로 감소하였습니다.

  - 대신 스킬 습득에 필요한 SP도 1/10로 감소하였으며 SP 주문서, 몬스터를 통해 습득하는 SP,
 퀘스트 보상 SP 등 SP와 관련된 부분을 모두 1/10로 감소하여 기존에 비해 캐릭터가 소지한
 SP의 가치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 단, 1~5레벨로 혈맹 레벨을 올리는데 필요한 SP는 혈맹의 의미를 유지하기
 위해 현행을 유지합니다.


6. 40레벨에서 85레벨 사이의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량을 변경하였습니다.
 - 85레벨 미만 구간에서 균형적인 레벨업 소요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를 변경하였습니다.


7. 자신의 회피가 대상의 명중보다 높을 경우 공격에 명중될 때 더 큰 대미지를 받던 효과를 삭제하였습니다.


8. 활/석궁과 같은 원거리 물리 대미지가 거리에 따라 대미지에 차등을 주는 방식을 삭제하였습니다.
 이제 원거리 물리 공격의 대미지는 거리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9. ‘또 다른 운명의 시작’ 퀘스트를 수행중인 서브 클래스가 메인 클래스와
 동일한 클래스계열일 경우 퀘스트 완료 시 ‘혼돈의 조각’을 지급합니다.

 - 혼돈의 조각을 보유한 캐릭터는 영혼의 무덤에 있는 ‘하딘’을 통해 듀얼 클래스를
 동일 직업군 내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스킬


직업별 스킬 변경점

1. 각성 시스템이 변경됨에 따라 새로운 각성 클래스에게 어울리는 신규 스킬을 추가하였습니다.

 - 34개 각성 클래스의 특징에 어울리고,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신규 스킬을 추가하였으며
 기존과 같이 스킬창의 스킬 배우기 항목을 통해 습득할 수 있습니다.

 - 변경된 각성 클래스들의 롤을 명확히 하기 위해, 오셀 로그 클래스의 ‘플렌더’ 스킬을
 삭제하였습니다. 강화된 플렌더 스킬은 오셀 포츈 시커 클래스만 다시 습득할 수 있습니다.

 - 이스 도미네이터는 포엠/하모니/소나타 스킬을 삭제하였으며 혈맹원을 대상으로 사용하는
 프렛지 포엠/하모니/소나타 스킬을 추가하였습니다.

 - 클래스 특성에 따른 신규 소환수를 추가하였습니다.

 - 클래스 특성에 따른 신규 큐빅 스킬을 추가하였습니다.


2. 85레벨에 습득하는 스킬의 소모 SP를 모두 0으로 변경하였습니다.


3. 디버프 스킬이 적용될 때 성공 확률에 따라 지속 시간이 변경되는 시스템을 삭제하였습니다.

 - 이제 디버프 스킬은 성공 확률에 따라 성공 유무만 결정되며,
 지속 시간은 지정된 시간이 적용됩니다.


4. 디버프(행동 불가) 점감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최초 디버프 적용 이후 15초 동안 동일 계열(육체계/정신계) 디버프가 적용될 경우
  성공 확률이 감소되고, 4회 이상부터 완전 저항 효과가 적용됩니다.

 - 변경: 최초 디버프 적용 이후 15초 동안 동일 계열(육체계/정신계) 디버프가 적용될 경우
  성공 확률이 감소되고, 3회 이상부터 최소 성공 확률이 적용됩니다.

 - 일부 스킬의 점감 효과 설정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5. 기존의 각성 클래스는 새로운 각성 클래스가 되기 전에는 스킬 강화를 할 수 없도록 변경하였습니다.


6. '치명적인 유혹' 스킬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버프 적용 시 함께 적용되던 '매료' 디버프를 삭제하였습니다.
 - 지속 시간을 30분으로 늘리고, 재사용 시간을 5분으로 줄였습니다.
 따라서 조금 더 편하게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100% 확률로 성공하던 스킬 중 일부를 확률에 따라 성공 또는 실패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8. 캐릭터 밸런스 개선을 위해 다음 클래스들의 스킬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1) 시겔 나이트
 - 효용도가 떨어지는 일부 스킬을 보완하되, 헤이트가 대규모 PVP시 근접 클래스에
 미치는 영향이 과도한 상태여서 불가피한 조정을 하였습니다.




2) 티르 워리어
 - 전체적으로 대미지 스킬들의 위력 및 크리티컬 확률을 상향하고,
 '허리케인 러시', '점프 어택'과 같이 접근기 스킬의 성공 확률을 고정 확률로 지정하여
 좀더 공격적인 전투를 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3) 오셀 로그
 - 암살자 콘셉트에 맞게 대상을 위협할 수 있도록 블로우 계열 스킬의 대미지 공식을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디버프 스킬들의 성공 확률을 높이고, '섀도우 플래시',
 '섀도우 체이스'와 같이 접근기 스킬의 성공 확률을 고정 확률로 지정하여
 전투 활용도를 높이는 한편, ‘섀도우 페이크 데스’ 스킬의 경우 현재 MP 소모 비용이
 너무 낮아 전투를 지루하게 끄는 문제점이 있어서 소모 비용을 상승 조정하였습니다.

 a. 모든 블로우 스킬의 대미지 계산 방식에 ‘받는 크리티컬 대미지 감소’ 효과가
 미치는 영향이 감소하였습니다. 따라서 블로우 스킬의 대미지가 상향되었습니다.
 b. 디버프 스킬들 성공 확률 증가




4) 율 아처
 - 스탠스 계열의 스킬은 토글 형태로서 한번에 하나의 효과만이 적용되는게 맞으나
 중복 적용이 가능한 문제점이 있어 이를 수정하기 위해 버프형 스킬로 변경하였습니다.

 a. 록온, 멀티 록온과 같은 원거리 스킬을 활과 같은 사정거리로 상향하였습니다.
 b. 스탠스 스킬을 토글 스킬에서 강화 스킬로 변경하였습니다.




5) 페오 위저드
 - 강력한 원거리 마법딜러의 컨셉을 확실히 살릴수 있도록 전반적으로 대미지 스킬 위력이
 상향되고, 디버프 스킬 위력 및 성공 확률이 증가하였습니다.

 a. 페오 위저드의 모든 공격 스킬의 위력을 10% 상향하였습니다. (도트형 스킬 제외)
 b. 모든 공격형 스킬이 아처와 동일하게 1100 그리드로 증가하였습니다.



6) 이스 인챈터
 - 디버프 지속 시간 증가와 평타 대미지 증가를 통해 좀더 편안한 전투가 될 수 있도록
 보강하였고, 일부 효용도가 떨어지는 스킬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단, ‘인크리즈 포엠’ 스킬의 경우 힐러 클래스의 힐 스킬보다도 높은 효과를 보는 이슈가 있어
  소모 MP를 증가시켜서 선택적인 활용이 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a. 몬스터에게 가하는 평타 대미지를 10% 상향하였습니다.
 b. 이스 인챈터의 포엠 스킬이 파티원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7) 윈 서머너
 - 레벨에 따라 소환할 수 있는 소환수 숫자를 최대 2마리로 조정하되, 감소 비율만큼
 소환수 전투 능력치를 상향하여 전투 효율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를 하려고 합니다.
 
 또한 무기 선택의 폭을 확장하기 위해, 법사용 양손 둔기 착용 시 공격력이 추가로
 상승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a. 마크 4종 디버프 스킬을 다음과 같이 개선하였습니다.
  - 스킬 지속 시간을 1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스킬 재사용 시간을 5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스킬 위력을 동일하게 변경하였습니다. 단, 각 스킬 고유 효과는 유지됩니다.
 
 b. 마크 리트리버 스킬을 다음과 같이 개선하였습니다.
  - 스킬 재사용 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 스킬 위력이 증가하였습니다.




8) 에오로 힐러
 - 다른 클래스들과의 밸런스 균형을 고려해, 로브 미착용이나 아큐멘 집혼 옵션을 하지 않고도,
 최대 마법 속도를 유지하는 기형적인 현상에 대해 조정이 필요합니다.
 다만 강제적으로 특정 방어구를 착용 불가능하게 하는 것은 피하고자 하고, 이를 위해
 마법 속도를 상승시키는 스킬 효과가 권장 방어구인 경갑/로브 착용 시에만 적용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종족 특성 스킬


1. 종족 특성 스킬의 습득 방식 및 규칙을 변경하였습니다.

- 종족 특성 스킬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2. 기존의 액티브 종족 특성 스킬들을 '계시 스킬'로 변경하였습니다.




3. '계시 스킬'은 캐릭터가 각성을 하면 '혼돈의 수도사'를 통해 2종을 선택하여 습득할 수 있습니다.


4. '계시 스킬'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혼돈의 포맨더', '혼돈의 포맨더 - 듀얼클래스용' 아이템을
 필요로 하며, 각성할 때 듀얼/메인 클래스에 각각 2개씩 지급합니다.


5. ‘계시 스킬’은 ‘혼돈의 수도사’를 통해 ‘1억’ 아데나를 주고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단, ‘혼돈의 포맨더’를 모두 소모해야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궁극 스킬


1. 각 클래스 별 궁극 스킬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스킬 시전 시간이 공격 속도, 마법 속도에 영향을 받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스킬의 위력이 정령탄, 축복받은 마정탄에 영향을 받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사냥터


신규 사냥터


1. 다음과 같은 신규 사냥터를 추가하였습니다.

1) 약탈자의 갈림길




2) 혼돈의 땅




2. 가이나크 마을 지역을 추가하였습니다.

 - 루운성/슈트가르트성 마을에서 신규 지역인 가이나크 마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가이나크 마을 주변에 레이드 보스 ‘테버드’, ‘테가페’, ‘테자카르’, ‘테오르’를 추가하였습니다.
 - 가이나크 마을 주변에 있는 라문을 이용하여 약탈자의 갈림길, 혼돈의 땅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가이나크 마을 지역은 일정한 주기로 피스존과 전장으로 변경됩니다.
 - 가이나크 마을 지역이 전장 상태로 변경되면 의문의 암살자 몬스터가 생성됩니다.




기존 사냥터 변경

1) 하르나크의 지하 유적



2) 고요함/속삭임의 갈대밭
 - 더 이상 원시 허브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 갈대밭 몬스터가 허브를 드롭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일부 몬스터의 HP를 하향 변경하였습니다.
 - 몬스터가 ‘쇼크’ 스킬을 사용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3) 거인들의 동굴
 - 70~80레벨 대상의 소규모 파티형 사냥터로 변경하였습니다.
 - ‘레오굴’이 더 이상 등장하지 않습니다.

4) 겨울의 미궁
 - 53~63레벨 대상의 소규모 파티형 사냥터로 변경하였습니다.
 - 사냥터의 몬스터 배치를 변경하였습니다.

5) 권능의 교장
 - 사냥터의 몬스터 배치를 변경하였습니다.

6) 도마뱀 초원
 - 도마뱀 초원 사냥터 모든 지역에서 ‘심연의 저주’ 3단계를 받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심연의 저주’의 초당 HP가 감소하는 부분을 삭제하였습니다.
 - ‘끈끈이 버섯’을 타격하면 홀드가 걸리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7) 망각의 평원
 - 일부 몬스터의 레벨 및 능력치를 변경하였습니다.
 - 몬스터가 ‘쇼크’ 스킬을 사용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몬스터끼리 동족 인식을 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8) 망자의 숲
 - 일부 몬스터의 레벨 및 능력치를 변경하였습니다.
 - 사냥터의 몬스터 배치를 변경하였습니다.

9) 바르카 실레노스 주둔지
 - 사냥터의 몬스터에게 물리 공격에 약해지는 속성을 추가하였습니다.
 - 사냥터의 몬스터 배치를 변경하였습니다.
 - 몬스터끼리 동족 인식을 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10) 비명의 늪
 - 늪지대의 지형을 변경하였습니다

11) 아르고스의 벽
- 일부 몬스터의 레벨 및 능력치를 변경하였습니다.
- 사냥터의 몬스터 배치를 변경하였습니다.
- 몬스터가 사망할 경우 허브를 드롭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몬스터끼리 동족 인식을 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12) 악령의 보금자리
 - 카샤의 낙인 디버프의 효과를 방어력 30% 하락, 지속시간을 5분으로 변경하였습니다.

13) 악어의 섬
 - 일부 몬스터의 레벨 및 능력치를 변경하였습니다.
 - 사냥터의 몬스터 배치를 변경하였습니다.

14) 오만의 탑
 - 몬스터의 난이도를 소규모 파티형 사냥터로 변경하였습니다.

15) 용의 계곡
 - 80~84레벨 대상의 소규모 파티형 사냥터로 난이도를 변경하였습니다.
 - 사기 증가 버프 시스템을 삭제하였습니다.
- 몬스터에게 ‘스포일’ 스킬을 사용하였을 때 드롭되는 활력 허브를 삭제하였습니다.

16) 케트라 오크 전진기지
 - 사냥터의 몬스터 개체 수가 증가하였습니다.
 - 몬스터에게 마법저항이 조금 약함 속성을 추가하였습니다.
 - 몬스터끼리 동족 인식을 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17) 크루마 탑
 - 40~50레벨 대상의 소규모 파티형 사냥터로 난이도를 변경하였습니다.
 - 이벤트 몬스터인 ‘엘라시오’와 ‘엑센시오’가 더 이상 나타나지 않습니다.

18) 포자의 바다
 - 사냥터의 몬스터 레벨 및 능력치를 변경하였습니다.
 - 레이드 보스 ‘오르펜’의 레벨 및 능력치를 상향하였습니다.
 - 사냥터의 몬스터 배치를 변경하였습니다.

19) 학살의 대지
 - 일부 몬스터의 레벨 및 능력치를 변경하였습니다.
 - 몬스터가 ‘쇼크’ 스킬을 사용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사냥터의 몬스터 배치를 변경하였습니다.





아이템 시스템 관련


아이템 변경점

1. 모든 미확인 아이템을 더 이상 공급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캐릭터가 보유하고 있는 미확인 아이템은 계속 유지됩니다.


2. 레이드/보스 몬스터를 사냥했을 때 드롭되는 보상 아이템의 목록과 확률을 변경하였습니다.


3. 일부 NPC들의 드롭 아이템 품목 및 확률을 변경하였습니다.


4. 활력 보너스가 있을 때 드롭하는 '무기/방어구/강화제 주머니' 아이템을
 더 이상 공급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5. R그레이드 장비 아이템 중 일반/축복받은 장비 아이템이 속박 상태의 아이템보다
다음과 같은 항목에서 더 높은 능력치를 갖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무기: 공격력, 마법력
 - 방어구, 시길, 방패: 물리 방어력
 - 액세서리: 마법저항


6. R그레이드 비약 아이템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생명의 비약 - R그레이드: 최대 HP의 1/4 회복
 - 정신의 비약 - R그레이드: 최대 MP의 1/10 회복
 - 투지의 비약 - R그레이드: 최대 CP의 1/4 회복

7. ‘축복의 비약’ 아이템에 ‘포엠 오브 드럼’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8. 신규 비약 아이템과 해당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는 레시피를 추가하였습니다.

 - 상급 생명의 비약 - R그레이드
 - 상급 정신의 비약 - R그레이드
 - 상급 투지의 비약 - R그레이드
 - 방어의 비약 (가디언스 하모니 효과)
 - 마법의 비약 (매지션스 하모니 효과)
 - 전사의 비약 (버서커스 하모니 효과)


9. ‘마몬의 대장장이’를 통해 R99그레이드 아이디오스 방어구 아이템에 PvP(대인용)/PvE(사냥용)
  특화 옵션을 부여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PVP 옵션을 부여한 방어구의 이름은 '다크 아이디오스'이며 5피스 모두 착용 시
 PC에게 받는 대미지 중 총 20% 감소 효과가 부여됩니다.

 - PVE 옵션을 부여한 방어구의 이름은 '블러디 아이디오스'이며 5피스 모두 착용 시 NPC에게 받는
  대미지 중 총 20% 감소, 물리 공격력 5% 증가, 마법 공격력 10% 증가 효과가 부여됩니다.

 - PC 또는 NPC에게 받는 대미지 감소 효과는 부위별로 각각 %가 적용되며
  별도의 세트 효과는 없습니다.

 - R99그레이드 PvP/PvE 특화 옵션은 ‘거인의 기운’, ‘파괴의 기운’, ‘아이디오스 강화석’ 재료를 통해
  강화할 수 있습니다.



10. 다크/블러디 헬리오스 무기 아이템의 외형을 변경하였습니다.


11. 활력 보너스가 최대 상태일 때 활력 충전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하였습니다.


12. 무기/방어구의 외형을 변경할 수 있는 시스템을 추가하였습니다.

 - 무기/방어구의 외형 변경에 필요한 가공 주문서와 가공석 아이템은 필드 레이드와
 멘토링 보상을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13. 신규 아이템 ‘혼돈의 힘’과 해당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는 레시피를 추가하였습니다.

 - ‘혼돈의 힘’ 아이템 효과: 최대 HP/MP/CP 30% 증가, 방어력/마법 저항 30% 증가,
 지속 시간 30분, 재사용 시간 5분



14. ‘마몬의 대장장이’와 ‘마에스트로 이슈마’를 통해 다크/블러디 헬리오스 듀얼 무기를
 제작할 수 없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마몬의 대장장이'를 통해 헬리오스 듀얼 무기를 강화하여 다크/블러디 헬리오스 듀얼 무기를
 획득하는 방식은 변경 없이 유지됩니다.


15. '다크/블러디 헬리오스 강화석' 아이템을 상점에 판매해도
 아데나를 획득할 수 없도록 변경하였습니다





결정화 시스템 개선

1. 시드 탈리스만을 강화할 때 ‘엘시움’을 사용하여 강화 단계 하락을 방지하거나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R그레이드 이상 아이템의 속박 상태를 해제할 때 ‘엘시움’을 사용하여 축복받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일반 헬리오스 무기 아이템을 다크/블러디 헬리오스 무기로 강화할 때 ‘엘시움’을 사용하여
 강화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일반 아이디오스 방어구 아이템을 다크/블러디 아이디오스 방어구로 강화할 때 ‘엘시움’을
 사용하여 강화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마몬의 상인’을 통하여 ‘엘시움’으로 ‘거인의 힘이 깃든 생명의 돌’을 교환 받을 수 있습니다.
 - ‘거인의 힘이 깃든 생명의 돌’을 사용하여 무기 아이템을 제련하면 아래 효과 중 하나를
 랜덤하게 부여할 수 있습니다.



6. 엘시움 가루/결정은 ‘마몬의 상인’을 통해 다음과 같이 교환할 수 있습니다.
 - 엘시움 가루 10개 → 엘시움 결정 1개
 - 엘시움 결정 10개 → 엘시움 1개




제작 시스템 개선


1. 미확인 제작 및 축복받은 아이템을 직접 제작할 수 없으며, 일반 아이템 제작만 가능합니다.

2. 미확인 레시피 및 주재료를 더 이상 공급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3. 이미 배운 미확인/축복받은 레시피 정보를 일괄 삭제하고 개인창고를 통해 다음과 같은
 보상 아이템을 지급합니다.



4. 소지한 미확인/축복받은 제작 레시피를 일괄 삭제하고 개인창고를 통해
 다음과 같은 보상 아이템을 지급합니다.



5. 기타 장소에 보관 및 등록된 아이템들은 일괄 삭제 후 다음 장소로 보상 아이템을 지급합니다.
 - 혈맹창고에 보관 중인 레시피/주재료 아이템의 보상 아이템은 혈맹주의 개인창고로 지급합니다.
 - 판매대행에 등록한 레시피/주재료 아이템의 보상은 등록한 캐릭터의 개인창고로 지급합니다.
 - 우편에 등록한 레시피/주재료 아이템의 보상 아이템은 우편 송신인의 개인창고로 지급합니다.
 (일반/대금청구 공통)

6. 기존 제작에 필요한 부가 재료들은 ‘아덴 재건 연합원’을 통해서
 신규 제작에 필요한 재료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7. 신규 제작 및 새로 추가된 재료 아이템의 변환은 ‘워스미스’ 클래스 계열만 가능합니다.

8. 신규 제작 재료는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9. 조각, 재질 재료들은 Lv1 ~ Lv5 단계로 분류하며, 각 레벨별 레시피가 존재합니다.

10. 낮은 레벨 재료를 한 단계 높은 레벨 재료로 변환 할 수 있으며,
 반대로 높은 레벨 재료를 한 단계 낮은 레벨 재료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11. 동일한 종류의 재료만 변환이 가능합니다.

12. 일부 재질 재료는 다음 아이템을 혼합하여 제작할 수 있습니다.
 - 가죽 끈: 가죽 + 실
 - 금속 실: 금속 + 실

13. ‘실’ 아이템은 몬스터에게 ‘플렌더’ 스킬을 사용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멘토링 시스템



1. 멘토링 시스템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1) 멘티 조건을 멘티 증명서를 소지한 캐릭터에서 84레벨 이하 모든 캐릭터로 변경하였습니다.

 2) 멘티 조건 변경에 따라 더 이상 신규 및 휴면 계정에 멘티 증명서를 지급하지 않습니다.

 3) 멘티의 응원 효과를 10%에서 5%로 변경하였습니다.

 4) 멘토의 룬 효과가 200%에서 50%로 변경하였습니다.

 5) 멘토의 응원 버프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6) 멘티에게 지급되는 버프는 멘토가 접속 종료하더라도 5분간 유지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7) 멘티가 86레벨을 달성할 때 계약 관계가 종료되는 것을 85레벨 이상 각성을 하게 되면
 계약 관계가 종료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업데이트 시 변경된 멘티 졸업 조건에 해당하는 캐릭터는 자동적으로 졸업이 됩니다.
 소지한 멘티의 증명서는 마을 내 멘토링 도우미에게 가져가면 졸업의 증거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8) 멘티의 징표를 85레벨업까지만 지급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9) 멘티가 졸업하면 멘티 증명서를 우편으로 지급하며 멘토링 도우미를 통해 졸업의
 증거로 교환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10) 멘티의 증표로 구입 가능한 아이템 리스트를 변경하였습니다.

 11) 멘티 증명서 팩을 삭제하였습니다.
  - 멘티 헤드폰은 멘토-멘티 관계를 맺을 때 우편을 통해 지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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